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뜨는밤
2015-04-02 09:44
조회: 14,847
추천: 21
예제를 보면서 만드는 애드온 (2) - 애드온 만들기1번 글인 '작동원리'편에 이어 본격적으로 애드온 만들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에서 이것저것 코드가 나오는데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모르셨던 분도 있을 것이고, 애드온을 어떻게 만들기 시작해야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사실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이 내용을 두번째로 밀어버린 이유는 예제를 따라하기만 해도 뭔가 만들 수 있다는걸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가 만들 애드온이 작동할 공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나만의 애드온 폴더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우를 한번이라도 실행시켜 캐릭터를 접속하셨다면 와우 설치폴더에 Interface 라는 폴더와 그 안에 AddOns 라는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기본경로 : C:/Program Files/World of Warcraft 또는 C:/Program Files (x86)/World of Warcraft) 여기서 우리가 사용할 애드온은 바로 AddOns 폴더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해서 이 안에 집어넣을 것입니다. 새로 생성할 폴더의 이름은 'AddonTest'로 명하겠습니다. 애드온이 작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파일은 2개가 있습니다. 애드온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는 TOC파일과 애드온이 작동하는 방법이 들어있는 LUA파일 입니다. 먼저 TOC파일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TOC 파일 만들기 먼저, TOC 파일은 Table Of Contents 의 준말로 애드온에 관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 이 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해당 애드온 폴더의 이름과 동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TOC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갑니다. ## Interface: 60300 ## Title: AddonTest ## Notes: 테스트를 위한 애드온입니다. ## Author: 달이뜨는밤 AddonTest.lua ## Interface : 애드온이 사용될 와우의 버전입니다. 와우가 6.1 버전이면 60100, 와우가 7.2버전이면 70200 이겠지요. ## Title : 게임 내 애드온 목록에서 사용될 애드온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Notes : 게임 내 애드온 목록에서 사용될 애드온의 설명을 의미합니다. ## Author : 애드온 제작자의 이름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해당 애드온에서 사용될 lua파일들을 모두 적으면 됩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파일 하나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만들면 되겠습니다. ▲파일이 완성되면 이런 모양이 나옵니다. 이 외에 '설정 정보가 저정될 경로' 등의 다른 옵션에 관해서는 아래 주소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wowwiki.com/TOC_format ※ 확장자가 TOC인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모르겠다 하는 분들은 윈도우의 메모장을 이용하여 아래 영상과 같은 방법으로 TOC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lua 파일 만들기 제 애드온의 내용이 들어갈 lua파일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lua파일은 위 toc파일과 마찬가지로 메모장을 이용하면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명은 AddonTest.lua 로 만들겠습니다. 파일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내용을 넣어보겠습니다. 코드는 지난 예제에서 사용했던 '전투가 시작되면 초시계가 작동하는 매크로'를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CreateFrame("Frame","cswf") cswf:RegisterEvent("PLAYER_REGEN_DISABLED") cswf:SetScript("OnEvent",function(self,event,...)Stopwatch_Clear();StopwatchFrame:Show();Stopwatch_Play() end) ▲lua파일은 이런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까지 만들었다면 최종적으로는 이런 모습이 되겠지요. ▲와우폴더 - 인터페이스 - 애드온 - [새로 만든 애드온 폴더] - lua & toc 파일 toc파일에 넣었던 설명도 잘 보이고, lua파일에 넣었던 초시계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보고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앞의 글에 '/run'을 붙여 게임 내 매크로로 사용했던 대부분의 코드들을 위와 같이 애드온에 집어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기능상의 오류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혹시라도 위 글을 따라하면서 만든 애드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쪽지 또는 댓글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게임 내 UI에 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애드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제를 보면서 만드는 애드온 (1) - 작동원리 - 2015.04.02 게시글 첫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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