※ 본 기사의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된 서버 공통 지역 관련 정보 등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서버 공통 지역은 차기 확장팩인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적용될 예정이며, 실제 적용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내용이나 새로운 정보가 확인 될 시 기사의 내용을 수정 및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와우는 만레벨부터가 시작'이라는 말이 있다.
만레벨을 달성 하고 나면 그만큼 즐길만한 컨텐츠가 다양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캐릭터를 생성하자마자

육성과정을 건너뛰고 만레벨로 시작하게 할 수는 없는 노릇.

 


1레벨부터 시작하는 캐릭터 육성과정은 단순한 숫자놀음이 아니라
처음 와우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워크래프트의 세계에 적응해가는 시간이며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해 직접 경험해가며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수많은 만레벨들이 대도시에 모여 다양한 정보와 그날의 즐길거리를 계획하며
와금토일월화수의 보람찬 일주일을 보내는 반면,

 


저레벨 유저들은 무작위 던전 대기열에 이름을 올려두고 인적없는 황량한 레벨업 지역을 돌며
혼자서 조용히 퀘스트를 수행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접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와우 개발사 블리자드는 차기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를 통해

저레벨 지역에서 타 서버의 유저들과 함께 동일한 지역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버 공통 지역(Cross-Realm Zone)'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된 서버 공통지역과 관련된 질문과 답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함께 게임을 즐기던 플레이어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레벨을 올리기 위해 지역을 옮겨 한산해진 저레벨 지역에서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들과 만나 함께 파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제 서버를 이동하지 않더라도 여러 서버의 플레이어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버 공통 지역을 도입함으로써 저레벨 지역도 고레벨 지역과 같이 사람들로 북적이게 될 것입니다!” 

 

 

서버 공통 지역에 대한 질문 과 답변

 

Q. 서버 공통 지역을 도입하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다수의 와우저 여러분들은 이제 최고 레벨 혹은 그에 근접한 캐릭터들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레벨을 올리는 캐릭터들이 다른 사람을 만날 기회가 과거에 비하여 줄어 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서버 공통 지역을 통해, 레벨을 올리는 지역에서 고레벨 지역과 다름없는 인구수를 유지하여 레벨에 상관 없이 친구를 만나 더욱 즐겁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경험 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서버 공통 지역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나요?

 

‘서버 공통 지역’에 들어오면 원래 서버의 플레이어들뿐 아니라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들도 만나 함께 모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타 서버 플레이어와의 만남은 별다른 전환 과정 없이 한 서버에 있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플레이어들은 같은 서버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타 서버의 플레이어들과 파티를 맺고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배와 비행선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전환은 일반적으로 지역 경계에서 이루어집니다. (어둠해안에서 잿빛 골짜기로 이동할 때와 유사합니다.)
 

 

 
Q. 서버 공통 지역에서 만난 사람들과 파티를 맺을 수 있나요?

 

네! 여러분은 같은 서버의 플레이어들과 똑같이 서버 공통 지역에서 만난 플레이어와 대화를 하거나 파티를 맺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서버 플레이어들과 함께 하는 공격대 던전과 5인 던전, 전장과 마찬가지로 거래는 제한됩니다.

  

 

 

Q. 다른 서버 플레이어들과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황금골에서 서부 몰락지대로 이동하거나, 버섯구름 봉우리에서 페랄라스로 가는 식으로 인접 지역으로 이동하면 파티가 해체되나요?

 

지금의 서버 간 파티 기능과 비슷하게, 여러분의 파티는 지역을 이동해도 해체되지 않습니다. 다만, 파티원의 서버가 다르다면 다른 인스턴스로 간주되는 지역에 있을 경우 서로를 볼 수 없습니다.

 

 

 

Q. 친구들과 파티를 맺을 수 있을까요?

 

네, 진영이 같다면 실명ID 친구들과 파티를 맺을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규칙은 서로 다른 서버 플레이어들이 함께 참여하는 5인 던전, 공격대 던전, 전장과 동일합니다.

 

 

 

Q. 친구들과 파티를 맺는 데 레벨 차이에 따른 제한이 있다면, 어느 정도인가요?

 

레벨 차이 제한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파티가 가능한 상대라면 누구하고나 파티를 맺을 수 있습니다.

 

 

 

Q. 파티를 맺은 채로 대도시에 갈 수 있나요?

 

대도시나 그 밖에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들은 서버 공통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타 서버의 파티원과 같은 인스턴스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Q. 이렇게 만난 타 서버 사람들과 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타 서버 플레이어들과 함께하는 던전과 공격대, 전장과 동일하게 거래 제한이 적용됩니다.

 

 

 

Q. 파티의 전리품은 어떻게 분배되나요?

 

통상의 파티플레이와 동일한 전리품 분배 규칙이 적용됩니다.

 

 

 

Q. 서버 공통 지역에서는 어떤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나요?

 

서버 공통 지역에서는 지정된 특정 서버의 플레이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에 서부 몰락지대에서 만났던 친구들을 붉은마루 산맥에서 다시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Q. 서버 공통 지역은 어느 지역에 적용되나요?

 

서버에 따라, 그리고 해당 지역에 얼마나 사람이 많나(적나)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도시, 그리고 통상적으로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은 서버 공통 지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약초나 광물 같은 채집 요소들도 공유될까요?

 

약초나 광물 같은 채집 요소들은 공유된 지역 내 모든 파티원들이 같은 서버인 것처럼 이용하게 됩니다. 서버 공통으로 지정된 지역은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며, 만약 서버 공통 지역에 사람이 너무 많아진다면 해당 지역을 공유하는 서버의 수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Q. 경매장도 통합되나요?

 

아니요. 모든 플레이어는 본래 서버의 경매장만 이용하게 됩니다.

 

 

 

Q. 새로운 종족의 시작 지역처럼 이미 사람이 매우 많은 지역은 어떻게 되나요?

 

서버 공통 지역에 사용한 기술을 사용하면 같은 지역이 한 서버 내 여러 개 존재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지역에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릴 경우, 과도한 인구밀도의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해 분리된 인스턴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가 분리되면 같은 지역이라도 분리된 인스턴스의 플레이어를 볼 수 없습니다. 다만, 파티를 맺으면 모든 파티원들이 해당 지역의 같은 인스턴스로 모이게 됩니다.

 

 

  

Q. 전쟁 서버와 일반 서버 간에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규칙이 다른 서버 간에도 공유가 될까요?

 

아니요. 서버 공통 지역은 규칙이 같은 서버끼리만 적용됩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일반 서버에 계신다면 일반 서버끼리만 서버공통 지역이 지정됩니다. 롤플레잉 서버와 전쟁 서버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시험하는 동안 여러분의 건설적인 의견을 주의 깊게 경청하려고 합니다.
  

 


Q. 실명ID 파티에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어떤 서버에서 플레이하게 되나요?

 

만약 여러분께서 (실명ID 친구 등으로) 규칙이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와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서버 공통 지역으로 진입하면, 파티를 만든 플레이어가 속한 서버의 규칙을 따릅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께서 전쟁 서버 소속이고 일반 서버 소속의 친구를 초대하여 서버 공통 지역으로 진입하면, 그 파티는 전쟁 서버 지역에 배치되어 전쟁 서버의 규칙을 따릅니다.

 

 

 

 

위의 질문과 답변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서버 공통구역과 관련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저인구 저레벨 지역(필드)에 서버 공통지역이 생기고, 이 지역에서는 타 서버의 유저들과 자연스럽게 만나 함께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서버 공통지역을 공유하는 서버의 범위는 특정하게 정해질 것이지만 이용 인원 수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 서버 공통 지역에서 타 서버의 유저들과 대화를 하고 파티를 맺고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전리품 분배 규칙은 통상의 파티플레이와 동일한 분배규칙이 적용된다.

 

▷ 서버 공통 지역의 적용 경계를 넘어가면 타 서버 유저와 파티 중이더라도 서로 보이지 않을 수 있다.

 

▷ 서버 공통지역에서는 무작위 던전이나 공격대 찾기와 비슷한 형태의 아이템 거래 규칙이 적용되어 타 서버 유저와의 거래가 제한된다.

 

▷ 실명 ID 친구와 서버군에 관계없이 파티를 맺고 서버 공통 지역 내에서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인구 밀도가 높은 대도시 등의 지역은 서버 공통지역이 아니며, 타 서버 인원과 공유하지 않는다.

 

▷ 경매장은 통합되지 않고 현재와 같이 서버별 이용원칙을 따른다.

 

 

한마디로 서버 공통 지역이 적용되면 인구 밀도가 적은 저레벨 지역과 같은 구간을 여러 서버가 공유하게 되어

타 서버의 유저들과 함께 동일한 공간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으로,

 

 

서버 공통 지역을 공유하는 서버의 범위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지만 실명 ID 친구와는 서로가 속한 서버에 관계 없이 파티를 맺고 서버 공통 지역에서 자유롭게 레벨업과 사냥을 같이 즐길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볼 수 있다.

 


이로써 차기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진영만 동일하다면 실명 ID초대 무작위 도구 이용을 통해

던전과 레이드에 함께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필드에서도 서버를 초월하여 타 서버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서버 간 인구불균형으로 야기되었던 문제들도 일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지난 4.32 패치에서 서버간 통합 공격대가 추가되어 실명 ID 친구와 던전과 공격대, 전장을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서버 공통 지역 패치와 관련하여 일부 이용자들은 그동안 저레벨 지역에 사람이 많지 않아

한적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레벨업을 할 수 있었는데 이제 저레벨 지역에서도 대도시와 같은

지연 현상을 겪어야 되는 것은 아니냐며 우려를 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스토리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던 와우의 위상변화 시스템이나

기타 무작위 인스턴스 시스템들이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정착되었던 전례를 볼 때,

서버 공통지역도 충분한 사전 테스트만 이루어진다면 큰 문제 없이 적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인구 지역을 통합하여 유저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와 재미를 제공하고 서버간의 거리를 더욱 가깝게 좁혀줄

서버 공통지역의 도입이 그동안 만레벨 고수들로만 가득한 대도시의 그늘에서 서서히 생기를 잃어가던

저레벨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인지...

 


이제 서버의 장벽을 넘어 보다 가깝게... 하나의 세상 속에서 와우를 즐길 그날이 점차 다가오고 있다.

 

 

 

 

 

 



Inven Vers - 이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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