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월드 오브 탱크 공식 게시판의 '벨지단토'와 저는 동일인물임을 밝힙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퓨리의 티거 = 보빙턴의 티거 = 초기형 티거 = 일본의 6티어 프리미엄 티거
                                                 <>중기형 티거 = 독일의 7티어 티거 입니다. <>는 같지 않다는 뜻입니다.




다른 전차나 무기와 같이 티거도 하나의 형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나무위키의 '티거' 항목에서 따온 내용을 보도록 합시다. https://namu.wiki/w/%ED%8B%B0%EA%B1%B0



초기형 포탑의 경우 드럼형 큐폴라에 포탑 측면에는 연막탄 발사기가 설치되어 있고, 차체의 경우 엔진실 상판에 파이프가 달리고 이 파이프는 후방의 배기구 옆의 4개의 통들로 이어집니다.
중기형의 경우 포탑큐폴라가 판터 후기형과 같이 스코프들을 가지게 되고 포탑 측면에 연막탄 발사기가 없습니다. 차체에 달린 엔진실 상판의 파이프와 후방의 4개의 통들이 사라집니다.

이제 지금 월탱에 있는 독일 티거들을 보죠.




PzVI

위에 있는 플레이와 차고 그림은 유투브(https://www.youtube.com/watch?v=QY5Xo7LD_aM)에 올려진 슈퍼테스트의 7티어 티거 골탱이고 아래의 티거는 인 게임 티거에 88 56을 올린 것입니다.
포탑의 경우 연막탄 발사기가 없을 뿐더라 스코프가 달린 큐폴라에다가 차체는 엔진실 상판의 파이프가 없고 배기구 옆에 달린 통들이 없습니다.
독일 트리의 티거는 적어도 중기형입니다.

이번엔 퓨리 촬영에 쓰인 티거를 보죠.


보빙턴 박물관 소유의 1943년 아프리카 튀니지에서 노획한 501 중전차대대의 131 티거입니다. 처칠 전차한테 포방패를 관통당해서 포를 못쓰게 되어버리는 바람에 노획당했다고 하는데요, 21세기 유일하게 가동할 수 있는 티거입니다. 참고로 프랑스는 실제 기동 가능한 티거 2를 유일하게 소유하고 있다네요.

이 티거는 드럼형 큐폴라, 연막탄 발사기에 상부에는 파이프와 배기구 양 옆에 각각 2개씩 통이 달려 있는 초기형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퓨리에서 나왔던 티거의 모습을 보죠.



나름 1945년 전반부를 따르기 위해서 중기형 이상의 차체로 보이기 위해 엔진실 상판 위의 파이프와 배기구 옆의 통들을 없앴습니다. 하지만, 포탑의 큐폴라는 떼낼 수 없으니 그대로 냅뒀나 보네요. 연막탄 발사기도 떼내기에는 힘들어서 냅뒀나 봅니다. 차체는 중기형으로 볼 수 있지만, 포탑은 명확히 초기형이네요.

이제 일본 티거를 보죠.



일본인 간부가 탄 티거는 드럼형 큐폴라가 명확히 보이지만 연막탄 발사기가 보이지 않네요. 하지만 일본이 티거를 구입한 시점은 보빙턴 소유의 티거가 노획된 년도와 같은 1943년입니다. 
(일본 티거 출처 :http://ritastatusreport.blogspot.kr/2015/03/japanese-tiger-importation-plans.html)

워게이밍은 일본이 티거를 구입한 년도와 이미지를 규합해서 다가올 9.9 패치에서부터 구입할 수 있는 티거를 마련했는데

더 많은 사진은 월탱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worldoftanks.kr/ko/content/docs/development/




7월 7일에 월드 오브 탱크 공식 게시판에 올라온 GM 셰리든님의 티거 비교 스샷입니다. 제가 알고있던 것 외에도 다른 점이 있네요.

먼저 포방패에 달려있는 포수 조준경이 초기형 티거(일본)는 2개이지만, 중기형 티거(독일)는 하나입니다. 또, 중기형부터는 장전수용 관측창이 달리기 시작하네요. 이외에도 후방 배기구 사이에 있는 구동륜의 크랭크축과 연결하는 플라이휠 작동 레버가 달린 시동용 판에 구멍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뒷판 정보 : http://tiger1.info/EN/Starter-clutch.html )

(사진 출처 : 월드 오브 탱크 공식 게시판 - GM 블로그 : http://forum.worldoftanks.kr/index.php?/topic/31077-gm%EC%85%B0%EB%A6%AC%EB%93%A0%EC%9D%98-%EB%82%B4-%EB%A9%8B%EB%8C%80%EB%A1%9C-%EC%A0%84%EC%B0%A8%EB%A6%AC%EB%B7%B0-1%ED%83%84-%EC%9D%BC%EB%B3%B8-tiger/#topmost   )




다시 퓨리 영화의 티거를 보시면, 플라이휠 레버 판의 구멍 한개에, 장전수용 관측 해치가 없는 초기형 티거의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빙턴 박물관이 소유한 티거는 월드 오브 탱크 내의 일본 티거와 동일한 초기형이며, 퓨리 티거가 보빙턴에서 빌려온 것이므로 퓨리의 티거는 독일 트리 티거보다는 일본의 6티어 프리미엄 티거와 같은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대체 차체가 나왔을 때 티거 스톡 포탑이 초기형으로 바뀌고 스톡 궤도가 이 초기형 차체로 나온다면 퓨리의 티거가 독일 트리로 올 수는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P.S : 미국은 티거보다는 티거 II와 야크트 티거를 더 만났다고 하는데, 퓨리 영화에서 티거보다는 티거 II를 촬영에 동원하는 것이 더 고증적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