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9-19 19:58
조회: 687
추천: 0
퀵캐논란, 비주류캐 논란은 스텟에서 시작
결코 어글끌려는거 아니구요, 찬찬히 보시면서 비판하실건 하시고 고개 끄덕이실건 끄덕이시면 될것같습니다.
1. 모든 논란의 시작인 물공&치명, 마공&노치명 시스템
아시다싶이 물공계열은 딜링을 올리기위해서 선택지가 있음.
내가 타려는 주된타겟랭크에 따라서, 올힘, 올민, 힘민혼합 이렇게 가져감. 힘민혼합도 혼합비율에 따라 성향이 갈리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치명타발생과 치명타데미지의 혼합을 아슬아슬한 극효율의 줄타기로 한다는것임.
내가가진 버프스킬, 적취약스킬, 치명유발스킬, 치명타뎀증스킬 등에 따라 힘민스텟의 비중을 다르게두어 내케릭터를 내 컨셉대로, 내 취향대로, 나에게 '최적화' 시키는것임.
하지만 마딜계열은 치명타시스템이 없음. 이말인즉슨 내 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선 그냥 '지능몰빵'이라는것임.
이는 물공계열로치면 올힘몰빵에 비유할 수 있음.
그렇다면 이 올힘몰빵, 올지몰빵이 어느스킬과 가장 극효율을 보이는가?
핲3+드라군의 경우에 이를 잘 살펴볼 수 있음.
1. 다단히트스킬을 주로쓰는경우 한타당 내 물공이 묻어나오므로 힘비중 높은게 좋음
2. 단타 깡뎀스킬을 주로쓰는경우 그 한방의 스킬에 내 물공 쪼매만큼 묻혀봐야 티도안남, 크리띄우는게 더 좋음
물공계열에는 이런 선택권이 있음
문제는 마딜러는 선택권이 없다는거임.
마딜러는 치명이 없으므로 무조건 올지능임. 이는 내 마공만 딥다 올라간다는것이고, 즉 이 내 마공을 딜로 최대한 녹여내기 위해서는 극도의 다단히트 스킬이 필요하다는거임
그렇기에 선택된게 프클 아고나 닼써지임.
위자계열에서 단타스킬이란? 쓰레기를 의미함.
단타스킬에는 내가 올지능을 해서 극대화시킨 내 마공이 달랑 한번 묻어나가는거임.
위자계열에선 결국 무조건 다단히트스킬만 살아남는 일이 벌어지고 있음.
다들 메테오 쓰레기 쓰레기 하잖음? 결국 단타스킬은 내 마공빨을 적게타므로 성장력에 한계가 있다는거임
그러니까 단타스킬을 안씀
그럼 어떤스킬을 쓴다? 프클, 닼써, 그나마 플캐, 매미 정도. 여러틱!
그나마 쓰는 단타스킬이 페도풋 자폭정도? 이것도 결국은 지능->체력변환 -> 체력량을 딜로 태움 -> 딜링올라감 이 과정을 거쳐서 지능으로 딜링을 1:1배율이 아니라 지능-체력-딜링의 연결고리를 거쳐서 1:1배율 그 이상의 딜을 뽑아낼 수 있으니까 쓰는거임
2. 그렇다면 왜 파이로, 사이코 등의 다단히트스킬은 안쓸까?
제목은 사이코도 적었지만 난 사이코를 키워본적이 없어서 이건 누가 댓글로좀 알려줘.
파이로의 경우에는 '뇌오세'를 해보면 위에 1번을 쭉읽어보면 이건 완벽한 마딜러 랭크야.
파볼이 15렙에 15틱을 때려, 플그가 10렙에 25틱을 때려, 파필이 10~20틱정도 때려(파필은 정확히몰라)
위에 1번을 정독했다면 파이리3랭은 그냥 하늘에서 내려준 마딜러야. 틱수가 존내많어.
한틱한틱당 내 마공이 묻어나온다니까? 성장력이 어마어마 하겠지?
근데 안써.
문제는 이 이론상으론 좋은스킬이 현실적으로는 쓸수가 없는스킬이라서.
일단 파볼. 15틱때리는 파볼을 2개 설치한다?
1. 옆에 근딜러가 멀리 차버린다 2. 파볼1개당 공격대상이 2명이라서 몇마리 햝다가 꺼진다.
이래서 파볼이 유명무실해졌어. 안쓴다고!
25틱때리는 플그, 얘는 무슨단점이 있나?
일단 얘는 범위가 좁아. 그래 쪼랭스킬인거 이해하고 범위좁은거 납득하자. 근데 제일큰문제는 이게 아니야
'틱속도가 매우 느리다' 이게 가장큰문제야.
프클이 총30틱때리지? 10초동안?
플그는 총25틱때려 25초동안.
프클이 1초에 3틱씩 꽂는동안 플그는 1초에 1틱꼽아. 순간화력이 필요한 대부분의 사냥에서 느긋하게 1초에 1틱 꽂을 시간이 없는거야.
말마따나 내가 플그설치하면 한 3틱정도 때리면 몹들이 없어!
파필은 꿀스킬이 맞는데 쿨이 어마어마하게 길어 95초? 필살기?
파이로로만 예를 들었는데 대부분 이런식이야. 분명 구조 자체는 폭딜을 뽑아야 하는 구조인데, 사사로운데서 심각한 에러가 존재해서 이걸 사냥터에서 쓸 수가 없음.
요즘 말이많은 타마딜러상향? 이건 물론 딜링적 상향을 하는말도 포함되어 있겠지만, 하나의 스킬마다 담겨있는 심각한 애로사항을 수정해주는것.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아마 지금 안쓰는 딜자드 랭크들은 대부분이럴꺼야. 1. 단타스킬위주거나. 2. 다단히트스킬인데 심각한 장애가 있다
3. 개인적으로 원하는 패치방향
이것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응 개소리마세요 ㅅㄱ"해도 ㅇㅈ합니다. 철저한 개인의견입니다.
일단 타 마딜러 살리는데 쉽게가는방법은 요 바로위에 보이는것처럼
1.단타스킬대신 다단히트스킬비중 높여주고
2. 각스킬에 내재된 심각한 장애를 해소해주는것.
이건 그냥 마게만 정독해도 어떻게 고쳐야할지 바로 감이 올것임
근데 조금 복잡하지만 퀄리티있게 가는것은(철저히 개인적인 생각)
1. 상위랭크로 갈수록 단타의 강력한 스킬들을 많이 쥐어준다 (물공계열의 드라군처럼)
2. 퀵캐를 무조건 마공50%증가가 아니라 정신 스텟비례 데미지증가로 바꾼다.
2번이 무슨얘기냐하면 330렙 만렙 올정신시 400스텟이라고 가정하면 정신400스텟을 기준으로 => 퀵캐의 마뎀증100%
즉 정신스텟4개당 퀵캐가 마뎀증해주는 수치 1%증가.
일종의 마법계열의 치명타시스템으로 환원하는것이다. 물론 퀵캐는 1랭크로 내려야 할것이다.
즉 유저들은 각자 취향에 따라 단타스킬(스킬자체 데미지 높음)위주 컨셉을 원하면 -> 정신스텟을 올려서 퀵캐의 마뎀증을 올리고 -> 단타스킬을 딜뻥
다단히트스킬(스킬자체 데미지 낮음)위주 컨셉을 원하면 -> 지능스텟을 올려서 틱당 내 마공을 묻힌다.
이런식으로 각 랭크의 컨셉을 잡아줘서 물공계열처럼 다양한 컨셉트리가 나왔으면 한다.
다양한 의견을 받으며 "응 아니야 개솔 ㅅㄱ"도 수렴한다. |
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