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링으로 기를 모은 다음 발산하는 양광수. 신성 공격, 노 상성 물리타입으로 필드를 평정한다.

녕하세요. 바카리네 끌레릭, 제미나 꿀레릭입니다.
임씨가 몽3옷과 얼굴 안경을 너무 안줘서 우울하기 때문에 몽3찍고 현자타임을 가졌습니다.
요즘 딥몽이나 프몽이나 몽크가 많이 보이는데 정말 기쁩니다.
하지만 부족해요. 트오세를 전부 몽크로 채우고 싶을만큼 전 몽크를 사랑합니다.
저번에 비슷한 글을 쓰긴했지만 몽크어필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다시 작성해봅니다.
이제부터 매력적인 몽크에 대해 알아볼까요?


몽크의 좋은점

1. 알레멧이나 어디나 솔플은 안전하게 보장된다.

2. 스테미나를 이용하기때문에 마나드레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파티에 특성 찍은 레써지 위저드가 있다면, 몽크는 딜러다.


몽크의 나쁜점

1. 양광수를 제외한 몽크 스킬들이 때리기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때리기다.

2. 주 스킬인 쌍쇄공의 특성 비용이 어마어마하고 스테미나 관리가 힘들다. 그리고 팔이 짧다.

3. 트리와 스킬, 스텟에 심히 연구하지 않으면 힐/딜/탱 모두 안된다.

트오세에서 주로 사냥할 몬스터들이 대부분 가죽타입들이 많습니다. 상성은 아니지만 증뎀을 노리긴 어렵죠.
그 외 관음장말곤 버프,디버프가 쓰레기, 몽3옷이 없고, 스테미나 알약이 거지같다 등등 많은 나쁜점이 있지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몽크는 남자의 로망이니까요.

 

그리고 몽3안가시고 자꾸 외도를 걷는분들이 계신데 큰 실수 하시는겁니다.
그럼 앞으로 나올 '몽3'옷을 못입게 될테니까요. 트오세는 룩덕이 최고봉 아니겠습니까?

- 길티네 항가항가


Q. 몽크의 스텟은 어떻게 찍나요?
크게 두가지로 나눠봅니다.

1. 민첩 40~60 나머지 올힘
2. 올민

일단 PVP 절대 안하실 분들은 무-조건 1번 갑니다. 몽크의 스킬들이 계수가 높지 않기때문에
쌍글래디를 끼든 뭐든 딜을 바라고 간다면 비추천합니다. 물론 PVP를 좋아하시거나 회피하고 싶다!
하시는분들은 당연히 2번이죠. 저도 2번으로 가긴 했지만 스텟초기화 주면 1번으로 다시 갈겁니다.
팁게보시면 3:2든 2:3이든 말이 많다가 종결을 내준 글이 있어요. 자세히 참고하셔서 찍으셔도 되는데
민첩이란게 치명타 저항이 유난히 높은 몬스터들이나 보스들 때문에 데미지가 들쭉날쭉해져서 피곤합니다.

정리하자면, 안정된 딜을 원하시면 1번을 추천드리되 후에 닷지가 조금이라도 난다면 민첩을 더 투자하셔야합니다.
계산하기 피곤하신가요? 그럼 2번으로 마음의 안정을 취합니다.


Q. 몽크의 직업 트리와 스킬은 어떻게 가야할까요?
스킬 트리를 말씀드리기 전 주의사항 및 스킬 설명 들어갈게요.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드: 페이드를 하는 순간 이미 발동된 원거리 공격, 마법은 쳐맞는다. 그 후 광역 마법을 제외하곤 안맞는다.

목각 공격: 광공비가 1이다. 너무 중요하다. 광공비가 1이다. 그러므로 특성까지 투자할 가치는 낮다. 

제미나 조각상: 직접적인 디버프는 없으나 라이마보다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잘끈다.

사크라멘트: 타수가 늘어나고 '신성 공격력'도 증가하는것. 고로 평타 이외에도 신성 공격력 증가가 적용된다.

양광수: 기를 모으는 동안 채널링이다. 움직일 순 있으나 한대라도 스치면 캔슬된다. 발동 후에는 괜찮은줄 알았으나 최루탄에 맞으면 시전도중이라도 끊긴다. '물리' 노 상성 신성 타입.

철포삼: 원거리와 마법은 제외다. 무조건 근접 공격만 반사가 가능하다. 그리고 데미지가 들어온 만큼 반사하는것.

철사장: 철사장의 출혈은 힘 스텟에 의해 수치가 증가한다.

촌경: 촌경은 출혈이 아니라 촌경이라는 디버프 도트 데미지다. 출혈과 무관계하다.

세계수 조각상: 보스 몬스터 외 몬스터들에게 침묵을 걸어주고 어그로 수치가 매우 높다. 지속시간 증가 특성은 범위가 너무 좁아지기 때문에 안찍는것을 추천한다. 


 다음, 가장 보편적이고 안정적인 트리 추천해드릴게요. 우선 클레릭은

- 클레릭1랭: 힐 5 / 세이프티존 5 / 큐어 1
- 클레릭2랭: 힐10 / 세이프티존 10 / 디바인마이트 5 / 페이드 1

남는 스킬 포인트는 1랭일 경우 디프로텍티드존, 2랭일 경우 페이드 or 디프존에 투자해주세요.

1. 클레릭 클레릭 프리스트 프리스트 몽크 몽크 몽크 (클클프프몽몽몽)
: 프리스트의 리저렉션(부활)과 각종 버프를 중심으로 힘든 힘 클레릭 초반 구간에 큰 도움을 줍니다.
몬스트런트의 경우 2 이상 투자하면 딜레이가 심하게 생기기때문에 후에 플닥을 타서 디버프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아닐 경우 비추천합니다. 아스퍼션은 판금을 사용해야하는 몽크이기때문에 효율이 좋습니다. 솔플을 매우 즐기시는 분이라면 프리를 3랭까지 타셔서 솔플왕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티시 힐이 조금 부족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 프리1랭: 몬스트런트 1 (더 투자하면 느려짐) / 블레싱 3 이상(특성) / 리저렉션 2(리바 특성) / 나머지 아스퍼션
- 프리2랭: 사크라멘트 5 / 매스힐 5 / 아스퍼션 마스터 / 블레싱 or 리바이브 나머지 스킬 포인트 투자


2. 클레릭 클레릭 딥디르비 딥디르비 몽크 몽크 몽크 (클클딥딥몽몽몽)
: 초반에 목각 찌르기 말고는 딜링이 없기때문에 피가 마릅니다. 죽음의 死랭구간에서 부엉이로 버텨봅시다.
조각상들이 어그로를 진짜 잘 끌기 때문에 페이드 후 조각상으로 어그로를 끈 뒤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합니다.
때리기 스킬뿐인 몽크에게 찌르기와 붱이 마법 공격이 생긴다는건 후에 큰 메리트가 됩니다.
그리고 마을 퀘스트 안깨고 냅두는 찝찝함도 없앨 수 있습니다. 우리에겐 바카리네 여신상이 있으까요!

- 딥디1랭: 목각 공격 5 / 라이마 5(특성 필수) / 제미나 1(어그로, SP 회복용) / 바카리네 1
- 딥디2랭: 목각 공격 10 / 라이마 10 / 부엉이 5 / 나머지 세계수

몽크의 스킬트리는 정-말 간단합니다. 촌경의 경우 3랭까지 1만 찍어놓다가 후에 스킬 포인트를 모아서 쌍쇄공과 양광수를 마스터 한 뒤 천천히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금종조의 경우 덧댄다리 어그로 퀘스트(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6918)를 깨지 않았다면 초단위 탱커가 가능합니다. 짧지만 일단은 무적이거든요. 그리고 채널링이라 언제든지 멈출 수 있고 특성 투자 후 세이프티 존 생성도 가능합니다. 클레릭의 본분을 잊지 않은 훌륭한 자세죠. (쿨타임에서 울면되나)
철포삼은 제가 1찍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애매합니다. 보코르 몽크로 무적 후 철포삼을 쓴다면 모를까. 채널링이어서 가끔 샤울 골렘에서 안넘어지려고 쓰긴합니다... 물론 반사라해서 본인에게 데미지가 안들어가는건 당연히 아니더라구요.

- 몽크1랭: 쌍쇄공 5 / 철사장 1 / 관음장 1
- 몽크2랭: 쌍쇄공 10 / 양광수 5 / 촌경 1 / 탄지신통 1
- 몽크3랭: 쌍쇄공 15 / 양광수 10 / 금종조 1 / 촌경 10 / 나머지 포인트 6은 취향 존중

 딥1과 프1을 섞으셔서 각종 스킬 전부 가져오셔도 됩니다. 다만 쓸 스킬이 너무 많아져 전투 시작이 느려지거나 SP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컨트롤을 요합니다. 트오세 경험자거나 크리오맨서를 키우셨다면 추천추천!


Q. 그 외 팁이 있나요?


 제일 먼저 클레릭 판금 마스터리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주세요. 스테미나 상승 및 HP에 큰 도움이 됩니다. 50 LV이 마스터이며 총 특성 비용은 762500원입니다. 특성 마스터 레벨이 5 이하일 경우 대부분 마스터하는게 좋은것들입니다. 힐 추가 생성 특성말고는 추천합니다. 돈이 되는대로 쌍쇄공 특성에 투자합니다. 

 75제 리에나 플레이트 아머 / 75제 보조무기 아르데 대거, 170제 카라챠 대거  / 스테미나가 달린 플레이트 신발(르귄,록소나,비르토브 등) / 물리 공격력이 달린 헤어 코스튬 / 돈이 된다면 글래디에이터 밴드 or 시셀 브레이슬릿
지금 레이드 이벤트에서 구할 수 있는 제미나 목걸이 꼭 챙기십시오. 얼마나 좋은건진 완제 - 막스 페타미온과 비교하시면 빠릅니다.

 스테미나 물약은 과금러시라면 경매장에서 농축 스테미나 알약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저같은 서민분들이라면 오르샤나 클라페다에서 판매하는 스테미나 알약이 효율적입니다. 일단 80원 밖에 안해요. 아주 저렴하고 좋습니다. 페미디안 알약은 취향이지만 가격이나 쿨타임이나 애매해서 급할때 아니면 안씁니다.

몽크를 키우시면서 절대 자신을 딜러라고 생각하면서 키우지마세요. 아처보고 현자타임 올 수 있습니다. 부디 딜러 키우고 싶은거면 아처하시길. 안그럼 지나가던 아처에게 멘탈이 부셔집니다. 물론 파티에 위저드가 특성찍은 레써지가 있다면 다른거하지말고 쌍쇄공만 하세요. 기적의 1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제외하곤 몽크는 힐러 - 보조딜러되겠습니다. 클레릭을 시작한 시점부터 이미 힐러의 길을 걸은거지요.
강점도 적지만 약점도 적은게 몽크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뚜샤뚜샤 쌍쇄공도 귀엽구요.

그냥 끄적이다가 자려고했는데 두시반이네요. 얼른 자야겠습니다.
불만사항이 있으시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고요. 몽크를 사랑하는 사람의 댓글이라면 환영합니다.
그리고 몽크 특성으로 무기 좀 안보이게 해주세요. 너무 거슬립니다.

마지막으로 몽3옷과 얼굴 안경을 부디 만들어주길 기원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비규환 아비규환~ 아비 규환 아.비.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