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 사진은 Max H가 보빙턴에서 측정한 치프틴 초기형의 차체임

치프틴 차체 실측 결과 mk.1~mk.3까지는 크게 다르지 않고, 양산형인 mk.5에 가서야 개선이 된다고함.

그리고 저 77.9와 78은 mm임

즉, 치프틴 하단은 78mm 내외라는 얘기

그리고 수직은 아니고, 45도 경사장갑.

 

실질 방호력은 78/cos45=110.308...

대략 110mm 정도 나옴

 

비교를 위해 한 가지 덧붙이자면 5티어 M4 셔먼 76mm포 관통력이 128mm고,

치프틴이 상대하게 될 가장 낮은 티어인 7티어 경전차들 중 가장 최종포 관통력이 낮은 1375의 최종포 관통력이 144mm.

 

그래도 희망적인 얘기를 하자면,

설계 도면 수치보다 실측 수치가 더 높게 나옴. 설계 도면은 76mm 45도 장갑, 실질 방호력 약 107mm

거기다 전차가 작아서 '절대적인' 크기가 엄청 크고 그러지는 않음.

 

 

뭐, 보다시피....

 

 

원래는 그래서 저기에 연료통을 넣어서 실질 방호력을 높였는데, 월탱에서는 방호력 효과는 없고, 그냥 불만 붙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