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가 열린 이후 애완동물 대전 및 농사 시스템 추가 등 다양한 콘텐츠가 도입되어 즐길거리가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유저들에게 가장 매력적이면서 게임의 핵심으로 인식되는 콘텐츠는 '공격대'일 것이다.


와우의 공격대는 와우의 드라마틱한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이자 완성되는 곳이며, 강력한 장비와 위업·칭호·탈것을 얻을 수 있는 와우 콘텐츠의 정수가 담긴 곳이다.


이 때문에 와우는 길드 및 공격대의 공격대 진행 상황(progress)이 집계되며, 많은 유저들이 이를 주의깊게 지켜보는 독특한 구조를 지니게 되었다. 그만큼 와우에서 공격대가 가지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 유명 공격대들의 공격대 진행 상황이나 WFK는 와우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곤 한다.
(출처 : wowprogress.com)



특히 유저들이 공격대를 즐기게 되는 이유는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아이템들을 모을 수 있는 곳이라는 점 때문일 것이다.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공격대에 참여하지 않으면 골드를 통한 파밍이 제한되는 만큼, 와우에서 공격대를 통한 파밍은 강한 캐릭터를 만드는 것에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동안의 공격대는 라이트 유저 및 공략 미숙지 유저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블리자드에서는 이런 부분을 '공격대 찾기'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해결하려고 했지만, 공격대 찾기와 공격대 사이의 난이도 및 획득 아이템 격차로 인해 정식 공격대의 벽이 아직도 높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다.


이런 벽을 허물기 위해 블리자드가 다시 한번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되었다. 블리자드는 다가오는 5.4패치에서 '탄력적 공격대'라는 시스템을 적용하여 공격대 참여와 아이템 파밍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 탄력적 공격대란?


탄력적 공격대는 현재 10인·25인으로 나누어져 있는 획일적인 공격대 구성을 벗어나, 11인·14인·22인 등 다양한 인원 구성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격대를 의미한다.


인원을 탄력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만큼, 난이도도 인원 구성에 비례하여 탄력적으로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탄력적 공격대를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공격대의 난이도는 공격대 찾기보다는 어렵고, 일반 공격대보다는 쉽게 조절된다.


인원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만큼 해당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공격대장이 직접 구성하여야 하며, 공격대 던전의 입장 제한 레벨은 없다. 공격대 던전의 귀속은 공격대 찾기·10인·25인과 마찬가지로 분리될 예정이다.




▲ 탄력적 공격대는 위 공격대 찾기와는 달리 직접 구성하여 들어가게 되고,
짜여진 인원 구성이나 대기 시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아이템 보상은 공격대 찾기와 같은 시스템이 적용되어 개인별로 아이템 보상을 획득하게되며, 보상 아이템의 레벨은 난이도를 따라서 공격대 찾기 보다는 높고 일반 난이도의 공격대보다는 낮을 예정이다.


또, 탄력적 공격대에도 기존 공격대의 일반·영웅 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영예의 오그리마 공격대원”과 같은 상위 업적을 위한 업적을 달성하여 영웅급 탈것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새로운 탈것과 업적이 주어지는 만큼, 아이템 파밍을 위한 유저들 외에도 탈것 및 위업을 수집하는 유저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 탄력적 공격대에도 위와 같은 업적 및 위업과 영웅급 탈것이 주어질 예정이다.



■ 아이템 파밍과 공격대 참여의 새로운 장이 될까?


탄력적 공격대의 도입은 10인-25인 공격대 사이의 애매한 인원 구성이 가진 불편함의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이제 애매한 크기의 길드 및 친구들과도 자유롭게 공격대를 이룰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유저들에게는 이런 인원 구성 상의 불편함 해소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일반 난이도 공격대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일반 난이도 공격대 참여에 알맞은 수준의 아이템 파밍이 가능하게 된 점이 더 크게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사실 위와 같은 기능을 위해서 '공격대 찾기'가 추가되긴 했지만, 공격대 찾기와 일반 공격대간의 전략·전술의 간극과 아이템 레벨 수준이 다소 차이가 났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꿈도 꿀 수 없는 방법으로 잡는 공격대 찾기 네임드 공략도 있을 뿐더러, 현재 유저들 사이에서 천둥의 왕좌 일반 난이도 클리어를 위한 공격대 모집 레벨 제한이 510~515가량으로 형성되고 있다.(공격대 찾기 보상 아이템 레벨 502) 이런 상황에서 탄력적 공격대의 도입은 일반 난이도 공격대를 실전처럼 연습해볼 수 있는 연습의 장이 될 수 있으며, 적정 수준의 아이템 파밍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공격대 찾기 암흑 원령의 경우,
일반 난이도의 전략을 사용하면 오히려 공략이 더 어려워져 몰이 사냥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 아이템 레벨 제한이 없어서 친구나 지인 사이에 갓 만렙이 된 유저를 배려하는 공격대 체험도 가능하게되어, 공격대를 통한 길드 및 친구들과의 친목 도모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길드 및 친구 중에서 공격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게 탄력적 공격대 찾기는 공격대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을 줄여주는 매개체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보인다.


탄력적 공격대 시스템은 5.4 PTR서버를 통해서 먼저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미리 테스트 서버를 통해 탄력적 공격대 시스템을 체험해보고 알맞은 수정과 건의로 유저들의 입맛에 맞는 탄력적 공격대가 제공될 수 있다면, 함께 즐기는 와우의 재미가 보다 배가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