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테섭에서 계수만 붙은게 아니라 스킬 자체의 능력도 바뀐게 많은데

 

쭉 얘기해보면..

 

 

 

 

위저드-

 

퀵캐 뎀증특성 삭제 2서클만 가서 슈어스펠만 챙겨도 좋을듯.

 

위3을 간다는건 빠른 캐스팅이나 위3 코스튬을 얻기위함인듯.

 

퀵캐 뎀증특성이 없어서 굳이 3서클까지 갈필요없이 2서클만 가서 슈어스펠을 챙기는 경우가 많이 생김.

 

 

에너지볼트는 캐스팅이 없어서 바로 엽!엽!엽! 날릴수있음! (이게 은근 데미지가 쏠쏠함)

 

레써지는 " (스킬렙/15)x지능스탯 "라는 계산식이 생겨서 15찍고 올지능하면 지능만큼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걸수있음.

 

 

매직미사일은 생각보다 계수가 약하게 붙었다라고 느끼는중.

 

 

 

 

 

 

크리오-

 

전체적으로 계수가 잘잡힘.

 

아이스 블래스트에 계수가 꽤 높게잡혀있는데, 아월 혹은 프필로 간편하게 쓸수있기에 좋음.

 

아이스 블래스트도 효과인원이 8마리로 제한되었지만 여전히 잘 쓰임

 

 

그 외에도 눈덩이가 쓸만해졌음. (프필 쿨타임이 10초늘어서 45초인건 그럭저럭)

 

아이스월 파편 하나의 데미지계수가 100%보다 낮은거같음. 100% 맞다고함.

 

 

 

 

파이로-

 

계수화 패치로 인챈파가 쓸만해짐.

 

파3가서 인챈파 15찍으면 최소 불속성 공격력 300에다가

 

마공의 10%로 붙는 추가 데미지까지 가져갈수있음 (추가데미지 = 마공 10%는 인챈파 스킬레벨 상관없이 동일)

 

 

파이어볼은 단타에 광공비 15로 변경. (15렙에 496%)

 

하향먹었다고 하는데, 지금 링커 조인트패널티의 카운트 방식이 바뀌면서

 

파이어볼도 그에맞게 적절하게 바뀌었다고 봄. 게다가 화염데미지도 늘어난거같음.

 

 

파필은 1렙이나 10렙이나 똑같은 크기의 필라가 솟구침. (굳이 5렙, 10렙 안찍어도 될듯)

 

 

플레어는 아블에 비해 여전히 불편한 스킬이고, 헬브는 늘 그랬듯 거르면됨.

 

 

 

 

사이코-

 

일단 주력스킬인 사이킥프레셔와 그라비티 폴의 계수가 비슷비슷함. 게다가 채널링 지속시간이 줄어들었나?

 

 

텔레키네시스는  1타당 계수가 꽤 높아서 텔키가 걸리는 몹과 캐릭터에 한해서 어마어마한 1인 딜링이 가능함.

(텔키는 거리비례 데미지라서 한자리에 쿵쿵하지말고 왼오른 와따리가따리 해줘야 딜이 쌤.)

 

 

마그네틱 포스는 여전히 자그마한 몹몰이 스킬.

 

사이코는 일부분 개편해주지 않는이상 딜러라고 보기엔 무리인듯..

 

 

 

링커-

 

 

말많은 링커. 조인트패널티의 카운팅 방식이 달라져서 많은 분들이 섭섭해하는듯.

 

 

 

자세히 설명하면

 

자. a,b,c,d,e 라는 몹이 있다고 해보자

 

링커가 이 다섯 몹을 10레벨 조인트패널티 로 연결시켰다고 하면

 

 

기존의 카운팅방식일 경우 : 카운트 제한이 100회. 공유되는 데미지마다 카운트가 까임.

 

a를 단일공격으로  때렸을때 b,c,d,e 에게도 똑같이 데미지가 들어감. -> 전체 카운트에서 -5

 

 

 

 

 

지금 테섭의 카운팅방식일 경우 : 카운트 제한이 11회. 조인트에 걸린 몹마다 카운트가 존재함.

 

1. a를 단일공격으로 한 대를 때렸을때 b,c,d,e 에게도 똑같이 데미지가 들어감. -> a의 카운트만 -1

 

1-1 a를 카운트 최대제한인 11회를 때리면 a뿐만아니라 b,c,d,e에게 걸린 조인트도 다 끊김.

 

 

2. a를 단일공격으로 10대를 때리고, 타겟을 바꿔서 b를 단일공격으로 10대를 때렸을때

 

-> a와 b의 카운팅이 각각 -10 = 조인트가 끊기지않음. 

 

 

즉. 지금 테섭의 조인트패널티 카운팅은 공유되는 데미지는 카운트에 포함하지않고,

 

조인트패널티가 걸린 몹마다 각각 카운팅이 존재하며

 

한 마리라도 카운팅을 넘어가면 조인트패널티가 모두 해제됨.

 

 

주의 : 소환계열 캐릭터랑 파티플을 하게된다면 조인트가 행낫도 쓰기 전에 바로 풀릴수 있음.

 

 

 

 

 

 

 

엘리멘탈리스트 - 

 

위저드중에 그나마 딜이 나오는 클래스

 

 

 

헤일은 무작위로 떨어지지만 한방당 400%를 넘고 (15찍으면 550%에.. 특성까지 많이 찍으면 700%. 보스딜 최강)

 

일렉은 그냥 써도 괜찮지만, 결빙걸어놓고 쓰면 데미지가 꽤나 증폭됨 (일렉:감전데미지 특성)

 

홍염도 계수가 그럭저럭 붙었으나, 지속시간 10초 고정에, 공중형을 못때린다는 점이 여전히 불편해서 안쓰임

 

스톤커스는 장시간 묶어두는 용도.

 

 

메테오랑 프스는 계수가 쌔게붙음. 한방데미지가 좋음

 

특히 프스는 룬캐스터 얼음룬뻥으로 2배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내는데 프스 특성상 발동이 빨라서 피빕에 좋아보임.

 

프클은 5.4초로 지속시간이 줄어들어서 타수는 줄어들었지만 계수가 잘 붙어서 데미지의 총합은 비슷하거나 더 쌔짐.

 

레인은.. 여전히 별로..

 

 

 

쏘마터지 -

 

 

계수화 패치로 혜택많이 받은 클래스

 

 

왼팔, 오른팔, 머리통버프에 지능,정신계수가 있는데 (머리통은 정신계수만. 하지만 계수가 낮아서 딱히 정신안찍어도됨)

 

파이로나, 인챈터를 같이탄다면 머리통으로 지능을 올린다음에 왼팔->오른팔->인챈파->인챈라 순서로 쓰면

 

최대한의 데미지증가효과를 낼수있음.

 

 

+왼팔 강화, 크기 축소 특성으로 뎀뻥효과가 좋음. 2배?

 

 

(올지능에 마공 2300정도에서 머리통 왼팔 오른팔 인챈파 10렙, 인챈라 5렙 

 

쓰면 마공 3800보다 더 높게 증폭되고, 불속공 400 정도에 전속공 500 이상으로 추가시킬수있음.

 

게다가 인챈파 효과로 마공의 10%가 추가데미지로 붙는다.)

 

 

 

쏘마터지는 참 좋은데, 데미지 증가를위해서 2~3서클을 소비해야된다는것 (그것도 4~5~6 랭크를..)이 마음에 좀 걸림..

 

 

 

 

 

 

소서러 -

 

스탯 개편으로 정신을 찍어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하는 직업 1

 

 

정신스탯에 소환수의 공격력, 방어력같은 능력치가 올라가게되니 올정신 소서러하시는분들 가끔 보임.

 

 

그러나 올정신해도 어마무시한 소환수가 소환되진않음ㅠ

 

박쥐는 마리당 334%인데 15렙찍으면 단일 딜링으로는 괜춘한듯.

 

이보케이션이랑 데스모두스는 글쎄.. 아직도 빈약함.

 

 

 

 

 

 

 

크로노맨서 -

 

크로노맨서가 크로노맨서죠 ㄷㄷ..

 

 

공속 메커니즘이 바뀌어서 민첩 스탯을 올리면 공속이 꽤 올라가고 스킬발동속도도 빨라진다고 하는데 (물리스킬만?)

 

퀴큰은 공속만 빨라지게 한다고함.

 

그러나 공속 메커니즘 변경 후 퀴큰체감이 잘 느껴진다고 해요.

 

 

 

 

 

 

네크로맨서 -

 

 

스탯 개편으로 정신을 찍어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하는 직업 2

 

플래쉬 캐논은 15렙 찍으면 185%에 16회 타격

 

플래쉬 후프는 15렙 찍으면 약 260%에 15회 타격

 

(캐논처럼 광역공격이 아니고 여러마리한테 비벼서 15번 데미지뜨면 사라짐) 

 

 

 

소서러와 마찬가지로 올정신해도 어마무시한 소환수가 쨘! 나타나진 않지만

 

소서러와 다르게 네크는 물량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봤을때 큰 데미지를 기대할수있음.

 

다만 네크로맨서가 딜링스킬과 소환스킬로 분명하게 나뉘어져있어서

 

지능을 찍어야할지 정신을 찍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긴하더라구요.

 

 

+어떤분이 올렸는데 정신템 달고 소환한후 마공,지능템으로 바꿔도 데미지가 도로 떨어진다거나 하지않는다네요.

 

+실험해보니까 특성중에 콥스타워로 해골소환하는건 최대 마릿수가 레이즈데드 스킬레벨만큼 소환되더라.

 

조인트 카운팅 방식이 바뀌면서 플캐로 딜넣기가 빠듯해지긴 했어요.

 

링커와 같이 탈거라면 올지능에 소환을 하지않는 사체딜링네크일 경우에만 타는것이 정신 건강에 좋음.

 

 

 

 

알케미스트 -

 

알케미스틱 미사일, 컴버스천 짱짱맨

 

 

링커랑 같이탔을때 다수몹 상대할때 짱인듯.

 

한방한방이 워낙 쌔져서 ㄷㄷ..

 

알케미스틱 미사일은 5렙에 한방당 867%X 2회..

 

컴버스천은 15렙 찍으면 1931%

 

조인트 행낫해서 컴버스천이나 알케미사일 알케미사일하면 딜링이 어마어마함.

 

 

 

 

 

워록 -

 

다크써지, 아고니 하향 / 인보케이션, 마스테마 상향

 

 

다크써지는 이제 더이상 레벨올린다고 타수가 증가하지않음

 

10렙 찍어봐야 155% x 15타 = 2325%

 

아고니는 6.6초로 지속시간이 고정되었고 10 찍었을때 0.3초당 254%데미지

 

즉 최대 12타를 때리는데 그렇게되면 3048%

 

 

 

마스테마도 10찍으면 1550%정도인데 팬텀 페인특성 찍으면 지속적으로 계속 딜이 들어감

 

꽤 좋은듯.

 

 

+인보케이션은 악령데미지가 쌔졌음. 10렙 인보케이션 기준으로 악령은 3타까지 때릴수있고 1타당 약 820%의 계수.

 

 

+사바쓰는 계수없이 추가데미지가 존재하는데

 

이게 좋은것이, 마공에 사바쓰의 추가데미지를 더한 뒤에 계수로 곱해서 사바쓰 악령데미지가 되는듯.

 

 

 

다크써지, 아고니로 딜 하시던분들은 이참에 워록 다시 생각해보셔야할듯.

 

 

 

 

 

페더풋 -

 

워록 약해지고 페더풋 쌔진건가싶음

 

 

은가둔디와 쿤델라 슬래쉬의 계수가 잘 붙은거같음

 

(은가둔디 10렙 1323% 쿤델라 5렙 1552% 각각 쿨타임이 12초 14초이고, 쿤델라는 오버히트 3회!)

 

본포인팅, 커다이챠로 저주걸어서 쿤델라 슬래쉬 뎀뻥시키는게 장난아닌듯..

 

링커랑 같이타면 좋아요.

 

 

블러드 커스도 나름 쓸만해진게, 자폭으로 피해를줘서 디버프를 걸고난 뒤

 

때려서 피흡되는량이 좋아짐. 간접적으로 아군을 회복시키기에 좋음!

 

흡혈도 준수하고!

 

 

본포인팅, 블러드배쓰는 좀 더 상향이 필요한듯.

 

 

 

 

 

 

세이지 -

 

계수붙은거 말고는 달라진거 없음

 

 

마이크로디멘션은 5렙에 약 1250%

 

얼티밋디멘션은 5렙에 약 350% x 4타정도

 

어쨌거나 둘다 여전히 공중몹을 못때림.

 

 

 

 

 

 

 

인챈터 -

 

인챈라가 좀 바뀜..

 

 

인챈라가 원래는 스킬레벨x100 만큼 전속공을 올려줬는데

 

지능, 정신에 계수가 붙음

 

-> 5렙에 고정 400 + [(0.8x지능+0.8x정신) ^ 0.9]

 

지능과 정신에 붙은 세부계수가 똑같아서 정신에 더 투자하지않아도 됨.

 

속성 공격력이 스킬에도 묻어나다 보니 타수가많은 클래스와 어울리는듯

 

그러다보니 위크엘인이나 다른 딜러트리에 인챈터를 타는 경우도 생기게됨.

 

 

인챈라 외에는 변경사항 없음.

 

 

 

 

 

 

 

룬캐스터 -

 

계수는 그럭저럭 붙고, 캐스팅이 4초로 감소하고, 스킬 자체의 성능이 변경됨.

 

 

 

파괴룬은 폭발에 피격된 몬스터당 생성되는 파편의 수가 1개에서 3개로 늘어나서

 

다수의 몹을 상대로 쓸때 쓸어버리기 좋음!

 

(5렙에 폭발뎀 1330% 파편뎀 약 1000%)

 

정의룬은 여전히 빈약하고..

 

 

특별한 건, 룬마법 캐스팅이 4초로 줄어들어서 위3 퀵캐와 링커를 같이 탔다면

 

행낫:스플래시 감소 특성(약 3초)이 지속되는중에 파괴룬이나 정의룬을 쓸수있어서 더 큰 극딜이 가능해짐.

 

 

 

 

얼음룬은 뎀증효과가 150%로 변경되었지만 실제로 2배 이상의 뎀뻥이 효과가 좋음. (특히 발동이 빠른 프스나 아블)

 

 

거인룬은 이번에 로그 스케일다운에 맞춰서 방어력,체력뻥 효과를 20%로 낮춤.

 

여전히 탱커 보조용으로는 괜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