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8티어만 보고 가겠습니다.
맨날 보던 놈들만 보다보니 멘트가 사실 거기서 거기이긴 합니다만, 최대한 다른 점을 보려고 해봤습니다...
EBR75좀 팔아달라고...

둘다 나쁘지 않은 전차이나, 초보자에게 친절한 전차는 아닙니다.
특히 양쪽 모두 맵, 적/아군의 픽, 배치 상황 등 전략적 영역에서의 판단을 요구하는 비중이 제법 있는 전차들인만큼  어느 정도 숙련된 분들만 구입을 고려하시길 권합니다.



소뮤아SM: 8티어 최상급의 원클립 대미지
 - 동티어 정규트리의 50 100과 비슷한 듯, 의외로 많이 다른 전차입니다. 똑같이 운용하면 의외로 피봅니다...
 - 300알파댐은 중전차치고 다소 심심하지만, 8티어 중전차 중에서는 상위권인 232관통력의 주포를 무려 5발이나 쏟아냅니다. 탄간은 2.25초로 준수하며, 프랑스답게 탄이 좀 튀는 빵중율이 있긴 하지만 단-중거리에선 그럭저럭 쓸만한 명중성능을 지닙니다. 총합 1500이라는 순간화력을 이용하면 어지간한 동티어 전차는 한클립으로 차고에 보내버릴 수 있는 화력이며, 발수가 많으므로 궤도끊기에 숙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재장전시간이 30초를 훌쩍 넘어가는만큼, 재장전시간 관리에 신경써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5발을 모두 쏟아내지 않고 도중에 재장전을 돌리는 심리전도 적절히 병행할 수 있는 담력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 방어력은 프랑스 (클립)답게 썩 좋지 못합니다. 동티어 정규티어인 50 100보다야 낫긴 한데, 포탑은 요동포탑답게 상당히 부실해서 대부분의 동티어 포탄에 프리패스됩니다. 차체의 경우는 의외로 단단해서(어디까지나 '의외로'입니다) 적절히 각을 주면 도탄을 유도할 정도는 되지만, 적극적으로 나설 수준은 아닙니다.
 - 기동력은 중전차 치고 평균을 겨우 넘는 수준입니다. 다만 프랑스답지 않게 궤도성능이 상당히 괜찮은 편이라 반응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방어력이 부실하고, 클립 특성상 어느 정도 시간을 두어 화력을 발휘하다보니 이런 기민함을 이용하여 적의 탄이 빠진 순간을 정확하게 치고 나갈 수 있는 관찰력과 센스가 있다면 최선일 것입니다.

 # 기본적으로 단독행동보다는 다른 아군과 함께 행동하면서 화력보조를 하는 역할이 무난하며, 상대적으로 장전시간이 긴 적을 상대하기 유리합니다.(안정적으로 더 많이 두들겨 패고 빠질 수 있으니까요) 또한 클립전차답게 초반에는 가능한 체력을 온존하면서(항상 강조하지만, 저격을 하거나 짱박혀있으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존재감으로 압박하는 플레이도 병행하다가(클립전차 앞에 함부러 나섰다가 궤도 한번 끊기면 어떤 최후를 맞이하는지는 당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후반에 체력이 빠진 적들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이 전차로 하드캐리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그런 전황을 읽는 센스가 필요할 만큼, 이 전차는 어느 정도 게임 경력을 요구합니다.



Kampfpanzer 07 RH(참치캔): 고기동 짤짤이 머신

 - 빠른 기동, 낮은 철갑탄 알파댐, 고관통 고폭탄으로 특징이 정의되는 전차입니다.

 - 화력의 경우 알파댐은 약하지만 연사력이 커버하는 형태입니다. 약 4초 초반의 연사력으로 발사되는 200대미지의 철갑탄은 경우에 따라서는 한 방에 궤도를 끊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특히 중전차를 상대할 때는 다소 유념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주포 성능의 경우는 독일답게 중상급 수준은 하므로, 정지간 사격을 할 때에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을 겁니다.

 - 이 전차의 특징은 역시 고폭탄입니다. 90관통력을 가진 320대미지의 고폭탄은 스콜피언 등의 유리대포들에게는 특효약입니다. 

 - 특히 부라스크는 이 전차에게 상당히 조심스러워지게 되는데, 기동력까지 부라스크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추중비가 약간 밀리긴 하지만 특히 선회능력은 압도적이다보니 엉덩이에 4초마다 고폭탄을 맞으면서 쫓기다가 충각으로 들이받히기라도 하면 단번에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게 되기도 하니까요.

 - 다만 위장력은 평범한 수준에, 덩치가 독일답게 엄청나게 크다보니 이에 대한 대비는 필요합니다. 가끔 차체에 피탄시 럭키도탄이 일어나긴 하지만 둥글넙적한 포탑은 그런 거 없어서 헐다운 전투는 힘듭니다.


 # 정면공격보다는 기동력을 이용하여 측방공격을 해야하는데, 위장력과 덩치가 꽤나 거슬립니다. 적팀에 부라스크 등의 경장갑/고기동 중형이나 경전차가 많을 경우에는 고관통 고폭탄을 이용하여 카운터를 치는 전술도 상당히 유용합니다만, 어쩌면 당연하게도 아군(특히 경전차)이 받쳐줘야 수월합니다. 소뮤아와는 다소 다른 의미로 맵을 읽어야 하며, 특히 중형전차이다보니 맵을 넓게 쓰는 전술 센스가 필요한 전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