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때부터 와우를 접해오고 있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년수로 따지면 와우저라고 불리만하네요..
하지만 솔직히 아직 만랩 케릭 하나도 없습니다.
mmorpg라는 것의 특성상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분들이 빨리 랩업하고 상위의 컨텐츠들을 먼저 섭렵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같은 극 라이트 유저(주말 잠깐잠깐, 혹은 평일 찔끔찔끔 그러다 방학이나, 혹은 연휴에 좀 느긋하게)
에게 와우는 뭐랄까...정말 즐기기 힘든면이 많더군요..

그 가장 큰 이유가 너무 만랩위주의 플레이 때문입니다.
1랩부터 시작해서 만랩까지 와우는 그 시간만큼이나 이제 만랩이 무려110입니다.
그런데, "와우는 만랩부터다" 라고 모두들 말합니다. 그래서 중간 과정은 건너뛰고 오직 만랩을 위해서 달립니다.
그리고 그렇게 권하기도 하구요..

저같은 유저입장에서 반복되는 패턴이 있습니다.
와우를 해보려고 오랜만에 접속합니다. 오그리마, 스톰윈드빼고는 대도시에도 사람이 없습니다. 저랩존에도 사람이 없습니다. 있더라도 모두 꽁지가 빠지게 달립니다. 만랩을 위하여..
저도 덩달아 달립니다. 퀘스트 내용도 읽어보지 못하고, 내가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 지도 모르고 일단 15랩까지 달립니다.

그리고 15가 되면 인던신청을 계속합니다. 사실상 인던은 와우의 꽃이고 백미이죠..
하지만 인던 입구에서 또 모두 달리기 시작합니다. 그 인던이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는지, 인던에서 진행되는 와우의 큰 스토리들은 읽을 틈도 이해할 틈도 없습니다. 인던안의 이상야릇한 세계의 웅장한 모습이나 세계를 눈에 담을 시간도 없습니다. 왜냐. 모두 달리기 시작하니까요..그러다 보니 저같은 초보는 인던의 사연과 퀘스트 들의 의미도 모르고 또, 각 네임드별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공략법을 느낄 새도 없이 잘 못하면 잘 못하는데로 잘하면 잘하는데로 후다닥 끝나버립니다.

일단 여기에서 초보들은 미처 인던의 신선한 재미를 느낄 기회를 상실해버리고, 심지어는 욕을 개같이 들어먹기도 하며 일단 와우를 넘사벽이라고 느끼거나 재미없네..혹은 짜증나서 접습니다.

이것을 넘기더라도, 퀘스트를진행하며 모두가 빠른 루트로만 알려주니 거대한 화성에 혼자 버려진 맷데이먼 마냥 홀로 고독하게 세상을 탐사합니다. 그러다 보니 오래된 고수들은 7일만에도 만랩 다신다고 하던데. 저같은 라이트 유저는 2달 3달 혼자 퀘만 하다가 , 아무 의미없이 인던 돌다가 겨우 만랩을 달거나 혹은 지쳐 나가떨어지거나..도데체 이런 게임을 왜 내가 하고 있는걸까??라는 의문을 품으며 오늘도 달리고 있죠...

그런데, 정말 와우가 그래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와우의 스토리가 궁금해서 소설들과 와우 연대기를 모두 구매하였습니다. 소설은 읽는 중이고, 연대기는 다 읽었는데, 참 흥미 진진하더군요 알지 못했던 인던의 유래와 인던에서 벌어지는 캐릭터들간의 스토리...

와우는 1랩부터 만랩까지의 공간이 그저 스쳐가는 길이 아니라 그 장소장소 마다 게임 본연의 재미라고 생각됩니다.
유독...한국게이머들의 속도감에 게임의 완성도와 즐길 수 있는 수많은 요소들이 묻혀지고, 또 지속적으로 유입되어야할 신규 유저들이 감소되고 마을은 텅텅비고 서버와 인구는 비정상이 되고 점점 쇠퇴하는...

소드아트온라인이라는 일본애니를 참 좋아합니다. 가상의 게임세계에 갇혀버린 사람들의 이야기.... 
그곳에서 사람들은 실제로 차근차근 각자의 위치에서 삶을 유지해가죠...오히려 최 극상층에서 게임을 공략하는 유저는 정말 얼마 안되는... 그런데 그것이 진정한 mmorpg아닐까요? 

만랩캐릭이 있어서 최 극상의 공격대에서 스릴도 즐기다가 또 지치거나 하면 새로 키우는 저랩 캐릭터로 기존 세계를 느긋이 탐험하며 낙시도 즐기고 요리도 배우면서 신규유저들과 어울리기도 하고 가이드도 적당히 해주면서 즐긴다면 지금처럼 만랩 캐릭터만 가득한 와우가 다시금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도 않을까요?

이래저래 사설이 길어졌습니다. 사실 여차여차한 이유에서 신규 길드를 처음으로 생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름은 "만랩전에도 와우를 즐기자" 입니다.
만랩까지 줄창 달리는 길드가 아니라 1랩부터 천천히 키워나가며 비슷한 랩끼리의 사람들끼리 인던도 천천히 공략해보고 같이 헤메기도 해보고 하면서 만랩이 목표가 아니라, 와우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을 모아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만랩은 길드가압이 안되구요. 또 만랩이후에는 공격대나 인던 공략을 위해서 전문화된 길드에 가고 싶다는 분들은 자유롭게 탈퇴가 되는 길드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근데 서명이란걸 받아야 하네요..처음부터 초보는 길드만드는 것도 헤메고 있습니다. ㅋㅋㅋ

동참하실 분이나 도움주실분들은 누구 신도레이법사 혹은 왕초짜전사 귓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