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펠핲무를 주캐로 키우고 있는 홍삼쥬스원샷 입니다.

현재 비주류인 한손창방 트리 중 유일하게 쓸만한 트리인 펠핲무 트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투구에 제일 잘어울린다 생각하는 우스카 코스튬. 중세 기사느낌이 난다.)


1. 펠핲무의 장단점


펠핲무의 장점은 높은 깡스텟을 챙겨 딜탱이 두루 좋은 클래스 라는 점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피네스트라 라는 소드맨에서는 상당히 준수한편인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격변 이후 치발을 챙기기 어려워진 지금 200의 치발은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대격변이후 회피 감소가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회피를 포기해야 하지만 높아진 블럭의 효율로 이를 커버합니다. 또한 스플래시 특성으로 3의 광공비를 기본으로 챙길 수 있는 완소 버프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한손검을 쓰는 펠로무나 소로시무와 달리 한손창을 사용하여 더 높은 깡공을 챙길 수 있고, 하플 3서클의 한손창 마스터리 특성을 통해 중형 20%증뎀을 기본적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필드 대부분의 몹이 중형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기본 20% 증뎀은 상당한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액티브 스킬입니다. 하플은 기본적으로 쓸만한 액티브 스킬의 가짓수가 적습니다. 그나마 양손 찌르기가 무르밀로 트리 한정으로 엄청난 죽창데미지를 뽑아내긴 하지만 그외엔 찌르기 증뎀을 챙기기 위한 스피어 런지를 제외하고는 다른 스킬들은 투자하기 애매하죠.(이에대해서는 나중에 스킬 설명에서 다시 얘기하겠습니다.) 그와 비교해 펠로무 트리는 로델레로에서 더 많은 스킬들을 챙길 수 있습니다. 타지스매쉬, 쉴드배쉬, 슈팅스타 + @를 챙길 수 있고, 하이킥을 통해 때리기딜을 더욱더 특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로시무 트리는 분신을 통한 순간적인 폭딜은 펠핲무 트리로는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2. 스텟


펠핲무는 기본적으로 민첩으로 볼 수 있는 이득이 거의 없습니다. 회피는 피네스트라 때문에 상쇄되어 없는 스텟이 되어버리고, 공격속도 영향을 받는 스킬이 전무합니다. 민첩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치명타 공격력과 블럭 관통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첩보다는 힘과 체력을 위주로 분배를 해서 깡공격려과 블럭, 피통 등 깡스텟을 챙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힘 2 : 체력 1 비율로 스텟을 분배했지만, 분배 비율은 자유롭게 하셔도 상관 없어 보입니다.


3. 스킬


소드맨 1

 

배쉬 3 + @ - 소드맨에서 페인 배리어 5레벨과 함께 무조건 3레벨 이상을 챙겨야 하는 스킬입니다. 넉다운 특성을 찍기 위해 무조건 3레벨 이상을 투자해 줘야 합니다. 넉다운 배쉬는 pvp, pve를 가리지 않고 소드맨에서 상당히 유용한 유틸기 입니다. 다른 넉다운기와는 다르게 몹들을 흩어 놓지 않고 한방향으로 예쁘게 밀어냅니다.


겅호 0~5 - 배쉬와 페인 배리어를 찍고 남는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나중되면 귀찮아서 쓰지않는 스킬입니다. 5레벨 풀 특성으로 공격력 100정도 오릅니다.(기본공격력 4000~4500 기준)


콘센트레이트 0 - 겅호 혹은 콘센트레이트 지만 기본적으로 민첩을 투자량이 적고 높은 계수의 한방딜이 많은 펠핲무의 특성상 효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쓰러스트 0~5 - 펠핲무 스킬을 풀로 돌리다보면 약간씩 비는 타임이 생깁니다. 평타 or 투창질이 싫다면 찍을 수도 있으나 데미지를 기대하긴 힘듭니다.


페인 배리어 M - 소드맨의 1티어 버프입니다. 넘어지지 않는 말뚝딜을 위해 무조건 찍어줍시다.

 

* 필자 추천 : 배쉬 5 / 겅호 5 / 페인 배리어 5


펠타스타 3

 

가디언 0 - 예전에는 회피특성을 위해서 1레벨을 무조건 찍어줬지만 지금은 회피 특성을 찍으나 마나 회피는 마이너스 수치이기 때문에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림블로 0~6 - 엄보블로와 함께 펠타스타의 기본 공격 스킬이지만 넉백 제거 특성의 부재로 엄보블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활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딜스킬을 보충하기 위해 찍을 수도 있지만 찍는다면 하이가드 림블로 특화 특성을 찍을 수 있는 6레벨 까지만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방으로 적당히 폭넓은 범위를 가지고있다. 하지만 몹을 밀어버리니 딸피 막타용으로만 쓰는게 좋다.)


스워시 버클링 M - 펠타스타의 존재 이유입니다. 만땅 찍어주고 특성도 모두 챙겨줍시다.


엄보블로 M - 펠타스타의 밥줄 스킬중 하나입니다. 넓지는 않지만 전방위 공격에 스턴 특성까지 있고, 블럭 경직적인 적에게는 2연타로 들어가 2배 딜뻥이 됩니다. 피네스트라의 블럭 증가와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남는 스킬 포인트를 모두 때려밖는것을 추천합니다. 스턴특성은 모두 찍어주시고 넉백특성은 찍지 않습니다. 넉백은 1레벨 만으로도 상당히 먼거리를 튕겨내고 산발적으로 튕겨내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전방위를 때리는 상당히 준수한 범위, 짧은 쿨, 무르밀로 한정 쓸만한 데미지, 피네와의 연계로 밥줄 스킬이다.)


실드랍 0 - 희대의 쓰레기 스킬입니다. 긴 선후딜과 낮은 데미지, 노 오버힛, 방어력 하락 등등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하이가드 1 - 엄보블로, 림블로 딜뻥을 위해 1정도만 줍니다. 스킬레벨과 상관없이 지속시간 고정이고 많이 찍을 수록 딜 스텟이 하락하기에 1만 주는것을 추천합니다. 탱변태가 될 생각이 아니면 1이면 충분합니다.


랑고르트 0 - 낮은 계수, 무르밀로 특성 적용 X로 마찬가지로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침묵 디버프를 노리신다면 1만주고 pvp에서만 씁시다. 하지만 근접 딜러들끼리의 맞다이가 아니면 쓸모가 없을겁니다.


엄보 쓰러스트 M - 펠타스타의 밥줄 스킬 2. 준수한 데미지와 아머브레이크 디버프를 겁니다. 그냥 깡 딜링용으로도 좋지만 양찌 죽창을 꽂기전에 딜뻥을 위해 쓰기도합니다. 아머브레이크 디버프는 3초로 매우 짧으니 순간적으로 가장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양찌 전에 쓰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림블로와 폭은 비슷하지만 거리가 약간 더짧다 몹과 딱붙어서 사용하는게 좋다.)

 

버터플라이 M - 밥줄 스킬이라 하기에는 좀 애매하고, 그렇다고 그렇게 나쁜 효율의 스킬은 아닙니다. 슈팅스타의 하위호환으로 슈팅스타보다 약간 낮은 계수 1타더 적은 타수 입니다만... 그래도 쓰레기 스킬만 아니면 액티브 스킬은 최대한 챙기는게 좋습니다.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1,2,3타로 갈수록 범위가 조금씩 넓어진다. 몹과 근접하지 않으면 3타를 다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나온다.)

 

* 필자 추천 : 스워시 버클링 15 / 엄보블로 13 / 림블로 6 / 하이가드 1 / 엄보 쓰러스트 5 / 버터플라이 5

 

하플라이트 3

 

피네스트라 M - 우리가 하플라이트를 가는 이유. 하플라이트의 꽃. 다크소울도 창방 들고 니가와 시전하는 놈이 제일 빡치더라. 치발 200과 블럭 250, 광공비3의 사기적인 버프와 회피 550감소의 사기적인 디버프를 동시에 주지만 블럭상승이 회피 감소를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다만 블럭은 회피와 달리 어느정도 경직이 남으니 무리한 몰이는 이도저도 못하고 꼼짝 못하는 상황을 만들 수도 있습다. 무르밀로를 찍기전에 생각없이 몰이를 하다간 블럭 경직으로 꼼짝도 못하고 몹을 잡지도 못하고 서서히 죽어가는 캐릭터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피어스 0 or M - 펠핲무의 하플라이트 스킬트리는 피네 M 양찌 M을 가고난 이후로는 자유롭게 가도 됩니다. 선택지 중 하나는 피어스. 보스 한정으로 402%X4 타의 나쁘지 않은 데미지를 순간 뿜어내지만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선후딜이 어느정도 있는 편이고, 보스전을 제외해면 평범한 402%X2 타의 애매하기 그지없는 딜에 오버힛 조차 없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몹이 대형이라면 1타가 추가 되지만 소형이면 단타의 스킬로 전락하기에 더더욱 애매해집니다. 피어스를 찍으시려면 연타 특성은 꼭 찍으셔야합니다.

 

스태빙 1 or M - 선택지 2. 하플라이트의 애매한 스킬 두번째 입니다. 마스터 기준 풀히트 2550%의 데미지 이긴 합니다만... 풀히트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5초 정도(스피어 런지 쓰고 스태빙 끝나면 런지 디버프가 딱 사라지니 아마 대략 저정도 될겁니다.) 5초면 다른스킬 최소한 2,3개는 쓸 수 있는 시간입니다. 요즘 추세가 빠른시간내에 폭딜 콤보를 밖고 패스 받아 다시 콤보를 넣는 식의 딜 사이클이 대세라 계수낮은 다연타 스킬은 선호도가 떨어집니다. 그래도 최소 1은 찍으라는 이유는 PVP에서 시체 위에 장판 깔기 처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리저렉션이 발동될때 전방에 광역 넉백을 날리기 때문에 페베를 키고 쓰거나 아니면 시전자 방향 쪽에서 찌릅시다. 한가지 부가적인 효과로 연타가 어느정도 지속되면 강경직 효과가 부가되는 것으로 보입니다.(몹들의 모션을 캔슬시킴) 그리고 스태빙의 회피 특성은 안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효율이 그닥 크지 않은데 아랫줄이 아닌 윗줄 버프 한칸을 차지해서 잘못 썻다간 버프가 밀리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전방으로 긴 범위의 스태빙. 풀히트에 오래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광역기로는 쓸수 있는정도)

 

양손찌르기 M - 무조건 마스터. 죽창. 펠핲무의 밥줄스킬 1순위. 스킬 툴팁만으론 584%의 애매한 데미지 이지만, 찌르기 특성으로 찌르기 데미지 50% 뻥튀기, 무르밀로 투구 특성으로 150% 뻥튀기, 카운터 데미지 대략 50% 뻥튀기로 3중 딜뻥으로 인한 한방 찌르기 데미지는 어마어마 합니다. 4000~4500 정도의 제 캐릭터의 공격력으로 런지 딜뻥 하나로 최대 34~35만 정도의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상당히 좁은 폭의 양손찌르기. 몹이 어지간히 잘 뭉쳐지지 않는 이상 거의 단일기로 쓰인다.)

 

스피어 런지 1 or M - 찌르기 딜뻥스킬. 대격변 이전 오로지 찌르기 딜뻥을 위해 1만 찍는 스킬이었지만, 대격변 이후 779%의 준수한 계수를 받아 딜링기로도 쓰는 추세입니다(다른 스킬들이 죽은것도 큽니다). 런지를 마스터 하는 경우는 보통은 피네, 양찌 마스터 이후 런지와 투창 마스터로 스킬을 찍습니다. 준수한 계수에 2오버힛도 있지만 딜링기로 남용하다가 메인 스킬 쿨이 돌았을때 딜뻥을 못넣는 불상사가 발생 할 수도 있으므로 남용은 하지 맙시다.

(양찌와 비슷한 길이에 폭은 좀더 넓은 스피어런지)

 

롱스트라이드 0 - 펠타스타에 실드랍이 있다면 하플라이트에는 롱스트라이드가 있다. 쓰레기 원탑을을 놓고 경쟁하는 스킬입니다. 긴 선후딜, 긴 쿨타임, 오버힛X, 노딜.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무르밀로 까지 가면 데미지도 더 쌔고, 쿨타임 더 짧고, 스턴까지 넣는 프랜지드 슬래쉬가 있습니다. 롱스트라이드의 장점은 위치지정이 가능 하다는것 뿐입니다.

 

투창 1 or M - 대격변 이전 하플으로 하여금 가시숲 노가다를 가능하게 해준 갓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낮은계수에 무쿨에서 10초 5오버힛으로 변경된 이후 이래저래 애매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전 대격변 이후로는 잘 사용을 안해서 뭐라 더 코멘트를 달말이 별로 없군요. 그래도 1은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스태빙과 마찬가지로 PVP에서 간혹 사용합니다. 결박특성을 찍고 멀리서 깔짝대는 친구들을 땅에 밖아 줍시다.(단 런닝샷, 리마콘은 답이 없습니다. 걔네는 이런거 안맞아줘요.)

 

* 필자 추천 : 피네 15 / 양찌 15 / 스태빙 13 / 런지 1 / 투창 1

 

무르밀로 1

 

어인투구 1 - 방패맨들의 희망. 하위트리들의 방패스킬들의 딜뻥을 시켜주는 특성으로 희망없던 고기방패 펠로무를 갓트리중 하나로 만들어준 갓스킬입니다. 하플 유저들의 열화와 같은 항의로 하플라이트 방패 특성까지 생기며 펠핲무를 죽창맨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트리에 따라 다르지만 3특성 최대 22,425,000실버를 헌납해야 노예 검투사에서 한명의 인간으로 거듭나는 쩌는 고증까지 거친 스킬입니다.

 

이베이드 쓰러스트 1~5 - 우린 펠로무와는다르다. 펠로무와는 달리 펠핲무는 찌르기 딜뻥이 가능하기에 이베이드 쓰러스트를 마스터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런지 2번의 12초 디버프 시간동안 투창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하플의 스킬만으로는 버리는 시간이 나옵니다. 이베이드 쓰러스트로 딜뻥 타임을 최대한 활용합시다. 준수한 데미지, 2오버힛, 18초의 짧은 쿨. 버릴 이유가 없습니다(펠로무는 때리기 딜뻥 특화라 버릴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헤드버트 데미지가 더 좋긴합니다.) 스킬 툴팁에는 사용후 마법공격 피해량 감소와 블럭 증가가 있다고 하지만 특별히 버프창에 뭔가 뜨지는 않습니다.(적용이 되는지 의문) 출혈 특성이 있지만 확률이 낮고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돈의 여유가 된다면 그때 찍읍시다. 단, 한번 출혈에 걸리면 25초 출혈로 상당히 오래 출혈을 걸 수 있다.

 

프랜지드 슬래쉬 1 - 소드맨에서 그나마 멀쩡한 돌진기 라고 해야 할까요? 위치지정은 안되지만 손에 익으면 어느정도 감은 옵니다. 보통은 PVE 보다 PVP에 많이 쓰입니다. PVE에서 쓰이는 상황은 앞서 말한 블럭 경직으로 오도가도 못할때 탈출용으로 쓰일순 있습니다. 다만 무르밀로가 되면 탈출이 아닌 다 때려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피격 대상에게 스턴을 걸기는 하지만 스턴 시간이 다른 스킬들에 비해 상당히 짧습니다. 멍청한 몬스터들에게는 충분하지만 PVP에서는 바로 옆에 착지해서 바로 다른 스킬과 연계가 되는 것이 아닌이상 상대가 바로 도망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드버트 1~5 - 때리기 디버프를 거는 디버프기.(무려 10초) 하지만 깡딜 또한 준수하다. 헤드버트에은 툴팁에는 없는 비밀이 하나 있습니다. 투구를 사용하면 2배 딜뻥이 됩니다. 즉, 실제 데미지는 툴팁에 있는 수치의 2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맨머리 보다 헬멧을 쓴게 아픈것은 당연... 무르밀로는 이래저래 고증이 쩌는 직업인거 같습니다. 펠핲무는 다른 스킬들을 투자하고 남은 3포인트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펠로무라면 이베이드 버리고 헤드버트 마스터가 더 좋을겁니다.) 이유는 펠핲무는 쓸만한 액티브 스킬이 적습니다. 활용 할 수 있는 스킬들은 쓰레기만 아니면 최대한 활용을 해야합니다. 이베이드 쓰러스트는 마스터 하지 않으면 쓰레기지만 마스터 하면 준수한 딜 스킬입니다. 헤드버트는 마스터 하지 않아도 일단 기본 2배 딜뻥으로 준수한 딜스킬로 활용 가능합니다. 그레서 저는 이베이드 마스터 헤드버트 3포인트를 추천 드립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헤드버트를 마스터 하셔도 좋습니다.

(범위는 준수하다. 그럼 딜뻥은 어떨까?)

(맨머리 43000, 헬맷 95000 2배 가량의 딜뻥이 숨어있다.)

 

스큐텀힛 M - 펠로무에서 그나마 광역기 다운 광역기. 꽤나 넓은 범위에 준수한 데미지 3오버힛. 광역딜을 위서라도 꼭 마스터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턴 특성은 출혈 특성과 마찬가지로 여유가 되실 때 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넓은 범위의 스큐텀힛 하지만 원뿔형 범위라 초 근접해 있는 몹들한테 '어? 이게 안맞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럴땐 한걸은 뒤로 물러나서 써주자)

 

* 필자 추천 : 어인투구 1 / 스큐텀힛 5 / 이베이드 쓰러스트 5 / 프랜지드 슬래쉬 1 / 헤드버트 3

 

4. 장비

 

무기 : 레벨에 맞춰 대충 사용하시다가 315가 되면 파란 템을 들어 주시면 됩니다. 한손창은 비주류라 몇만원 안합니다.(진짜 1소켓 짜리는 10만원 단위도 안하는 경우가 많음) 이후 돈이 생기시면 315 빨간템이든 보라템이든 맞춰주시면됩니다.

 

갑옷 : 나는 치발을 극대화 하겠다 = 가죽 / 난 더 단단해 지겟다 = 판금

가죽이라면 315때 카울라스 레더로 4부위를 맞추시면 롤펜 구간은 충분합니다. 가격도 크게 비싸지 않고 부위마다 치발이 붙어있어 꽤 좋습니다. 민첩이 필요 없으므로 비엔티 까지는 무리 안하셔도 됩니다. 좀 아프다 싶으시면 강화나 젬을 밖아주세요.

판금이라면 170제 닉스 나이트에 강화 젬작을 하셔서 사용하시거나, 315 크라이지어스 판금 셋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갑에 여유가 되는 것이 아니면 크라이지어스 파란 템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걸이 : 진리의 막페

 

팔찌 : 나는 치발을 더 원한다 = 시셀 / 나는 광공비와 깡공을 원한다 = 글래디 or 파다

 

5. 카드

 

레드

 

글래스몰 : 물딜러에게 가장 무난한 선택지 입니다.

 

툼로드 : 핲3 or 드라군 한정으로 괜찮은 선택지라 생각합니다. 핲3은 기본 중형 20% 증뎀을 가지고 있으므로 강한 일반몹 전투와 균형을 맞춰주는 용으로, 드라군은 보스 특화 극대화로 괜찮은 선택지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냥 물약까지 컨트롤 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리즌 커터 : 그닥 추천하고 싶진 않지만 약만 팔아봅니다. 함부러 먹지 마세요. 이베이드 쓰러스트 출혈 특성이 확률은 낮으나 한번 출혈을 걸면 25초 출혈로 25초 동안은 물약이고 뭐고 신경 안쓰고 30% 딜뻥을 받을 수있다. 하지만 발동 확률이 10%로 한 쿨에 발동할 확률 자체가 (1 - 0.9X0.9 = 0.19) 19%로 높지 않고, 무고사 - 벨니아 몽키 조합 만큼의 효율을 기대 할 수는 없는 카드입니다.

현재 구하기는 매우 힘들지만 테썹에서 진행중인 카드 드롭 방식 개편이 적용되면 구하기 좀 더 쉬워질 것으로 예상은 됩니다.

 

블루

 

누아엘레 : 진리의 카드

 

자우라 : 누아엘레의 물방 버전. 하지만 물방은 이미 블럭으로 커버치니 누아엘레를 낍시다. 그리고 얘도 구하기 힘듭니다.

 

그린

 

네더보바인 : 힘 + 30

 

블룻 : 체력 + 30

 

시모프 : 힘 + 15 / 체력 + 15 이 카드는 아직 본적이 없는데 이번 개편때 드롭될지 모르겠습니다.

 

퍼플

 

게이징 골렘 : 진리의 카드 2 말이 필요 없습니다. 이 카드를 제외하고 다른 카드를 추천 드릴 수가 없습니다.

 

* 카드 맞추는 순서 : 레드 - 퍼플 - 블루 - 그린 순으로 맞추는 편이 효율이 좋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내용이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여러캐릭을 키워본 것은 아니지만 초기화 이벤트 때 여러 직업 돌려본 경험과 지금까지 캐릭을 키우면서 얻은 경험으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스킬 같은 경우는 매일 쓰는 스킬들이라 소소하게 알게된 점들을 하나 하나 붙이다보니 생각보다 내용이 많아지고 읽기 힘들어진거 같네요;;; 그에 비해 장비편은 제가 부유하지는 않은지라 내용이 풍족하지 못해보입니다;;;

 

그래도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열심히 썻고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