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8일자 한분이 쓴 윈드호드 왜하시냐는 글에 대해 댓글을 달려다가 그냥 따로 글을 씁니다.  아마도 글쓴분 말씀대로 남을 까려는 의도가 아니라 그저 인구수에 따라 본인이 이해안되시는 점을 여쭤보신게 본뜻이시겠지요. 하지만 살다보면 우리가 항상 뼈저리게 느끼듯이 세상일은 본인 의도와는 다르게 작용되곤하죠.

일단 다음의 숫자는 모든걸 설명해주는 만능의 절대 숫자 아닙니다. 그저 단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그 순간만의 Fact일 뿐이죠.



윈드얼라와 호드의 아침8시 인구는 253:35 입니다. 아즈얼라와 호드처럼 15:1238이 아닙니다. 불군얼라와 호드는 296:114 입니다.

물론 35 적은 숫자입니다만 아즈호드의 20%쯤 되는 윈드얼라가 우리의 14%쯤 되는 윈드호드에게 "망"이니 "도대체 왜하시냐"라고 할만한 정도는 결코 아닙니다.  서버의 성격은 인구뿐만 아니라 쟁이나 업적, 레이드등을 즐기는 특정한 기호의 그룹들과 컨텐츠가 즐길만한 조건이라면 즐기겠다는 선택적 성향의 분포에 따라 결정됩니다.  많은 분들이 느끼시겠지만 윈드얼라 플레이어만 딱히 전서버에서 나이든 사람만 있는건 아니고 그저 좀 오래되신 분이 많을 뿐입니다. 누구나 자기 서버가 자신의 성향과 맞기를 바라실테고 (물론 저도 마찬가지지만) 플레이의 방향이나 와우시스템을 바라보는 시각은 본인의 철저한 자유이자 권리이지만 그것은 절대 남에게도 해당됩니다.

저는 110렙 만렙이후엔 아직 일부(얼라13,호드2)만 만렙을 달았지만 타나안시절은 윈드얼라30,윈드호드3,아즈호드3,헬스얼라1,헬스호드1로 플레이해서 윈드호드가 어떤지... 그곳에서의 수급과 퀘스트진행, 레이드등은 제가 윈드얼라에대해 아는만큼은 압니다. 사람이란 말을 하기위해 산다는 어떤 위인이 갈파하신 진리처럼 우린 너무나 말을 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길드창도 있고 본인의 사설창도 있고 본인이 그만큼 대인관계에 문제가 없다면 친한 귓말친구도 있을텐데 굳이나 남이 별로 듣고 싶어하지 않는 개인사나 자랑, 정보등을 파티창에 하는 이유는 파티창을 보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그 말하고 싶은 욕심만 없다면 윈드호드가 윈드얼라에 비해 모자르거나 부족한건 없습니다. 어짜피 경매장이 통일되고, 각종 글로벌 파티가 가능하며 던전찾기나 공찾이 꼭 인구많은 서버만 골라 열리는것도 아니고 아즈호드에 쪼렙 키워보신분은 느끼시겠지만 1238:15의 아즈도 쪼렙지대는 아즈얼라의 투지 만만치 않습니다.

윈드호드를 왜하느냐에 대한 대답은 윈드얼라를 왜하느냐와 크게 다르지 않을겁니다. 그저 개인취향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