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 음성팩 제작을 한번쯤 생각해 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거 같습니다.

까마귀의눈 음성팩 제작하면서 스크립트 받아보시길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이메일 주소를 공개했는데요, 간간히 요청 메일이 오고 있습니다.

예전같으면 제가 직접 제작 지원을 해드렸겠지만 요즘은 꽤 바쁜 관계로 그러질 못해 이렇게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22년 1월 28일자 업데이트로 인해 여러 음성 파일 이름이 변경됐습니다. 기존 음성팩 제작자 분들은 첨부파일속 bat 파일을 음성팩 폴더에 압축을 푸신 후 실행하면 바뀐 파일명으로 일괄 변경됩니다. 22년 1월 28일 이후 신규 제작하는 분들은 첨부파일에 들어있는 스크립트대로 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1. 준비물

마이크, 녹음 프로그램(윈도 내장 녹음기도 가능), ogg 변환 프로그램, 노멀라이저 프로그램, 텍스트파일 에디터(메모장 가능)

준비물은 꽤나 단촐합니다. 마이크와 녹음 프로그램, 노멀라이저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마이크가 없는 분들은 폰으로도 아마 가능할겁니다. 중요한건 노멀라이저 프로그램인데요,

ogg 파일 포맷을 불러들일 수 있는 노멀라이저라야 합니다.

유명한 무료 프로그램으론 ocenaudio와 audacity가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하시면 홈페이지가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전 ocenaudio를 추천합니다. ogg 변환이나 gain, normalizer 모든 기능이 다 있습니다.
2. 녹음하기

이제 본문에 첨부되어 있는 음성 스크립트 파일을 받아서 대본대로 녹음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대본과 100% 일치하게 녹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자기 스타일에 맞게 고쳐서 하셔도 되세요.

녹음할때 음질 스펙은 크게 높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음원 스펙인 128kbps 혹은 192kbps에 44100Hz 스테레오로 녹음하시면 됩니다.

녹음파일은 wav나 mp3 편하신 쪽으로 하시구요 바로 ogg로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ogg는 퀄리티 3 정도가 적당합니다. 가변 비트레이트가 기본인 포맷이므로 퀄리티 말고는 지정해줄만한게 없지요.

이 글에 첨부된 파일을 받으시면 안에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스크립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파일명에 업데이트 날짜와 보이스팩 버전 넘버가 갱신되니 주기적으로 확인하셔서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

3. 변환 및 볼륨 조절

녹음이 끝났으면 ogg 파일로 변환하십시오. 앞서 언급한 대로 ogg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퀄리티 3이나 4에 맞춰놓고 일괄 변환하시면 됩니다. 저는 푸바2000에 내장된 변환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변환이 끝나면 볼륨 조절을 해야 합니다. 볼륨 조절은 음성팩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실제 게임상에서 적절하게 음성이 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언급한 노멀라이저 프로그램중 하나를 사용해서 변환된 ogg 파일을 불러서 볼륨을 조절하십시오.

변환하기 전의 파일은 볼륨을 맞춰봐야 ogg로 변환할 때 어떻게 볼륨이 바뀌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설정한 상태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ogg 파일에다가 볼륨을 맞추시는게 중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ocenaudio나 audacity 프로그램을 이용해 gain값과 normalize 값을 조정하세요. ocenaudio 기준 음성 파형이 바의 천장까지 도달해야 게임상에서 적절한 볼륨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4. toc 제작 및 패키징

이제 마무리 단계입니다. toc 파일을 만들고 완성한 음성파일들을 폴더에 맞게 배치해야 합니다

먼저 와우의 AddOns 폴더 안에 들어갈 애드온 폴더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폴더 이름은 반드시 DBM-VP가 앞에 붙고 그 다음에 음성팩 이름이 들어가야 합니다.

함서로 음성팩의 예를 들면 DBM-VPHamseoroKR 로 되어있죠. HamseoroKR이 애드온 이름이 되는겁니다

애드온 이름을 지으실때 KR을 반드시 붙일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음성팩 선택할 때 언어와 성별을 표기하면 되니깐요. 원하시는 이름을 넣어 폴더를 만들어주세요. 물론 영문으로 하셔야 합니다. 한글은 안됩니다.

그 안에 서브폴더로 Thogar와 count 2개를 만들어 줍니다. Thogar는 드군 기차 네임드용 음성이 들어가고 count는 이름 그대로 카운트용 음성이 들어갑니다. 폴더별로 들어가야 할 파일들은 스크립트를 참고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현재 시점으로는 토가르용 음성이 스크립트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추후엔 빠질 수도 있으니 최신 스크립트에 Thogar 폴더를 생성하라는 얘기가 없으면 안하셔도 됩니다. 그밖에 향후 새로운 폴더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크립트에 어떤 폴더를 생성해야 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나머지 파일들은 상위 폴더에 모조리 넣으시면 됩니다.

이제 메모장이나 Editplus 같은 파일 에디터를 열고 toc 파일을 만들면 됩니다.

아래 까마귀의눈 음성팩 toc를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 Interface: 70200
## X-Min-Interface: 70200
## Title:|cffffe00a<|r|cffff7d0aDBM|r|cffffe00a>|r |cff69ccf0Voicepack Eye of Crow|r
## Title-koKR:|cffffe00a<|r|cffff7d0aDBM|r|cffffe00a>|r |cff69ccf0음성팩 까마귀의눈@헬스크림|r
## DefaultState: enabled
## RequiredDeps: DBM-Core
## Author: Elnarfim
## Version: 0.7
## X-DBM-Voice: 1
## X-DBM-Voice-Name: 까마귀의눈 (Korean Male)
## X-DBM-Voice-ShortName: EyeofCrowKR
## X-DBM-Voice-Version: 7
## X-DBM-Voice-HasCount: 1

한줄씩 설명합니다. Interface 넘버는 다들 아시듯 와우 버전 번호입니다. 7.2.0 기준 70200 이지요
X-Min-Interface도 동일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클래식용으로 제작할땐 Interface 넘버를 클래식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스크립트 같은것은 없고 toc만 클래식 버전에 맞춰주시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Title은 영문 클라용 애드온 이름입니다.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애드온 버튼 누르면 나오는 목록에 표시될 이름입니다
앞에 색깔 코드가 씌워져있는 <DBM> 부분은 건드리지 마시고 그 다음 부분에 'Voicepack 음성팩 이름' 형식으로 영문으로 적어주세요

자세히 보시면 색깔 코드가 2종류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cff69ccf0 과 |r 사이에 적으시면 됩니다

Title-koKR은 한글 클라에서 보일 이름입니다. 마찬가지로 <DBM>은 건들지 말고 뒷부분만 '음성팩 한글이름' 형식으로 적으세요. 한마디로 <DBM> 음성팩 모모모 형식이 되야 하는거죠.

DefaultState는 기본적으로 애드온 목록에서 체크되어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RequireDeps는 다른 애드온에게 의존성을 갖게 하는 옵션입니다. 마찬가지로 DBM-Core로 쓰시면 됩니다

Author는 제작자 이름입니다. toc파일은 언어 코드가 붙은 옵션 외에는 가급적 영어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것도 가급적 영어로 작성해주세요

Version은 음성팩의 자체 버전입니다. 0.1로 하든 1.0으로 하든 자기 스타일대로 버전 넘버 지어주세요

X-DBM-Voice 부분은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X-DBM-Voice-Name은 DBM 옵션에서 음성팩을 선택할 때 보이는 이름입니다. 이것도 가급적 영어로 적어주시는게 좋겠지만 부득이한 경우 한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까마귀의눈 음성팩 이름을 굳이 한글로 작성한 이유는 목소리 녹음하신 분의 실제 와우 아이디라서 불가피하게 한글로 적은 것입니다. 음성팩 이름 뒤에는 괄호 치고 위처럼 언어와 성별을 영문으로 적어주시는게 좋습니다

X-DBM-VoiceShortName은 아무거나 쓰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음성팩 폴더 명에서 앞에 DBM-VP를 뺀 나머지 부분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까마귀의눈은 폴더 이름이 DBM-VPEyeofCrowKR 인데요, DBM-VP를 뺀 나머지가 적혀있음을 알 수 있을겁니다.

X-DBM-Voice-Version은 DBM 업데이트에 따라 버전 넘버가 조금씩 올라갑니다. 현재 시점에선 7로 되어 있습니다. 보이스 버전 넘버는 앞으로 업데이트될 스크립트 첫줄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그걸 참고해서 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게 DBM과 맞지 않으면 음성팩이 로딩되질 않으니 주의하세요

X-DBM-Voice-HasCount는 카운트용 음성이 들어있을때 1로 하시고 없으면 0으로 하십시오. 보통 카운트 음성이 빠져있는 경우는 없으니까 특별한 경우 아니면 1로 하시면 됩니다 

작성이 끝나셨으면 반드시 UTF-8 형식으로 인코딩해서 저장하세요. 저장할 파일명은 폴더이름과 같아야 합니다. 까마귀의눈을 예로 들면 DBM-VPEyeofCrowKR.toc 가 되야 합니다. 대소문자는 가려야 하구요 앞서 언급한 대로 폴더명이나 파일명이나 한글은 안됩니다. 인코딩을 UTF-8로 하지 않으면 애드온 목록에서 ???? 로 뜨게 되니 주의하세요.

toc 파일은 당연히 음성팩 폴더 안에 있어야겠죠. 추가로 음성 파일 3개가 더 필요합니다. 이건 마린 고고고 효과음과 띠 띠 하는 비프음인데요, 스크립트에 빠져있는 파일입니다. 굳이 녹음할 필요 없이 첨부한 파일을 받아서 음성팩 폴더안에 넣으시면 됩니다.

다 하셨으면 이제 와우를 실행해서 애드온이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DBM 옵션에서 음성팩을 선택해서 카운트부터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pull 5 쳐서 녹음한 음성이 잘 나오는지 검사해 보시고 던전이나 레이드 좀 돌면서 전체적인 테스트를 해보세요. 볼륨이 적당한지 명확하게 들리는지 여부를 점검한 후 이상이 없으면 압축해서 인벤에 올리시면 됩니다.

그밖에 문의하실 사항은 인벤 쪽지에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