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잡담.
뜨거운 반응 언제나 감사합니다!
쓰는 던전의 순서의 규칙은.. 그냥 제가 쓰고 싶은 것 부터입니다..


1. 영혼의 아귀



일직선 진행입니다. 짧은 던전이어서 한때 맛집으로 각광받은 곳입니다.
그러나 절대 쉬워서 그랬던 것은 아니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아귀는 진짜로 쐐기를 돌면서 찍은 스샷이므로 화면이 유독 더 더럽고  중간중간 '전율'바닥도 같이 찍혀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진행하면 비슷비슷하게 생긴 애들이 1넴까지 비슷비슷하게 반겨줍니다.
각각 스킬이 많은데 뭐가 뭘 쓰는지 알기 헷갈려서  꽤 많이 다녔음에도 사실 다 감이 안옵니다......
몹은 아래에 한꺼번에 모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나가는 돌다리는 걸어가면 매가 애드되어서 내려오는 구조입니다.
체력이 아주 작은 몹이므로 강화주간에는 다른 큰 몹들과 같이 전투가 걸려 큰 몹에 강화를 걸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몹 별 주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인트
바다의 저주를 받은 노예상인
-균열: 몹전방으로 얇은 광역뎀을 입힙니다.
-가시돋힌창: 주변에 광역 데미지를 준 후,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디버프를 건 후, 자신의 위치로 끌어당깁니다. 디버프를 해제하면 끌려가지 않습니다.
주로 이녀석때문에 밀리 끔살이 자주 납니다.

룬조각사노예
-화염 작렬: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차단 가능합니다.

바다의 저주를 받은 영혼지킴이
-저항의 일격: 전방으로 걸어가며 무기를 세 번 휘두르고, 내리찍습니다. 휘두르는 전방에 전부 판정이 있으며 내리찍을때도 전방에 광역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리고 1넴입니다. 아귀 넴드들이 폭군때 전체적으로 힘들지만 그 중에도 탱커 통곡의 벽.
주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인트
어둠의 베기: 탱커에게 강력한 마뎀을 입힙니다. 필히 생존기, 특히 마뎀관련 방어기를 돌려야하며, 안돌리면 한방에 끔살도 왕왕 나니 조심해야합니다.
사자의 비명: 넴드 근처에 바닥이 생기며, 시간 내로 바닥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면 데미지를 입고 공포에 걸립니다. (위 사진) 공포를 풀 수단이 없는 클래스는 필히 도망갑시다.
노스렌드의 바람: 파티 전체에 광역 데미지를 입히고 뒤로 밀어냅니다.
파멸:

위 사진처럼 회전하는 퍼런(그리고 뼈 이펙트가 있는) 바닥을 깝니다. 피하도록 합시다.

망자여 일어나라: 작은 바닥들 여러개 깐 후, 거기서 쫄을 다수 소환합니다. 탱커는 쫄 어그로를 빨리 먹어야하며, 쫄은 점점 강해지므로 빨리 광을 쳐서 없애야합니다. 괴저주간에 1넴을 끔찍하게 만드는 요소.
첫 망자여 일어나라는 노스렌드의 바람과 같이 오기때문에 두배로 귀찮습니다.

반복하면 끝나는 넴드입니다. 어둠의 베기에 맞춰 탱커의 생존기 분배를 시험하는 것이 주된 공략인 네임드.

끝나면 언덕 위 뿔피리를 불어 다음 맵으로 넘어갑시다.

실전에서 찍다보니 스샷 상태가 몹시 안좋네요. 찍은 저도 구분이 안갑니다 흑흑

새 맵에서 시작하면 바로 입구에 '물에 젖은 영혼 경비병'이 대기하고있습니다. 두 가지 스킬을 씁니다.
-영혼 착취: 차단가능한 스킬입니다. 차단하면 됩니다.
-다섯 근 물통: 잘 안보이지만 물통을 굴립니다. 사진 찍은 줄 알았는데 지금보니 저렇게 터지는 도중의 희미한 통밖에 안보이네요...  특히 밀리가 맞기 쉬우니 피하도록 합시다.
여담으로 다섯 근 해봤자 6kg3Kg인데 더한 것도 들고다니면서 고작 6kg3Kg물통 맞았다고 죽도록 아픈건 플레이어가 문제가 있거나 쟤들이 문제가 있거나 둘 중 하나이거나 둘 다인것 같습니다..

두 영혼 경비병이 지키고 있던 문을 지나면, 퍼센트 관리상 우측부터 잡습니다.


다음과 같은 몹이 나옵니다.

-매: 1넴가는 길에 있던 매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투하지 않으나, 범위가 넓은 스킬을 갈기다보면 애드가 납니다.
-영혼지킴이: 1넴가는 길에 있던 걔들과 동일합니다.
-바다의 저주를 받은 안개치유사 : '밀려드는 물길'은 힐스킬이므로 꼭 차단해주세요.
-바다의 저주를 받은 쾌속검날 :때때로 분신술을 쓰고, 이후 자신에게 입혀지는 공격을 튕겨내는 버프를 겁니다. 정화 가능한 클래스는 정화해주세요.
분신술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위 스샷은 이후 진행되는 지역에 있는 같은 몹 스샷)
위 스샷의 계단 가장 위에 있는 반투명한 초록딩딩이 분신입니다.
쾌속검날이 사라지며, 한 몹당 두 개의 분신을 깝니다. 타겟팅이 잡히지않는, 무적상태입니다.
그리고 두 개의 분신 중 하나의 분신만 칼을 휘두르며 전방에 데미지를 주고, 그 위치로 다시 나옵니다.
그러므로 분신상태가 되면 분신의 사거리에서 빠지도록 해야합니다.

다 잡고 막히지 않은 길로 가면 쾌속검날 두마리가 반겨줍니다. 잡으시면 됩니다.


이후 강아지 무리가 있습니다. 갑판원의 위치를 보고 애드 안나게 풀링해서 잡도록 합시다.
가장 먼 플레이어에게 달려들어 데미지를 입힙니다. 뛰어다니는 것도 정신사납고 원거리는 아프기도 아픈 전형적인 멍멍이 구간.

이후 갑판원을 잡게 됩니다.

쓰는 스킬은 딱 하나인데 매우 위협적입니다.
-영혼의 등불: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나 경화 주간에 매우 위협적이며 모든 플레이어 각자의 개인 생존기와 힐러의 공생기가 요구되는 지점입니다.

가장 좋은 건 강한 딜로 찍어눌러 1등불만 보고 잡는 것이며, 2등불 이상을 보게 될 때는 생존기 분배를 잘 해야합니다.
만약 분노주간인데 1등불에서 킬하지 못하는 딜이라면, 2등불에 분노가 붙지 않게 40%언저리에서 딜컷 후 등불을 보고 3등불 이전에 잡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갑판원을 잡고 지나가면 오염걸음이 있습니다.


오염걸음은 주기적으로 자신의 발밑에 바닥을 깔고, 탱커 방향으로 바닥이 남는 브레스를 쏩니다. 탱커는 구석에서 탱을 시작한 후 조금씩 이동해줘야 딜을 하기 편합니다.

오염걸음 근처에는 강아지 로머가 있습니다. 얘들을 잡는게 퍼센트가 깔끔하며, 오염걸음과 전투시에 애드가 나지 않게 오염걸음을 안으로 풀링해서 잡기도 합니다.


(로밍해서 다가오는 멍멍이를 메즈걸어 멈춘 스샷.)

멍멍이까지 잡고 계단을 올라가면 용사 둘이 길을 지키고 있습니다.


절규는 광역 공포기술이므로 차단해주세요.
특히 이렇게 두 마리가 같이 있으면 누가 뭘 차단할지/점사할지 위 스샷처럼 징이라도 찍으면서 미리 정하고 가면 좋습니다.

올라가면 2넴입니다.


1넴이 탱커 통곡의 벽이었으면 2넴은 딜러 통곡의 벽입니다. 쓰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간의 낫: 위 스샷 넴드 근처를 잘 보시면 낫이 보입니다. 넴드가 때때로 '공간의 낫'을 캐스팅하고, 자신의 후방 조금과 전방 길게 걸치는 레이저를 쏩니다. 단수가 올라가면 매우 아프며, 딜러 급사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필히 피하며, 이 낫은 판정이 낭낭하게 밣히므로 특히 밀리는 어중간하게 옆이나, 뒤에 붙어있다가 끔살나지 말고 거리를 좀 벌려줘야 생존이 가능합니다.

-구속된 종복: 원거리 플레이어의 근처에 쫄을 소환합니다. 묻딜로 녹이기 쉽도록, 원거리 플레이어는 가급적 탱 근처에 있는 편이 좋습니다. 이 쫄은 차단 가능한 스킬 '공허 파동'을 씁니다. 캐스팅에 성공하면 파티원 전체에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필히 차단해줍시다.


아이고 스샷이 더럽다..ㅠㅠㅠㅠㅠㅠㅠㅠ

-황천의 소용돌이: 위 사진에 보이는 시퍼런 원형 바닥입니다. 피해줘야하는 바닥인데, 이게 살금살금 이동하므로 피하는데 은근 어렵습니다. 맵이 좁은데다 이동도 잦고, 그 이동을 제한하는 바닥이라 성질을 두배로 자극합니다.
공간의 낫을 피할 공간이 없으면 이걸 밟는 한이 있어도 일단 낫은 꼭 피하도록 합시다.

-파편화: 탱힐을 제외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스턴을 걸고, 그 플레이어의 분신을 네 개 만들어냅니다.
이 분신들은 밖으로 걸어가기만 하고 별다른 공격은 안하는데, 이 분신들이 살아있다면 분신 대상 플레이어에게 점점 강해지는 피해를 입히므로 필히 선점사하여 제거해야합니다. 스턴기등으로 발을 묶어주면 더 좋습니다.
도적 등 일부 클래스는 대상이 되는걸 확인하고 패턴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의 반복입니다. 낫 급사, 쫄 차단 미스, 분신 딜집중이 늦음. 이것들이 주요 전멸 원인입니다.

킬 후 계단을 내려가 진행합니다. 몹은 전부 이미 본 것들입니다.



계단 앞에 용사 하나가 있고, 반대편 계단에도 하나가 있습니다. 보통 둘을 한꺼번에 풀링해 잡으며, 공포 차단에 주의합시다.


이후 한 쪽으로 쭉 붙어서 진행합니다.
공포 차단/ 밀려드는 물길 차단 / 분신술 조심 / 저항의 일격 조심   하면서 진행하세요.


만약 무리 주간이면 위 스샷위치에서  돌아다니는 갑판원을 기다렸다 풀링해 잡아야 합니다.
영혼지킴이가 있는 링크를 잡게되면, 영혼지킴이가 가끔 저항의 일격을 쓰면서 다른 몹을 애드내 오기때문에  아얘 안전하게 클리어해둔 뒤로 빼서 잡는것도 좋습니다.

쭉 진행해서 스키알을 만나기 전에 92%라면 깔끔한 퍼센트 맞추기 성공입니다.


스키알은 세 가지 패턴을 씁니다.
-쫄 소환: 쫄을 소환합니다. 별다른 건 없습니다.
-자비없는 공격: 원거리 플레이어의 위치로 잔상을 보여주고, 이후 돌진하여 주변에 광역데미지를 입힙니다. 잔상을 보고 필히 다 피하도록 합시다.
-쇠약의 외침: 차단 가능한 스킬입니다. 차단이 안되면 파티원 전원에게 체력 감소 디버프를 남기고 데미지를 줍니다.

100%를 채우면 스키알 뒤의 안개가 걷히고 막넴 보스룸으로 입장이 가능해집니다. 쫄을 다 안잡고 떨어져도 되고, 다 잡고 떨어져도 되는데  다 안잡고 떨어지면 전투가 늦게 풀립니다.


1넴이 탱커 통곡의 벽, 2넴이 딜러 통곡의 벽이라면 3넴은 그냥 통곡의 벽입니다.
변수 및 급사가 잦은 넴드입니다.
막넴 헬리아는 두 페이즈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1페는 배 위의 촉수를 제거해야합니다.
*포인트

어그로는 '파괴자 촉수'만 있습니다. 탱커는 항상 파괴자 촉수의 근거리에 있어야 합니다.
파괴자 촉수는 초반에 '신속한 파열'이란 디버프를 남기며 탱을 두들깁니다. 고단의 경우 매우 아프므로 생존기가 필요합니다. 특정 클래스는 이 디버프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생겨나는 촉수를 제거하면 헬리아의 체력이 내려가며, 2파괴자 촉수+생겨난 거머쥐는 촉수를 모두 제거하면 보통 다음 페이즈로 전환되며, 3파괴자 촉수를 보게되면 무시하고 거머쥐는 촉수 하나를 점사해서 페이즈를 넘깁니다.
거머쥐는 촉수가 파괴자 촉수보다 체력이 낮기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딜이 밀리면 파괴자 촉수가 동시에 두 개 이상 활성화가 되는데, 이는 전멸을 의미합니다.
촉수 처리에 딜이 밀릴 것 블러드를 시작하자마자 올리고 1페를 넘겨야 합니다.

중간중간 바닥이 무너지며 촉수가 잠시 나왔다 사라지거나, 파괴자 촉수가 생겨나거나합니다. 무너진 바닥 구멍을 주의하세요.

때때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바다의 오염물'디버프가 생깁니다. 이 디버프는 지속해서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며 만료되거나 제거될 때 대상 위치에 잠시 후 터지는 바닥을 남깁니다.
힐러는 반드시 해제해줘야하며, 대상자 및 근처 플레이어는 터지는 바닥을 꼭 피합니다.

헬리아는 때때로 '오물 포화'를 쏩니다.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는 항시 헬리아를 주시하며, 특히 손을 뒤로 당기기 시작하면 꼭 주시해야합니다.
헬리아가 뒤로 당겨 기를 모으는 손 쪽에서 레이저가 날아오며, 정확히 배의 절반을 쓸기 때문에 꼭 기를 모은 손의 반대편으로 이동해야합니다.
위 스샷은 헬리아의 오른손이 당겨진 상황으로, 화면시점 기준 배 왼쪽에 오물포화가 오게 되므로 파티원이 오른쪽으로 피하는 모습입니다.
재수가 없어 탱커가 파괴자 촉수를 탱하고 있는 곳으로 오물 포화가 오게되면, 탱은 생존기를 추가로 써서 버티거나, 오물 포화 직전에 잠깐 빠졌다가 빠르게 복귀하는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생존기로 버팁니다.

충분히 촉수를 제거하면 헬리아는 잠수하고, 사이페가 진행됩니다.

구멍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구멍 근처에서 촉수에 얻어맞지 않게 멀찌감치 빠져있어야하며, 위 스샷처럼 때때로 생기는 작은 바닥을 피합니다.

사잇페가 끝나면 바닥이 추가로 뚫립니다. 조심하세요.


잠수가 끝나면 2페가 진행됩니다.
헬리아는 때때로 '격류'를 사용합니다. 이는 차단 가능하며, 차단이 새면 파티원 전체에게 광역데미지를 주니 차단기 순서를 정해서 들어가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타락한 고함'을 위 스샷처럼 사용하는데, 왼쪽, 가운데, 중간 중 한 곳에 저렇게 브레스를 쏩니다.
쏘는 방향을 정확히 보고 피해야하는데, 헬리아의 얼굴이 애매해서 가끔 방향을 못 찾는 경우가 생깁니다. 얼굴 방향으로 피하기 힘들어 헬리아의 몸통 방향을 보고 피하시는 분도 계시는 걸로 아는데, 각자 편한 방법으로 주시해서 피하도록 합시다.

그 외에는 1페에서 쓰던 바다의 오염물을 사잇페 포함 계속 쓰고, 사잇페의 작은 바닥도 계속 깔립니다. 살짝살짝 피해주면서 극딜하면 됩니다.
딜이 모자르면 헬리아는 다시 잠수하고, 사잇페를 보고, 다시 튀어나와 진행하고..를 반복합니다.

헬리아의 체력을 70%까지 내리면 끝납니다.



이상, 영혼의 아귀였습니다.
쫄몹들이 잡다하게 쓰는 스킬이 많은데, 항상 정신없이 돌아서 가물가물하네요.. 보충부탁드립니다 흑흑 ㅠㅠㅠㅠㅠ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s.
14단 돌면서도 공략스샷 찍도록 해주신 길드원분들 감사합니다 ;ㅅ; 스샷랙때문에 자꾸 죽어서 어휴(


p.s.2
댓글로 제가 모르거나 까먹거나 한거 말씀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이는 나중에 시리즈 완결후 정리하면서 싹 본문에 추가토록 하게씀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