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지 산출방식과 광역비율 스탯의 영향등을 연구하다가

엄청난 멘붕에 빠졌습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현재까지 실험해보고 알아낸

정보들을 언급한뒤 각 트리에 대한 고찰까지 해보겠습니다.

 

 

첫째-  데미지산출방식

 

팁게시물에서 이미 데미지산출방식에 대해선

언급이 되어있는데 단순히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케릭터공격력 + ( 스킬공격력  x % 데미지 강화특성 ) 

 

 

EX ) F1 눌러서 케릭터 물리공격력이 1000 이고

       A라는 스킬 공격력이 10레벨에 1000 이며   A스킬의 특성공격력강화가 100레벨(100%) 다.

 

1000 + (1000 X 2 ) = 3000의 공격력이 나옵니다.

여기서 몬스터의 방어력시스템을 뺀 데미지값이 나옵니다. 

 

 

 

이런 정보가

소드맨계열에게서 영향을 주며 도출되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스킬 - 1연타 3000 공격력

B스킬 - 10연타 100 공격력일때

 

단순히 스킬비교만 해보면

A스킬은 3000공격력을 가지고

B스킬은 10X 100 = 1000의 공격력을 가지게 되어 

A스킬이 우수하다고 볼수있지만

위에 언급한 데미지 산출방식에서

케릭터 공격력이 1000 이고 스킬강화 특성이 최대치라고 가정할때

 

A스킬은 1000 +  (3000 X2 ) = 7000

B스킬은 (1000 + 200 ) X10연타  = 12000 이되어버립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시나요??

결론만 보면 연타형 스킬이 후반으로 갈수록 빛을보게되는 시스템이라는 겁니다.

(케릭터 공격력 + 공격력 ) X 연타수이기때문이죠..

 

 

 

이해를 돕기위해

본격적으로 이 스텟표를 보고 실제 소드맨 계열의 스킬들과 비교해서 효율을 말해보겠습니다.

 

 

 

스킬 아이콘

살격 Mordschlag

 
도펠의 살격입니다.
위의 스테이더스창의 이미지와 살격의 10레벨 데미지를 비교해서 지금부터 언급하는바를 잘비교하여
이해해보시길 바랍니다.
 
도펠의 살격은 10레벨에 2255 의 스킬 공격력을 가지는군요.
하펠의 스태빙 1레벨( 73 공격력) 의 스킬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추가 조건으로 특성강화 100레벨을 적용시켜 100%강화 시켜 기본공격력의 두배를 적용시켜봅니다.
 
도펠살격 -  (스탯물리공격력 1000 + 스킬공격력 4510  ) = 5510
하펠스태빙 - (스탯물리공격력 1000 + 스킬공격력 146 ) X 13 =  14898 
 
실제로 7랭에 도달하는 스탯공격력만 하더라도 하펠의
스태빙 1레벨이 도펠의살격 10렙벨을 훨씬상회하는 데미지가 되어버립니다.
 
즉, 이게임은 연타회수를 동반하는 스킬일수록 기대값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되는거죠;;
 
 
 
 
 
두번째 - 광역 비율입니다.
 
스킬의 광역비율은 웃기게도 고정비율을 가집니다.
이해력을 돕기위해 역시 스킬이미지를 직접가져와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스킬 아이콘

스카이라이너 SkyLiner

 
스카이 라이너의 광역비율은 4입니다.
이 4라는게... 4명을 타격하는게 아닙니다.
 
소형-1 중형-2 대형-3 의 광역비율 방어를 가지고 있음으로
 
소형몹에겐 3인 타격을 하게되고요.
중형몹에겐 2인 타격을 하게되며
대형몹에겐 1인 타격을 하게됩니다.
 
가령 대형몹이 썩여있고 대형몹이 선타격이라면 -3의 효과를 받아서
대형몹만 1개체만 타겟으로 스카이라이너가 발동됩니다.
대형몹이 없는 중형몹+소형몹으로 이루어질 경우  중형몹1마리 소형몹 2마리까지 타격이 가능합니다.
이게 광역비율을 고정으로 이고요..
여기에 양손검일 경우 광역비율 +1 이 있음으로 적용시켜서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스킬 아이콘

스피어 런지 SpearLunge

 
이처럼 광역비율이 표기가 안된 스킬들이 있는데
이는 케릭터의 고유 광역비율을 가집니다.
하플라이트 - 4
드라군 -4   
 
다만 피네스트라를 쓸경우 케릭터 고유 광역비율이 +3 이 됨으로 위의 스탯이미지표에선
드라군- 7로 표기되어있습니다.
다행이 피네스트라는 스킬의 고유광역비율도 +3 늘려줍니다.
즉, 피네스트라가 있는 스태핑은
스태빙 광역비율 4 + 3  = 7이 되는거죠.
 
몰이사냥을 하시는분들은 다음과 같은 광역비율의 시스템을 잘참고해서 스킬을 선택하거나
랭크트리에서 빼올 스킬들을 선택해야 될것입니다.
1:1 사냥만 고집하는게 아닌이상 이 광역비율에 얽매일수밖에 없는데 참어렵지요..
 
 
 
 
세번째 스텟의 영향.
 
 
여기를 참고해보시는게 좋을것 같군요.
앞서 연구하신분이 계셨습니다.
 
저희가 지금 가장궁금한것은 아마
그래서 힘을 찍어서 얼마나 효율을 보는거야!? 하는겁니다.
그래서 역시 땡식님의 스텟이미지를 참고해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보시는것 처럼. 맥스 물공이 1228 입니다 겅호를 쓴상태더군요.
안쓰면 가장위에있는 스탯표 처럼 맥스 물공이 1200입니다.
무기에만 물공이 붙었다고 가정하긴 힘들지만 비교자료가 부족함으로
아이템엔 무기에만 물공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보시면 데몬파이크의 물리공격력은 660+243 = 903 입니다.
힘스탯은 257 이군요. 합하면 1160 - 보너스 스탯으로 오른 물리공격력은 40정도로 추정됩니다.
즉, 힘 257을 올렸을때 물공에 미치는 영향은 물공 297 입니다.
 
보시는것처럼 힘의 영향이.. 무기공격력에 비해서 그리크지않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다만 힘을 올림으로 같이상승하는 크리공격력도 있으니 +@ 해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제가 민VS힘을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왠지 말이많아질것 같음으로)
다음과 같은 자료들만 준비했으니 참고해서 어떻게 분배할것인지에 대한건 개인의몫입니다.
 
 
 
 
 
 
위와같은 사실때문에 제가 이전에 올린 게시물들은 다 내린상태입니다.
저도 지금 고민에 빠졌습니다...
아마 이사실을 가지고 새로이 랭크빌드를 연구해야 될듯합니다.
어느정도 랭크빌드가 좁혀지긴 했는데.. 그건 또다시 조만간 몇가지 걸리는 추측을 더 확인실험 해본후
캐터 (창기사) - 드라군 (용기사) 에 대한 효율적인 트리를 다시 올리겟습니다.
 
 
정말 지금까지 제글에 의존해서 새로이 키우신분도 계실테고,
빌드를 제가 추천한 방향대로 잡으신분들도 많으실텐데..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다행히 캐3 이라는점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의사실로 캐3의 효율성은 더 올리갔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캐3 이전의 트리에서 다음과 같은 연타비율 광역비율 쿨다운등을 참고해서
드라군이 되었을때 효율을 발휘할것같은 트리를 생각중입니다..( 아직 고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