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전에 올라온 Bicepspump의 영상입니다. 
영상이 올라온 이후 죽기 디코도 시끌벅적 했는데요. 세기말+일크리로 인해 조금 늦게 공유합니다. 

일단 3줄요약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1. 가고일은 가속의 영향을 받는다. 단, 일정 가속수치를 도달하면 버벅거리는 버그가 있다. 
2. 해당 버그로 인해 가고일은 가속이 증가하는 만큼 타수가 정직하게 증가하지 않고, 특정 가속 수치를 도달해야 증가하는 계단식 그래프를 따른다.
3. 이 가속 수치는 각각 150%, 233% 이다. 이는 마주 없이 도달할 수 없다. 

버벅거리는 가고일

일단 가고일이 가속의 영향을 받는다는걸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시즌 초부터 하셨던 분이라면, 가고일이 약 9%의 가속마다 시전을 1회 더 한다는 초기 정보도 기억하시겠죠.

문제는, 가고일의 시전 시간이 1초 미만으로 줄어들 시, 2번 시전 후에 잠시동안 버벅거리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가속이 100%를 넘어갈 때부터 가고일은 가속의 영향을 곧이곧대로 받지 못하고, 시전속도 감소와 버벅거림까지 계산하여 "특정 가속 수치"를 도달해야 시전이 추가로 증가하는 요상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때당시 이 특정 가속 수치들은 100%와 166% 이었습니다. 가속 166% 이상으론 더이상 추가 공격이 발생하지 않았어요.
이 점 때문에 시즌이 흘러갈 수록 우리의 딜은 나락으로 곤두박질 쳤고, 블러드말렛 마주 1위 도르도 악흑에게 찬탈당하는 참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블리자드의 반창고

블리자드도 버벅임 버그를 인지하게 됩니다.
최근 있었던 부죽 버프중에, 가고일의 일격의 시전 속도를 2초에서 2.5초로 늘리고, 데미지를 버프해주면서, "고가속 상태의 가고일에 치명적인 버그가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는 개발자의 코멘트까지 달아주었죠.
안타깝게도 이는 어디까지나 반창고에 불가합니다. 버그 자체를 잡아줬으면 좋았겠지만, 발코딩으로 인해 결국 못잡고 반창고 하나를 붙여준 격이니까요.

그런데 이 반창고의 효과는 대단했습니다.

먼저 시전속도가 2.5초로 늘어남에 따라, 가고일이 버벅거리는 시발점이 가속 100%가 아닌 155%로 증가하였고, 한계점인 166%도 233%까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중하위권이었던 우리가 금주 WCL에서 갑자기 모든클을 개패버리면서 떡상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마주 1위 도르도 다시 탈환하였구요.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조금 더 가시적으로 와닿으실 겁니다 (출처: 아케루스 디코)



가속 233% 찍기

물론 가속 233%에 도달한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
비록 부습과 룬무강에 가속증가가 붙어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블러드, 그리고 마력 주입이 필수적이죠.
블러드야 뭐 이젠 초블 안하는 넴드가 없다고 쳐도, 마력 주입은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외부 요소입니다.
공장님과 사제님들에게 잘 어필해서 얻어야 합니다.

마주를 손에 넣으셨다면 233%을 찍는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부죽의 쿨기중 확정적으로 터트리지 못하는것은 4셋효과 - 가속 8% 증가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블러드, 마력주입, 부정의 습격, 룬무기 강화를 키고 4셋효과까지 받아서 233%의 가속을 얻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기본 가속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트롤 - 25% (가고일이 12초 남았을때 광폭화 켜기)
비트롤 - 31%
이 수치보다 약간 더 높은 가속을 챙겨주신다면 4셋효과가 터지지 않아도 죽부를 통해 233%을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전망?

이번주는 타클을 다 때려부수면서 1황의 자리에 올랐지만, 다가올 10.1 패치 후에 시간이 흘러가면서 이 반창고가 버텨줄지 걱정이 됩니다.
수수께끼 상자 은퇴, 그닥 좋지 않은 티어, 3분쿨 장신구의 부재 등과 더불어, 이번시즌 중반에 166%의 벽에 막혔듯이 다음시즌도 233%의 벽에 막히면서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가고일 버그만 잡히면 가속이 올라갈수록 정직하게 강해질텐데, 언제쯤 잡힐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