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밸런스 패치 내용



우선, 첫째로 폭주 관련 스킬 및 격노 스킬조정이 있었습니다. 


개발자와 운영자님이 알고 계시듯, 폭주 버프사용중 유틸성능 부족
으로 인해 리스크가 크고, 전투시 유틸성이 너무 좋지않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저번 패치로 
이 부분은 바뀐 폭주로 개선된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물론, 18초의 폭주시간동안 스택이 간결화 되어 패턴을 피하거나
이어가는 면에 있어서의 딜로스는 조금 줄기도 했고, 폭주자체의 딜량도 조금은 늘었기 때문에
딜로스에 관한 불만이 조금 완화된 것 뿐이지. 유틸성이 좋아진면은 전혀 없습니다.
여전히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필살기라는 점은 변함이 없죠. 

특히, 광전을 오래해오신 분들은 다들 아시지만 
폭주 끝날때와 맞물리는 패턴대처에 굉장히 미흡합니다.

이 부분은 매커니즘상 해결이 될려면 폭주스킬 전체적인 변경이나 삭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실상 불가능합니다. 광전사 유저분들이 대부분 원했던 부분은 
그러기 때문에 18초의 폭주시간의 더 안정적인 딜링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건의였습니다.

안정적인 딜링을 위해 "폭주도중 이동기를 추가해주신다는" 
밸런스팀의 생각은 변신하여 피가 빠지면서 모습이변하고 
무쌍해지며, 맞아도 아픈줄모르며 그 순간만큼은 강력한 포스를 
자랑하는 광전사의 컨샙과 전혀 맞지 않습니다. 

생각해보세요. 
폭주를 하는 이유가 DPS/ 강력한 딜을 위함인데
변신해서 이동기로 도망을 가게 해준다? 
이래나 저래나 딜로스라는 소리 입니다.
이동기를 써서 생존했다고 칩시다. 그럼 다음은 딜을 위한 
스택쌓기가 또 새로 시작되는데
이 부분의 불편함과 딜로스는 날라간 폭주극딜시간은 누가 보상해주죠?

이미 이동기로 쓰고있는 "좌수"라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이동기를 추가해주시기 보다는 
오히려 폭주시간 더 안정적인 딜링을 보장하는 이미 가지고 있는 "광기의 외침" 스킬을
버프해주시는게 좋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좌수는 생존스킬로 활용시 스택쌓는데 도움이라도 됩니다.)

저번에 건의했지만 광전사는 폭주중 이미 두가지의 생존스킬이 있습니다. 
(광기의외침 / 불멸의광전사)
이 스킬 두가지가 타이밍 맞게만 사용된다면 
솔직히 말해서 전혀 부족하지 않아요.

단, 특히 광기의 외침이라는 스킬은 스킬 설명을 읽어보면 
무조건 적인 패턴대응이 될 것만 같지만, 실상 성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근중원이나 원중근 패턴에 일절 대응을 
해주질 않고, 터져라(침묵)폭에도 대응을 못하는 스킬입니다. 

그러므로 이동기추가도 좋을 수도 있겠지만은 
사실 있는 스킬을 더 활용가치가 높게끔 리빌딩 해주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의 외침의 1~2초의 무적시간이 단 2번의 스킬이라도 "모든" 패턴에 대응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광기의 외침이 터폭(침묵),원중근/근중원 이든 여러가지 패턴에 단 2번이라도 
무적판정이 확실하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이 해결되면, 
폭주 18초 시간동안 딜로스는 시전자의 스킬활용 여부에 따라 없어질거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존스킬을 추가해서 조작난이도를 올리는 것이
아닌 더 편의성있고  더 합리적이고 편리한 스킬구성이 될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위상이 낮은 스킬의 증뎀 (대지치기/흡광/강기날리기)

이 부분은 사실 버프가 된 부분은 그나마 대지치기 스킬이 버프 되었다고 보는데
이 대지치기란 스킬이 크리율이 말도 안되게 낮습니다. 꽤 자주 쓰는 스킬임에도
"피의보복" 피시브라던지 이런 저런 이유로 활용을 하지않고 기본 딜싸에 평범하게 활용이 된다면 
크리율은 로또라고 확신합니다.

왜 이 스킬만 이렇게 크리율이 구린걸까 이유는 딱 한개입니다.
스킬 문장에 대지치기에 모아나 소용 혼신처럼 치명타보정 2배문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흡혈광타는 매우 중요한스킬임에도 크리율이 낮았던 이유: 현 메타에 쓸수도 없는 패시브에
치명타보정 효과가 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에)

문장 개편까지 해주시는거 아닌이상 이 스킬들의 버프는 아무 쓸모가 없죠. 
(흡혈 대지치기는 크리율이 문제/ 강기날리기는 애초에 딜도 낮고 마법계수)

위상이 낮은 스킬임은 분명하나 활용도가 없는 스킬은 아니고, 자주씀에도 
광전사를 플레이 하면서 언제나 만족하면서 쓸 수 없는 스킬들만 골라서 버프해 주셨습니다..



다음 패치에 밸런스팀/개발진/운영자님이 주로 봐주셨으면 하는점..

1. 폭주의 시간동안 생존기/유틸적인 면에서 고통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광전사 유저들에게 해주셨으면 하는 부분은. 우선 있는 스킬들이 더욱 가치있게 활용되는 것입니다.
  폭주시간의 생존스킬 기의 외침의 1~2초의 무적시간이 단 2번의 스킬이라도 
  "모든" 패턴에 대응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동기 추가관련은 긍정적이나, 위에 언급했듯이 문제점이
  있습니다.(스텍관련 /조작난이도)

2. 광전사 패시브의 개선요청


보시면 쉽게 이해 가능하실 겁니다. 신탬 무기옵션 HP 80%유지시 5%추가
데미지 효과는 직업특성패시브 제외, 단 두개뿐인 패시브와 반대의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물론 곧 신탬으로 무기옵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릅니다만. 신탬 무기옵이 아니더라도
현 메타에 적용시키기도 힘든 패시브를 이용하려면 몹에게 맞딜을 하라고 강요합니다...

[광란]은 HP80%이상 유지시 치명타확률 2배증가로,
[피의 보복]은 몬스터 전투도입시로 바꿔주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현재 모든 상던기준 맞딜을 하는 던전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필수적인 패턴은 꼭 피해야하며, 팀에게 피해를 주는 패턴들이 즐비합니다.
더군다나, 폭주의 큰리스크 + 주력 딜 소용돌이/모아치기 두 스킬 전부 
차징기이며, 피가 빠지는 스킬 입니다.
패시브를 제발 활용 할 수 있게, 문장보다도 특성보다도 더 시급한 개선요청 드리는 바 입니다.



3. ★가장 중요한 직업특화 컨샙 패시브 (HP옵)★


신탬 브로치/가면/허리띠가 나온지도 오래되었지만.
신탬 기준으로 HP옵의 수치는 예전의 탬과 수치가 같이 나와서 효율이 
너무 쓰레기 수준 입니다...
이미 애초에 HP증가시 주스킬 딜상승인 패시브가 다른 직업의 패시브보다 
좋지도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신탬옵을 출시 시켜주시는 바람에 더욱 격차가 심화되어 왔습니다..

다음 신탬은 HP수치를 다른 클래스(물증이라던지 필연적으로 올라가는 스텟)과 
똑같게 효율을 맞춰 주시던지, 아니면 다른 클래스의 말도 안되는 효율과 맞춰주세요. 

▼ 보십시오 ▼
무사 - 물리 증폭 수치에 따라 물리 저항 무시 증가 
비검사 -마법 증폭 수치에 따라 마법 저항 무시 증가
검투사 - 물리 치명타 위력 수치에 따라 일부 스킬의 스택 폭발 위력 증가
마공사 - 마법 치명타 위력 수치에 따라 아케인 파편 폭파 피해량 증가
궁수 - 물리 치명타 위력 수치에 따라 물리 관통오버차지 스킬 위력 증가
인술사 - 마법 증폭 수치에 따라 마법 관통 증가

HP옵은 챙기기도 힘들뿐더러, 필연적이게 템이 자연스럽게 업글되면서 
자동으로 올라가는 증폭류 계열과,
HP을 챙기기도 힘든데 효율마저 구려서 손놓게 만든 개발진 여러분
이번 패치에 제발 광전사 직업 컨샙 패시브좀 개편 부탁드립니다.

한번 보십시오. 얼마나 비합리적이고 비윤리적인 광전사의 패시브인지를
다른 직업은 증폭만올려도 저항무시/관통이 따라오고,
최상위 셋팅 기준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치명타위력을 자연스럽게 
악세 전부위에서 끌어오는 직업은 
물리관통에 오버차지스킬 증가에, 스택폭발위력증가, 극딜기 폭파피해량증가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이어져 가는데. 왜 광전사를 이렇게 냅두시는 겁니까?

효율마저 구린데. 신탬HP옵 수치는 왜 그대로 출시하시는건가요
이 부분 덕분에 가뜩이나 격차가 더 벌어진건 아시고 계시나요?

자연스럽게 올려야 하는 스텟 자연스럽게 올리면서 인플레가 되어
윈윈 되는 위의 직업들의 직업패시브와
말도 안되는 HP낮은 효율의 광전사 패시브/ 심지어 악세 5부위에서 HP옵을 끌어와도
다른 직업들의 효율 반에 반도 안나오는 이 성의없는 패시브 개선좀 제발 부탁드립니다.



★ 광전사 여러분들도 복붙이라도 좋으니,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이런 의견 말고도 광전사에 관한 좋은 의견 블루홀 테라 게시판 이나, 1:1문의에 많은 건의/문의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https://playtera.co.kr/forum/suggestion <ㅡ 테라공식사이트 건의게시판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