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글인 '작동원리'편에 이어 본격적으로 애드온 만들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에서 이것저것 코드가 나오는데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모르셨던 분도 있을 것이고, 애드온을 어떻게 만들기 시작해야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사실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이 내용을 두번째로 밀어버린 이유는
 

내가 뭘 하고 있는건지, 이걸로 뭘 만들 수 있는지 모르면 재미가 없잖아요.
예제를 따라하기만 해도 뭔가 만들 수 있다는걸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가 만들 애드온이 작동할 공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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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드온 폴더 만들기

먼저 나만의 애드온 폴더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우를 한번이라도 실행시켜 캐릭터를 접속하셨다면 와우 설치폴더에 Interface 라는 폴더와 그 안에 AddOns 라는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기본경로 : C:/Program Files/World of Warcraft 또는 C:/Program Files (x86)/World of Warcraft)
여기서 우리가 사용할 애드온은 바로 AddOns 폴더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해서 이 안에 집어넣을 것입니다.
새로 생성할 폴더의 이름은 'AddonTest'로 명하겠습니다.

 
▲AddOns 폴더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였다.

그럼 이 애드온 폴더 안에 여러가지를 집어넣도록 해보겠습니다.
애드온이 작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파일은 2개가 있습니다. 애드온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는 TOC파일과 애드온이 작동하는 방법이 들어있는 LUA파일 입니다.
먼저 TOC파일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TOC 파일 만들기

먼저, TOC 파일은 Table Of Contents 의 준말로 애드온에 관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 이 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해당 애드온 폴더의 이름과 동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TOC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갑니다.
## Interface: 60300
## Title: AddonTest
## Notes: 테스트를 위한 애드온입니다.
## Author: 달이뜨는밤

AddonTest.lua
## Interface : 애드온이 사용될 와우의 버전입니다. 와우가 6.1 버전이면 60100, 와우가 7.2버전이면 70200 이겠지요.
## Title : 게임 내 애드온 목록에서 사용될 애드온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Notes : 게임 내 애드온 목록에서 사용될 애드온의 설명을 의미합니다.
## Author : 애드온 제작자의 이름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해당 애드온에서 사용될 lua파일들을 모두 적으면 됩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파일 하나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만들면 되겠습니다.

▲파일이 완성되면 이런 모양이 나옵니다.

이 외에 '설정 정보가 저정될 경로' 등의 다른 옵션에 관해서는 아래 주소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wowwiki.com/TOC_format

※ 확장자가 TOC인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모르겠다 하는 분들은 윈도우의 메모장을 이용하여 아래 영상과 같은 방법으로 TOC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이제 애드온의 내용이 들어갈 lua파일을 만들어야겠죠?

- lua 파일 만들기

제 애드온의 내용이 들어갈 lua파일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lua파일은 위 toc파일과 마찬가지로 메모장을 이용하면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명은 AddonTest.lua 로 만들겠습니다.
파일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내용을 넣어보겠습니다. 코드는 지난 예제에서 사용했던 '전투가 시작되면 초시계가 작동하는 매크로'를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CreateFrame("Frame","cswf")
cswf:RegisterEvent("PLAYER_REGEN_DISABLED")
cswf:SetScript("OnEvent",function(self,event,...)Stopwatch_Clear();StopwatchFrame:Show();Stopwatch_Play() end)
이녀석이죠. 이걸 그대로 파일안에 넣고 저장해주시길 바랍니다.
  
▲lua파일은 이런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까지 만들었다면 최종적으로는 이런 모습이 되겠지요.
▲와우폴더 - 인터페이스 - 애드온 - [새로 만든 애드온 폴더] - lua & toc 파일

그럼 여태 만든 애드온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oc파일에 넣었던 설명도 잘 보이고, lua파일에 넣었던 초시계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보고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앞의 글에 '/run'을 붙여 게임 내 매크로로 사용했던 대부분의 코드들을 위와 같이 애드온에 집어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기능상의 오류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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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방법으로 나만의 애드온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이제 애드온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실험을 해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을겁니다.
혹시라도 위 글을 따라하면서 만든 애드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쪽지 또는 댓글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게임 내 UI에 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애드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제를 보면서 만드는 애드온 (1) - 작동원리

- 2015.04.02 게시글 첫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