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를 잠시 쉬다가 얼마 전 복귀하고 낮은 레벨 구간의 파티를 하면서 느낀점을 적어요.

매우 주관적이고, 제가 아는 한정된 정보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배움이 깊지 않아서 맞춤법을 잘 모릅니다. 양해해주세요.  
--------------------------------------------------------------------------------------
가끔 보이는 라그나로크를 새로 시작하신 분들, 혹은 긴 시간이 지나 복귀하신 분들이 오크~마링 구간에서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봤어요. 마링을 넘어가면 더 힘들어하실거고요. 현재 고착화된 라그나로크의 각팟을 따라서 막힘없이 쭉 렙업 하셔서 175레벨을 달성 하실려면 높은 수준의 장비가 구비되어야 하고, 그래서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 혹은 하고 계시지만 일정 레벨에서 막히는 분들이 많은것같아요. 그래서 작은 도움이라도 될까 써봅니다. 

폐욘(25-40)  오크(40-55)  세비지(55-71)  쁘띠(71-85)  닥프(85-95)  마링(95-109)  길던,무명등  라자냐  거북

익숙하신 코스죠? 일정 수준의 장비없이는 마링 이후에 굉장히 힘든건 아는 얘기니 우선 넘어가고 그 밑에서 힘든 이유

오크는 들어오는 데미지가 초보자포션으로는 살짝 버겁죠. 선공이라 몰리기도 하고. 
세비지는 대형의 돼지. 초보자 분들에게 많이 추천되어지는 로그, 도둑계열은 단검으로 대형에 데미지가 반토막이죠.

쁘띠는 역경이 없는 최소렙에 시작하게됩니다 (역경은 몬스터의 레벨과 본인의 레벨이 15초과면 습득되는 경험치에 패널티를 받는거에요.) 폐욘은 15레벨부터 역경이 없지만 25에, 오크는 30레벨부터, 세비지는 44레벨부터 역경이 없어요. 아시겠죠? 쁘띠 구간이 갑자기 레벨차이가 많이나는 몬스터를 사냥하게 되는거에요. 힘든게 당연한거죠.

닥프는 말도안되는 속성공격을 해요. 아픕니다. 상태이상도 걸리고. 지겹고. 
마링은 단단해요. 

그 후 가게되는 길던, 무명, 유페는 몹이 많고 아프며 일대다의 전투가 가능해야 사냥이 원활해져요.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해야되니 평타기반에서 스킬사용 사냥으로 넘어가게되고, 에스피의 소모가 큰 스킬사냥을 하면서 생존도 해야되서 갑자기 필요한 장비가 굉장히 많아집니다. 

대충 이정도가 각팟 사냥터의 고착화로 생긴, "게임이 힘드네" 라고 느끼게되는 이유에요. 즉, 여러분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그냥 라그가 그런 상태인거고, 이걸 어떻게 슬기롭고 당당하게 극복하고 게임을 즐기느냐가 과제인거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게요. 10년 한 어떤분이 계시다고 하면, 그분이 하루에 백만제니씩 모으셨으면 우리와는 그만큼의 격차가있는거니까요. 시간은 인력으로는 어찌할수없죠. 

제 글의 대전제는 6클라 다캐릭이에요.

1. 마공도람 두마리, 이틀간의 시간투자로 최소 13캐릭이 수월해진다. 직업마다 황금기가 다르겠지만, 저는 100레벨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100레벨은 여러가지 의미를 갖지만, 프론 왕궁 퀘스트를 할 수 있는 레벨이거든요. 첫날 도람을 만들어보세요. 귀여워요. 그리고 도람 튜토리얼을 검색하셔서 쭉 해주시면 결과물.



낙단 장비퀘를 하더라도 악세는 안주죠. 경험치, 공격, 피, 엠. 이틀동안 두명의 도람이면 반지2개. 창고에 넣어주면 그 계정의 다른 캐릭들은 50까지 아주 좋아요. 

2. 결속!!!! 비싸디 비싼 경험치 장비들. 20만 제니 안으로 해결한다면? 



옷, 신발, 걸칠것. 4% * 3 = 12% 씩 경험치 추가획득. 계정당 한두캐릭만 해주면 큰 도움이 되요.

훌륭한 정보 링크 (는 할줄 몰라요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subject&keyword=%EA%B2%B0%EC%86%8D&l=3238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로그, 어쌔 헌터등 저는 모로크를 추천해요. 어질이랑 회피거든요 ㅎ

3. 준비가 힘들었지만 해냈어! 난 승리자. 

미리 전부 하실 필요는 없어요. 정말 정말 강조하는데, 6클라 다수의 캐릭이 게임에 정말정말정말 유리해요. 미리 다 준비 하실 필요 없어요. 좀 하다가 다른것 하다가 조금씩 조금씩. 즐기면서 해야죠 게임이 업무가 되면 안되요! 

도람좀 키우다가 이것도 저것도 해보세요. 선택과 집중은 좀 더 후의 일이에요. 

60레벨 정도가 되시면, 낙원단 2층 공격력 추가 버프를 가능하면 받고 사냥하세요. 

라그나로크 렙업의 흐름. 

각팟을 꼭 정해진 시작 레벨에 가실필요는 없어요. 당연한 거지만 꼭 그래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셔서. ^0^
빨대논란도 있고 감정 상하는 일이 생기기도 하지만, 각팟이 혼자 하는것보다는 렙업이 빠른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그냥 각팟 따라서 렙만 올리다보면 아무 준비가 없기에 막힐거에요. 직업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노비스를 벗어나 직업을 갖고 바로 사냥을 가셔도 되지만, 낙원단 2층에서는 튜토리얼 퀘스트가 하나 있어요. 



그리고 저는 문제를 스스로 풀 인트가 안되기에 이 훌륭한 도움글을 20번은 본듯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subject&keyword=%ED%8A%9C%ED%86%A0%EB%A6%AC%EC%96%BC&l=2843

(사실 저는 전승이 있는 직업군은 이걸 전승후에 해요. 전승 전에는 그냥 10렙까지 사냥으로. 맛있는건 나중을 위해 남겨둔다는 느낌?)

10레벨. 낙원단 퀘스트 프론테라 3종을 받고 



우리의 쁘렌드 냐옹이에게 말걸어서 무료로 프론테라 서서로 가보아요. 

그리고 멥의 요기로 가시면 복사님이 무려 힐 민,블, 무료귀환을 해주십니다. 



적당히 달팽기사 엠버나이트와 초록개구리를 잡아보세요. 낙원단 퀘스트 카운트도 올라가고 위의 2번을 한 캐릭이라면 증표도 들어올거에요. 저는 19레벨에 다시한번 민블을 받고 옆에 빨간점으로 나가서 벌잡고 다시 7시 빨간점가서 개구리잡고 낙단귀환해요. 보고하고 15레벨 낙원단 폐이욘던젼 퀘스트 받고, 쁘렌드 말걸고 폐욘동굴 이동. 25렙부터 파티를 하셔도 되고 그냥 하셔도 되고. 젤로피는 열심히 주웁시다. 젤로피 만세

여기까지 얼마 걸리지도 않고요, 달팽이 껍데기는 무기에 속성을 잠시 부여해주는 스크롤의 재료라서 사람들이 삽니다.한 캐릭으로 이걸 천개 모아서 팔아서 기본 장비를 사보세요 하면 정말 지겹겠죠. 하지만 열다섯개의 캐릭으로 총합 천개를 모으는건 그냥 렙업하면서 하면 모입니다. 노력하지 않아도 모여요. 레벨 차이에 의한 (역경과 비슷한 개념의 패널티에요) 드랍율 하락도 신경쓰실필요 없고요. 

각팟도 좋지만 제가 이용하는 코스는 

달팽이 혹은 프론테라 동쪽문 나가셔서 12시 빨간점으로 가시면 스타이너라고 무당벌레. 달팽이 껍데기와 알록달록 벌레껍데기를 저는 감히 저렙존 잡템의 차석 이인조라고 부릅니다. 수석은 젤로피에요 ^0^ (100개 혹은 150개 까지)

폐욘 동굴 루트를 선택하셨다면 잡템들이 쓸모가 많아요. 끈적이 초허 당연히 젤로피 뼈다귀도. (카드는 나온다는 루머가 있어요 혹시 주우시면 제보해주세요 도시전설인가...)

슬금슬금 키워두면 먼훗날 도움이 될 우리의 적금같은 포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7&name=nicname&keyword=%EC%98%81%EC%9B%85&l=1489

저는 25레벨 근처에서 주로 호른을 상대하러 가요. 호른이 주는 딱딱한 뿔. 달팽껍데기와 비슷한 이유로  유용해요. 팔림.

이렇게 여러캐릭을 하셨으면 하루 두캐릭씩 하셔도 우리는 초보지만 경험치템 둘둘이라 빠르게 렙업. (위의 1번 2번이 구비되셨으면. 아직이셔도 괜찮아요. 천천히. 즐겁게.) 그리고 따로 제니벌러 노가다를 안하셔도 렙업루트에 돈벌이가 포함되어있어서 괜춘.

같은 식이에요. 각팟루트를 가셔도되고, 다른 제니 벌기 괜찮다는 사냥터에 가보셔도 되고 (이건 검색하면 여러 추천사냥터가 있어요) 다른데 갔다가 각팟루트로 가셔도 되고, 낙퀘받으시고 해당사냥터로 가셔서 렙업겸 퀘스트 하셔도되고. 

40렙에 오크로 가신다면, 낙원단 40레벨 오크마을 퀘스트와 40레벨 낙원단 장비퀘스트 같이 받아주시는것도 잊지마시고요. 

저는 원숭이 (요요) 잡다가 오크 가기도 하고 그래요. 요요는 원숭이 꼬리와 카카오. 오크는 증표 주워주세요. 다 줍는게 젤 좋지만. 

잡설이긴 한데, 폐욘 던전 뼈다구와 오크증표는 의외로 쓸모가 있어요. 우선 둘다 제네틱 (독일식 발음임) 으로 체인지 메테리얼 돌릴수 있어요. 둘다 나중에 모라마을 일퀘중에 잡템주는 퀘템이에요. 오크증표는 펫 오크를 하이오크로 진화시키는데 쓰여요. 오크의 알과 하이오크의 알 가격 검색해보세요. 오크알 구입해서 키워서 하이오크로 팔아도 투자의 보람이 있을거에요. 원숭이가 주는 카카오도 같은 이유. 하지만 저는 원숭이가 한번 도망가서 원숭이는 안해요. 기분나빠

여기서 두가지 팁 (이지만 다 아시는걸지도)

1. 이즈루드 최면술사 그 존재의 이유.




우리가 말하는 기본 직업군은 2차 전직 전에는 이분께서 스텟, 스킬을 초기화 시켜주십니다. 건슬, 닌자, 태권도는 베이스레벨 49까지 일거에요 아마. 그럼 이게 무슨 의미가있냐? 

궁계, 법계, 건슬링어 는 멀리서 때리죠? 궁계 덱스만땅 법계 인트만땅해서 안움직이거나 느린애들 잡으면서 빠르게 렙업하실수 있어요. 대충 전직하자마자 게펜 12시에 만드라고라. 풋 나는 치는데 얘는 못때려. 55레벨의 천하대장군. 호른 나오는 곳 밑이에요. 40레벨부터 가서 잡으면 엄청나요 렙업이.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잡경험치 어마어마하게주는 커다란 천대도 다 내꺼. 59레벨의 플로라. 44레벨부터 잡을수있어요. 얘는 세비지 옆에 멥에 있어요. 58레벨부터 잡으면 좋은 지옥의랩퍼. 근데 얘는 모여있으면 서로 힐해요. 사마귀도 와서 때림. 

다른 캐릭도 초반에 덱스 일정량주고 어질 찍어야 하지만, 극초반에는 오히려 덱스 다음에 힘과 바이탈 이런식이 더 편해요. 할만큼 하다가 가서 초기화 하고 다시 올리면되니깐. 몇번이든 해줘요. 2차되면 안해줘요. 전승캐릭 안해줘요, 건슬닌자태권도 49레벨까지만 해줘요. 도람은 여기 아니에요. 

2. 낙원단 납품퀘스트. 난 쿨하게 잡렙은 버리겠어. 



전승직업군은 잡레벨 올리는게 타이트해요. 하지만 도람이라던가 확장직업군, 전승 전의 직업들은 2차 직업 잡마가 안되!!! 하는분 보신적 없으시죠? 예를 들어볼게요. 어느날 제가 세비지 돼지털이 만개가 넘는걸 꺠달았어요. 써먹어야겠다 하고 60,61레벨 정도의 캐릭들을 돼지털로만 렙업했거든요. 전승 전 캐릭의 경우 돼지털로 85까지 키우고 닥프갔는데 99레벨전에 잡마하더라고요. 이 납품은 1시간 마다 할수 있어요. 올라가는 베이스렙 경험치는 굉장해요. 65레벨이면 소희 머리카락만 납품 가능한게 아니고 이 밑으로 전부 할수있어요. 소희머리30개 돼지털30개 인어심장30개 소라30개 이정도면 1업 넘게 할거에요. 2레벨 업 가까이 할지도? 제 추천은 전승 전이라면, 납품퀘를 이용해보는것도 좋다입니다. 빠른 렙업을 위해, 혹은 내가 요 캐릭하고 있는데 한시간마다 조캐릭과 그캐릭과 저캐릭을 납품만하고 렙업을 슬슬 해놓는거죠. 

다시 강조하지만, 초보자는 6계정은 필수. 캐릭은 다다익선. 100레벨 이상 캐릭이 많으면 초보 탈출이 쉬워요. 

이제 쭉 크시는건 같은 요령이에요. 고비가 오거나 힘든건 우리를 괴롭히는 돈의 문제일거에요. 그건 다음에 다루기로 하고, 제가 생각하는 마지막 팁 ( 또 다 아실거야 아마 ㅠ.ㅠ)

젤로피 100개로 교범 5개와 교환하는건 대부분 아시더라고요. 

교범 얼마나 한다고, 돈주고 추가 구입하겠어 하시는 분은 상관없지만, 일단 프리미엄 정도만 넣겠어 혹은 돈은 1원도 안써야지 하시는분. 이 교범 5개를 어디서 쓰시나요? 전승전 닥프에서 2개 전승후 닥프에서 3개? 전승후 마링가서 5개? 

저는 최소 한개는 남겨놓고 100레벨을 만드시라고 추천해요. 

자 우리는 100레벨의 3차 혹은 확장의 2차 혹은 그냥 도람? 이에요. 6계정 열다섯개 정도의 캐릭을 제법 키웠고 100레벨 캐릭도 서너개 있지만, 남들은 프론 앞마당 가듯이 가는 유페나 노그에 가기는 버거워요. 그런데 세상에??? 109레벨까지 마링에서 할려니 닥프는 별거아니었네 이런 생각이 드실수도 있어요. 

100레벨이 되면,

낙원단 100퀘스트, 포트말라야, 사라의 기억, 프론테라 왕궁(주방장, 수호기사, 연회장의 소문듣기, 메듀사잡기, 싸우는 형제들 달래기, 대관식에서 하트헌터놈들 3마리 잡기), 락릿지, 를 경험치 회수 전까지 해놓으시고 워프캐릭이 있으시면 준비하시고 나비의날개와 낙원단의 증표를 이용 교범사용후 쭉 회수해주세요. <<새 캐릭을 받쳐줄 레벨이 제법 높은 캐릭이 완성되어 있으시다면, 저는 여기에 추가로 모라마을 퀘를 하고 목욕탕퀘, 폐욘 일루젼 3가지 일퀘와 다시 장로에게 말걸어서 추가 경치, 피라미드 나이트메어 일퀘 2종 까지 해요. 잡교범도 있으면 먹어요. 골피는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골피면 엄청나게 렙업한데요>> 30분안에 회수만 하는건 동선을 잘 짜시면 가능하더라고요. 처음에는 그냥 이런퀘가 있구나 하고 한두개씩만 해보셔도 괜찮아요. 

그러면 스텟포인트도 스킬포인트도 제법 모여서 조금 더 3차직업군 같으실거에요.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 비쥬를 잡고 명예의 증표 30개를 받으시면 1차적인 캐릭 육성은 끝. 

대략 103-104레벨 정도 되실거에요. 직업에 대한 이해도도 엄청나 지셨을거고, 정말 재밌구나 하는 직업군도 찾으셨을거고. 프론일퀘를 꾸준히 할만한 캐릭도 생기셨을거고. 

되게 쓸데없이 긴 글인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라그를 시작하시거나 복귀하신 분들, 진심으로 환영하고 게임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