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트리에 대해 굉장히 고민이 많습니다.
딥디르비도 하고 싶고, 팔라딘도 하고 싶고, 몽크도 하고 싶고
솔직히 사두 평타에 보코르 헥피지까지 하고 싶었지만 현실은 시궁창보다 더 시궁창이죠.
그럼 도대체 무슨 트리를 타야하나? 가장 살(?)만한 트리는 무엇이냐? 
난 클레릭이 처음인데 어떤 클래스가 가장 암이 안걸리나? 난 OO을 타고 싶은데 어떻게 타야하나?
이제부터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클클프프크(크)플 (클레릭 - 크리비 - 프리스트 - 프리스트 - 클레릭 -[ 크리비(or 선택) ] -플레이그 닥터)
 [ 역할: 힐러, 버퍼 / 주 능력치: 지능 ]

 : 퓨어 힐러의 가장 대표 주자입니다. 하지만 최근 패치에 토큰(버프 수 +1), 기본 5랭 특성(버프 수 +1), 클레릭 기본 버프 수 '7'로 상향 등 버프 수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면서 크리비2랭 이상의 입지는 더더욱 좁아졌습니다. 즉, 크리비는 정말 버프계열이 파티에 3명이상이 끼지 않는 한 큰 힘을 발휘하기 힘들어졌죠. 그러니 프리스트3랭을 추가해 스톤스킨까지 가져오시거나, 사두, 보코르, 드루이드 1랭을 통해 조금이라도 딜링에 숨통을 트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외 오라클(하지만 플레이그 닥터를 전직할 경우 가치가 떨어짐), 파드너(1랭만 하실거면 비추천. 타 클래스 1랭을 포기 후, 2랭 추천.) 정도가 있습니다. 확실한건 크리비를 1랭만 타도되니 가고싶은거 하나 가셔도 퓨어힐러 입지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 스킬트리: 
* 클레릭 2랭: 힐 10, 큐어 5 이상, 페이드 1 이상, 세이프티존 5 이상, 디프로텍티드존 1 이상 그 외 자유
* 크리비 1랭: 자이바스 5, 다이노 5, 쟐차이 4, 아우쿠라스 1(소각 디버프 용)
* 프리 2랭: 몬스트런트 1, 리저럭션 2(리바이브 지속시간 특성 선행), 블레싱3(블레싱 특성 선행), 매스힐 5, 그 외 자유
* 자유선택 1랭
* 플레이그 닥터: 방혈 5, 소각 5, 힐링팩터 1 이상, 그 외 자유


2. 클프프프채(크 or 클)플 (순서대로)
 [ 역할: 힐러, 서브딜러, 버퍼 / 주 능력치: 지능, 정신 ]

 : 클레릭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강력히 추천해드리는 조합입니다. 일단 채플린의 아스페르길룸이 클레릭 딜문제를 한방에 해결해주고(클레릭 계열 기준), 스킬 쿨타임에 따른 딜로스도 존재하지않고요(아스페르길룸 5렙기준), 프리스트3랭으로인해 많은 유틸기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최대 버프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크리비와 클레릭을 선택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크리비의 경우 파티에 버프계열 클래스가 있어도 눈치받을 필요 없이 버프를 사용할 수 있고, 자이바스라는 딜링기를 하나 챙길 수 있습니다. 반면 클레릭 2랭의 경우 힐장판이 넉넉하기때문에 소드맨들과의 파티에서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으며, (핵)큐어와 퀘스트에 좋은 페이드, 취향에 따라 디바인 마이트 5를 가져올 수 있으니 버프 주는데 눈치 받기 싫다 - 크리비, 힐러로서 더 큰 역할을 하고싶다 - 클레릭 정도 되겠습니다. 정말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지금 현재로선 클레릭 2랭을 더 추천해드리고싶네요. 힐장판은 아무리 많아도 부족할때도 많고 현재 신규 미션들을 보니 엄청난 딜링들이 쏟아지는 바람에 다들 고생하시더군요. 차라리 파티할때 사크나 종부를 끄는 한이 있더라도 클레릭 2랭을 추천해드립니다. 추신으로, 평타를 맞춰야 아스페르길룸이 들어가기 때문에 장비로 명중률을 올리시거나 조금의 민첩 스텟을 투자해주셔야합니다.
힘/민 채플린도 존재하지만 뿅망치 버그 픽스와 몽크와 팔라딘을 가지 않으면 메리트를 살릴 수 없다는것.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클프프프채몽몽분 바카리네섭에서 뵜는데 아무리 말씀을 걸어도 답장이 없으시더군요. (이미 죽어있는듯 하다) 몽크 저도 참 좋아하지만... 추천해드리고싶지는 않습니다. 정말.

- 스킬트리:
* 클레릭 1랭: 힐5, 큐어 5, 세이프티 존 5 (하나 빼고 소각용 디프로텍티트 존 1 선택)
* 프리스트 3랭: 몬스트런트 1, 리저럭션 2(리바이브 지속시간 특성 선행), 블레싱3(블레싱 특성 선행), 매스힐 10, 스톤 스킨 5(선택사항) 그 외 자유
* 채플린 1랭: 아스페르길룸 5, 종부성사 5 그 외 자유 (근데 솔직히 카펠라 진짜 안씁니다. 장엄구마 5가 낫습니다)
* 크리비 1랭, 클레릭 2랭 선택
* 플레이그 닥터: 방혈 5, 소각 5, 힐링팩터 1 이상, 그 외 자유


3. 클클크사사드드 (클레릭 - 크리비 - 클레릭 - 사두 - 사두 - 드루이드 - 드루이드)
  [ 역할: 힐러, 서브딜러 / 주 능력치: 지능 ]

 : 클레릭 계열 중 가장 폭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순간적인 DPS는 높은 편이지만 스킬을 다 쏟아부운 후에는 아늑한 현자의 세계로 빠져듭니다. 사두는 유체평타 및 포제션의 각종 버그[히-든](특정 타 스킬이 겹치면 클라이언트 종료, 데미지 없이 캐릭터가 밀려날경우 캐릭터 정지 등등)가 존재하기 때문에 유의하여 플레이해야 하는 클래스이며, 유체가 장판을 밟아야 강한 딜이 가능하거나 속박 저항과 채널링을 고려해야하는 포제션들은 조건부 딜링기여서 빠르게 진행되는 인던에서나 퀘스트에서는 사용하기 버겁습니다. 하지만 딜링이 상당히 좋으니 버그와 약간의 조건 딜링을 완화시켜준다면 딜레릭의 정점을 설것이라 생각됩니다. 드루이드는 스트레아 트로페 스킬(무적기)을 가져와야하기 때문에 2랭까지 추천해드립니다. 변신(판토 변신으로 헤이스트)과 공중몹은 안먹히는 육식화는 덤.
어떤 분이 사사사플(플닥)도 추천해주셨는데 파티플에서 더 좋을듯하네요. 드드가 마음에 안드시면 추천 쾅쾅.

- 스킬트리:
* 클레릭 2랭: 힐 10, 큐어 5 이상, 페이드 5, 세이프티존 5 이상 그외 자유
* 크리비 1랭: 자이바스 5, 다이노 5, 쟐차이 1 이상(유체 버프용), 아우쿠라스 1 그외 자유
* 사두 2랭: 유체이탈 10, 프라크리티 1, 포제션 5 그외 자유  
* 드루이드 2랭: 육식화 10, 코르타스마타 1, 텔레파쓰 1 (PVP, 보스 스킬 캔슬), 스트레아 트로페 5 그외 자유


4. 클프프팔팔팔 + (자유) (클레릭 - 프리스트 - 프리스트 - 팔라딘 - 팔라딘 - 팔라딘 - [자유])
  or 클클딥팔팔팔 + (자유) (클레릭 - 클레릭- 딥디르비 - 팔라딘 - 팔라딘 - 팔라딘 - [자유])
 [ 역할: 힐러, 버퍼 / 주 능력치: 힘, 민첩 + 정신(선택) ]

 : 이번 상향과 260 던전으로 인해 글쓴이도 꼭 해보고싶은(육성중인) 트리입니다. 다소 육성과정은 지능 클래스에 비해 키우기 힘드실겁니다. 저도 몽크가 본캐였던지라 얼마나 키우기힘든지 뼈속부터 느껴집니다. 하지만 팔라딘 3랭을 찍는 순간 컨빅션과 15렙 레지스트 엘레멘츠, 베리어가 당신을 맞이할것입니다. 프리스트(부활 및 버프)까지 챙겼으니 당신은 이미 인던과 미션의 파티플래너! 대마족 병기로선 훌륭하지만 다른 몬스터에겐 굉장히 취약하니 퀘스트는 되도록 누군가와 함께하기를 권장해드립니다. 마지막 7랭은 선택의 폭이 넓지만 프리스트(3랭, 스톤스킨), 클레릭(힐, 세이프티 존), 딥디르비(SP 감소, 쿨감)를 추천해드립니다. 플레이그 닥터도 있지만 힘/민이 주 스텟이라는것을 고려해주셔야합니다.
덧으로, 속성공격력을 맞춰서 컨빅션과 사크라를 최대한 살려주는것이 좋습니다.

- 스킬트리:
* 클레릭 1랭: 힐 5, 세이프티존 5, 큐어 1이상, 디프렉티트존 선택사항
* 프리스트 2랭: 몬스트런트 1(중요, 민첩뻥튀기), 리저럭션 2(리바 특성), 아스퍼션 10, 블레싱 3(특성), 매스힐 5, 사크라멘트 1 이상, 리바이브 5 그외 자유
* 팔라딘: 스마이트 15, 레지스트 엘레멘츠 15, 턴언데드 1, 컨빅션 5, 베리어 1 이상 그외 자유
* 7랭: 힘/민이 주스텟인것을 고려하여 선택


제가 추천해드리는건 이 네가지의 클래스 트리입니다. 그외 몽크, 카발리스트는 상향전까진 영구 봉인입니다.
파드너와 오라클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선택사항이니 하고싶으신분들은 딱 컨셉잡고(버프팔이, 극버퍼 등) 트리 맞추시길 권장드려요. 안그러면 멘탈 흔들려서 중간에 포기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본인)

사실 트오세는 자유로운 직업 선택으로 유저들에게 개성과 다양함의 재미를 주고싶은 모양이지만 전 클래스가 평준화되어 밸런스가 안정되지 않는 이상 트오세의 장점은 약점으로 점점 떨어질것이며 결국 최단기 미워도 다시한번을 하거나 문을 닫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자유로운 직업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만큼 하루 빨리 직업의 밸런싱을 맞춰주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성게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끝.




정보 공유를 위해 제가 자주보는 글을 링크합니다.
* 트오세 맵 뷰어(토스캠프): http://toscamp.com/map/map3.7.php
* 해외 트오세 정보 사이트(토스베이스): http://www.tosbase.com/ 


* P.S : 우편함에 뭐가 와있길래 봤더니 관리자 인증 마크 글이 생겼다는군요.
첫 인증글 감사합니다. 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만든건데 저만 상을 받는것같아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앞으로도 클레릭과 트오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