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캐들이 막공을 가는 경우가 많아져서 여러 흑마님들을 살펴본 결과, 공장님이나 흑마님이나 의도는 암사나 법사를 줘야 한다는 분들이 많아서 조금 답답함을 느끼고 글을 써봅니다.

 

다음은 각 클래스별 검은 의도 유지율 입니다.

 (ej포럼 내용이며 흑마법사 게시판 헬큐브론 님 글에서 인용)

 

본문 표 대로라면 검은의도는 조드 > 암사 > 생냥 > 야성 딜야드(거의 멸종) > 화법 순서입니다.

 

그러나 4셋을 맞춘 암사의 경우 마귀를 뽑았을때, 마귀 지속시간 15초동안 쐐기와 정분만 
사용하게 되는데, 정신의 쐐기 <- 이 스킬은 암사의 모든 도트를 지워버려서 
결국 이 시간 동안은 의도 발동 전혀 안됩니다.
 실지로 WOL자료를 토대로 확인한 결과, 4셋 암사의 의도 유지율은 60~80%에 그칩니다. 게다가 암사는 이러한 딜 싸이클을 1분 30초에 한번, 또는 공략상 딜을 몰아야 하는 경우(블러드 등등) 마다 사용하게 되는데, 그 타이밍에 흑마는 암사에게 의도를 준 효과를 전혀 못받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든, 공대 전체 측면에서든 굉장히 불합리하다는 걸 말씀드립니다.

 

즉, 조드 > 암사(4셋X) > 생냥 > 야성 딜야드 > 화법 > 기타 등등 > 4셋암사 순서로 흑마 개인의 디피가 상승함을 말씀드립니다.

게다가 막공에서 법사님들이 의도를 요청하는 경우도 많고 공장님들도 법사님에게 의도를 지시하는 경우도 많아서 말을 해보자면, 일단 의도를 법사에게 줬을 경우 흑마 개인의 딜은 당연히 조드 암사(4셋아닌) 생냥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고정팟 같은 경우 법사의 딜이 높으니 법사에게 의도를 주고 rdps를 올리는 것이 합당하지 않냐 라는 의문이 자주 나오는데 이에 대해 제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검은 의도를 받았을때 개인별 dps이득

순위    직업          DPS 이득
1)      조화 드루이드 1999
2)      암흑 사제     1992
3)      화염 마법사   1963
4)      야성 드루이드 1942
5)      냉기 마법사   1920
6)      생존 사냥꾼   1835


이는 티 11때 ej포럼에 정리된 글로, 물론 현재와는 거리가 있을 지 모르지만 하고 싶은 말은, 법사를 준다해도 큰 rdps의 상승은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법사에게 의도를 줘서 올라가는 rdps와 흑마 개인이 타 직업이 아닌 법사에게 의도를 줘서 떨어지는 rdps는 거의 비슷하다고 봅니다. (개인 의견입니다.)

 

결론은 막공가서 조드나 4셋아닌 암사님이 계시면 바로 의도를 드리고, 없다면 냥꾼님의 특성을 확인하여 생냥일 경우 드리고 그 이후에 화법을 생각하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