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많았던 용선제 상자깡 환불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일로 게임을 접을 생각이라 목표를 이번 이벤트 참여를 위해 결제한 금액 환불로 설정하고, 카드사와 공공기관을 통한 두 갈래로 분쟁을 진행하였습니다.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사 - 네이버페이 -> 현대카드
공공기관 - 1372소비자상담센터 +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 소비자원 + 공정거래위원회 -> 소액재판 또는 지급명령

결과: 환불 승인 (현대카드 분쟁 중도 취소, 콘분위 분쟁을 통해 사전 협의)

카드사에서 분쟁 처리 전에 콘분위에서 분쟁이 종결되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게임사랑 유저 간 적당한 소통만 되어도 문제가 커지지는 않았을 거 같은데 아쉽습니다.



환불은 6월 5일 이전으로 계정 롤백의 조건이 있습니다.
조건은 당연합니다.
이렇게 환불이 가능했다면, 골드 회수와 동시에 선택지를 유저에게 줬다면 어떠했을까요?
공식적인 사과를 했다면 어떠했을까요?
이번 사건으로 유저를 손님으로 보지 않는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1~2년 사이에 게임 운영이 이상해지는 걸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이번 용선제 이벤트는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게임사의 여러 악수의 결과물입니다.

- 게임 오류 발견하는 QA 팀 대량 해고
- 워게이밍 신작 스틸..뭐? 가 6천억 넘게 쓰고 망함
-> 이상한 ㅈ버그 창궐과 무대응, 25년부터 미처버린 과금 정책

- 이벤트 중간에 상품 변경 (150개 삭제, 하루 구매 수량 제한), 한국 IP 차단 의혹
- 사전고지, 기준 언급 없이 이벤트 후에 골드 회수
- 고객센터 상담내용 확인 없이 매크로 답변

아래 환불 과정과 답변 공유합니다.
저는 다른 게임 찾아서 떠납니다. ㅂㅂ

----

<환불 처리 과정>

### 6월 5일 (목),
용선 상자 이벤트 시작 (18시) 네이버페이를 통해 현금 -- 원을 결제하고 약 -- 골드를 구매

### 6월 6일 (금),
150개 단위 상자 패키지 상품 소실 (0시) 일일 상자 획득 한도 75개 도입 (3시)

### 6월 10일 (화),
상기 판매 중단 및 구매 한도 관련 공지사항 게시 (디스코드 서버)
-> 이것도 한국 IP 차단이랑 같이 문의 넣은 후에 글 게시

### 6월 12일 (목),
용선 상자 이벤트 종료 (0시 59분)

---
6월 13일 (금) 23시~ 6월 14일 (토) 0시 경 골드 회수
(이후에 이벤트 페이지에 안내문 추가)
---

### 6월 15일 일요일,
**소비자상담센터**에 상담,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 접수

### 6월 16일 월요일,
**네이버페이**에 분쟁 접수를 하였으나 가맹점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절
**Degica(가맹점)**에 취소분쟁 접수를 하려고 했으나 실패
**현대카드**에 취소분쟁 접수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로부터 조정사건 접수 메일 수신

### 6월 17일 화요일,
**소비자상담센터**에서 답변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와 이야기를 하라.)

### 6월 19일 목요일,
**현대카드**에서 연락 (추가 자료 요청) 을 받고 이메일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제출한 자료 발송 사건 개요 내용을 일부 보충한 뒤에 **현대카드**와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재발송

### 6월 25일 수요일,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로부터 피신청인 (워게이밍) 답변 수신
**워게이밍**에 환불 요청
환불 완료

**현대카드**에 분쟁 중단 신청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추가 의견 없음'으로 메일 회신

----

<콘분위 피신청인 답변>

안녕하세요.
워게이밍입니다.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025년 5월 29일부터 2025년 6월 11일까지 '월드 오브 탱크' 게임에서 '용선'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플레이어는 게임 내 가상 화폐('골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게임 내 콘텐츠가 담긴 상자를 획득할 수 있었으며, 여기에는 추가 게임 내 가상 화폐 '골드'도 포함되었습니다. 이벤트 규칙은 게임 공식 포털(https://worldoftanks.asia/ko/news/specials/dragonboat-boxes-2025/)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류로 인해 이벤트 시작 시 획득 가능한 상자 개수에 기술적 제한이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이 오류로 인해 플레이어는 이전에 획득한 상자에서 획득한 '골드'를 사용하여 무제한으로 상자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상자 '구매'의 무한 루프가 생성되었습니다. 즉 이전에 획득한 상자에서 획득한 '골드'를 사용하여 추가 상자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해당 오류를 수정하고 2025년 6월 6일에 하루 75개의 상자로 제한을 설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이 오류를 이용하여 '골드'를 포함한 게임 내 아이템을 축적했습니다. 이 수량은 (i) 이러한 유형의 이벤트나 다른 게임 내 이벤트에서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없는 수량이며, (ii) 이벤트 참여를 위해 투자한 초기 금액에 비해 지나치게 과도했습니다. 저희는 이 오류가 고의로 악용되었다고 판단할 근거가 있으며, 이는 플레이어 커뮤니티 토론(https://www.inven.co.kr/board/wot/3200/1134988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 오류로 인한 결과를 바로잡고 플레이어에게 공정한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제한( 1일 75개) 내에서 상자에서 획득한 모든 게임 내 콘텐츠('골드' 포함)를 플레이어가 보유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제한을 초과하는 상자에서 획득한 모든 게임 내 콘텐츠('골드' 제외)를 보유했습니다. 또한, 제한 한도 이상의 상자 획득에 사용된 모든 골드를 플레이어들에게 반환했습니다. 따라서 제한을 초과하여 획득한 상자에서 획득한 '골드' 중 일부만 플레이어의 계정에서 제거했습니다.
 
이러한 해결책은 공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거 후에도 사용자들은 이벤트에 투자한 금액보다 훨씬 많은 콘텐츠(게임 아이템)를 보유했고, 게임 이벤트에서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콘텐츠(게임 아이템)를 보유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플레이어가 이벤트에 투자한 금액을 전액 환불받는 것보다 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1) 이 이벤트 참여를 위해 현금 결제를 했고, 2) 6월5일 이벤트 이전의 상태로 계정 롤백에 동의하며, 3) 이 옵션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해당 결제에 대한 현금 환불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