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아래 글 때문에 제목이 좀 어그로성이 있지만 사실입니다.

라이트 유저분들이 반드시 참고하셔야 할 공략의 대표적인게 '항해사에 따른 수량 증가' 뭐 이런거입니다. 
특히 향료는 라이트 유저의 빛이요 꿀이요. 여튼 없으면 곤란합니다.
아시다시피 향료 항해사 많으면 향료 수량 늘어납니다.
당장 저만 하더라도 향료거래우대4렙 (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27.8% 증가합니다.) 향료거래전문6렙(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55.6% 증가합니다.)입니다.

향료거래우대 스킬은,, 로드리고 데바스티다스 B급, 얀 피터손 쿤 B급, 야코프 판넥 C급, 발보아 오리드 C급
향료거래전문 스킬은,, 위 우대스킬 4인 + 헨리 미들턴 C급 + A급 항해사인 다라쉰

게다가 모두 향료상이라 기본적으로 구매수량+1%까지 있으니..
단순 합 계산으로 89.4%(27.8+55.6+8)가 증가하네요.
그럼 거의 2배에 가까운 수치가 나옵니다.
(기호품, 주류, 총포류 다 마찬가지)

조금이라도 시간을 아껴서 한번이라도 왕복할 분들에겐 꼭 필요하죠. 하루 한번 왕복이 전부인 라이트유저 입장에서 한번에 30개를 사는 것과 56개를 사는 것은 큰 차이입니다. 
만약 항구 한 군데서 자리 잡고 한다고 가정해도, 30분마다 한 번인데... 10번 채워야하는 것을 5~6번으로 줄여준다? 벌써 2시간 아낄 수 있습니다. 만약 항구를 돌아다닌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두 바퀴 도는 것을 한 바퀴로 줄여 줍니다. 혹은 들려야하는 항구의 개수를 줄일 수도 있고요. (최대한 접속 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고, 긴 항해 던져 놓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협상스킬 발동확률 증가와 성공확률 증가라든지 가격 협상 성공 시, 1% 더 높은 가격에 판매 이런 스킬들의 경우에는 역시 %로 교역이익을 늘려주기 때문에 협상성공해서 대충 20% 높은 가격에 팔았다면
6번 교역할 것을 5번으로 1회나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차이입니다.

쉽게 말해서 '스킬보고 B급, C급 키우는 것'은 라이트 유저분들이 반드시 따라하셔야 할 일이라는 거죠.

여기까진 교역스킬을 예로 들었고..



저는 라이트유저라서 전투를 즐겨하지는 않습니다만
전투의 경우에는 '샤를로트 코르테 B급'처럼 50레벨에 난전 백병같은 범위공격 스킬을 배우는 항해사들을 꼭 육성하셔야 합니다. 
라이트 유저 중에는 교역외에 전투를 즐겨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모의전을 좋아하실 수도 있고
차차 나오는 컨텐츠에서도 전투유저들이 활약할 여지가 충분히 보이기도 하고요.
근데 아시다시피 저런 범위공격 스킬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비전투유저인 저도 명확하게 느낍니다.
상회 숙제를 위해 자사 13번 돌리다보면 그 범위공격 잘 터지면 빨리 끝나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숙제용이라 압도적으로 약한 적들만 썰어버리기 때문에 더더욱 범위 공격 한번이면 다 녹이기 때문에 있고없고 시간단축의 정도가 다릅니다. 만약 전투만 주구장창 하시는 분들은 범위 스킬 도배하면.. 어마어마 하겠네요. 부럽지만 전 교역러라 패스. 

탐험은.. 컨텐츠가 없으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결론은, 스탯보다 스킬이 잘 쓰면 더 효율적일 때도 있는데, 스킬을 이용하는 방식이 정말 극한의 효율을 따지지 않더라도 위와 같은 예시에서는 더 효율적입니다. 하루 한번 왕복교역하고 20회 무료자동전투, 14회 무료고속탐사 돌리는걸 숙제처럼 하기 바쁜 라이트유저분들께는 공략대로 하시는 게 '시간절약을 할 수 있어서' 훨씬 이득입니다. 





그리고 따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거래스킬 4렙 27.8% 에서 5렙 넘어가면 50%으로 대폭 증가한다는 사실을 몰랐는데..(적용되는거 맞죠? 하도 버그도 많고 해골물도 많아서 적용되는지 모르겠네!! 아시는분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려... 22.2% 증가였다니.. 조사하다가 덕분에 글을 작성하게 되면서 알게 됐습니다.
주요 교역품들 거래스킬을 빨리 5로 맞춰야겠습니다. ^^ 
https://www.inven.co.kr/board/uwo/5714/1034 누라악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문은 비꼬는거 맞는데, 감사의 인사는 진심입니다.)

라이트 유저라서 이런 것도 몰랐는데..
수량 증가 관련 패치 이후에 이렇게 바뀐걸 몰랐네요.. 
이참에 조사하면서 알게됐으니 다시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1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5.6% 증가합니다. (아래 괄호는 제가 증가폭을 계산 해 본 수치.)
2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16.7% 증가합니다. (11.1%증가)
3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22.2% 증가합니다. (5.5%증가)
4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27.8% 증가합니다. (5.6%증가)
5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50% 증가합니다. (22.2%증가)
6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55.6% 증가합니다. (5.6%증가)
7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61.1% 증가합니다. (5.5%증가)
8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66.7% 증가합니다. (5.6%증가)
9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72.2% 증가합니다. (5.5%증가)
10향료 구매 가능 수량이 100% 증가합니다. (27.8%증가)


전 태클 받는다는 말 없었는데...

여튼 긴 댓글 주셨으니 답변 드립니다.

Coment1: 본문에 적으신 대로 항해사를 셋팅하려면 프리셋이 최하 5~6개는 필요해 보이는데 기본으로 주어지는 프리셋은 하나인데 추가적인 프리셋을 구입할 정도로 블루젬이 남아돌고 효율성 가치가 있는지는 따져봐야 됩니다.
-> 저 라이트 유저라서 프리셋 안쓰는데요?? 무슨 말인지... 프리셋을 왜 5~6개 써야하죠?
제가 말한대로 하더라도 프리셋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Coment2: 교역용 항해사만 키우면서 교역만 했더니 선단렙은 50인데 전투렙은 30도 안된다 같은 일이 벌어지는게 이런 것 때문입니다. 근데 S나 A급을 주구장창 무지성으로 키우면 선단렙 50에 전투렙도 45 이상 됩니다. 태우고 다니는 모든 항해사의 레벨이 고루 상승하죠. 
-> S나 A급으로 교역만하면 마찬가지로 전투렙 30 안된다 같은 일 똑같이 벌어지는데요...
그냥 교역용 항해사로 주구장창 저처럼 무지성으로... 애초에 무지성으로 키우면 선단렙 50에 전투렙 45이상 안될거 같은데 뭐지.. 여튼 좀 노력해서 수금퀘랑 자동전투좀 돌리면 겨우겨우 조금씩 따라갈 수 있어요. 교역용 항해사로 교역만 하라는 법 없습니다. 그리고 저 교역용 항해사만 안 키워요. 교역용항해사 '위주'로 키우지.

Coment3: 매번 항해사가 나올때마다 새로키우는 스트레스는 결국 게임을 빨리 접게 만드는 결과만을 낳을 뿐입니다.
-> 이 말씀은 S급 A급도 새로 계속 나오는데.. 무슨말씀이신가요? 앞으로 S급 항해사 나오면 고용 안 하실 거에요?

저는 모든 항해사를 키우라고 한 적도 없거니와... 공략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의 주장대로 본인이 즐기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제 생각에, 공략이라 올라와 있는글이 오히려 초보유저들에게 독이 되는 내용들이니... 그에 상응하는 글을 썼습니다.
물론 팁게도 유저들이 쓰는 공간이니 잘못된 팁도 올라올 수도 있는데
댓글창이 불타고 있길래 제가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
만약 누라악님이 팁 노하우 공략 이런 것에 맞게
S급의 레벨업시, 승급시 판매전략 상승 폭, C급의 상승폭 이라든지
판매전략 상승폭에 따른 교역금 이익 차이.
판매전략 레벨에 따른 스텟요구치 상승으로 인한 적절한 분배 등등
이런식으로 데이터를 가져와서 비교해서 ~이러이러한 이유로 깡스텟이 좋으니 C급 B급 이런거 키우지 마세요 했으면
아... 그렇구나 참고해서 S,A위주로키워야겠다 등의 반응이였을텐데

비효율적이다.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등등.. 이미 다른 분들이 열심히 정리해놨더니 
"야 저거 다 쓸데없는 소리야 내가 해봤는데 저 공략들보다 내가 하는 말이 맞아"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여지를 남겨두긴 했지만 본문 내용은 그게 아니였으니까요.
따라서 댓글창이 불탄건 아닐까요?
심지어 아니라고 알려주는데도 불구하고 내말이 맞다 너희가 모른다 그런 '뉘앙스'였습니다. 
++

그리고 저는 태클 안 받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하는 말이 맞거든요.
재수 없을테고, 싸가지 없겠지만. 제가 쓴 내용들이 진짜 라이트유저들을 위한 글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제 주장에 갇혀있을 수 있지만, 저는 일깨워 주시지 않아도 됩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