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9 수정
 Remaining Counter 애드온 추가
 딥디르비의 장단점 항목 추가
 딥디르비와 잘맞는 클래스 항목 추가
 추천 하/상위 트리에 도사 추가

-2017-10-03 수정
 인퀴지터 관련 내용 추가
 박수 적용 관련 내용 수정
 본문에 스킬아이콘 추가
 딥디르비 3서클 코스튬 추가

-2017-10-09 수정
 스킬설명 및 이미지 추가
 특성설명 추가

-2017-11-11 수정
 9랭크 관련 추천트리 추가

-2017-12-02 수정
 플레이그닥터 관련 내용 추가
 가망없는 추천 클래스 제거

-2017-12-09 수정
 드루이드 관련 내용 보충
 주의해야 할 클래스 추가

-2017-12-22 수정
 스킬 숙지사항 관련 내용 보충
 현존하는 딥디르비 버그들 추가

-2017-12-31
 약팔이 영상 추가
 버그 추가

-2018-02-10
 아우슈리네 여신상 설명 추가
 딥디르비와 잘 맞는 클래스 수정
 추천 트리 추가




        

딥디르비 Dievdirbys
딥디르비는 성스러운 조각상을 깎아 배치합니다. 이 조각상들은 동료을 보호하거나 적을 공격합니다.



(딥디르비 3서클 코스튬 모션)





●딥디르비의 장단점

- 장점
 스텟영향을 받는 스킬이 적다. 자세한건 [추천스텟]에.
 하나하나 좋은 스킬들이다. 쿨감20%, SP소모감소, 워프, 침묵 등등...
 퀘밀기/닥사를 솔플로 하기에 안정적이다. 그렇다고 빠르지는 않다 ㅠ
 모든 스킬이 공공제다. (파티원이 아니라도 받을 수 있다)

- 단점
 대부분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버프들이다. (다들 조각상을 세워놔도 잘 모름..)
 인던/닥사 파티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가끔 도발러가 없으면 조각상으로 어그로 끌어보는 정도...
 모든 스킬이 공공제다. (다른 파티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다)





●딥디르비 스킬 설명



- 목각 공격
조각칼로 대상을 공격합니다. 식물형 몬스터에게는 추가대미지 보너스가 적용되고, 조각상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울림패치 직전까지만 해도 단일 딜링기로 상당히 괜찮은 스킬이였으나, 울림패치 이후로, 계수가 낮아지고 심지어 광공비1 고정이라, 쓸 곳이라고는 구조물 파괴용으로 밖에 쓸 곳이 없습니다.
 15레벨에 [목각 공격: 획득 확률]특성까지 찍고 목재수급을 해보려 했는데, 다른 조각은 목재수급이 가능해도 [부엉이 조각]에 들어가는 떡갈나무는 항상 부족합니다. (목각공격 15레벨 영상 : https://youtu.be/8vLX_0EsF-w)
 그냥 버리는 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 바카리네 여신상
여신상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워프할 수 있습니다.
 딥디르비가 가진 최고의 꿀스킬. 어디로든지 문! 워프 조각상을 세울 수 있어서, 언제든지 쓸만합니다.
 스킬포인트가 남으면 바카리네에 더 투자해서 파티원이나 길드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 제미나 여신상
여신상 주변의 동료들은 스킬 사용 시 SP 소모량이 감소하고, SP 회복시간이 단축됩니다.
버프 정보 : 제미나 여신상(아랫줄)
장판색 : 파란색
 울림패치 이후로 SP소모가 많아지면서, SP소모감소라는 효과가 상당히 주목받게되었지요.
 특히, 몽크 쌍쇄공이 스테미나를 소모하지 않고, SP를 소모하게 되면서 몽크분들이 프리스트2서클 대신 딥디르비2서클 타는 것도 꽤 괜찮다고 봅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카구라처럼 지속적으로 SP가 소모되는 스킬은 제미나여신상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라이마 여신상
여신상 주변의 파티원들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적의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버프 정보 : 라이마 여신상(아랫줄)
디버프 정보 : 라이마 여신상(이속감소/Lv.1), 라이마 여신상(쿨타임증가/Lv.1)
장판색 : 초록색
 쿨감20%라는 효과는 파티의 스킬 현탐을 줄여주고,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긴 딥디르비 스킬들을 사용하기 전에 깔아주면 상당히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 부엉이 조각
전방의 적을 공격하는 수호의 부엉이상을 조각합니다.
 망했어요.... 계수도 좋지않고, 공격방향/범위도 좋지 않아서 딜링기로 쓰기에는 모자란 부분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부엉이조각의 강점이였던 지속시간도 25초로 고정이 되어버려서 상당히 쓰기 힘든 스킬이 되었습니다.
 무녀를 타서 무한지속을 해보려고 했지만, 박수치는 동안 딜로스를 생각하면... ㅂㄷㅂㄷ
 부엉이 조각의 계수는 [정신계수 X 무기마공 X 스킬계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서러, 네크로맨서 소환수 계수랑 비슷해요. (자세한 실험글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tos/4198/81592 )
 부엉이로 나름대로의 딜을 뽑기 위해서는, 고행의 길을 걸어야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부엉이에 저처럼 애정이 없다면 딜링기로 쓰지마요...
 일단 딜링기로 쓰기 애매한 부분은 위에 줄쳐진 글을 다시 읽어보시면 답이 나와요.



- 세계수 조각
가까이 접근한 적들을 침묵 상태로 만드는 신성한 세계수를 조각합니다.
디버프 정보 : 침묵(Lv.1)
장판색 : 짙은 녹색
 세계수는 과거에는 꿀스킬이였으나, 현재는 그냥저냥인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저렙구간에서 침묵으로 강한 생존력을 가질 수 있었으나, 최근 고렙구간으로 가게되면서 효과저항이 상당히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스킬입니다.



- 아우슈리네 여신상
조각된 여신상을 반시계 방향으로 1바퀴 돈 자신 또는 동료는 일시적으로 대미지를 입지 않는 가호의 상태가 됩니다.
버프 정보 : 여신의 가호(윗줄)
 최에에에에에강 아우슈리네 여신상입니다.
 디바인마이트 까지 써서 6레벨이면 20초입니다. 일반 사냥에서는 짧은 시간이지만, 특히 팀배틀에서는 상당히 긴 시간입니다. (참고자료 : http://www.inven.co.kr/board/tos/4198/76063)
 팀배틀 외에도, 강한 보스전에서 안정적으로 파티원들이 딜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울림패치 이후로 무적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아우슈리네도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나마 쓰는 곳은 팀배틀 뿐인 것 같네요. (팀배틀 외에는 혼자서만 씀...) 현재 필드보스에서 주로 쓰입니다.
 툴팁에 적혀있지 않지만, 여신상 하나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버프 횟수는 스킬레벨만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4레벨 여신상이 깔려있는데 한사람이 4바퀴를 돌면, 다른사람은 버프를 못받습니다.





●딥디르비 특성 설명


- 딥디르비: 식물형 대미지
 * [둔기] 착용 시 식물형 몬스터에게 특성 레벨당 10%의 추가 대미지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특성.
 가끔 드루이드의 [코르타스마타]와 연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최대 무게 증가
 * 캐릭터 인벤토리의 휴대 가능무게가 20 증가
 나무를 들고다니려면 꼭 찍어야하는 특성


- 라이마 여신상: 홈그라운드
 * [라이마 여신상]이 활성화 되어 있는 범위에 있는 적은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
 * SP 소모 10%증가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은 찍는 특성...


- 목각 공격: 획득 확률
 * 스킬 [목각 공격]으로 재료를 획득할 확률이 특성 레벨당 1% 증가
 * SP 소모 30%증가
 목재 수급을 목각공격으로 하고싶은 분들만 찍어요... 만약 그런분이 있다면요;;


- 세계수 조각: 유지
 * 스킬 [세계수 조각] 범위가 줄어드는 대신 지속시간이 10초 증가
 찍지 않는걸 추천. 혹시라도 이 특성은 찍더라도 체크해제해주시길 바랍니다.
 세계수조각 유지시간이 늘어나서 좋지만, 범위가 상당이 좁아집니다. 기존의 세계수 조각 범위도 좁아서 사정거리가 긴 몬스터에게 공격받아서 부서질 때도 간간히 있는데, 범위가 좁아지면 더 그렇겠죠;;;




●추천 스탯



 딥디르비 스킬들은 대부분 스텟영향을 안받습니다.
 목각공격(안쓰는스킬) : 물딜
 부엉이 조각(안쓰는스킬): 마딜

 반대로, 대부분 스킬레벨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디바인마이트, 빗자루질, 스킬젬 영향이 큽니다.
 하위/상위 클래스에 따라 스텟을 맞추시면 편하겠습니다.
 예외로, 부엉이 조각으로 딜을 하고자 하는 경우, 소환계열처럼 정신을 찍으시면 됩니다.





●추천 하위/상위 클래스


- 클레릭

 [세이프티 존]과 [디바인 마이트] 유무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디바인 마이트]로 1레벨을 올림으로서 지속시간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 몽크
 몽크의 주력기인 [쌍쇄공]의 SP소모량이 많아, [제미나 여신상]을 설치해주면 SP소모량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쌍쇄공] 15레벨에  [쌍쇄공:SP소모 감소] 특성을 키면 1회당 51씩 소모되는데, 10레벨 [제미나 여신상]이면 1회당 6씩만 소모되게 됩니다.



- 플레이그닥터
 [라이마 여신상]과 [세계수 조각]의 광역디버프로, [소각] 시동기로 이용했던 트리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그게 얼만큼 좋은 시너지를 낼지는 모르겠네요. [흑사병 증기]가 나온 이후로 시동기들이 의미가 없어지긴 했으니..
 최근에 9랭크 풀림과 함께 9랭크 뇌오세하다가 "클클딥딥딥무플플플"은 어떨까 해서 랭초해서 해봤는데,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해당 공략 글 : http://tos.nexon.com/board/167772195/506/)
 더군다나 [라이마 여신상]과 [세계수 조각]의 디버프효과가 간혹 효과저항이 뜨는데,  [소각:전염]이나 [판데믹]으로 다시 걸어줄 수 있어서 딥디르비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tos/4198/80740)




- 무녀
 무녀 [박수]와 [빗자루질] 스킬은 딥디르비를 위해 만들어진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딥디르비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박수]로 지속시간을 늘릴 수 있는 오브젝트가 클레릭계열에서는 딥디르비가 조각한 조각상과 채플린의 [카펠라] 뿐이지요. (참고자료 : http://www.inven.co.kr/board/tos/4198/70639)
 [박수]로 지속시간을 늘려서 조각상을 쿨타임마다 깔아줘야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부엉이 조각]의 딜량이 높다면 [박수]로 무한지속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 드루이드
 드루이드의 [코르타스마타]스킬로 식물형이 된 몬스터에 [딥디르비:식물형 대미지]라는 특성 효과로 20%의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딥디르비 1서클정도 챙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헨지 스톤]이 있어서, 딥디르비의 스킬레벨 1을 올려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인퀴지터
 딥디르비와 시너지를 볼 수 있는 부분은 [인퀴지터:화형]특성 입니다. 부엉이의 공격으로도 화형이 터져서 대지의탑이나 업힐디펜스에서 몹이 몰려올 때 순식간에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화형은 물리공격력에 비례해서 물공마공 같이 붙어있는 둔기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추천 스킬트리

딥디르비 1서클

목각 공격: 0~1
바카리네 여신상: 1~5
제미나 여신상: 5
라이마 여신상: 5


딥디르비 2서클

목각 공격: 0~1
바카리네 여신상: 1~10
제미나 여신상: 10
라이마 여신상: 5~10
부엉이 조각: 0~1 (부엉이로 딜링할 경우 5)
세계수 조각: 5


◎딥디르비 3서클

목각 공격: 0~1
바카리네 여신상: 1~15
제미나 여신상: 15
라이마 여신상: 5~15
부엉이 조각: 0~1 (부엉이로 딜링할 경우 10)
세계수 조각: 10
아우슈리네 여신상: 5

추가설명: [바카리네 여신상]을 1찍고 [부엉이 조각]을10 찍으면 스킬포인트가 하나 모자르게 됩니다. 그럴 때는 [제미나 여신상]을 14까지만 올리면 될거라 생각됩니다.





●스킬 숙지사항
 딥디르비 스킬들은 설치형인 만큼 어느정도 숙달이 필요합니다. 몇가지 주요 운용법들에 대해 소개를 해볼게요.


- 절대 죽지마세요
 아무리 당신이 소크가 남아돈다고 하더라도, 절대 죽으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딥디르비가 죽으면 조각상들이 모두 사라집니다... 물론, 소크로 살아난다고 해도 쿨은 초기화가 안됩니다.
 조각상을 설치하고 파티에 조금 더 도움이 되고싶다면, 죽지마세요!


- 힐 스킬로 조각상 체력 회복
 가끔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 조각상들에게 힐을 주면 체력이 체워집니다.
 [부엉이 조각] 은 스킬레벨에 따라 체력이 많은 편이지만, [라이마 여신상] [제미나 여신상] [세계수 조각] 등등 그 외의 조각상들은 체력이 약한편이니 조각상들이 많이 맞는다고 생각되면 주기적으로 힐을 먹여주면 좋습니다.

 
 - [라이마 여신상]은 항상 먼저 설치
 [라이마 여신상]의 효과가 쿨감20%입니다. 딥디르비 스킬들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쿨이 긴 편이라, 항상 라이마를 먼저 깔아주고 [제미나 여신상] [세계수 조각] [부엉이 조각] 등등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어느 영상을 보든 [라이마 여신상]이 재일 먼저 깔리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 조각상으로 어그로 관리
 조각상은 하나의 오브젝트로 취급해서 캐릭터처럼 어그로를 먹습니다.
 조각상을 세우고 페이드로 캐릭터만 어그로를 푼다던가 -> https://youtu.be/1MoxBEUR5GU
 조각상을 세워서 [스위시 버클링]처럼 몹들을 모은다던가 -> https://youtu.be/LAoTUbzZwZM
 이러한 여러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부엉이 조각]은 마주보게하여 설치
 [부엉의 조각]의 가장 큰 문제는 "사각지대가 많다"는 것입니다.
 딥디르비 영상들을 찾아보시면, 부엉이 두개를 마주보개해서 많이들 설치하는 이유가 그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오픈베타때부터 계속 딥디르비만 해오면서 마주보는 것 만큼 사각지대를 줄이는건 없는 것 같네요..ㅠㅠ


 [부엉이 조각]과 채퍼리션 카드 효과
 채퍼리션의 효과가 "SP 포션 종류 사용시 6초간 마법 공격력 +[★]%"입니다. 재미난건 [부엉이 조각]은 설치할 때의 마법공격력에 따라 부엉이의 데미지가 결정이 나는 것으로 추측되고, 채퍼리션 효과가 끝나도 부엉이의 데미지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채퍼리션 카드를 사용한다면, 꼭 채퍼리션카드를 사용하고 [부엉이 조각]을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또, 스킬을 이미 사용했더라도 부엉이 오브젝트가 생성하기 직전에만 채퍼리션을 발동시켜주시면, 뻥뎀이 적용되니 여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딥디르비 3서클 추천트리
이 항목은 딥디르비 3서클을 이용한 추천 트리입니다.
딥디르비 1서클과 2서클은 많은 트리에서 보조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트리라, 생략했습니다.
    ◆직접 해본 트리 / ◇안 해본 트리

◆ 클클딥딥딥몽몽인X
 몽크3서클이 아니라는 취약점이 있지만, [아우슈리네 여신상]과 [세이프티 존] 무한 무적으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쌍쇄공으로 소모되는 SP를 [제미나 여신상]으로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
 9랭크로는 인퀴지터 2서클을 타서 PVP에 좀 더 힘들 줄 수도 있고, 질럿 1서클을 타서 몽크와 인퀴지터의 DPS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클클딥딥딥무오도도
 딥디르비 3서클에 보조관련 클래스들을 탄 트리입니다. (+리세팅 파밍도 포함)
 한동안 약을 팔았으나, 도사 2서클에서 할 수 있는게 없어서 이 트리는 극보조 외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클클딥딥딥무플플플
 과거에 플닥이 하위트리에서 [소각]스킬의 시동기를 챙기려 했을 때, 딥디르비를 하위트리로 타는 분들도 계셨는데 요즘은 보기가 힘든 것 같네요. 정신스텟에 강화/초월로 마공을 올린다면, [부엉이 조각]으로 딜링하는 트리중에 아마 재일 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9랭크 패치 이후로, 플레이그닥터 3서클이 상당히 괜찮게 나왔습니다. 올정신 [부엉이 조각]으로 딜을 노려보신다면 이 트리를 가장 추천합니다.

◆ 클클딥딥딥몽몽질질
 위에 클클딥딥딥몽몽인X 트리와 비슷합니다. 다만, 질럿 2서클을 간다는 차이점이 있지요.
 크리비 3서클의 [멜스티스]가 없다는 큰 단점이 있지만, [아우슈리네 여신상]으로 질럿 자체의 낮은 생존력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광역딜로는 인퀴지터와 비슷하거나 더 이상인 듯 하지만, PVP에서는 인퀴지터에 비해 모자란 느낌이 있습니다. PVP를 좀 더 노린다면 위에 인퀴지터 트리를 추천해드립니다.

◇ 클클딥딥딥무드드드
 드루이드쪽에서는 [딥디르비:식물형 대미지]를 챙겨서 전체적인 딜량을 높이고, 딥디르비쪽에서는 [헨지 스톤]을 챙겨서 +1레벨 [부엉이 조각]를 챙길 수 있습니다.
 [디바인 마이트] + [빗자루질] + [헨지 스톤] + 스킬젬 = 총합 14레벨 [부엉이 조각]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4레벨을 설치하려면 각각 최대레벨로 찍고나서도 상당히 빠듯한 시간이지만 도전해볼 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드루이드가 약한다는 겁니다. ㅠㅠㅠ 드루이드가 다른 직업군의 6랭크 클래스 정도만 됬어도... 슈바..응사..팬서..도펠...

◇ 클크크크딥딥딥도
 한 때 유명했던 크딥도 트리입니다. [아우슈리네 여신상]과 [멜스티스]의 조합으로 무한 무적 트리로 유명했으나, [멜스티스]의 너프로 사실상 팀배틀에서 간혹 보이는 것 외에는 볼 수 없는 트리입니다.

◇ 클클딥딥딥오오오
 PVP트리입니다. [아우슈리네 여신상]의 무적과 PVP에 강한 오라클 3서클의 조합입니다.
 (오라클 개편 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 클클딥딥딥오카인
 PVP트리입니다. [아우슈리네 여신상]의 무적과 PVP에 강한 오카인의 조합입니다.

◇ 클클딥딥딥무몽질질
 올정신 부엉이트리(딥3무)에 질럿을 섞은 트리입니다. 몽크로 [양손둔기 사용]특성을 챙겨서 부엉이딜을 올려주면서 [인버너러블]스킬로 넉백/넉다운 저항으로 안정적으로 조각설치가 가능하도록 해주며, [이몰레이션]과 [파나틱 일루젼]으로 추가로 딜을 해주는 트리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파나티시즘]이나 [블라인드 페이쓰]스킬로 [부엉이 조각]의 딜은 증가하지 않아, 큰 기대를 하기는 힘든 트리입니다.

 클클딥딥딥무X도인
 이전에 클클딥딥딥무오도 트리에 인퀴지터를 끼워넣은 트리입니다.
 도사의 보조와 [인퀴지터:화형]을 챙겨서 거점형 딜/보조 클래스로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X 자리에는 몽크나 팔라딘을 넣어서 [양손둔기 사용]특성을 챙겨보는 것도 좋고, 오라클을 넣어서 보조/예능도 챙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딥디르비와 잘 맞는 클래스

 클레릭계열은 추천 하/상위 트리와 중복되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하이랜더나 펜서의 무쿨기들이 SP소모량이 많아서 [제미나 여신상]을 효과를 많이 봤었습니다. 현재는 울림패치 이후로 SP소모량이 대폭 늘어서 SP소모감소 효과가 안필요한 클래스가 없어서 따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 펠타스타
 어디까지나 부엉이로 딜링할 경우에 이야기입니다.
 부엉이 사각지대에 있는 몹들을 [스위시 버클링] 스킬로 땡겨올 수 있어서 좋습니다.


- 크리오맨서
 어디까지나 부엉이로 딜링할 경우에 이야기입니다.
 위에 펠타스타와 같은 이유입니다. 부엉이 사각지대에 있는 몹들을 [프로스트 필라]로 모아줄 수 있죠.
 더 이상 [프로스트 필라]로 몹을 모아주지 못해, 그렇게 잘맞는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쏘마터지
 어디까지나 부엉이로 딜링할 경우에 이야기입니다.
 [왼팔 강화]로 마공을 뻥튀기시켜 부엉이의 딜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 크로노맨서
 크로노맨서와는 딥디르비와 서로 좋다고 보면 됩니다.
 딥디르비의 [라이마 여신상]으로 [패스]의 쿨을 줄여줄 수 있어, 스킬 회전률이 눈에 띄게 오릅니다.
 거기다, [패스]를 받아 초반 조각상들 세우거나 부서진 조각상들을 다시 세우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세이지
 세이지의 스킬 [마이크로 디멘션]의 [마이크로 디멘션:듀플리케이트]특성을 찍으면, [부엉이 조각]이 복사가 가능해집니다.
 덕분에 부엉이가 뽑아낼 수 있는 딜이 더 늘어나게되죠.


- 응사
 [부엉이 조각]으로 대충 브레스를 뿜어도, [서클링:광역화]특성으로 웬만하면 딜이 다 들어갑니다.
 크리오맨서 홀딩이 힘들어지면서, 응사가 뜨고있죠!







●딥디르비가 주의해야 할 클래스

 딥디르비를 하면서, 조금 신경써줘야 할 클래스들을 적어보겠습니다.
 


펠타스타
  [스위시 버클링] 스킬로 몹을 몰아주는 갓탱커님들이 간혹 "세계수 깔지 말아주세요" 라고 할 떄가 있습니다.
  [세계수 조각] 디버프를 받으면 몬스터는 침묵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가 되는데, 간혹 세계수에 어그로가 끌려서 멍하니 세계수만 바라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파티에 크클세처럼 몹을 모아줄 수 있는 클래스가 있으면 큰 문제가 안되긴 합니다만, 몹이 따로놀면 딜이 분산되어서 대지의탑이나 챌린지에서 안좋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 점은 파티구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이지
 세이지의 스킬 [마이크로 디멘션]의 [마이크로 디멘션:듀플리케이트]특성을 찍으면, [부엉이 조각]이 복사가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문제는 세이지분들 중에 크클세(크리오맨서3서클 + 크로노맨서3서클 + 세이지)트리를 타신 분들이 [프로스트 필라]를 복사를 하려 했다가 부엉이가 복사되어서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부엉이로 딜을 할게 아니라면, 되도록이면 부엉이조각은 깔지 않는게 좋습니다.

딥디르비
 같은 클래스가 파티에 있으면 조금 조율을 하거나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박수]로 무한지속이 가능하거나 [패스]로 쿨을 중간중간 초기화가 가능한게 아닌 상황해서, [세계수 조각] 스킬이 절실한 파티라면 딥디르비들 끼리 조율을 해서 번갈아가며 깔 수 있으면 좋습니다. 물론, 세계수 뿐만 아니라 다른 조각들도 그렇게 가능하면 더 좋구요.
 또,  [아우슈리네 여신상]에 치명적인 버그가 있는데 딥디르비 둘이  [아우슈리네 여신상]을 겹쳐서 깔게 되면, 3개의 발판이 엇갈리면서 밟게되서 인지 아무리 돌아도 버프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팀배틀 시작할 때  [아우슈리네 여신상]를 먼저 얘기를 해주고 다른 딥디르비가 또 있으면 누가 시작할 때 깔지 조율을 하는게 좋습니다. 발판버그도 있지만, 무적 지속시간에 관해서도 이득을 볼 수 있으니까요.


쿼렐슈터
 언제 어디선가 와서 [철거] 스킬로 [세계수 조각] 을 부수고 갈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아군의 [세계수 조각]도 부숴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갑자기 [세계수 조각]이 사라졌다면, 근처에 쿼렐이 있지 않나 의심해봅시다!!







●추천 애드온
 애드온을 추천해볼까 찾아봐도 역시나 딱히 생각나는건 없네요.
 몇가지 없지만 추천해드려봅니다.


- Muteki Attribute 2
 한 때 대지의 탑을 무적기로 뚫던 때 유행했던 애드온입니다.
 [아우슈리네 여신상]의 위치를 확실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버프 지속시간을 하단에 시각적으로 보여줘서 무적시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의 트오세 딜러님들께서 이 것좀 설치해서 무적 버프좀 받아줬으면 좋겠는데, 무적이 있어도 개돌해서 누으시더군요...ㅠ



Remaining Counter
 딥디르비 외에도 스킬사용에 재료가 들어가는 스킬들의 재료를 보여주는 애드온입니다.
 예전에는 퀵슬롯에 나무 남은 갯수를 올려뒀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서 상당히 편하네요!





●현존하는 딥디르비 버그들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어 딥디르비는 꽤나 쾌적해졌습니다. (오픈베타에 비하면...ㅎ그흐긓그흑)
 그래도 남은 버그라도 언젠가 고쳐주지 싶어서 글로 남겨봅니다.

[아우슈리네 여신상] 발판 겹칠 때 버그
 딥디르비 둘이  [아우슈리네 여신상]을 겹쳐서 깔게 되면, 3개의 발판이 엇갈리면서 밟게되서 인지 아무리 돌아도 버프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왔습니다)

[부엉이 조각] 공격력이 비이상적인 버그 - 정신 영향
 과연 정신계수인가 아닌가도 명확하지 않고, 정신영향 받는 것 자체도 버그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매번 합니다.

 [부엉이 조각] 공격력이 비이상적인 버그 - 첫 브레스 데미지
 데미지가 두종류로 나갑니다. 설치됬을 때 처음으로 나가는 데미지는 약한 데미지로 나갑니다. 그 이후로 나가는 데미지는 더 강력해진 데미지가 나옵니다. 아무리 추측을 해봐도 왜 이렇게 데미지가 나가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엉이 조각] 공격력이 비이상적인 버그 - 브레스 데미지 반감
 중간중간 똑같은 브레스에 이름이 같은 다른 여러몹을 공격하는데도 몇몇은 딜이 반감되서 들어가는 이상한 현상이 있습니다.

 [부엉이 조각] 공격력이 비이상적인 버그 - 식물형 몬스터 데미지
 이상하게도 식물형 몬스터에게 데미지가 더 적게 들어갑니다.

[제미나 여신상] [라이마 여신상] [세계수 조각] 버프/디버프 버그
 위의 세 조각상의 공통점은 일정 범위내의 아군 혹은 적군들에게 버프/디버프를 걸어줍니다.
 직접 실험도 해보고 영상도 분석해본바로는 버프/디버프를 거는 조건이 딱 2가지뿐인데, 첫번째가 "조각상 설치시", 두번째가 "범위 안으로 들어왔을 때" 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범위 안에서 몹이나 보스가 젠되거나 아군이 소환되면 버프/디버프를 받을 수 없습니다.





●약팔이 영상들













딥디르비 관련 질문은 언제든지 받습니다!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도 언제든지 제보바랍니다!

정성에라도 삼추 부탁드립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