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특성 가이드를 쓰기 전에 많이 망설였습니다.

꼭 찍어야할 특성들이 거의 딱딱 정해져 있던 불성때와는 달리 특성 포인트 자체도 넉넉해졌을 뿐더러, 
워낙 상황별로 다르게 쓰일 수 있는 특성들이 많아서 말이죠.

그래서 결국 특성 하나하나 다 설명한 뒤에, 용도별로 특성 트리를나눠서
설명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요도는 별표를 통해 구분하였습니다. 별표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 찍을 이유가 없음.
★★☆☆☆ : 찍으면 좋긴 좋으나 거의 쓸모가 없음.
★★★☆☆ : 특성에 여유가 있으면 찍어도 좋음.
★★★★☆ : 필수는 아니지만 정말 좋은 특성.
★★★★★ : 필수적으로 찍어야할 특성.



보호 특성


- 왕의 축복, 왕의 축복 연마 : 중요도 ★★☆☆☆

모든 능력치의 2%(연마 4포 찍으면 10%)를 올려주는 좋은 버프입니다.
하지만 보호 기사가 왕축을 찍어도 "탱커에게는" 돌릴 수 없다는 아이러니에 빠지게 됩니다.

보기는 탱커에게는 왕축보다 성축을 돌려야 하기 떄문입니다. 
탱커가 왕축을 받으려면 천상 신기나 징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보기에게 왕축의 중요도는 낮습니다.


- 천상의 힘 : 중요도 ★★★★★

 전체 힘이 3%/6%/9%/12%/15% 증가합니다. 힘은 전투력은 물론 방피량도 올려주므로
힘의 증가는 보기에게 정말 좋습니다. 일단 보호 트리는 천상의 힘 5포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 극기 : 중요도 ★★☆☆☆

기절 효과의 지속 시간이 10%/20%/30% 감소합니다. 기절 당하면 회피/방패 막기/무기 막기등
모든 방어 행동이 불가능하므로 위험한 순간입니다. 그러므로 기절 지속 시간을 줄여주는게
좋아보이기는 하지만, 일단 기절을 쓰는 넴드가 거의 없습니다. -_-;

있어도 지속 시간이 약 3~5초 수준이므로 30%가 줄었다곤 해도 2.1초~3.5초로 줄어듭니다.
즉, 큰 차이를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이죠. 그러니 극기 특성은 투기장 징기/신기용 특성입니다.
(투기장 징/신기에게는 부가 효과인 주문 해제 당할 확률 감소도 매우 좋습니다.)


- 수호신의 은총 : 중요도 ★★☆☆☆

보호의 손길 쿨 타임이 줄어들고, 자유의 손길 유지 시간을 늘려줍니다. 

보기에게 있어 보손(보축)은 생각보다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기에 보손의 쿨 타임 감소는 매력적이지 못 합니다. 
그리고 자손(자축)의 경우도 2포를 찍는다 한들 유지가 불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탱커가 자손을 유지해야 하는 넴드가 사실상 없습니다. -_-;
그러므로 중요도가 낮습니다.


- 직감 : 중요도 ★★★★★

회피할 확률을 1%/2%/3%/4%/5% 증가시켜 줍니다.
탱커에게 있어 회피 5%는 매우 절실한 특성이므로 일단 직감은 5포 다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정의의 격노 연마 : 중요도 ★★★★★

정의의 격노(이하 정격)을 켰을 경우 모든 데미지를 2%/4%/6% 줄여줍니다.
데미지 감소는 탱커에게 매우 좋은 것이므로 중요한 특성입니다.


- 강인함 : 중요도 ★★★★★

방어도를 2%/4%/6%/8%/10% 증가시켜 줍니다.
방어도 역시 탱커에게 기본이 되는 옵션입니다. 그러므로 5포를 다 주세요.


- 천상의 수호자 : 중요도 ★★★☆☆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 아님)을 켰을 경우 30미터 반경 이내의 모든 "공대원"이 받는
피해의 15%/30%만큼 보호 기사가 흡수합니다. 문제는 "면역" 상태이므로 흡수한 데미지 역시
"면역"이 되어 데미지가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공대급 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부탱을 보는 경우라면 최대한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맨탱을 보더라도
오프탱(탱킹이 필요없거나 탱킹을 하지 않을때)에는 자주 사용해주는걸 권장합니다.


- 심판의 망치 연마 : 중요도 ★★☆☆☆

심판의 망치의 대기 시간을 10초/20초/30초 줄여줍니다. 
심판의 망치 대기 시간이 60초인걸 감안하면 3포를 줬을 경우 절반까지 줄여줍니다.

그러나 대개의 넴드는 심판의 망치에 면역이므로 쓸모가 없습니다.
대개 투기장 징기/신기가 찍는 특성입니다.


- 기원의 오라 연마 : 중요도 ★★★☆☆

기원의 오라로 인해 증가하는 방어도가 17%/34%/50% 증가하고, 받는 치유 효과가 2%/4%/6% 증가합니다.

만렙(80렙)의 보기에게 기원 오라로 인해 증가하는 방어도는 1205가 증가하므로
3포를 준 특성으로 인해 증가하는 방어도는 602.5 정도입니다. 
이정도면 파템 방패와 에픽 방패의 방어도 차이입니다.

받는 치유 효과 증가 역시 매우 좋은 시너지이지만, 회드의 오라와 겹칩니다.


- 성역의 축복 : 중요도 ★★★★★

모든 데미지를 3% 줄여주고, 적의 공격을 막거나 피하거나 하면 10의 분노, 20의 룬마력, 
혹은 전체 마나의 2%를 회복시켜 줍니다.

굳이 따로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좋은 축복입니다.
성축을 안 찍으면 정말 중요한 특성들을 찍을 수도 없습니다.


- 징벌 : 중요도 ★★★☆☆

피해를 입었을 경우 2%/4%/6%/8%/10%의 확률로 다음 8초동안 가하는 4회의 공격은 추가타를 발생합니다.

불성때에는 평타의 어그로 비율이 높았으므로 징벌을 찍냐 마냐 논란이 있었으나,
리치킹에 들어서고 부터는 굳이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있으면 좋고, 없어도 문제는 안됩니다. 


- 성스러운 임무 : 중요도 ★★★★★

총 체력이 3%/6%만큼 증가하고 신가/천보의 쿨 타임을 줄여주며 공속 감소 페널티를 없애줍니다.
보기의 경우 다른거보다 체력 증가 떄문에 찍습니다. 


- 한손 무기류 전문화 : 중요도 ★★★★★

한손 무기를 들었을 경우 모든 공격력이 2%/4%/6%/8%/10% 증가합니다.
공격력은 어그로와 직결되므로 어떤 특성보다도 어그로 획득량을 많이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 신성한 방패 : 중요도 ★★★★★

신방은 보기이냐 아니냐를 구분하는 기준점입니다. 
신방이 없다면 보기만의 장점이자 특징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 헌신적인 수호자 : 중요도 ★★★★☆

생명력이 35% 미만일 경우 받는 모든 피해가 6%/12%/18%/24%/30% 감소합니다.
대개 4연타를 버틸 수 있을 정도로 평타가 아프지 않은 넴드나 광탱을 할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반대로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불성때부터 찍냐 마냐로 논란이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특성입니다.

그런데 불성때와 지금은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불성때에는 평타 한방 한방이 매우 아파서 3연타를 버티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대개의 넴드 평타는 그다지 아프지 않기에 헌수의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던 파밍중이거나 낙스를 자주 가는 보기는 일단 5포를 다 찍는걸 권장하되,
말리고스나 2비룡 이후의 살타리온을 탱하는 경우에는 그다지 쓸모가 없습니다.


- 보루 : 중요도 ★★★★★

방패 피해 방어량을 10%/20%/30% 증가시켜 줍니다. 방피량은 정의의 방패의 데미지에도
영향을 미치며, 데미지 감소에도 영향을 줍니다. 매우 좋습니다.


- 전투 숙련 : 중요도 ★★★★★

숙련이 2/4/6 증가하고, 체력과 치명타가 2%/4%/6% 증가합니다.
정말 필요한 옵션만 골라서 모아놓은 기분입니다.


- 빛의 감화 : 중요도 ★★★★☆

한동안 찍느냐 마냐 논란이 일었던 특성입니다. 체력에 비례하여 주문력이 증가하는데,
주문력은 정의의 망치(이하 정망)이나 정의의 방패(이하 정패)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에
어그로의 측면에서는 차라리 징벌 특성의 성전을 찍는게 좋다는 주장이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빛심 어그로에게 빛의 감화 특성은 매우 좋으므로
어그로의 측면에서도 결국 빛의 감화가 성전보다 좋습니다.

그외에도 오프탱일 경우 힐 지원을 해주는 것에도 쓸모가 있으므로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 응징의 방패 : 중요도 ★★★★★

풀링 용으로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울두아르 패치에서 성기사에게 풀링 기술이 생기기
전까지는 매우 좋은 풀링 기술이고, 아마도 신규 풀링 기술이 생겨도 응방을 사용할 수 있으면
응방을 사용하는 일이 더 많을 것입니다.

안정적인 초반 어그로를 확보해주어 메즈를 한 몹이 풀려도 힐러를 보지 않고
보기를 보고 달려오도록 해줍니다.


- 빛의 인도 : 중요도 ★★★★☆

받는 주문 피해가 3%/6% 감소하고, 신방/정패/응방(이하 방패 스킬)의 소모 마나량이 15%/30% 감소합니다.
불성때와 달리 주문형 데미지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속에서 주문 데미지 감소는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패 스킬의 소모 마나량 감소도 매우 좋습니다.


- 기사단의 방패 : 중요도 ★★★★★

받는 피해가 1%/2%/3% 감소하고, 방패 스킬의 데미지가 10%/20%/30% 증가합니다.
받는 피해 감소도 매우 좋고, 정패의 어그로 비율도 매우 높으므로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 정당한 심판 : 중요도 ★★★★☆

심판 주문으로 대상의 근접 공격 속도를 10%/20% 감소시켜 줍니다.
방특의 천둥벼락과 유사한 성능인데, 이게 넴드에게 적용 되는지 확신이 안 섭니다.
(일반 쫄 몹에게는 통하는거 같습니다.)

그러나 만약 넴드에게도 적용이 된다면 공속 감소는 정말 좋으므로 찍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공대에 방특/야드/죽기이 있어서 천둥 벼락을 지원해줄 수 있다면 안 찍어도 무방합니다.
방특/야드/죽기의 공속 감소 디버프와 겹치기 떄문입니다.


- 정의의 망치 : 중요도 ★★★★★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좋습니다.



신성 특성


- 순결의 문장 : 중요도 ★★☆☆☆

문장 데미지를 3%/6%/9%/12%/15% 올려줍니다. 그런데 불성때와 달리 문장의 어그로 비율이 높지 않으므로
다른 특성(성전이나 자각등)을 찍는게 더 좋습니다.


징벌 특성


- 재빠른 손놀림 : 중요도 ★★★★★

무기 막기 확률을 1%/2%/3%/4%/5% 증가시켜 줍니다. 보호 특성의 직감과 마찬가지로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 축복의 기도 : 중요도 ★★★☆☆

즉시 시전 주문의 마나 소모량을 2%/4%/6%/8%/10% 감소시켜 줍니다.
모든의 스킬이 즉시 시전인 보호 기사에게 좋은 특성이지만, 현재로서는 넴드 탱일 경우에
딱히 마나가 모자르지 않습니다. (일반몹 진행 중이라면 지혜의 문장을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 심판 연마 : 중요도 ★★★★☆

심판의 쿨타임을 1초/2초 줄여줍니다. 보기에게 있어 가장 최적의 스킬 로테이션에서는
심판을 9초 간격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심판 사용시 방피량 증가등 좋은 성서가 많으므로
8초마다 꼬박 꼬박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1포만 줘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 성전사의 심장 : 중요도 ★★★☆☆

심판이 걸린 대상에게 가해지는 모든 공격은 치타 3%/극대화 3%의 보너스를 얻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정술의 격노 토템과 겹치므로 정술이 있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찍으면 좋고 안 찍어도 무방합니다.


- 힘의 축복 연마 : 중요도 ★★☆☆☆

왕축과 마찬가지로 보기에게는 다른 축 연마가 딱히 필요 없습니다.
만약 찍겠다면 2포 모두 찍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분무 전사의 전투 외침에 씹히므로
쓸모가 없어집니다.


- 비호 : 중요도 ★☆☆☆☆

쫄 몹에게는 통하지만, 모든 넴드에게는 비호가 먹히지 않습니다.
투기장 징기용 특성일뿐, 보기에게는 쓸모가 없습니다.


- 자각 : 중요도 ★★★☆☆

치타/극대화 1%/2%/3%/4%/5%를 올려줍니다. 일단 찍으면 좋지만, 없어도 무방합니다.
대개 다음 줄의 성전을 찍기 위해서 몇포 찍는게 일반적입니다.


- 지휘의 문장 : 중요도 ★☆☆☆☆

지휘 문장은 보기에게 쓸모가 없습니다.


- 심판의 추격 : 중요도 ★★★★☆

이속 증가는 탱킹시 다양하게 쓸모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특성이 아마도 부정 죽기의
오라와 겹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정 죽기가 확실히 있지 않은 경우에는 매우 좋습니다.
(일단 찍어보면 안 찍고 다니기 불편해 집니다.)


- 눈에는 눈 : 중요도 ☆☆☆☆☆

보기가 찍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 신성한 문장 : 중요도 ★★★☆☆

자각과 동일한 특성입니다. 있으면 좋지만 차라리 옆에 있는 성전 특성이 더 좋습니다.


- 성전 : 중요도 ★★★★☆

모든 공격력을 1%/2%/3% 올려주고, 인강형, 악마, 언데드, 정령에 대한 공격력은 1%/2%/3% 추가적으로
올려줍니다. 있으면 좋으나 어그로에 문제가 없는 현재로서는 없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쓰다보니 길이 꽤나 길어진듯합니다.

특성을 찍을때 일단 별표 5개짜리를 모두 찍는게 좋습니다.
그외에도 상황별로 적당히 가려 찍으시면 될겁니다.




징벌 특성에서 성전까지 찍는 53/18 트리나 51/20 트리는 현재로서 필요가 없습니다.
어그로에 여유가 많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보호 특성의 6번째 줄부터 모두 다 찍는 56/15 트리가 좀더 효과적입니다.
http://www.worldofwarcraft.co.kr/info/basics/classes/paladin/talents2.html?000000000000000000000000000050053520311251533312321502300302000000000000000000

징벌 특성에서 심추 2포 대신에 자각 2포를 더 줄 수도 있으나, 저의 경우 이속 증가가 참 좋았으므로
심추를 찍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