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귀찮으면 맨 아래쪽 요약만 보자.)

크리템을 기준으로 템스펙을 먼저 보자.
공속템은 스펙적인 변경이 거의 없어서 제외.


10시즌
원딜 코어당 크리 25% 크리뎀 200% (인피225%)
템스펙 :
인피 ad80 정수 ad70 폭갈 ad50 as15%
시미터 ad50 피바 ad 80
처형인ad45 방관25% 도미닉 ad45 방관35%

프리시즌
코어당 크리율 20% 크리뎀 175% (인피 +8%/코어)
템스펙 :
인피 ad80 정수 ad 40 폭갈 ad 35 as 20%
시미터 ad30 피바 ad55
처형인 ad 20 as 25% 도미닉 ad 30 crt 20% 방관 30%
+ 신화템 ad5~60 as 15~25%

-------------------------------------------------------------------------------
대격변 결과

걍 딱봐도 코어당 ad 15~30씩 까였음.
신화템은 이름만 신화지 깡스펙은 폭갈 + 단검정도에
유틸성 증가가 베이스라 크게 딜뻥템은 아님.

실제 원딜이 뽑는 진짜 코어템으로
유니크옵션이 충돌하는 구인수 / 인피로 빌드가 나뉨
구인수 : 크리삭제+코어당 물뎀, as 50%
인피 : 코어당 크리뎀+8%, ad 80

담시즌 3코기준 템스펙은 어느쪽이든 너프임

이후 필수적인 흡혈/치감/방템/방관템을 올릴텐데
흡혈은 옴니뱀프라는 미친기믹으로 개나소나 흡혈증가
처형인 상위는 방관 삭제로 아예 그냥 치감as템이 됐음.
도미닉은 안그래도 부실한스펙 더 까였고.
팬댄은 생명선 삭제되서 극딜템 됐음.

-----------------------------------------------------------------------------
결론

크리빌드의 왕귀 포텐셜도, 왕귀 타이밍 모두 너프임.
신화템 기반의 추가된 유틸성? 그것도 개소리야.
ADC의 유틸성은 어디까지나 부수적인거임.

딜 안나오면 뭐하러 이 시대착오적인 역할군
계속 붙들고 있겠냐고. 차라리 세나+탱커군처럼
자체적으로 유틸성,라인전, 영향력 빵빵한거 하고말지.

---------------------------------------------------------------------------
정리

아무튼 기존템들 너프로 딜이나 치감 등
필요스펙 확보에 드는 템 갯수와 돈이 늘었음

= 원딜 왕귀 타이밍과 포텐셜이 떨어짐.
유틸성도 오히려 템창과 골드문제로
딜과 유틸을 동시에 챙기기엔 더 힘들어짐.

제일 충격인건 야스오요네는 걱정할게 없단점이지.
그냥 구인수로 너프싹다 피해가면서 딜 챙길 수 있거든.
인피여도 크리2배덕에 왕귀템포도 훨씬 빠르고.


요약 :
야스오 요네 해라. 싫으면 cc치감셔틀이나 해라.
그것도 싫으면? 꼬우면 접어야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