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5때 서리낫 타겟 제한이 풀려서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서리낫을 쓰기 전에 알고 가야할게 있습니다.

0. 서리낫 스킬 특이사항

1) 양손 무기의 절멸 데미지 증가가 서리낫에 비슷하게 적용되지 않는다.

2) 만년설 특성이어도 서리낫 치명타 터지는 몹마다 쿨 감소가 되지 않는다. 1명만 치명이 터져도, 5명이 치명이 터져도 쿨감은 똑같이 4초.

1. 서리낫은 치명타가 안터지면 쓰레기

서리낫은 기본 데미지가 매우 처참한 대신에 치명타가 터지면 데미지가 4배가 됩니다. 치명타가 높지 않으면 딜이 잘 안나올거라는 뜻이죠.

2. 서리낫은 단일 딜에 기여가 없다

같은 라인 눈사태는 꽁울한 보너스 특성이라 광은 물론 단일딜도 기여를 합니다. 쌩단일 기준 4~5% 정도로요. 서리낫은 단일 상황에 긁을 스킬은 아니므로 서리낫을 찍으면 눈사태에 비해 단일딜에서 힘이 빠집니다.

3. 서리낫은 스킬 자체에 패널티가 있다

서리낫은 꽁울한 확률이 반토막이 납니다(기본 22.5%, 얼용분 30%). 꽁울한이 덜 터지는만큼, 다른 부분에서 손해가 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말살 빌드면 얼음 기둥때 도살기 발동이 막히거나, 신드라면 얼용분 활용을 못한다거나 하는 부분에서요. 또한 신드라 빌드면 서리낫 사용 시 숨결 유지가 힘들어집니다. 같은 글쿨 대비 룬 마력 생성량이 절멸의 절반이니까요.

결론

타겟 제한이 풀린다고 무작정 찍을만한 특성은 아닙니다. 제 생각엔 신드라 빌드는 서리낫 아예 안찍는게 이로우며, 말살 빌드는 빅풀 많은 던전에서 전략적 선택을, 만년설 빌드면 90% 이상 채용 가능입니다.

만년설은 빌드 자체에서 치명타 확률을 높게 가져가고, 또한 그만큼 도살기 발동도 많으니 서리낫 치명타 딜을 많이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살 빌드에서 서리낫을 활용하실 땐, 서리낫은 꽁울한 확률이 반토막 나는만큼 얼음 기둥을 쓰기 전에 룬 마력을 모아서 계속 냉격으로 도살기 발동시킨다는 생각으로 운영하셔야합니다.

이상 9.1.5 서리낫에 관한 제 뇌피셜 분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