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클라이막스부터 이야기를 안할 수가 없는데, 스초만 4번하고 1시간 반 동안 써봤지만 설명이 불친절하고 난해한 것 이전에 고작 범위기 4개에 적용되고 버프도 애매한 스킬인데 이걸 과연 쓸까 싶은 느낌입니다.

 적어도 설명대로라면 클라이막스에 영향 받는 건 4속 확장 범위기(올블룸, 크리스탈, 허리케인, 바퀘)들뿐인데, 그 중 올블룸, 바일런트 퀘이크 같은 스킬은 계수가 굉장히 높아보여도 넓은 범위에 랜덤으로 떨어지다보니 단일 타겟에 들어가는 딜이 엉망입니다. 심하면 20타 중 1~2타 들어가는 수준..
 클라이막스 레벨에 따라서 계수가 오르거나(3렙 + 허리케인) 추가타가 좀 붙거나(2렙 + 크리스탈) 딜 들어가는 빈도가 늘거나(1렙 + 바퀘) 혹은 자버프가 걸리는 식(1렙 + 크리스탈 / 4렙 + 허리케인)인데, 그게 AP 200이나 퍼먹으면서 5분쿨 걸린 스킬 치고는 좀.. 그나마 자버프 쪽으로 활용해보려고 해도 1분 지속에 그렇게 극적인 버프도 아닙니다(특정 속성 증뎀 약 20%내지는 방스 하위호환 버프 등). 중간에 갱신해줄 수야 있지만..
 만약 미처 확인 못한 화끈한 버프가 있다면 모르겠는데.. 일단 쿨 5분에 한번 쓰려면 AP 회복기만 수십발을 써야해서 테스트하기가 너무 피곤해서 세세하게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4속 기본 범위기(플로랄, 레인, 토네, 트레머)는 나름대로 계수는 높지만(대체로 기본 2만%대) 전부 다단히트기고(풀타에 2.5 ~ 5초 소요) 쿨이 5초나 돼서 따로 쿨감템이 없다면 얘네 중 하나만으로 사냥한다는 건 무리일 것 같고, 확장 범위기도 쿨은 5초라 사정은 엇비슷해보입니다. 그나마 기본 범위기는 딜이 운빨로 들어가는 건 아니라 차라리 안정적이긴 합니다. 이건 암속 범위기인 미스터리 일루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스트랄 스트라이크는 처음에 큰 딜이 한번 펑 들어가고 그 뒤로 거의 10초 동안 추가타가 다다다닥 들어가는 식인데.. 적어도 현재 감상은 커미트 한 방 날리고 그걸 20조각 내서 한번 더 날리는 느낌.. 그럭저럭 화려하긴 한데 특화 종족 아니면 AP 150 들여가면서 쓸까 싶긴 하네요.

 소울 발칸 스트라이크는 소익의 모든 면에서 상위 호환인데 SP를 120씩 퍼먹는 게 좀 부담스럽습니다. 텔레 적용 안되는 버그 패치되면 적어도 텔레 켜고는 쓸만할 것 같네요. 참고로 기본 범위기는 5렙 기준 SP 70 ~ 85 먹고 확장 범위기는 죄다 120씩 먹습니다. 클라이막스는 60 소모.

 전체적으로 범위기들은 예전 소서 같은 느낌에 클라이막스는 효과가 너무 난해한데 일단 지금까지 살펴본 바로는 좀 많이 별로인 것 같고, 속성 상성 문제는 여전히 해결 안된 것 같은데(클라이막스에 관련 효과가 없다면) 커미트 일변도인 현재 상황에서 소울발칸 추가되는 것 이상으로 뭐가 바뀔까 싶다 정도입니다. 일단 겉핥기 해본 정도라 가볍게 참고만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