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에메랄드 악몽 공격대 던전이 나온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막공장을 하면서 이런저런 귓을 받다보면 아직 공격대찾기만 경험해봤을 뿐,

일반 난이도를 가보지 못한 사람이 많더군요.

에메랄드 악몽 던전이 그렇게 큰 난이도가 요구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경험이 없다보니, 지원을 잘 하시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현재 에메랄드 악몽 영웅 난이도까지 클리어 하고 파밍 중인 단계이지만 현재까지 하면서 각 넴드별 주의사항이나 필히 해주어야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물론 여기에 쓰는 저의 공략은 모든 공대에서 쓰는 정공법이 아닌, 하나의 방식이라는 걸 알아주시고 참고자료로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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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니센드라

 

니센드라는 크게 평상 페이즈, 사이 페이즈로 나뉩니다.

 

니센드라는 산개해서 하시는 공장님들도 계시고, 뭉쳐서 브레스 타이밍에 맞추어 공대를 이동시키는 공장님들도 계십니다. 각 방법에 장단점이 있으니, 이 글에서는 그 부분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공장의 지시에 따라 그 공대의 상황에 맞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1-1. 평상 페이즈

 

1) 부식

 

전투시작후 평상 페이즈가 끝날때까지 공대원에게 거는 디버프입니다. 9초동안 주변 공대원에게 데미지를 주는 기술인데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해당 공대원이 서있는 자리에 녹색 바닥을 깔게 됩니다.

 

이 바닥은 평상 페이즈 종료후 사이 페이즈가 되면 넴드에게 일직선으로 이동하면서 흡수되기 때문에 중구난방으로 깔게 되면 사이 페이즈에서 공간이 없어 전멸하게 됩니다. 니센드라의 사이페이즈는 공간확보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식을 어떻게 깔느냐가 킬의 관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최대한 외곽에 까는 걸 기본으로 하되, 누군가 깔아놓은 바닥이 있다면 그 양쪽 옆에 까는게 아니고 앞쪽에 까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10m 폭의 파도가 덮쳐오는 것과 3m 폭의 파도가 덮쳐오는 것 중에 무엇이 더 피하기 쉬운지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앞에만 까는게 아니고 전체적으로 3줄을 넘기 않게 까는게 중요합니다. 3줄이상으로 깔아버리면 넴드와 너무 가깝기 때문에 이 또한 사이 페이즈의 여유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2) 감염된 숨결

 

쉽게 말씀드리자면 [전방 브레스] 입니다. 넴드가 어느 순간 머리를 돌리고 전방에 부채꼴 모양으로 브레스를 뿜습니다. 이 기술은 피하기 어려운게 아니고. 1틱을 맞는다 해서 죽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너무 긴장하지 말고 침착하게 하시면 여러분을 곤란하게 만드는 넴드 기술은 아닐 것입니다.

 

 

3) 폭발성 부식

 

탱커에게만 걸리는 부식의 상위버전입니다. 어느 공대건 공장님이 특정지역을 지정하면서 이 쪽으로는 가지 말라고 말씀드리는 지역이 있을것입니다. 그 곳이 바로 탱님들이 폭발성 부식을 깔기 위해 이동하는 자리입니다. 이 폭발성 부식은 근처 아군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주기때문에 지정된 자리 근처에는 얼씬도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1-2. 사이 페이즈 

 

니센드라의 처음이자 끝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엄청난 난이도의 페이즈입니다. 감염된 숨결(전방 브레스)를 3번 쏘고 나면 사이 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공대원이 바깥에 깔았던 녹색 바닥이 넴드에게 일직선으로 천천히 이동합니다. 이 바닥을 피하는 건 솔직히 말해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중구난방으로 깔아버렸을 경우는 어렵습니다.

 

 

 

사이페이즈에서 정말 위험한 기술은 일명 [벌레 방구 뿡뿡] 입니다.

 

 

1) 타락 폭발 (벌레 방구 뿡뿡)

 

말 그대로 벌레가 갑자기 생겨나 방구를 꾸듯이 3번 폭발합니다. 이 벌레는 사이 페이즈 돌입했을 때 바닥에 생기는 [풍뎅이] 와 [애벌레]가 갑자기 커지는 것인데, 이는 숙련된 분들도 깜박 실수하면 죽을 수 있습니다. 1대 맞으면 반피 이하로 깍이며 2대 맞으면 죽습니다. 엄청나게 아픕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선 딜을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숙련된 분들은 딜하면서 피하실 수 있지만 아직 경험이 모자르신 분들에게는 무리인 방법입니다. 과감히 딜을 포기하고 벌레의 갑작스런 성장에만 정신을 집중해서 무빙을 하는 것이 공대 전체적으로 훨씬 이득입니다. 벌레가 커지자마자 바로 1틱 데미지가 들어오는 건 아니고, 0.5초 정도의 약간의 시간이 있습니다. 바로바로 반응을 하셔야하며, 이속기나 생존기가 있다면 이때 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타락의 심장 일기노스

 

 

시작과 끝이 쫄과의 전투인 넴드입니다. 쫄은 총 5종류가 있으며 일반난이도와 영웅난이도의 딜 우선순위 차이가 좀 있습니다. 일반 기준 [부패의 촉수-죽음시선 촉수-지배자 촉수-악몽 공포-악몽 수액] 입니다. 이는 공격대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평상 페이즈와 사이 페이즈로 나뉘며 각 페이즈의 기술별 공략 들어갑니다.

 

  

  1-1. 평상 페이즈 

 

1) 지배자 촉수

 

넴드 앞에 오면 넴드 양 옆에 있는 촉수입니다. 이 촉수는 특정인을 대상잡고 [땅 울리기] 라는 기술을 쓰는데 밀리가 붙어있다면, 밀리를 보고 시전합니다. 기술이 워낙 빠르기도 해서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데미지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아서 힐로 버티며 잡게 됩니다. 악몽 공포와 동일하게 어글개념이 있습니다.

 

탱커분들은 이 촉수가 나오면 상황이 된다는 가정하에, 공포를 데리고 같이 촉수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오프탱은 바로 붙어서 같이 딜합니다.

 

2) 죽음시선 촉수

 

특성인을 대상 잡고 암흑사제의 [정신의 채찍] 기술을 쓰는 촉수입니다. 이 기술은 근접딜러가 붙어서 차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붙어서 잡아줍니다.

 

 

3) 부패의 촉수

 

잡아야되는 딜 우선순위의 상위를 차지하는 촉수입니다. [타락 분출]이라는 디버프를 촉수 1개 당 1명에게 거는데 차단이 안되어서 힐러의 해제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미지도 너무 크고, 기술의 주기가 너무 빨라 힐러의 해제 쿨타임이 돌기 전에 다음 타락 분출에 걸리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악몽 공포

 

일기노스 5종류의 쫄 중에서 어글개념이 있는 두번째 쫄입니다. 이 놈은 [운명의 눈] 이라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와 [스며오는 타락]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바닥은 탱커가 무빙을 해주면 되는 문제이며 [운명의 눈]은 탱커 교대를 통해 고중첩을 피해야합니다. 보통 2중첩(100% 피해 증가)에서 교대합니다. 악몽 공포를 잡으면 악몽수액 4마리가 출현합니다.

 

 

5) 악몽 수액

 

전방에 보이는 일기노스의 눈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 쫄은 죽을 때 커다란 핑크색 바닥이 깔리며 이 위에 있으면 전체 체력의 5%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이는 공격대원 뿐만 아니라 [일기노스의 눈]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일기노스의 체력이 100%이니 총 20마리의 수액을 터뜨려 데미지를 주면 사이페이즈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 수액은 죽을 때까지 특정 1인을 대상잡고 끝까지 추격합니다. 다만 이동속도가 매우 드리기 때문에 도망이 어렵지 않으며, 충격파, 번개쇄도토템 등의 기절기가 먹힙니다. 이 수액을 [일기노스의 눈] 밑으로 오도록 드리블을 하여 광역데미지를 넣고 죽이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간혹, 드리블이 익숙치 않아 멀리 떨어진 수액들은 드루이드의 태풍을 이용해 [일기노스의 눈]으로 밀어버리는 센스있는 드루님들이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2-2. 사이페이즈

  

[일기노스의 눈]에 수액 20마리를 집어넣고 눈 제거에 성공하면 눈 안쪽의 공간에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안에 들어가면 무슨 고기덩어리 같은게 있는데 이게 [일기노스의 심장]입니다. 요걸 부셔야 넴드를 잡는 겁니다.

 

[일기노스의 눈] 제거를 했지만 악몽수액이 아직 남아있는 경우, 수액을 먼저 정리하고 안의 공간에 진입해야합니다. 수액이 안의 공간에 진입하면 공대 전체에 데미지를 주게 되므로, 수액이 남아있다면 우선적으로 정리하고 들어가도록 합시다.

 

1) 저주받은 피

 

[일기노스의 심장]이 시전하는 유일한 공격기술입니다. 이 기술에 걸리면 본인 주변으로 투명한 붉은 원형의 테두리가 형성되는데 심장의 뒤쪽 공간까지 활용하여 기술 걸린 당사자들이 넓게 산개를 합니다.

 

산개의 팁을 드리면, 남의 테두리에 본인 케릭터가 서있지 않는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각자가 남의 바닥에 안 올라가는 정도면 되는 겁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테두리에 들어가게 되면 본인의 폭발데미지와 자신이 밟은 다른 사람의 폭발데미지를 같이 맞게 되므로 많은 데미지를 한방에 받게 되니, 생존에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3번 시전하면 곧 [일기노스의 눈]이 재생성되면서 공간이 닫히게 됩니다. 그러므로 3번째 기술 시전때 미리 엉덩이를 쭉 빼고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하셔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기술 시전 후 짧은 시간안에 밖으로 나가야하기 때문에 만만치는 않습니다. 이때 술사의 [바람 질주 토템]을 입구 근처에 깔아준다면 공대원 생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딜이 좋은 공대의 경우 안의 공간에서 웅심+물약으로 1번에 끝낼 수도 있습니다.

 

 

  

3. 엘레레스 렌터럴

 

 

거미입니다. 또한, 새이기도 합니다. 거미와 새, 각 형상을 1번씩 쓰고나서 다른 지형으로 이동을 해버리는데 공대원들도 같이 넴드가 이동한 지역으로 이동해야합니다. 다만, 이동경로 중간에 거미알 같은게 여러개 보이는데, 이는 이동하다가 케릭터가 알에 닿을 경우 터져서 새끼거미를 소환하게 되어 귀찮아지게 되므로 이동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사의 영도, 악사의 이중점프를 잘못활용하여 스치듯 위로 지나갈 경우도 알이 터지며 쫄이 소환되니 왠만하면 걸어서 이동하시는 건 추천합니다.

 

전투는 [거미]-[새]-(이동)-[새]-[거미]-(이동)-[거미]-[새] 순서로 진행됩니다. 왠만한 딜을 보유한 공대하면 이동 후 거미로 다시 변하기 전에 킬이되며, 영웅 난이도의 경우는 거미에서 킬을 하게 됩니다.

 

각 형상별 주의점 알려드립니다.

 

 

  3-1. 거미형상 

 

1) 식사시간

 

이 기술이 시전되면 넴드가 갑자기 거미줄을 타고 화면 위로 사라져버립니다. 없어졌다고 당황하지 말고 잠시 그 자리에서 대기하고 계시면 잠시 후 엄청 큰 녹색 바닥이 생성 될 것 입니다. 이 바닥 중앙에 계시면 한방에 죽는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테두리에 있을 경우 큰데미지를 입고 살 수도 있습니다. 템렙이 낮으면 죽겠지요. 그러니 무조건 나옵니다.

 

바닥을 나올때 쫄이 5마리 정도 소환됩니다. 하지만 딜러님들은 절대 쫄을 치셔선 안되며 탱이 어글을 다 잡고 지정된 자리로 끌고 갈때까지 넴드만 닥딜하셔야합니다. 이 쫄이 잡히면 니센드라의 부식과 같이 바닥이 생성되는 데 이 바닥은 없어지지 않으니 쫄이 한 쪽에 뭉쳤을때 딜을 넣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 때 탱이 엄청나게 아픕니다. 힐러님들은 이때 탱에게 폭힐을 부어주셔야 합니다.

 

 

2) 부패의 맹독

 

니센드라의 [부식]과 같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부식은 바닥이 1개만 생성되지만, 맹독은 여러 개의 바닥을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처음 걸리면 9초 정도의 디버프가 걸리며,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끝난 순간부터 바닥이 깔리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이 9초 안에 공격대장이 맹독을 깔라고 지정한 자리에 이동하셔서 지속시간이 끝남과 동시에 계속 무빙을 해주셔야 데미지를 적게 받습니다. 바닥깔리고 이동, 깔리고 이동, 이런 식으로 하시면 받는 데미지가 급증하여 사망하게 되니 9초 종료 후 바닥이 깔리기 시작하면 계속 달려야 한다는 점이 중요한 것입니다.

 

 

3) 고통의 거미줄

 

탱커를 제외한 랜덤대상 2명을 거미줄로 잇습니다. 성채를 다녀오신 분은 고어핀드의 [이어진 운명]을 생각하시면 똑같습니다. 다만 붙는다고 해서 사라지지는 않고 계속 대상끼리 20미터 거리를 유지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쉽지는 않은게, 만약 거미줄 대상이 [부패의 맹독]이나 [식사시간]때 이동을 해야하는 상황의 경우, 두 대상이 같은 방향으로 이동해주지 않으면 거의 죽는 다고 생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는 보통 두 대상중에 근딜러가 껴있을 경우 원딜이나 힐러가 밀리를 따라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의 경우로 따라다니면 근딜러는 아예 딜을 못하기 때문이지요. 만약 원딜끼리 혹은 원딜 힐러끼리 붙게되면 눈치껏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20미터가 그렇게 짧은 거리는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힘들진 않습니다. 만약, 공격대장이 따라다니는 우선순위를 정해주거나 징을 찍어서 이 사람 따라다니라고 콜을 해준다면, 그 지시에 따르면 됩니다.

  

 

  3-2. 로크(새) 형상 

 

1) 뒤틀리는 그림자

 

[부패의 맹독]에 대비되는 기술입니다. 2명을 대상잡고 시전하며 지속시간 후에 당사자의 위치에 보라색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이 회오리는 랜덤방향으로 계속 이동하며, 만약 휩슬릴 경우 몇 초간 기절상태를 유지하다가 랜덤방향으로 날려보내집니다. 그 방향이 땅 위라면 다행이지만 만약 절벽이라면 낙사입니다. 항시 신경써주세요.

 

이 기술의 특이점은 거미형상때 깔린 맹독 바닥을 튕긴다는 것입니다. 회오리가 녹색 바닥에 닿으면 그 자리에 깔린 바닥은 사라지며, 사라진 바닥은 일회성 데미지 스킬이 되어 공대원 근처 특정지점에 발사됩니다. 녹색 원이 생기는 데, 빠져나오는 게 그리 어렵진 않지만, 이게 중구난방으로 정신없이 날라오면 생존이 어렵게 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공장이 그림자와 맹독 까는 자리를 정해줄 것이니, 그 자리에 잘 까시면 문제가 될 일은 없습니다.

 

 

2) 모여드는 구름

 

광역 데미지 스킬입니다. 툴팁에는 써잇지 않지만, 넴드와 거리가 멀 경우에는 생존기를 돌려도 생존이 쉽지 않습니다. 이 기술을 쓰게되면 빠르게 넴드와 붙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계속 밀려나게 되니 절벽으로 떨어져 낙사하지 않도록 앞으로 달려주시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3) 칼날 날개

 

넴드 앞잡고 딜을 하지 말라는 블리자드의 계시입니다. 넴드 전방에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광역기술입니다. 최소 옆구리를 잡고 계시면 안전합니다.

 

 

4) 발톱할퀴기

 

탱커의 교대타이밍입니다. 사전에 탱끼리 의논하셔서 언제 도발할지 정하시면 편합니다.

 

 

 

4. 우르속

 

 

일반과 영웅 나이도의 차이가 극심한 넴드입니다. 전 표현하기를, 아예 다른 네임드라고 말합니다. 일반 난이도 공략이기에 영웅난이도 주의사항은 빼겠습니다.

 

그리고 탱이 정말 힘든 네임드 중의 하나입니다. 탱교대 타이밍이 정말 숙련자가 아니고선 극악의 난이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압도

 

탱커의 물리피해 15% 증가 기술입니다. 3중을 맞게 되면 정말 아프니 2중교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중을 맞고 상처분쇄를 맞을 경우 300% 데미지 증가(1중 당 150%)가 되니 상처분쇄 맞는 탱과의 손발이 안 맞으면 바로 탱 급사로 이어집니다.

 

 

2) 상처분쇄

 

12초 동안 데미지를 주는 도트기술인데 분쇄를 맞을때의 데미지가 커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사의 [고통 감내], [방패막기]와 같은 뎀감스킬을 키고 맞는 것이 좋습니다. 압도 3중이상에서 이 기술을 맞으면 즉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중에서 맞을때 큰 뎀감생존기를 돌릴 경우 살 수 있습니다.

 

도발은 압도 맞을 탱과 분쇄 맞을 탱을 정하고, 상처 분쇄 시전하기 직전에 도발해서 상처분쇄만 맞아주고 바로 탱교대를 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3) 울부짖는 불협화음

 

넴드가 울부짖습니다. 그 소리가 너무 커서 공대원의 고막에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다만, 일정거리 이내의 사람 수에 따라 1/n 되는 기술입니다. 일반 난이도 기준 300만의 데미지를 25미터 이내의 공대원에게 나눠입힙니다. 20인 공대의 경우 25미터 안에 다 들어오면 1인 당 15만의 데미지를 받는 겁니다.

 

이 기술은 외치는 숫자에 따라 데미지가 10%씩 증가합니다. 곱연산이 아닌 덧연산이기 때문에 큰 증가는 아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힐러님들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무조건 같이 맞아주시는 게 좋으며, 만약 [아 귀차나. 니들이 맞아라. 난 고귀하니까!] 라는 공대원이 있으면 안됩니다.

 

 

4) 시선 집중

 

네임드가 탱커 제외 1인을 대상으로 삼아서 시전합니다. 이 기술이 걸리면 일정시간 후에 네임드가 당사자에게 돌진을 하는데, 만약 당사자가 넴드와 거리를 충분히 벌리지 않아면 데미지가 커서 죽게 됩니다. 거리가 멀수록 데미지가 반감되니 필히 거리를 벌려주세요.

 

또한 이 기술에 따라오는 기술이 [산사태], [찰과상] 이라는 게 있습니다.

 

[산사태]는 네임드가 시선집중 대상자가에 돌진할 때, 몇명의 공대원을 치고(?) 달려왔는가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쉽게 표현하면 부두가의 방파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파제에 부딪혀 파도의 힘이 약해지는 것과 똑같이, 시선집중 대상자에게 달려가는 경로에 공대원이 방파제 역활을 하여 이 [산사태] 피해를 감소시키는 겁니다.

 

[찰과상]은 이 방파제 역활을 한 공대원에게 주는 피해입니다. 방파제역할을 수행했으니 뭔가 대가가 있어야 겠지요. 그게 바로 이 [찰과상]입니다. 찰과상에 걸리면 다음 찰과상을 당할 때, 500%의 증가된 데미지를 받습니다. 무조건 죽는 겁니다. 따라서 보통 2개조로 편성되어 찰과상에 걸릴 조를 정하고 갑니다. 돌아가면서 찰과상을 맞으며 넴드를 킬하는, 이른바 특수조지요.

 

일반 난이도에서는 V 자 형태로 보통 진행을 하며, 찰과상 맞을 조가 위치한 지역 뒤쪽으로 시선집중 대상자가 무빙하여 무사히 방파제 역할을 수행하게 만듭니다.

 

 

 

 

5) 피의 광란

 

넴드가 30% 체력수준까지 딜을 넣게 되면 광란 상태에 도달합니다. 이때부터 넴드의 공격력이 대폭 증가합니다. 보통 딜이 괜찮은 공대의 경우 10~11 중첩에서 광란 단계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때 불협화음의 데미지는 100~110% 증가입니다. 일반 난이도 기준 600만 데미지라는 소리입니다. 여기에 광란에 의한 공격력증가 25%를 적용하면 750만의 데미지 입니다. 

 

만약 이를 20명 기준 15명이 맞게 된다면, 1인당 37만 데미지로 맞을걸 50만 데미지로 맞게 됩니다. 불협화음의 주기가 매우 짧은걸 생각하면 이 13만의 차이는 힐러 입장에서 [XX!!!!!] 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수도 있는 차이이니, 반드시 불협화음을 같이 맞아주시길 바랍니다.

 

 

 

5. 악몽의 용 

 

 

일반 난이도에서는 매번 용이 바뀝니다. 이손드레는 무조건 참가이며, 그 외 나머지 용들이 참가하는데 일반난이도에서는 총 3마리의 용을 상대합니다. 매주 참가안하는 용이 달라지는 특이한 네임드입니다.

 

일반의 도발 타이밍은 7중첩을 기준으로 브레스를 보고 나서 서로 도발을 합니다. 만약 시작할때 레손이 같이 있었다면 일반에서는 3번째 용이 내려올때 레손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는 기존에 레손을 탱하던 탱커가 이손드레를 도발하며, 이손드레를 탱하던 탱커가 방금 내려온 3번째 용을 가져가면 됩니다.

 

 

  5-1. 이손드레 

 

1) 악몽 폭발

 

이손드레는 주변에 빨간색 기둥을 생성합니다. 이 기둥을 살펴보면 안에 쭈그러든 꽃이 한송이 있는데, 만약 이 기둥에 아무도 서있지 않는다면 쫄이 주기적으로 계속 튀어나오게 됩니다. 1~2마리는 괜찮지만 이게 많아지면 탱이 어글잡을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결국 힐이 밀려 해당 진영은 전멸하게 됩니다.

 

넴드에 가깝게 생성된 빨간 기둥은 밀리가 밟아주고, 그렇지 않은 것은 원딜이 밟으며, 힐러는 기둥 안에 있는 공대원에게 힐을 지원해줘야 합니다. 일반/영웅 할 것 없이 이 기둥 밟는 공략이 잘 되지않아 무너지는 경우가 많으니, [아, 귀차나. 니들이 밟아라. 난 고귀하니까!] 이런 분들 없도록 합시다.

 

 

2) 더렵혀진 영혼 폭발

 

타겟팅 불가 그림자가 소환되어 공대원을 대상으로 뿌리묶기를 시전합니다. 해제가 가능하니 힐러가 해제해주면 됩니다.

 

그림자는 잠시 후 폭발하여 공대원 전원에게 데미지를 주는데 주변에서 빠르게 이탈하면 문제없습니다.

  

 

  5-2. 레손

  

1) 영혼 착취

 

레손의 전용 도시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손이 이 기술을 시전하면 반대편 진영에서 다수의 영혼이 출현합니다. 이 쫄들은 공격능력이 없으며, 무작정 레손을 향해 걸어갑니다. 이동속도는 느린편에 속하며, 기절기가 먹힙니다. 따라서 광역 기절기가 있는 클래스가 기절을 넣고 빠르게 광딜로 녹여줍니다. 만약 녹이기가 실패하며 레손에게 도시락의 의무를 다하게 되면(먹히면), 1,000만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2) 암울

 

주기적으로 커다란 보라색 바닥을 생성합니다. 이 바닥을 사라질때 그 위에 있는 공대원에게 피해를 줍니다. 한방 데미지가 그렇게 큰 편은 아니므로 빠르게 이탈하는 것이 좋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무빙하여 딜로스 나는 것보다는 딜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물론 연속으로 바닥을 무시하고 하시면 힐러님들이 아주 싫어하시니, 그런 바닥을 나와주는 성의를 보여주세요.

 

 

 

  5-3. 타에라

  

1) 스며나오는 안개

 

수면 독구름 입니다. 녹색 독구름이 생성되면 빠르게 이탈해주시고, 이 독구름은 아주 조금씩 움직이니 유동적으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해제는 가능합니다.

 

 

2) 타에라의 그림자

 

[타에라의 망령]을 생성합니다. 툴팁에는 악령이라 되있지만, 실체는 망령... 이지요. 본체랑 같은 크기이며, 보다 적은 체력을 가진 분신입니다. 빠르게 잡아주지 않으면 브레스 중첩에 따라 탱이 매우 아플 수 있으니, 빠르게 잡아주어야합니다. 외생기가 필요하다면 이때 써주시면 됩니다.

  

 

 

  5-4. 에메리스

  

1) 타락의 정수

 

에메리스는 주기적으로 [타락의 정수] 2마리를 소환합니다. 탱커는 솬되는 쫄 2마리를 빠르게 어글작업 해주어야하며, 딜러는 역시 빠르게 딜을 넣어주어야합니다. 이 정수는 [타락]이라는 기술을 시전하는 데, 만약 차단에 실패할 경우 공대에 강한 피해가 들어오게 됩니다. 반드시 차단해주시고, 전사의 충격파, 술사의 번개쇄도토템으로 기절시키고 잡는 것이 편합니다. 딜러들이 정상적으로 쫄딜을 해주었을 경우 충격파 1방이면 기술 시전 전에 잡을 수 있습니다.

 

 

2) 급성전염병

 

이 기술이 걸리면 붉은색 방구를 꾸게 됩니다. 주변 10미터에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니 이 기술이 걸리면 즉시 공대원들과의 거리를 벌려주시면 됩니다.

 

 

 

6. 세나리우스

 

 

공대별로 어떤 쫄을 우선적으로 정화할지 상이한 네임드입니다. 다만 위습을 최우선 정화하는 게 보편적인 공략입니다. 또한 공대원의 위치에 따라서 말퓨리온이 정화해주는 쫄의 위치가 결정되므로 공대원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보통은 정중앙이나 가운데에 공대원이 위치하고 쫄 전담할 탱커만 미리 빠져서 약속된 정화할 장소를 말퓨리온이 정화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나, 이는 공대마다 공략이 다르니 공대장이 자리잡아주는 데로 잘 따라주시면 됩니다.

 

저희 공대에서는 [위습]을 우선 정화 하고, 만약 없다면 [고대정령]을 정화합니다. 쫄 점사는 [고대정령]-[자매]-[비룡] 순으로 점사하여 처리합니다.

 

악몽세력은 [타락한 위습]을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점사입니다. 비룡이 같이 나왔는데 광딜을 할 경우에는 공대의 급속한 데미지를 회복하지 못해 전멸로 가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습] 최우선 정화, [고대정령] 2번째 순위 정화로 택틱을 가신다면, 정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습(파랑)] -> [위습(파랑)] -> [고대정령(빨강)] -> [위습(파랑)] -> [고대정령(빨강)]

 

보통은 5번째 쫄을 보기 전에 2페를 들어갑니다.

 

  

 

  6-1. 1단계 페이즈  

 

1) 타락한 위습

 

랜덤대상을 선택하여 대상에게 접근합니다. 접근에 성공할 경우 해당 위치에서 8미터 대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위습을 정화하는 공략이 아닌 경우 빠르게 공대 전원이 네임드와 거리를 벌리고 약속된 장소에서 산개해서 위습을 정리합니다.

 

정화할 경우, 조그만 녹색 바닥을 여러개 생성하여 공대원의 중첩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이 이유때문에 많은 공대에서 위습을 우선 정화합니다.

 

 

2) 악몽 고대정령

 

전사의 천둥벼락 같은 발구르기를 시전합니다. 이 기술 또한 일반 기준 250만의 데미지를 8미터 이내의 공대원 끼리 1/n하여 나눠받는 기술입니다. 여유되는 원딜과 힐러가 같이 접근하여 맞아주어서 데미지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탱커마저 이 공격을 회피하면 공대 전체에 중간규모의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전원이 빠지는 일이 없게 합니다.

 

정화할 경우, 3번 정도 평온을 시전하는데 주위 공대원의 마나를 회복시켜 줍니다. 힐러의 엠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희는 고대정령을 2순위 정화합니다.

 

 

3) 부패한 비룡

 

부패한 비룡은 용의 특성상 브레스 기술이 있습니다. [썩은 숨결]이 바로 그것인데, 이 역시 전방에 부채꼴 모양의 광역공격이니 빠르게 이탈해주시면 됩니다.

 

비룡은 체력이 50%가 되면 [악몽 강타]라는 패시브를 사용하여 공대 전체에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이때에는 필히 힐러의 평온, 치유의 해일 토템 등을 활용하여 공대피가 줄어드는 걸 회복시켜줘야 합니다.

 

 

4) 뒤틀린 자매

 

자매가 나왔을 경우 공대원이 산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매가 시전하는 [악몽 투척]이 4미터 주변 광역 기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산개해주세요.

 

[뒤틀린 생명의 손길]은 도트힐입니다. 무조건 차단이 되어야하며, 차단이 안될 경우 법사의 마흡이나, 술사의 정화로 칼해제 해주세요.

 

[경멸의 손길]이 걸리면 공대원들과 빠르게 거리를 벌려야합니다. 만약 탱커가 걸렸을 경우, 탱은 칼끝딜 거리를 유지하고, 근딜러도 손길의 바닥 범위 밖에서 칼끝딜을 해야합니다. 만약 범위 안에 누군가 있을 경우 그 대상에게 손길이 옮겨지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산개만 잘 해주시면 큰 무리없이 죽일 수 있습니다.

 

 

5) 잠식하는 악몽

 

중첩되는 디버프 기술입니다. 세나리우스와의 전투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중첩이 되며, 이 중첩을 푸는 유일한 수단은 말퓨리온이 깔아주는 녹색 바닥입니다. 녹색바닥이 없을 경우는 중첩을 해제할 수 없으며, 만약 이런 순간이 온다면 다음 바닥까지 40중첩이 넘어가는 인원이 나오게 되니, 이때는 힐업 생존기를 활용해서 공대원을 생존시켜야 합니다.

 

보통 중첩 관리를 힐러의 역량에 따라 다르지만 20중첩에서 해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바닥 중첩을 지울때는 말퓨리온이 깔아주는 커다란 바닥과 위습을 정화했을 경우 깔리는 작은 바닥이 있는데, 커다란 바닥을 우선적으로 활용하고, 작은 바닥은 후순위로 이용합니다.

 

보통 힐러분들은 그리드 등의 공격대 프레임을 쳐다보면서 힐을 하기 때문에 중첩관리가 잘 되지만, 딜러같은 경우 30중첩을 우습게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본인의 상태에 대한 자각이 늦는 분들이나 딜링에 심취한 경우에 주로 발생됩니다. 본인이 이러한 고중첩을 가져갈 경우 힐러님들의 엠은 쭉쭉 빨리게 되므로, 만약 공대장이 지적하면 어쩔수 없었다, 뭐 이런 변명하지 마시고, 솔직히 실수를 인정하고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악몽의 가시나무

 

움직이는 뿌리묶기 입니다. 이게 정말 골치아픈 기술인데, 처음 기술 시전할 당시에는 대상이 누구인지 확인 가능하지만 도중에 대상이 갑자기 바뀌어 버리게 됩니다. 이때에는 멋도 모르고 딜이나 힐을 하다가 갑자기 덮쳐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직히, 딜이나 힐을 하면서 바닥 움직이는거에 따라 무빙도 하고, 중첩도 관리하려면 정말 힘듭니다.

 

바로 이 기술 때문에 세나리우스가 정말 힘들다고 말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어쩌겟습니까. 블리자드가 이렇게 하라고 만들었는데... 우린 거기에 따라야지요. 하나의 팁은 처음 악몽의 가시나무가 나오면 아예 거리를 멀리 띄우라는 겁니다. 아직 확인 중이지만, 보통 대상을 바꾸는 타이밍에 주변의 대상을 타겟으로 잡는 것 같습니다.

 

부패한 비룡이 전방 브레스를 시전하는데 본인의 케릭은 그 앞에서 뿌리묶기 당했고, 중첩은 25중첩이고...

 

사망 플래그 입니다. 무조건 피해줍시다.

 

7) 공포의 가시 오라

 

디아2 팔라딘의 쏜즈, 네크로멘서의 아이언 메이든 입니다. 네. 데미지 반사 스킬입니다. 보통 원거리 들이 본인 피가 언제 이렇게 빠지는 지도 모르고 죽는데, 죽음 미터기를 보면 단골손님으로 등장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보통 쫄 전담탱커가 넴드에서 일정거리를 이격시켜서 탱킹을 합니다. 그래서 보통 근딜러님들은 이 오라에 데미지를 잘 입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거리분들이 이 기술에 피가 훅훅 까이는 모습을 자주 보게됩니다. 이 기술은 네임드 주변에 쫄들에게 건다고 툴팁에는 써있지만, 우리 케릭터가 네임드 주변에 있어도 발동되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따라서 원딜분들은 쫄딜을 할 때에는 넴드에서 같이 충분히 이격해준 상태에서 딜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직 쫄을 멀리 이격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딜을 시작하면 얄짤없이 이 기술에 당하게 되니, 딜은 항상 지정자리에 쫄이 위치했을때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6-2. 2단계 페이즈 

 

1) 휘감는 악몽

 

2페이즈는 네임드 체력 35%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떄에 팝업되어있는 쫄은 없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해서 40%에서 딜컷을하고 쫄 정리 후에 넴드 피를 빼는 공략을 씁니다. 영웅에서는 2비룡에서 웅심을 쓰고 넴드를 밉니다. 만약 딜이 약하여 아무리해도 쫄 달고 2페 돌입을 하게 된다면, 2비룡에서 웅심을 쓰고 빠르게 쫄 점사 후에 35%피를 만드는 공략도 유효합니다.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 잠시 후 말퓨리온이 우리가 고생했던 [악몽 가시나무]에 당하게 됩니다. 만약 이 가시나무를 깨주지 않으면 우리는 중첩을 풀지 못합니다. 말퓨리온은 뿌리묶기 상태에서 녹색바닥을 깔아주지 않습니다. 하여, 어떤 공략이든 무조건 말퓨리온은 풀어줘야합니다.

 

 

2) 악몽의 창

 

네임드가 어글탱커에게 [악몽의 창]을 시전하면, 탱커가 자신의 뎀감기술이나 생존기를 쓰면서 최대한 안 아프게 맞아야 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맞게 된다면 거의 맵의 절반을 뒤덮는 바닥이 생성됩니다. 한번씩 맞으면서 교대하시면 좋습니다.

 

악몽의 창에 맞은 탱커는 빠르게 네임드를 밖으로 빼주어야하며, 이동경로의 편리를 위해 2페 돌입하자마자 구석 외곽으로 네임드를 빼고, 바깥에서부터 바닥을 깔면서 이동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7. 자비우스

 

 

에메랄드 악몽의 마지막 보스입니다. 세나리우스에 비해 난이도가 낮다고 느껴집니다. 총 3개의 페이즈로 진행되며, 모든 페이즈에서 타락의 관리가 요구됩니다. 각 페이즈별 공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7-1. 1단계 페이즈 (95%)

 

 

1) 꿈

 

자비우스 공략에 있어 정말 중요한 버프입니다. 이것을 유용하게,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않을 경우, 일반은 클리어 가능하지만 영웅은 힘드 수 있습니다. 관리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꿈은 흑마의 영혼석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꿈이 걸린 대상은 20인 2탱 14딜 4힐 기준 1명의 탱커 4명의 딜러 2명의 힐러가 걸립니다. 꿈이 걸린 힐러는 탱커의 중첩해제에 주력해야하며, 꿈이 걸린 딜러는 중간중간 생성되는 [잠복꾼 괴물]에 부비부비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바깥 지역에 쫄을 잡고 생성되는 바닥을 밟아주기도 해야 합니다.

 

꿈이 걸린 상태에서 죽거나, 3분이 지나거나, 타락을 100 쌓게되면 꿈이 풀리게 되는데, 이때 꿈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썻던 모든 쿨타임 기술이 돌아옵니다. 딜러의 경우 꿈 상태에서 미리 쿨기를 사용하고 꿈이 풀리자마자 바로 또 쿨기의 사용이 가능하여 극딜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꿈이 걸린 딜러와 그렇지 않은 딜러의 차이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꿈이 걸리면 화면이 살짝 뿌얘지는 걸 보실 수 있는데, 이때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내가 해제해야 되는 구나.] [내가 바닥 밟고, 쫄 부비부비 해야하는 구나.]라고 말이지요. 만약 이 꿈걸린 사람이 위 3가지를 못 해줄 경우, 정배되는 인원이 급증하게 되고, 결국은 전멸로 이어집니다. 토크온을 사용한다면 타락관리만 불러줄 1명을 정해서 하는 것도 자비우스 공략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잠복 분출

 

위에서 말씀드린 [잠복꾼 괴물] 을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총 2마리가 나오게 되며 보통 원거리 지역에 나오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 중에 꿈 버프가 있는 사람이 부비부비를 해주어 없애주어야 합니다. 딜은 들어가지 않으니 빠르게 잡아서 녹이는 공략은 우리에게 허락되지 않습니다.

 

 

3) 악몽 칼날

 

성채의 마지막 네임드, 아키몬드가 시전하는 [불러일으킨 혼돈]과 완전 똑같습니다. 그것이 칼날이냐, 불길이냐의 차이일 뿐이죠.

 

이 기술은 2명을 대상잡고 쓰는데, 이 두 대상자간의 거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각도가 중요합니다. 두 대상자를 선으로 이어서 그 연장선상으로 칼날이 지나갑니다. 여기에 맞은 대상자는 딜러기준 반피정도가 달며, 대상은 넉백시킵니다. 젤 우선적으로 탱커 쪽으로 칼날이 지나가지 않게 해주어야하며, 그 다음에 공대 위치에 지나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공대를 살리자고 탱커를 맞추면 역적되는 겁니다.

 

보통은 공대장들이 칼날 맞을 자리를 지정해서 2개의 빛 기둥을 세워줄 것입니다. 익숙하신 분들은 알아서 컨트롤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일단 무조건 이 기둥에 들어가서 서있으면 됩니다.  자기 임의대로 서있다가 탱커 휩쓸고, 본진 휩쓸고, 잔소리 듣는 경우가 많으니 이 기술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어둠에 물든 영혼

 

탱커에게 걸리는 디버프입니다. 이 기술은 보통 3중에서 해제를 하게되며, 이때 꿈 버프 있는 힐러가 해제를 해야합니다. 탱커는 네임드의 도발인계를 한 후에 밀리와 멀리 떨어져서 위치한 상태로 해제를 기다려야 하며, 해제된 것을 확인한 후에 넴드에 붙어야 합니다. 해제한 힐러에게 25의 타락을 부여합니다.

 

 

5) 타락 발현 

 

큰 쫄 생성 기술입니다. [타락 공포]라는 네임드와 동일한 크기의 쫄을 생성하는데 이 쫄은 [타락의 회오리]라는 공대 전체 피해 기술을 시전합니다. 힐러의 엠관리를 위해서 네임드딜보다 쫄딜을 우선시해야하며, 전멸이 났을 때 공대장들이 가장 먼저 보는 타겟딜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쫄이 나오는 걸 확인한 순간 빠른 타겟변경과 함께 딜을 쏟아부어주셔야 합니다. 보통은 회오리 2번 보고 잡을 딜이 나와야 무난한 킬이 가능합니다.

 

 

 

   7-2. 2단계 페이즈 (65%) 

 

1) 타락 유성

 

탱커 제외 랜덤대상 1인에게 쓰는 기술로 일정 시간 후에 대상의 위치에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합니다. 이 기술도 1/n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본진과 근딜러가 같이 맞아줄 수 있게 대상자가 위치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총 40의 타락수치를 같이 맞은 공대원 수에 따라 분배하는데, 20인 기준 18명이 맞는 다고 생각하면 40/18 이 되어 2 이상의 타락이 쌓입니다.

 

 

2) 악몽 주입

 

탱커를 대상잡고 넴드 자신에게 거는 버프입니다. 어글 탱커에게 25의 타락수치를 쌓게하는데, 이는 꿈 버프가 있는 탱커가 맞아주는게 좋습니다. 타락이 100이 되면 탱이 잠시 후 정배되기 때문에 탱커의 타락수치가 100이 되기 전에 3페이즈로 넘어가야합니다.

 

 

3) 검게 물드는 영혼

 

1페이즈의 어둠에 물든 영혼과 같은 탱커 디버프입니다. 다만 틀린 점은, [검게 물듦]이라는 디버프는 탱커에게 주는데 효과는 150% 받는 피해 증가입니다. 이 디버프가 해제되기 전에 다른 탱커의 디버프를 해제할 경우 2탱에게 모두 [검게 물듦]이라는 디버프가 있어 탱커의 생존에 치명적이 될 수 있으니 해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꿈

 

1페이즈의 꿈 버프와 동일합니다. 해당자는 본인의 역할을 잊지 않고 수행해주시길 바랍니다.

 

 

5) 악몽의 부름

 

2페의 쫄 소환 기술입니다. 넴드 주변에서 [상상할 수 없는 공포]가 천천히 걸어오기 시작합니다. 이 쫄은 생성과 동시에 넴드를 향해서 걸어오는데 넴드 주변에 도착하게 되면 [암흑 파멸] 이라는 채널링 기술을 시전합니다. 이건 마치 암흑사제의 [정신 불태우기]와 같은 개념으로 공대 전체에 광역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이것이 데미지 주기가 상당히 짧기 때문에 절대로 넴드에 접근하도록 놔두어서는 안됩니다.

 

죽기의 고핀이나 죽손을 잘 활용하면 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이 쫄은 죽으면 바닥을 남기는 데, 바로 이 바닥이 꿈 버프가 있는 딜러가 밟아야 한다는 그 바닥입니다. 이 웅덩이를 15초 안에 제거하지 않으면 바닥의 중앙에 우리가 잡았던 쫄이 또 다시 생성되어 넴드에게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꼭 밟아서 지워줍시다.

 

 

 

  7-3. 3단계 페이즈 (30%/꿈 버프 X ) 

 

1) 검게 물드는 영혼

 

2페이즈와 동일합니다. 해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이때부터는 꿈버프가 없기 때문에, 만약 꿈 버프가 있는 힐러가 없는 경우, 가장 타락수치가 적은 힐러가 해제를 해야합니다.

 

 

2) 몸부림 치는 심연

 

3페의 쫄소환 기술로서 쫄은 촉수 입니다. 일반이든 영웅이든 무시하고 넴드만 닥딜합니다. 이때 유성이나 칼날이 같이 오게 되니, 중간중간 복술의 정신 고리 토템이나 힐업기 생존기를 활용하여 넴드의 닥딜에만 집중하도록 합니다.

 

 

3) 악몽 칼날

 

1페와 동일합니다.

 

 

4) 악몽 주입

 

2페와 동일합니다. 다만 마지막 페이즈인 만큼 탱커가 정배될 위험이 높습니다. 만약 타락수치가 75이상이고 전투부활의 여력이 있다면 한 탱커가 일부러 100의 타락을 쌓고 여유시간 동안 주입을 견뎌주고 정배 후 눕힙니다. 바로 전부를 넣어주고 마찬가지로 다른 탱커가 정배되기 3초 전에 일어나서 도발 후 주입을 견뎌주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만약 전투부활의 여력이 없다면 최대한 돌아가면서 끝까지 버텨봅니다.

 

 

5) 타락 유성

 

2페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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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각 네임드별 기술과 해당 기술의 해설, 대처법, 주의사항 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쓰다보니 4시간이 걸리네요... ㄷㄷ

 

너무 장황하게 써지게 되었는데, 어느하나 빠트리고는 공격대 공략으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나 빠지거나 수정사항이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립니다.

 

 

 

와우저 여러분의 무난한 공격대 던전 진출 성공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