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우리 인간의 뇌는 좌뇌와 우뇌, 그리고 대뇌피질과 변연계로 나뉘어 볼 수 있으며

그 각각의 부분마다 제각각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연구되었습니다

:: 스페리 Sperry 1965 반구모형

   맥클린 Maclean 1973 삼위일체모형

   허먼 Herrmann 1996 대뇌반구모형

 

그들은 우리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뉘고 제각각 서로 다른 특징이 있다고 했습니다

좌뇌 : 구조적, 분석적, 논리적, 단계적, 언어적, 계열적

우뇌 : 비구조적, 시각적(비언어적), 직관적, 공간적, 감성적, 게슈탈트적(전체적)

 

또 그 좌뇌와 우뇌는 겉표피부분인 대뇌피질과 그외 변연계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

역시 그것들마다 또 다른 특징이 있다고 밝혀냈죠 

대뇌피질 : 정신 기능, 목적지향, 창조적, 개념적

변연계 : 감정처리, 신체균형 조율, 감정의 전이

 

좌뇌와 우뇌, 대뇌피질과 변연계의 특징을 조합해서 4가지의 유형을 밝혀냈는데

그것은 아래의 내용입니다

 

 

좌뇌의 대뇌피질의 특징은 (좌뇌+대뇌피질)

분석적 - 논리적 사고, 실증적, 이성적, 비판적, 분석적, 권위주의

 

좌뇌의 변연계의 특징은 (좌뇌+변연계)

계획 순서적 - 접근법 계획, 사실의 계획화, 기술에 치중하고, 자료 수집적이며, 보수적, 통제된, 명확한

 

우뇌의 대뇌피질의 특징은 (우뇌+대뇌피질)

사람 지향적 - 정서적, 감각적, 직관적, 음악적, 사교적, 상상적, 정서적

 

우뇌의 변연계의 특징은 (우뇌+변연계)

창의적 - 시각화, 개념화, 직관적, 동시적, 종합적, 예술적

 

 

 

이것을 게임유저의 성격이나 심리상황에 맞춰서 이야기를 꺼내볼까 합니다

즉, 게이머는 제각각 뇌발달 부위의 차이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볼 수 있을 것이다..라는 것이죠

 

좌뇌 대뇌피질이 발달한 유저는 게임속에 즐길거리가 얼마나 많고 세심하게 되어 있느냐에 더 관심을 가지고

좌뇌 변연계가 발달한 유저는 PVP나 RVR이 잘되어 있는 전쟁게임을 좋아할테고

우뇌 대뇌피질이 발달한 유저는 게임속의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잘되어 있는지에 강한 매력을 가지겠죠

우뇌 변연계가 발달한 유저는 그러면 어떤 게임을 좋아할까요?

아마도 타격감이나 그래픽이 좋은 게임을 좋아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야기 하고 싶었고 또 찾고 싶었던 것은

바로 4가지 유형의 유저를 모두에게서 거부감을 가지지 않는 요인이면서

위에 4가지 유형과 경쟁적이지 않으며 반감이 들지 않는 그 무엇을 찾고 싶었는데..

저는 그것이 퀘스트..라고 단정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퀘스트 예찬론자가 되버렸군요

저의 의견에 대해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하군요

 

 

(다 쓰고나니 제목이 영 잘못된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