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분들이 죽게에 부죽 딜사이클 알려달라고 종종 글을 올리시지만, 명쾌한 답을 얻어갈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게 하는 질문중에, 개인적으로 저는 딜사이클 알려달라는 질문이 가장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정형화된 딜사이클이 없거든요. 그때그때 상황마다 가장 쌔게 칠수 있게 임기응변으로 끼워 맞추면서 딜을 합니다. 예를들어 보면 구울의 발톱할퀴기로 인한 고름뭍히기는 확률입니다. 죽부깔고 스격을 쳐도 고름이 어떻게 발려 있느냐에 따라 곯힘스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스격을 한번치고 전염병을 쓸지 스격을 두번치고 전염병을 쓸지는 그때그때 다르죠. 그리고 탱이 몹을 어떻게 모으냐에 따라 그때그때 적용시키는 딜사이클이 달라집니다.

탱이 어글잡으면서 산개된 몹을 모을 때(오프닝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경우)
깡스격 고격고격 사군 대재앙 파멸충 어변 죽부 부습+장신구+룬무기 스격 전염병 스격 스격 전염병 전염병 전염병 죽부 스격 전염병
이미 몹이 이쁘게 모여있을 때(오프닝에 바로 돌입하는 경우)
파멸충 부습 대재앙 어변+룬무기 죽부 스격 전염병 스격 스격 전염병

이런식이지만 이마저도 매 상황마다 다르게 돌립니다. 위에 말했듯이 곯힘스택에 따라, 탱 풀링에 따라, 단수에 따라, 빅풀이냐 아니냐 따라, 다음 풀링에 대한 설계에 따라, 제 각각 돌아가는 내 쿨기가 얼마남았냐 따라 그냥 딜사이클은 다 다릅니다.
위에 적은 딜사이클대로 할때도 있고 아닐때도 있다라는 겁니다.

어떻게 하면 질병과 역병인도자를 항시 유지할지, 어떻게 하면 죽부위치를 잘 깔아서 스격을 때릴지, 어떻게 하면 곯힘스택을 빠르게 쌓을지, 어떻게 하면 룬과 룬마력을 효율적으로 소모할지, 어떻게 하면 구울광역할퀴기가 잘 들어가게 할지, 사실 감각적인 영역이지만 그냥 부죽의 핵심포인트를 잘 지켜가면서 매 상황마다 이 고민의 정답을 찾는 과정이 '부죽의 딜사이클'입니다.

가끔 고수분들이 딜사이클을 정형화시켜서 이렇다 저렇다 말씀하시지만 그 딜사이클대로만 딜을 해서는 절대 고수분들과 같은 딜을 못합니다.
고수분들조차 그 정형화된 딜사이클대로만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저 딜사이클을 설명해달라고 하니까, 통제된 상황 속을 가정해서 보편적인 딜사이클을 알려주는 것 뿐이죠. 심크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제된 상황을 가정하고 몇 마리일 때 이렇고 저렇고 나오는 거죠. 심크대로 하면 적당히 평균치 이상 잘 나오긴 합니다. 근데 거기까지죠.
물론 딜욕심 없고 부캐로 그냥 키우거나 찍먹으로 생각하신다면 단 하나의 보편적인 딜사이클대로만 하셔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본캐가 부죽이고 고수로 거듭나고 싶으신 분들은 딜사이클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제가 설명드린 핵심포인트를 잘 지키면서 상황에 맞게 딜을 뽑아내는 연습을 하시는 게 베스트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