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ted.com/talks/lang/ko/jane_mcgonigal_gaming_can_make_a_better_world.html 

1영상(자막포함)

 

제인 맥고니걸 : 게임을 해서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세계 게이머들을 미래를 위한 자산이고 이를 이용해서 미래를 바꿀 수 있다.

즉, 가상세계가 아닌 현실세계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하는 내용의 영상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토론입니다.

 

크게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는 '게이머 = 잉여,니트,폐인'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면에서 측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던 영상이 아닐까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영상은 긍정적인 부분만을 제시해 놓았기 때문에 크게 안 와닿을수도 있습니다.

 

처음 와우로 시작했는데 엉뚱하게 개발용 3개의 게임으로 좋은 예시를 들었다는 것

 

댓글 중에 이런글이 있더군요

『와우 같은 게임은 동영상에서 말하듯이 웅대한승리나 성취감을 이룰 수 있죠

이러한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마지막에 소개한 석유부족게임에서 세계구하기 같은 게임으로 시험 후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고 설명하였는데 와우 같은 게임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교육용 게임을 만들고

시험한 결과가 긍정적인건 자신의 시험용 게임으로만 얻은 효과이지요

 

이걸 생각하면 시험용 게임을 얘기하기전에 깔아놨던 얘기들은 다 헛소리로 들리네요

왜냐하면 와우 같은 게임과 소개된 시험용 게임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동기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게임을 하는 이유는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돈을 내고 하라고 하면 돈을 내고 하는거죠 와우처럼요

 

하지만 시험용게임은 어떤가요? 저런류의 게임이 와우가 서비스한 시간동안 서비스한다고 해도

와우 같은 플레이 시간이 나올까요? 

 

제가 볼땐 아닙니다

왜냐하면 게이머들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자기한테 재미있냐 아니냐입니다

그래픽이 좋아도 스토리가 좋아도 무료라도 재미가 없으면 안하죠 그리고 경쟁과 피드백이죠

동영상에 나온 시험용게임들은 동기부여 할만한것도 안보이며 그렇다고 와우처럼 경쟁하는것도 아니고

뭐 피드백이 있는것도 아니죠 저런 시험용 게임으로 얻은 효과 가지고 사람들은 게임을 더 해야 한다고

하는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시험용 게임으로 얻은 효과가 와우 같은 게임을 플레이해서 나오는 효과도 아니니까요』

 

제 생각은 댓글과 반대의 입장입니다.

물론 와우를 하는 동기와 교육용 3개 게임을 하는 동기는 너무나도 차이가 나죠

'재미'라는 부분때문이죠. 그러나 저 연설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이렇게 방대한 시간을 투자하는 게이머들을 통해서

미래를 바꾸어 나갈 수 있다라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10919000406&md=20110919103150 이런식으로)

 

이 게이머들을 활용해서 보다 생산적인 , 궁극적인 결과로 나타낼 수 있다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물론 그 게이머들에게 흥미를 가질만한 , 동기를 부여할만한 게임을 개발해야한다는 전제하이지만 말이죠

충분히 가능성은 있는 또한 정말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게이머 =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자원'이기에 말이죠.(그만큼 수가 많다)

 

영상과 글이 좀 긴면이 있습니다만,

인벤 게이머 토론장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어서 영상과 간단한 제 이야기를 한번 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