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송도댁입니다.

챕터 1 이후 오랜만에 글을 남깁니다.

다행히 2인첸 6레벨 인첸트에 성공하여 종합 556 인첸으로 일단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인첸 지원해주신 상호우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인첸트를 선발대로 진행하면서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1. 과도한 인첸 비용 문제

현재 신수 망토 인첸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모바일 게임의 시스템을 일부 차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패 확률을 제거하고 성공 90%, 대성공 10% 방식은 유저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첸 흐름이 1 > 3 (대성공) > 4 (성공) > 6 (대성공)으로 이어질 경우 최상의 결과라 하더라도, 이 확률은 곱연산 기준 약 0.09%에 불과합니다.

정석적으로 1 > 2 > 3 > 4 > 5 > 6 순으로 인첸할 경우, 5에서 6으로 도전하는 데 필요한 재료의 양은 신발을 4인첸까지 10켤레 제작한 후 도전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저는 운 좋게 4 > 6으로 졸업했지만, 실패 시 예상되는 비용은 약 4000억 제니, 현금 가치로 1억 원 수준입니다.

현재 5/5/6레벨 인첸까지 투입된 금액은 약 480억 제니 (현금 기준 약 1200만 원)이며, 이는 일반적인 유저가 접근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입니다.


2. 컨텐츠 접근성 문제

부츠와 재료 모두 귀속 아이템이다 보니, 일부 초고스펙 하이엔드 유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나중에 난이도 하락되면 도전하자"는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재료 귀속으로 인해 공장형 매크로가 무력화된 점은 긍정적이지만, 신규 히멜 컨텐츠에서 수급되는 재료가 파편 형태이며 경계석/정수 완제품 드랍이 없는 점은 문제입니다. 6레벨 인첸에 필요한 재료 수량이 과도하게 많아, 도전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귀속 재료 및 완제품 제작 시스템으로 제니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는 의도는 이해하지만, 현재 방식은 일부 잘못된 방향이라 판단됩니다.


제안 사항

  1. 6레벨 인첸 재료 수량 조정

  2. 신규 히멜 컨텐츠 경계석/정수 완제품 드랍 보상 개편

이 두 가지가 개선된다면 더 많은 유저들이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진의 챕터 1에서의 고민과 노력이 엿보입니다. 잘 만든 컨텐츠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 개발진과 유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매우 중요

룬 타블렛 귀속을 캐릭터 단위가 아닌 계정 단위로 전환해 주세요.

(참고로 저는 룬 타블렛 문신 3개 보유 중이며, 개인적 이득을 위해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유저가 보다 쉽게 컨텐츠에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방향이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