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llwellkr
2015-09-22 16:27
조회: 27,461
추천: 89
도전모드 초행자용 가이드본 글은 도전모드를 아예 모르는 초행자가 원활히 금메달을 딸 수 있는 정보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경험자에겐 적절치 않을 수 있으며 지인 5명끼리 도전해보고 싶은데 경험자가 없어서 엄두를 내지 못한 분들이나 파티를 짤 욕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혹은 막상 해보자니 혈죽, 회드, 흑마, 냥꾼 등 특정 상위클래스만 구하는 경향 때문에 하기 어려우셨던 분들 역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상 레이드에 흥미를 잃은 분들에게는 세기말이나 다름없는 지금 도전모드를 하기에 굉장히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1장 - 클래스 조합과 각 클래스에게 요구되는 임무 2장 - 아이템과 소모품 3장 - 마치며 1장 클래스 조합과 각 클래스에게 요구되는 임무 가. 클래스 조합 일반적으로 탱1 힐1 딜3의 5명으로 진행되며 단순히 탱커의 탱킹, 힐러의 힐, 딜러의 딜을 따로 볼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관점으로 보시는 것이 이해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외생기나 광역메즈를 곁들인 탱킹이나, 공대생존기이 유틸기를 상정한 힐, 그리고 탱커와 힐러의 깨알같은 딜지원을 더한 딜까지 염두에 두시면 조합을 짜기에 더 유리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고정된 5인의 조합으로 모든 던전을 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안정적이고 광딜 네임드딜 모두 좋으며 이동시간도 빠른' 만능 조합을 항상 짤 수는 없으나, 비주류 클래스도 다른 클래스가 단점을 보완해준다면 좋은 조합이 될 수 있으므로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있음 ○ 조건부로 있거나 있어도 좀 구림 △ 있어도 큰 의미 없거나 아주 한정적인 사용 - (기억력에 의존한 표이므로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음) ※차단의 경우 꼭 차단이 아니더라도 차단에 준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침묵이나 즉발 메즈기까지 포함. 각 클래스의 기본적인 특징을 정리한 표입니다. 무난한 진행을 위해서 아주 아주 기본적인 특징만을 정리했으므로 각 던전의 패턴에 맞춰서 조합을 짜보시면 되겠습니다. 시너지도 고려해보시고, 원딜 근딜 비율의 조합도 해보시고 여러 방향으로 생각을 해보세요. ex1) 전탱 고술 정술 냥꾼에 어떤 힐러를? ex2) 야탱 수사 징기 암사에 어떤 딜러를? ex3) 신기 도적 법사 냥꾼에 어떤 탱커를? -> 일반적으로 혈죽과 냥꾼 회드가 있으면 나머지를 어떻게 구하든 밸런스 있는 조합이 대충 완성됩니다. 이런 간단한 부분 말고 분명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초심자를 위한 글인만큼 적지 않겠습니다. 나. 각 클래스에게 주어지는 역할
탱커 ex1) 하늘탑에서 몇 몇 몹은 기본적으로 원거리에서 스킬을 시전하지만 1어글자에 대한 시야가 가리거나 1어글자가 아주 근접한 거리에 있을 경우 걸어오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시작지점의 2마리 + 3마리를 한군데 이쁘게 몰 수 있고, 추후 바닥이 깔려 근딜이 딜하기 제한적인 상황이 되어도 센스껏 위치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ex2) 정비소에서 열차에 올라탄 후 그롬카르 사수(화방 쏘는 애)의 고개를 적절히 돌려주실텐데, 한마리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두 마리가 있는 링크의 경우 가끔 애로사항이 생깁니다. 두 사수가 동시에 화방을 쏜다면 깔끔하게 피할 수 있겠지만 다른 타이밍에 시전한다면 원딜본진, 근딜본진에 피해가 가지 않게하려면 어떻게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해보시면 좋습니다. 정 못피하겠으면 스턴기를 아껴뒀다가 그 순간 콜하는 등 탱커가 적극적으로 파티원에게 요구를 하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잘하는 탱커들의 동영상을 보는 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특히 서양애들 좋은 영상이 많습니다.) 딜러 힐러 2장 아이템과 소모품 1. BIS 세팅과 파밍
2. 장신구
가. 깡스탯장신구 - 불길한 장비, 카자크 장신구, 레이드 드랍 장신구 가장 최악의 선택. 일반적으로 같은 등급의 장신구라면 효과 산정이 4-5분 이상의 끊임 없는 전투를 기준으로 되는데 1분 내외의 전투와 이동을 반복하는 도전모드에서는 이동구간에서 쿨을 돌릴 수 있는 장신구가 좋습니다. 차라리 불의 돌이라도 차는 게 좋습니다. 나. 사용 장신구 - 허무, 산심, 동전, 칼집 등 월드 드랍 혹은 레이드 장신구
※ 일반적으로 같은 레벨의 장신구의 경우라도 나중에 나온 레이드의 장신구가 효과가 더 좋습니다. 예를 들면 영던의 민첩 사효연타 장신구는 고동치는 산의 심장과 그 사용효과는 같으나 장신구 자체에 붙는 스탯 수치가 다릅니다.(산심이 높다) 또 동렙의 용뼈와 파비를 비교하면 발동시 올라가는 각각의 가속, 연타 값은 같으나 자체 스탯 수치는 용뼈가 높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검귀와 같은 특별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용광로 장신구가 높망 장신구보다, 높망 장신구가 영던 장신구보다 좋습니다. 별개로 연금돌은 발동률이 높아서 범용적으로 쓸만해요. 3. 소모품
딜 물약은 전투중에 먹으면 전투종료까지 쿨이 돌아가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전투 전에 먹고 돌입하세요. 파티 dps가 높은 파티라면 네임드 때 두번째 물약을 먹지 않고 바로 다음에 돌입하는 쫄 구간에서 먹도록 배분하는 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네임드에서 두번 먹는 게 무난합니다. 3장. 마치며 각 던전에 대응하는 택틱은 레이드게시판에 좋은 글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어둠달 2넴에서 영혼 페이즈로 넘어갔는데 영혼이 잘 안녹으면 쿨기를 그냥 켜서 빨리 뎀증버프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영혼은 캐릭터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 젠되기 때문에 광딜을 조금이라도 넣고 싶은 분은 페이즈에 맞춰 네임드에 붙어서 영혼이 가까이 나오면 스턴 후 광딜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전사의 칼폭 같은 게 되겠네요. 어둠달 2넴-3넴 사이의 강가에서 수면보행, 얼음길이 있는 파티의 경우 왼쪽 강가로 떨어진 후 애드 안나도록 왼쪽벽에 살짝 붙어서 걸어가면 투명물약을 쓰지 않고 3넴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 투명물약을 안먹으면 물약을 최대 4번은 더 먹을 수 있으므로 설령 수면보행이 없더라도 어지간하면 이 길로 가는 편입니다. 어둠달 막넴에서 사냥꾼이 공격저지-칼날반사 문양을 쓰면 중간에 나오는 해골들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공격저지를 키고 원하는 해골의 뒷통수에 붙어 비벼주면 반사데미지에 금방 녹습니다. 아킨둔 2넴 니아미, 4넴 테론고르, 모든 흑마법사 쫄은 대략 2-3번의 기본스킬 시전 후 강력한 도트를 겁니다. 그러므로 죽기가 있다면 어둠복제를 적당히 걸어두고 차단을 해 원하는 스킬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선착장 강별 굴리는 구간에서 탱커가 애드를 내서 돌아올 때 일반적으로 사슬대장 한 마리가 살아남는데, 이를 더 땡겨서 거의 앞까지 몰아와서 굴리면 사슬대장까지 깔끔하게 강별에 죽습니다. 상록숲의 처음 언덕 올라가는 곳에서 소환수가 있다면 강제로 소환수를 언덕 위로 올려놓고 아군에게 이동하는 스킬로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의 야돌, 도적의 그밟, 전사의 가막, 사제의 문양 도약 등으로 쉽게 올라가세요. 상층은 여러 택틱이 있습니다. 그 중 용암아귀 전을 투명물약으로 패스하는 택틱도 있는데, 경험상 이렇게 패스해서 문지기 오우거 두마리가 살아있으면 용암아귀의 브레스 공격을 출구쪽 끝까지 가도 피할 수 없는 버그가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이는 더 실험해봐야하지만 정확히 버그를 어떻게 피하는지 모르겠네요. 초심자를 위한 글인데 영상도 없이 쭉 텍스트라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stillwell#3625 배틀태그 친구추가 해주시면 여건이 되는 한 성심성의껏 상의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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