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관련글은 처음으로 써봅니다.

 

우선 이 글은 르귄도 르귄이지만

만렙까지 천천히 필드 닥사도 하며

미션도 돌면서

느긋하게 만렙확장을 기다리며 겜 하실분들을 위한 글임을 밝힙니다.

 

아삼스삼까지만 서술하고

랭크 하나 비는것은 각자 취향에 따라 가면 될 것 같네요.

 

 

 

스탯

 

저는 로그가 아닌이상 올힘이나 올민은 나중으로 생각하는편입니다.

아니면 특별하게 마크맨을 가졌다거나 초고강 무기를 가졌다고 하면

올힘, 올민도 괜찮겠죠.

 

 

원래는 체민 스삼이었습니다만 민첩을 줄이고 힘에 약간 넣었으며

대탑안다니는 스삼에게 체력은

그저 눈요기용이라는걸 느낀 뒤엔 체력마저 지웠습니다. 

 

기분은 찜찜하지만 체력을 70넘게 찍을때나 0찍을때나

마공몹에 둘러쌓여서 졸고있지 않는이상 죽을일이 없더군요.

 

 

덕분에 피통 8800으로 다닙니다. 물론 판금끼면 11000 넘어까지 올라갑니다.

비르토브 판금이라면 노체력도 12000~13000 가뿐히 넘겠네요.

 

 

제가 추천 드리는것은 민첩위주 베이스에 치명확률 90프로 이상을

템과 스위프트로 맞추고 힘을 끼얹는 겁니다.

 

치명확률 계산 = (치명발생-몬스터 치명저항)*42/캐릭터레벨

 

 

민첩 위주면 스위프트15렙 회피+20%먹고

회피도가 높아져서 필보나 미션에서 남들 넘어질때 덜 넘어져서 유리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딜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힘민 1대1이 제가 생각하는 최고수준의 힘 투자이고 그만큼 템 세팅부분에서 치명발생과 회피쪽에 신경을 더 많이 써줘야 합니다.

 

웬만하면 민첩위주로 주는것이 편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스킬트리와 잡담

 

 

아처

스위프트 스텝 15

멀티샷 15

헤비샷 10

트윈 4

풀드로우 1

(풀드로우 3~4주고 특성 찍어 쓰실거면 헤비샷, 트윈애로우에서 빼서 투자)

 

- 오블리크는 개인 역량에 따라 찍든 안찍든 상관없습니다.

   초보거나 돈이 넉넉하지 않으면 오블리크를 찍으세요.

   오블리크를 찍을경우엔 1로 쓰다가 렙이 높아짐에 따라

   10렙 정도까지 올려도 상관 없습니다.

 

   오블리크 1렙과 10렙의 스킬데미지 차이가 222입니다. 

   6랭에 스삼을 달면 레벨이 175근처가 될텐데 그 이전에 물공222차이가

   과연 작을까요? 120제 스컬보우 하나쯤 더 낀거나 마찬가지죠.

   마나소모야 싸질대로 싸진 포션 마시면 되거든요.

   그러다가 스삼달면 스탯초기화 마시세요.

 

   저는 헤비샷, 트윈애로우로만 찍으며 플레이했습니다.

   어쨋든 최종적으로는 스삼에게 오블리크는 없어도 상관이 없죠

 

   이러나 저러나 초반 육성엔 파드너 버프를 꼭 받고 다니는게 좋은건

   아실것이라 생각하며..

 

 

- 르귄 외의 필드를 보자면 저같은 경우엔 현재 풀드로우1로도 충분히

   정예몹 두마리 죽일 꿰임시간이 나오기때문에 1만 줬습니다만

   고특성, 고투자 할 것이 아니시면 헤비샷이나 트윈에서 몇개 빼서

   풀드로우3~4이상 주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풀드로우 특성 찍게요.

 

- 헤비샷을 비롯한 거의 모든 무쿨기가

   스킬레벨1이 넘어갈수록 마나소모대비 효율이 극악인것은 아실겁니다

 

   그러나 스삼은 르귄만돌아도 매일 120만을 쓸어담는 캐릭입니다.

   마나 포션 6~700실버 하는거 링거 꼽고 다녀도 돈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후반 정예 한마리가 600실버 줍니다.

 

   하다못해 솔플닥사때 이속, 치공포션, 디스펠러를 빨고 다녀도 남아요.

   포션 마시는것을 아까워하지 맙시다.

 

저는 무쿨기는 무조건 마스터나 마스터 근처값을 추천드립니다.

단, 무쿨기 마스터는 올힘 ㅡ> 올민쪽으로 갈수록 효율이 점차 좋아집니다.

 

((캐릭물공+스킬데미지)*크리1.5+치공)*특성 

이런형태의 데미지 계산이 이루어지므로

자체 캐릭물공이 낮은 민첩위주나 올민첩의 경우에

무쿨기 스킬레벨을 올리면 효율이 그나마 좋겠죠? 

크리도 잘터지는게 한몫하기도 하고요.

 

이 점과 비슷하게 민위주가 무기빨과 강화빨을 잘받기도 합니다.

 

 

스카우트

 

플루플루 1 

카모플라쥬 0

플레어샷15

클로킹7

원근왜곡 0

스캔5 - 솔직히 안찍어도 문제없어요 전혀.

스플릿5

 

 

 

 - 상향되지 않는이상 플루플루는 1넘게 찍을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대신에 플루플루 데미지 특성말고 두번째 상태이상 개체수 특성은 마스터 해주세요.

 - 스삼은 솔직히 말해서 현재 상향받을 쓰레기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인간이 덜 된 수준입니다. 

    플루1렙, 플레어샷15, 스플릿5렙, 클로킹 몇개만 챙겨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남는 스킬포인트는 상향을 기다립시다

 

 

특성

 

오블찍을분들은 오블특성 매우 싸니깐 적당히 본인이 쓸만하다 생각될 정도로만 투자.

 

멀티샷, 헤비샷, 트윈애로우, 플레어샷, 스플릿 모두 특성 찍어줍시다.

단 스삼달고나선 일단은 스플릿 위주로해서 찍어 쓰다가 

점차적으로 플레어샷, 멀티샷 등등 입맛에 맞게 찍으시면 될 것 같네요.

 

최종적으로는 위 스킬 모두 7~80이상 찍는게 좋겠죠? 

(스삼에게 특성 = 애정도 = 세월ㅜㅜ)


특히나 아삼이면 스테디가 없으므로 남들 특성 많이찍어서 7~80일때 100 근처까지 목숨걸고 찍어줘야 조금이라도 따라집습니다! 어떻게보면 틈새시장이고 노력이 배로 필요함.

 

 

장비

 

170~220렙 완성기준으로

 

무기 - 마가보우 ㅡ> 슈페리치보우 or 마크맨

220렙 되어도 마가보우 끼실려면 마가보우 15강 이상이면 끼세요.  보통 민위주라면 


슈페11강이면 마가15강보다도 물공이 높고

마가 13~14강과 비슷한 효율입니다.

(마가보우가 소켓이 더 많으므로 녹색하나 더박고 민첩대신 힘에 더 넣을시)


슈페12강이면 소켓 하나 더 적은 페널티도 감안했을때도

마가보우15강이나 다를바가 거의없죠.


그리고 무기값 자체가 혼자 구하면 30분이면 구하고

강화비 역시 220제 흰템이 더 쌉니다.

손질+수리비 유지비도 반값이고요.

 

양손활을 택할것인가 석궁+마나마나를 택할 것인가는

남는랭크 슈바를 간다면 석궁+마나마나 가시고 아니면 직접쏴보시고 결정하세요.

 

 

상하의 - 비르토브 노필요. 모은다고 힘빼지 마세요.

             그냥 흰색 슈페리어 로얄가드판금, 그리나스기믹 판금.

             

             쉐이드 가죽 상하의가 초고강이라면

             저는 최강의 방어구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초고강이 너무나 힘든것..

             초고강이란것은 10강?ㄴㄴ 15강도 아니라 20강 이상이라는 겁니다.. 

 

신발 - 윈드러너 or 그리나스 기믹판금

스삼이면 윈드러너 하나쯤은 르귄3~4일돌고 사서 껴주세요!

 

 

장갑 - 레드 베리스 장갑 or 있다면 비르토브 가죽 장갑

 

레드 베리스 장갑은 파랑 40제가 아닙니다.

220제 보라템입니다.

 

 

 

목걸이 - 막스페타

이거 안끼면 대탑 목걸이 끼실겁니까? 깔깔깔

 

 

팔찌 - 힘위주 쌍시셀, 민위주~힘민1대1도 쌍시셀

 

스삼 주력딜 스플릿에 치공은 특성도 퍼뎀도 안먹는 단순 합연산인것으로

근접전문님에 의해 밝혀졌지요.

 

제가 설명드리는 트리로는 쌍글래디 껴도 광공비가 2밖에 안됩니다.

광공 멀티샷이 불가능 하다는거죠. 

 

저는 글래디를 끼고 있습니다만 스초포션도 없고해서 그냥 글래디 끼고 있습니다만

스초포션 나오면 마시고 쌍시셀로 갈아끼고 힘에 좀 더 줄겁니다. 

 

광공 멀티샷이 되면 좋겠지만 없어도 사냥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멀티샷을 단일기로 써도 좋아요.

 

 

 

강화

 

비교적 스삼은 넉넉하게 강화질을 할 수 있는편입니다.

인초권이라도 주는날엔 신나죠.

 

제가 추천드리는 강화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방어구, 악세3강, 무기10강 순으로 우선 완성

방어구, 악세5강, 무기12강 정도.

 

그 이상은 도박겸 재미로 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포텐0~1남은거 뽀개시지는 마시고요.

강화 좀 실패하는것으로 너무 우울해 하지 마시고 그냥 즐기세요 ㅠㅠ

 

 

악세, 갑옷류 강화는 반 필수라고 봅니다.

이것이 노체력으로도 만렙까지 넋놓지 않는이상 죽을일이 없다는것이 설명 되겠네요.

 

저도 처음엔 무기는 페널티만 없애자~ 는 생각이었었고

방어구 악세 강화는 무시했었습니다만 방어구 악세강화가 생각보다 체감이 '오집'니다.

 

 

또 추천드리자면 올힘 가실분은 신발 강화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민첩유저도 신발 강화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스퍼션 17렙 파드너한테 받고 물방750정도, 마방은 300~350정도면

만렙까지도 플레이가 엄청 널럴합니다. 

 

얼마전 궁게보니 천옵입으시고 마방 500이상 분들도 많으시던데

 

마방 250대 일때도 마공몹에 죽을일은 졸지 않는이상 없었습니다.

(마공몹에는 스플릿을 날리면 애들이 굳어서 마법을 못날리죠 -_-

헤비샷으로 밀치거나 트윈 애로우를 날려도 경직을 일으킴) 

 

 

 

 

소켓관리

 

무기 - 녹색젬이지요

 

170제 마가보우에는 적당히 5성젬 3개 박아쓰시다가

220제에 6성젬 이상 2개 박으시면 됩니다.

 

 

 

상하의 - 녹색젬이지요

 

가능하시다면 녹색젬으로 치명저항을 올리시는게 최고라고 봅니다.

후반갈수록 몹한테 맞을때 크리로 잘 쳐맞는거 느끼실겁니다.

특히 궁수류 몹들이 크리가 잘 터집니다 확실히.

공격자체도 크리티컬샷으로 자주 날려서 더 그렇구요.

 

피통 올려주는 젬이 하나에 피통200~300올려주죠.

 

몹한테 치명타 안터지면 1~100닳을거 치명터져서 쳐 맞으면

한대에 수백~천대까지도 데미지 치솟습니다.. 

이거 한대만으로도 피통 2~300올려주는 젬은 효율이 좀..

 

저는 그래서 피통보석보다는 치명저항 올려주는 녹색젬이 좋은것 같습니다.

 

 

신발 - 역시 녹색젬

 

소켓에는 가능하시다면 5성~6성 녹색젬 박는것을 추천드려요.

회피를 올려주는것이죠. 

탱킹력에 중요한건 물방, 회피, 치명저항 이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회피는 간접적으로 딜링 능력도 상승시켜줍니다. 

필보나 미션에서 잘 느낄 수 있죠.

 

마방은 높은게 좋습니다만 낮더라도 필드에서 마공에 죽을일이 별로 없어야 합니다.

원거리서 쏘면서 경직먹이는데 마공에 죽으면 안되는것입니다!!

마방은 대탑 제외한다면 그냥 플레이를 편하게 해주는 정도라고 생각되네요.

 

스삼이 신발에 박을만한 몬스터젬은 없어요.

유저 적은 겜에다가 더러운 카운팅 시스템때문에

원하는 몬스터젬 먹는거 자체도 힘들고요.

 

 

 

추천 헤어 코스튬

 

마켓에 좋은 코스튬 매물이 거의 없죠 ㅠㅠ

우선적으로는 물공, 치발위주로 맞추셔야겠죠.

힘위주는 자주쓰는 스킬들 데미지를 직접 계산 해본다음 치발과 물공 사이에서 고민을,

민위주는 웬만하면 무조건 물공을 우선으로 가시고요.

 

취향을 타자면 이속코스튬도 괜찮습니다.

게임을 덜 지루하게 만듭니다.

 

 

사냥

 

여태 스삼 영상 도배해서 죄송합니다 ㅠㅠ

 

많이들 보셨겠지만

 

단일딜 - 트윈5발 + 멀티샷15렙 끝

소규모 몰이 - 풀드로우 꿰임 + 스플릿, 플레어샷 위에서 빙글빙글 돌면서 스플릿

대규모 몰이 - 플루플루 ㅡ> 플레어샷 위에서 빙글빙글 돌면서 스플릿

 

 

마공몹 - 트윈, 헤비샷, 스플릿 쏴보세요. 암것도 못함.  이것은 대부분의 물공몹들에게도 해당합니다.

예외로 쳐맞으면서도 걸어오면서 마법 날리는애가 올헨, 메이번의 티켄 마법사입니다.

마공몹이 몰려있다면 선두에 있는 몹에게 컨트롤키를 누르고 스플릿을 날리면서 후퇴하시면

캐릭터는 마법을 한대도 안맞으면서 몹들은 알아서들 죽어나갑니다.

 

단순하고 단순한 플레이지만 다 통하죠.

 

단 이건 중요한데 스플릿+조인트 버그는 해결이 아직도 안되고 있다는것을

알고 계셔야 실망을 안하실겁니다. 

 

 

 

 

글을 마치며

 

아삼스삼의 장점은 손맛이 있다는 점입니다.

멀티샷16발 날릴땐 아 언제 끝나나..싶기도 하고 헤비샷, 트윈애로우도

나씩 하나씩 차근히 죽인다는 클라페다 아처마스터의 말과 통하죠.

 

그리고 스위프트15렙 이속은 체감이 꽤 좋은편입니다.

플레어깔고 위에서 빙글빙글돌때 수동회피가 될 정도니 말입니다.

 

 

멀티샷, 트윈애로우가 모두 단일기에 쿨이 짧으므로

스삼의 25초 지속 플레어샷 장판과 합쳐지면 딜이 생각보다 강합니다.

7랭에 머스킷을 간다면 단일딜 dps가 더 높아질수도 있겠죠.

 

그래서 의외로 미션 순위공개 패치후에 아삼스삼들이 미션에서 꽤 선전하는 편으로 나타났죠.

 

경험상 소드맨들만 있는 팟에서는 특별히 투자가 높으신 분들이 없다면 거의 1등이며

 

딜법사와도 밀리는 느낌이 안들더군요.  골렘은 뭔가 너무 순삭당해서 법사를 이기기 힘든것 같아요.

나머지는 무난하게 1등 2등을 엎치락 뒷치락 하네요.

 

궁수쪽에선 플레처는 절대로 이길수 없으며

쌩 런닝샷보다는 세고

쿼삼무삼과는 중보쪽에서 하나씩 나눠먹고 막보 우드스프릿에선 이겼습니다.

(이건 제가 스삼을 오래해서 특성이 높은것과 랭크 하나를 플레처를 탄게 요인이 될 수도 있겠네요)

 

 

제가 아삼스삼을 해본바로는 단일도, 광역도, 파티 기여도도 최고가 될 수 없는 불행한 운명이지만

반대로 단일딜, 광역딜 모두 중간 이상 가고 최상의 앵벌력을 지닌

엔터테이너 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생초보 보다는 어느정도 겜하신분들이 참고하기에 더 좋을것 같으며

극으로 달리는 딜러에서 벗어나 약간은 비주류라고 볼 수 있는 캐릭을 키워볼까 싶은 분을 위해 써봤습니다.

 

여기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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