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중형이 아니고 자주요.

 

설마 제가 10티어를 빵자주로 뚫게될줄은 몰랐는데..

 

아직 10판 내외밖에 못타봤지만, 간단하게 빵자주 트리 소감좀 남기려 합니다.

 

5티어 ..생기기 전에(패치전) 넘어가서 못타봤습니다.

 

6티어 이전티어 까지 굉장히 고속으로 쏴대다가 갑자기 폭증한 장전속도에 당황함.. 당연히 데미지도 어느정도 늘어나 맞춰도 맞춘게 아닌것 같다가 좀 나아지긴 하지만 이래서야 프자주의 특징이 좀 죽는느낌. 운용 자체를 타국 자주처럼 해야해서 빵자주만 타는 입장에선 좀 짜증나는 티어일수 있음. 물론 필자는 독자주도 있어서 별로 상관 없긴 했지만..

 

7티어 어? 포각이? 라고 느끼게 될정도로 포각이 6티어에 비해 좁아짐. 6티어가 좀 넓긴 했지... 전티어에 비해 프자주의 특징이 좀 더 살아나는데(빠른 재방열, 빠른 조준, 빠른 재장전, 조루데미지).. 빵자주만 타는 사람들은 어차피 6티어에 비교해 체감이 좀 안될수가 있음. 이건 상대적인거라 타국 자주가 데미지가 늘어나머 폭증하는 재장전 딜레이를 모르고 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저 자기 자주가 데미지 적게 들어가는 것만 느끼게 될수가 있음.

 

8티어 사실 뭐 달라지는게 있나? 실증적으로도 포탑 위치 차이만 있는데 실제적으로 포 데미지는 제자리걸음인걸 확인할수 있음... 패치 이후로 과거와 달리 동티어 중전을 향해 쏠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는데, 타국 7~8티어가 풀뎀 띄우면 동티어 or 한티어 낮은 중전, 중형을 원킬내는걸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반해 프자주는 그게 매우 힘듬.. 더불어 승무원이 무전수-> 장전수로 하나 바뀌면서 이때쯤에 원스킬 이상 띄운 승무원 하나를 공으로 날려야 하는 사태가 생김.

 

9티어 드디어 목이 돌아간다! 라는 기쁨도 잠시, 목돌아가는 속도가 시밤쾅.. 차체도 함께 돌려야 전장 상황에 맞출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어차피 선회속도도 느린데다 차체 움직이면 에임이 웰컴투 태평양. 이전에 포탑 움직임시 조준원 분산도 감소 스킬을 찍고 있었다면 목만 돌릴때 상당히 에임이 안정적인걸 볼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목을 신나게 돌릴수도 있는데, 이게 오히려 단점일수도 있음.  가뜩이나 별로 빠르지도 않은 포탑덕에 한마디로 역으로 상황 대응이 느려지는 경우가 생기니, 목돌아간다고 여기저기 목돌려가면서 쏘는 건 상황판단을 잘해서 해야함.... 그리고 스톡엔진 속도가 기가막히게 느린데, 엔진업하느니 10티어 조금이라도 빨리타자는 생각에 끝까지 업은 안함.. 스톡엔진은 전진이나 후진이나 속도차이가 별로 안남. 얘는 말만 바샷이지.. 데미지도 조루인데다 10티어에 끌려가 초대형파편방지대를 마주해야 하기 때문에 뎀도 잘 안떠서 슬픔..

 

10티어 클립자주! 장전시간이 75초를 넘는 기염을 토하기 때문에 초반스팟된 적전차를 쏘는건 그냥 불가능. 4발 쏜다음에 물마시거나 라면 끓이고 와도 아무도 눈치를 못채는 장점이 있음. 포 스펙 자체는 별로 달라진게 없는데 그러니까 데미지 조루라는건 뭐 변하진 않음. 목 돌아가는 속도도 제법 빨라지고, 이동속도도 경쾌하게 빨라짐. 덕분에 맵에서 유연하게 플레이가 가능해지고, 직사사격 부담도 적어짐. 클립방식이라 고정타겟에 대한 폭딜이 가능해지는데, 재사용 딜레이 6초지만 에임 모이는 시간은 더 기니까 6초만에 쏠지 에임 모이는걸 기다릴지는 사용자 선택.

 

그리고 뭐 폭딜이래봤자 패치 이후로 파편방지대 때문에 고기방패들한테는 오히려 약한모습을 보여줌..

 

근데 어차피 빵자주는 10티어 보고 타는거잖아?

 

덧- 클립자주라서 블라인드샷 더 자주할거 같지만 클립장전시간이 피토할정도로 길어서 오히려 한발한발 조심히 쏘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