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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3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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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어민스 만랩 찍은 후 간단 공략 및 후기 (프모x,자본o) 2020-08-23 수정 및 추가안녕하세요. 바포서버에 서비어민스를 플레이하는 더블비얀코라고 합니다. 사실 만랩을 찍은지는 1달정도 됬고 바로 후기를 올리려고 했으나 인벤글쓸때 사진을 올릴려면 2랩부터기에 인벤랩업을 하느라 조금 늦었네요. 이글은 서비어민스 혹은 원더러를 키우시는분 혹은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 <간단 공략> 1.캐릭선택 현재 날짜 2020-05-13 기준 대미지 면에서는 원더보다 민스가 더 좋습니다. 일단 무기 패널티가 악기는 75 100 75 채찍은 75 100 50일 뿐더러 버프도 물공이 올라가는 풍차도 있네요. 왜 원더는 채찍이 대형 50인지 저는 이해가 가질 않네요. 캐릭선택시 장애가 되지 않도록 75로 똑같이 패치 좀 해줬으면 합니다. 2.스텟 패치 이후 기준(8월 19일 이후 기준) 저는 덱스130 어질, 바탈, 인트, 럭 100 스텟을 찍겠습니다. 패치 이후에 어질을 찍었을시 데미지 증가 매리트가 매우 떨어집니다. 어질1과 어질 100의 차이가 틱당 2~3만 차이(대략10%정도 차이) 밖에 안되니 스텟 포인트 아깝게 어질 100이상은 찍지 않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스킬 1차 어려울 거 없습니다. 올빼미, 독수리. 집향만땅에 더블을 10찍으시던 샤워를 10찍으시던 샤냥방식에 따라 취향 것 찍으세요. 2차 참 가지고 가고 싶은 스킬들이 많은데 포인트가 부족하네요. 음.... 필수라고 할만한거는 민스기준으로 악기다루기10, 브라기10, 김서방 만땅, 전문 음악인,뮤지컬스트라이크5(서비어 선행), 애로우발칸정도구요(서비어 공백시 애로우발칸빼고 쓸게 없구요. 인던사냥시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저는 일고 상고에서 아처 잡을 때 씁니다.) 나머지 연주쪽은 취향것찍으시면 되겠네요. 앵콜은 생각보다 쓸일이 없었고 임기응변은 직업쉐도우(임기응변 사용시 이속 급증) 때문에 조금 썼는데 그마저도 쿨이 길어서 쓰기가 조금 별로였구요.임기응변 쿨감을 많이 줄여준다면 쓸지도 모르겠네요. 3차 필수라고 할만한거는 당연히 서비어5, 레슨10, 풍차5 정도이고 4차가 나오므로 인해서 조금 변경이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이제 언리미트를 안 찍을 생각입니다. 4차 부터는 혼자서 합주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있고 모든 클래스가 4차스킬을 사용하다가 보면 엠피를 생각보다 많이 쓰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워그, 마나, 레라르를 만땅 찍는 쪽으로 갈려고 합니다. 다른 변경 사항으로 4차 궁극 버프(미스틱 심포니)를 찍을려면 선행으로 3차때 메탈릭사운드를 5를 찍어야 합니다. 10포인트는 어디선가 빼야 하는데.... 이건 순전히 취향에 맞기겠습니다. 빼고 싶은게 없네요. 나는 4차까지 안키울꺼야 혹은 4차때 궁극버프를 안 찍을 꺼야 하시는 분은 상관 없습니다. 4.장비 저는 스텟도 그렇고 장비도 그렇고 피통이나 유틸성보다는 대미지를 우선순위로 정했습니다. 장비는 대미지 위주 혹은 피통을 위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적절히 섞어도 좋구요. 피통을 위주로 챙기신다면 풀려난 마력 20%, 구식조총 10%, 불길한 솔리더13%, 전사모 금강4랩 20%, 붕이승이 5%, 굳은 공중딜리터 10% 총78%의 체력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상단 최종 : 결 패치 후(8-19 이후) 전사모의 서비어 증뎀이 5%->15%로 바뀜으로서 전사모가 최종템이 되었습니다. 170 전에 멋진 페더 햇(1렙 부터 사용 가능) 이나 130제 원거리 투구 중 저렴한거 있으면 쓰시면 되겠습니다. 후반에는 170제 라이브라 크라운이 있으나 엔틱첼로를 써야하는데 쿨탐 옵션이 빠져있어서 쓰기가 좀 그렇습니다. 전사모 인첸은 패기, 금강, 선궁(선궁은 패치 후) 중에서 먼저 뜨는 거 쓰시면 되시며 이제 히든 인첸을 재료와 돈으로 확정인첸을 할 수 있습니다. 확정인첸시 금강을 추천해 드리며 랜덤인첸시 먼저 뜨는 걸 쓰세요. 카드는 돌로메데스 혹은 붕이승이스 추천드립니다. 2)중단 가지고 계신거 쓰시면 됩니다. 스쿠버, 포링선글, 각종카드작된 중단 기타등등 남는거 쓰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먼저 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장비 구할시 후순위 장비입니다. 뭘끼시던 드라마틱한 효과가 없는 부위입니다. 상단에 붕이승이스를 쓰신다면 굳은 공중 딜리터c도 좋습니다. 3)하단 중단과 마찬가지입니다. 남는 풍선 쓰세요. 4)무기 최종: 세이프티 류트(민스) 혹은 휩(원더) 2020-8-07 기준 쪼랩때는 코모도 무기점에서 파는 기타(렙제27) 혹은 낙원단 악기를 쓰시면 되시고 100랩부터 170전까지는 진 트렌티니c 밖혀있으면 타노스던 나르시스던 우크렐레던 다 좋습니다. 3차 전직 후 난 아무 무기도 없어! 하시는 분은 달성과제란에서 3차전직후 받을 수있는 초심자 박스속 초심자 원더러&민스트럴 활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무패삭 우크렐레 제외하고(애로우발칸 용도, 원더 무기는 뭔지 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거쳐 가는 무기이고 170부터는 세이프티 류트,휩이 가장 좋습니다. 생던 무기랑 비교 시 쿨감이 1초 더 빠르고 데미지 증가요소도 더 많아요. 세이프티 류트 승 입니다. 170제 투구 + 앤틱 첼로는 쿨탐이 1초가 빠져있어서 망했습니다. 카드는 당연히 서비어는 진 트렌티니2장 8-19일 패치 이후에는 활과 악기의 데미지 차이가 많이 줄어듭니다. 활쉐췌분들은 반가운 소식이겠네요. 라비구간(170~185)만 넘길 수만 있다면 그 이후는 활로도 할만하지 않을 가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악기가 가지는 장점이 더 많아서(방패착용, 세이렌, 중간에 각종 버프 사용) 격국은 악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5)방패 매드바니나 피빛 혹은 경험치 방패 등 가지고 계신거 쓰세요. 카드는 가스터 혹은 기사단 저는 라비까지는 가스터c를 밖아서 썼으나 이후 상고를 돌았기 때문에 기사단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6)갑옷 저는 저렴한 일루시온 공공명을 사용했습니다. 만랩까지 문제 없습니다. 나는 이걸 주캐릭으로 키우겠다 끝까지 가겠다 하시면 11오토갑에 서비어 모듈x2 + 앵글 샷1 또는 레인지 포스를 인첸하시면 되겠습니다.(레인지 포스보다 가성비의 앵글샷을 추천합니다. 10억 가까이 하는 모듈과 5천 정도의 모듈의 성능 차이가 별로 안납니다.) 카드는 사냥터 속성카드 혹은 불길한 솔리더 정도 추천합니다.(저는 귀찮아서 바소리카드를;;) 8-23 추가 제련 이벤트 때문에 11 오토매틱 아머가 저렴하게 나와서 장만했습니다만.... 10 일루시온 공공명과 11오토매틱 서비어X2 앵글샷 과 데미지 비교시 2만? 잘 쳐줘봐야 3~4만 차이 밖에 안납니다. 오토매틱 구매하실분들은 참고 하세요. 7)망토 시손망 원물 10%짜리를 쓰고 있습니다. 부츠를 시손부를 써야하기에 이것 보다 더 좋은게 있나 모르겠네요. 카드는 맨블릿c 추천합니다. 8)부츠 대체 불가입니다. 시손부 매눈 명궁 입니다.(자금에 따라 소켓 유무, 소캣이 있어야 손재주 망토 세트 옵션이 적용되긴 합니다.) 매눈은 필수 입니다. 카드는 하제 혹은 구식 조총병 정도 추천합니다. 9)악세 일루시온 부스터R(130) 또는 오토배틱 부스터R(150) (명궁,드레인 라이프), 강인휘장 천궁 명궁 덱스(자금에 따라 옵션 수치 결정) 강인 휘장을 살돈이 없으시면 당연히 일루시온 부스터L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데미지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초반에는 버코, 혹은 음파를 쓰셔도 좋고 130이후 일루악세 150이후 휘장을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캐스팅이 사냥하는데 걸리적 거리신다면 스텟이 얼추 만들어지는 170전까지 쭉~ 음파한부위 정도 섞어 쓰셔도 좋습니다. 제가 그렇게 사냥을 했거든요. 카드는 풀려난 마력c 추천합니다. 댐증보다 피통 증가가 만족스러운 카드입니다. 10)펫 인큐 혹은 혜군 쓰시면 되겠습니다. 단 인큐가 더 좋은건 확실합니다. 170이후 엠통이 충분해 진 이후 부터는 사냥시에는 혜군도 엠흡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100랩 초반 부터 170전까지는 엠피가 모자라는 경우가 많으니 파란시럽을 몇개씩 로덱으로 보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5.의상 및 쉐도우 1)의상 필수 의상은 크라운집시 상중 원더민스 걸칠것 입니다. 상단은 서비어 증댐을 중단은 서비어 쿨감 1초 하단은 고캐 0.5초 감소 입니다. 하단은 서비어 사용시에는 걸리지 않지만(서비어 고캐가 0.5초인데 시손부에서 이미 해결했습니다.) 애로우 발칸을 쓰시거나(발칸 데미지 20%) 버프 고캐가 걸리적 거리신다면(ex풍차) 끼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일단 저는 상중하 다 가지고 있습니다. 2)쉐도우 자금이 없으시면 직업6셋을 돈이 많으시면 구페니에 레인스톰셋입니다. 더 욕심을 부리자면 구페니 레인스톰셋에 10민스웨폰(범용) 추가입니다. 직업 6셋도 부가옵션들이 많아서 꽤 쓸만하니 돈이 없으시면 무리없이 직업6셋을 끼셔도 좋습니다. 5.사냥 사냥터 특별한것은 없는거 같습니다. 거의 공식처럼 사용하는 사냥터 그대로 따라 갔습니다. 비전승~민스까지는 폐욘1층->오필->오던->쁘띠->닥프->마그마 x2 였구요. 초반에는 애샤사냥, 애샤로 원킬이 잘 안되는 후반에는 뮤지컬 스트라이크 혹은 애로우발칸을 사용했습니다. 요즘은(8-11 기준) 초반 레벨업을 금방 넘어 가도록 토벌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기본 하루1회 가능 하고 더 하고 싶으면 필드에 퀘스트를 주는 엔피씨 한테 1회당 탄산수3개씩 주면 무한 반복이 가능합니다.(탄산수는 프론테라 기준 기본 저장 카프라 위로 조금 올라가면 사거리 오른쪽에 있습니다.) 1랩부터 쁘띠전까지는 위에 기본 사냥터로 빨리 넘어갈 수 있으니 그대로 하시고 쁘디 부터 토벌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본이 있으신 분은 지상쁘띠 맵에서 계속 토벌퀘 받으면서 파티사냥 혹은 솔플로 닥프레벨까지 올리시면 되고 나는 돈이 없는데... 하시는 분들은 일단 쁘띠는 졸업 하시고 닥프밭 가시는 레벨(85)부터 라헬마을 기준 동쪽 로우윈밭 부터 얼음던전 1층, 코볼트 밭 까지 한칸씩 위로 맵 이동 하시면서 토벌퀘스트를 깨시면 올라가시면 90랩까지는 금방 올리실 겁니다. (다른캐릭을 키울 때 닥프 가기 싫어서 위와 같이 토벌퀘를 했는데 골피를 써서 85부터 92까지 올렸네요.) 민스 부터는 자본이 들어간 캐릭이다보니 민스~만랩까지는 마그마(100~110),무명섬 지하 1층(110~125),라자냐(125~140),심해1층(140~155),구양궁(155~170),라비(170~185) 이후 심해2층,오딘 또는 어비스 순이네요. 사냥 난이도는 구양궁전까지는 11 나르시스(진트렌2장) 시손부(매눈 명궁) 그 이외에 창고템 직업6셋 정도로도 날아다닙니다. 뭐 걸릴게 없었어요 문제는 구양궁부터인데 어설픈 장비로는 1킬나던게 2킬로 바뀌구요. 심하면 3킬로 잡아야 할때도 나옵니다. 그렇다고 어려운게 아니라 단지 몹들이 피통이 증하가고 방어력이 높아졌을 뿐입니다.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어요. 라비부터는 위 사진의 장비를 다 갖추고 사냥했던지라 다 쓸어 버렸습니다. 너무 무리하지만 않으시면 돼요. 연주계는 일반 궁수랑 다르게 피통도 세팅에 따라 좀 나오고 방패도 끼니 생존력이 높아서 사냥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사냥방법 및 연주버프 사냥 간단합니다. 몰아서 서비어 날린 후 냅다 돌면 됩니다. 그러면 매눈(기술 특성상 매눈이 겁나 잘 터집니다.)도 터지고 무기옵(세이프티 원물 15%증가)도 터집니다. 몰다가 가까이 붙으면 세이렌 한번정도 써주면 좋구요. 사냥이 어려우신분들은 세이렌을 잘 사용하시면 좋은데 범위가 13x13이니 텔한 후 한번 사용->몹몰아서 서비어 이렇게 하셔도 좋고 몰면서 한번씩 써주 셔도 좋습니다.(저는 귀찮아서 그냥 텔->서비어->텔->서비어 이렇게 사냥했네요;;;) 연주버프 2차 단독 크라운->석양, 브라기, 아둔, 휘파람 중 1개만 집시->당신을 위한 서비스, 행운의 키스, 흥얼거림 중 1개만 단독버프는 크라운, 집시 서로 별도로 사용 가능합니다.(동시에 사용 가능) 2차 합주 김서방, 북소리, 심연, 니벨룽 중 1개만 가능합니다. 3차 단독 민스->풍차, 메아리 중 1개만 원더러->스윙, 연인 ,달빛 중 1개만 단독버프는 민스, 원더러 서로 별도로 사용 가능합니다.(동시에 사용 가능) 3차 합주 워그, 레라르, 마나, 언리밋 중 1개만 가능합니다. 3차 기타 순환하는 자연의 소리(마나의 노래랑 같이 못씁니다.),풍요의 노래 위 버프들과 상관없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2차 단독버프 크라운1 집시1 합주버프1 3차 단독버프 민스1 원더러1 합주버프1 3차 기타 2개 총 8개 동시에 쓸 수 있습니다. <후기> 게임하면서 느낀 서비어 장단점 장점 넓은 범위 11x11 사냥시 흡수에 용이한 다단히트(1회사용 12회 타격) 단점 순간 폭딜 불가 미친 딜레이(스킬 딜레이7초 스후딜1초)<-가장 큰 문제 소감 사냥을 하는데 일정 장비만 갖추면 어렵지 않은 캐릭입니다.생존력도 나쁘지 않구요. 장비값도 비교적 다른케릭보다 저렴합니다. 대신에 인던은 잘돌지는 못하는거 같습니다. 상고까지는 그럴저럭 할만했는데 일고에다에 망토좀 먹으러갔더니 제가 잘 못하는건지 보스잡을때 똥꼬쇼만 열심하다가 나왔습니다. 잡지도 못했구요.ㅠ.ㅠ 그래도 상고는 가능하다는거에 위안을 삼습니다. 바라는점 뭐.. 댐증, 화살갯수 감소, 연타횟수 증가 등 여려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우선되는 것은 이 미친 딜레이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딜레이가 2가지 문제를 일으키거든요. 첫번째로는 게임시 템포를 감소시킵니다. 사냥 초반 또는 몹들이 피가 적으면 서비어에 스치면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시전된 서비어 쿨이 끝날때까지 주위나 뱅뱅 돌아야하는 경우가 발생하지요. 인던을 돌때도 몹제거->다음장소 몹소환->서비어쿨 대기 이런패턴이 종종 일어납니다. 게임할때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는건 재미가 없지요. 두번째로는 유일하게 서비어폭딜을 만들 수 있는 매눈옵션을 딜레이때문에 못살립니다. 제케릭은 프론알 기준 100%방무시 틱당 17.5만~18.5만정도 나옵니다. 이때 매눈이 터지면 26만~27만정도로 댐증이 됩니다. 이러면 댐증 잘된거 아니냐고 하시겠지만 서비어시전->매눈 발동->기존 서비어 사라진 후 매눈상태에서 다시 서비어를 시전하면 40만이 나옵니다. 시전중 매눈이 터진것과 매눈이 터진상태에서 시전한 서비어랑 댐증이 너무 차이가 나요. 여러분들이 서비어캐릭을 키우신다면 당연히 매눈 후 시전한 서비어의 대미지를 원할겁니다.. 문제는 딜레이때문에 매눈 후 바로 서비어를 못씁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 민스&원더의 밸런스 조정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딜레이부분이 꼭 고쳐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끝으로 이 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즐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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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크림단팥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