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은 잘못된 정보이므로 삭제하였구요.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션만 빨라진것처럼 수정된겁니다.

[패치후]오픈리부트서버 곡궁X+부스트3단 NPC타격:분당120발
[패치후]오픈리부트서버 곡궁X+부스트3단 몬스터&캐릭터타격:분당120발
[패치후]오픈리부트서버 곡궁O+부스트3단 NPC타격:분당150발
[패치후]오픈리부트서버 곡궁O+부스트3단 몬스터&캐릭터타격:분당150발

[패치전]미노스서버 곡궁X+부스트3단 NPC타격:분당120발
[패치전]미노스서버 곡궁X+부스트3단 몬스터&캐릭터타격:분당120발
[패치전]미노스서버 곡궁O+부스트3단 NPC타격:분당150발
[패치전]미노스서버 곡궁O+부스트3단 몬스터&캐릭터타격:분당150발

*몬스터&캐릭터 타격은 정확히 10초당 곡궁X(20발)/곡궁O(25발) 소모됨을 확인하고 *6 하였음. 
(정확한 측정을 위해 녹화본도 뜨고 수차례 진행하였기때문에 직접 확인하셔도 똑같이 나올거임)

단편적으로 칼질의 싸이클횟수만을 보고 10%수준의 공속상승 효과를 체감했는데 실상은 그게 아니었네요.
화살 1발당 다른 개념의 대미지메커니즘이 적용되는게 아니라면 패치전/후 달라진게 전혀 없는거고
레인저 유저들을 호구로 보는게 확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