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버전까지는 4.01-4.03까지의 내용이였습니다. 이번에 정리할 내용은 대격변에서 좀 더 도움

이 될만한 내용을 추려봤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까지의 내용도 포함 됩니다. ^^a

 

※ 지금부터의 내용은 저자 본인의 주관적인 관점과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tankspot.com과 wowhead의 포럼 글, 그리고 북미 와우 홈페이지의 내용을 참고 하였습니다.

 

1. 룬과 룬마력

2. 전투척도

3. 특성과 문양

4. 특화력과 복수심

5. 스킬

6. 매크로

7. 종족

8. 전문기술

9. 각 클래스별 메즈

 

1. 룬시스템 및 룬마력

 

4.01 패치 이후에 룬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크게 달라진 점은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변화와 가속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 그리고 '룬 강화'라는 시스템입니다.

 

                       혈기룬 #1 - 혈기룬 #2 - 냉기룬 #1 - 냉기룬 #2 - 부정룬 #1 - 부정룬 #2

 

죽음의 기사의 룬은 위와 같이 혈기, 냉기, 부정룬이 각각 2개씩 존재합니다.

 

4.01패치(이후 소격변으로 칭하겠습니다.) 전의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그 룬을 사용했을 때로부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졌었습니다. 즉 룬을 사용하면 그 룬은 10초의 시간이 지난후 재활성화 되었습니다. 그런데 소격변 이후로는 이것이 바뀌었습니다.

 

같은 종류의 룬을 사용했을 경우 하나의 룬이 활성화 되어야 다른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시스템이 된것입니다.

 

예를 들어 혈기룬 #1 혈기룬 #2를 연속적으로 사용했을 경우 패치 전이였다면 혈기룬 #1 혈기룬 #2가 연속적으로 쿨이 돌아왔었지만 이제는 혈기룬 #1이 활성화 된 이후에 혈기룬 #2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1은 10초의 재사용대기시간을 #2의 경우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이렇게 바뀌면서 대안으로 준것이 가속에 의해 룬 쿨이 줄어들게 된것과 추가적으로 룬강화라는 스킬입니다.

 

이 룬강화 스킬은 룬의 일격, 죽음의 고리, 냉기의 일격 스킬을 사용시 45%의 확률로 재사용 대기중인 룬을 즉시 활성화 시켜줍니다.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룬이 아닌 대기중인 룬만을 활성화 시켜준다는 점에서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즉, 이 룬강화라는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룬을 제외한 대기중인 룬이 존재하여야 합니다. 이 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원하는 룬을 쉽게 활성화 시킬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기룬 #1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 중이고 #2는 대기중, 그리고 냉기룬과 부정룬의 경우 모두 한개의 룬이 활성화 되었을 때 룬강화가 발동되면 100%로 혈기룬이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을 사용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말이죠 ^^a

 

그리고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속의 수치에 따라서 시간이 감소하게 바뀌었습니다. 그 감소수치는 아래의 공식을 따릅니다.

 

   NewRuneRegenTime = (BaseRuneRegenTime) / (1 +(Haste%/100)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기본적으로 10초, 부정형상시에는 9.09초, 부정형상 연마시에는 8.70초 입니다. 그리고 혈기형상 연마시 20%의 감소를 가지므로 죽기 탱커는 기본적으로 8.33초의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룬마력입니다. 패치 전의 룬마력 생성은 1개의 룬을 사용하는 스킬의 경우 10, 2개의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15의 룬마력을 생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 이후 룬 1개의 소모당 10의 룬마력을 생성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심장 강타, 피의 소용돌이 등의 1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10의 룬마력을 죽음의 일격과 같은 2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20의 룬마력을 생성하게 된 것입니다.

 

룬마력의 생성량을 좀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피의 향기가 발동중이라면 그 이상으로 룬마력이 생성되겠지만 말입니다. ^^

 

 

2. 전투척도

 

우선 85레벨의 캐릭터가 가지는 전투척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 스탯당 1%를 올리기 위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피 1% = 회피 숙련도 176.71899
  2. 무막 1% = 무막 숙련도 176.71899
  3. 적중 1% = 적중도 120.109
  4. 주문적중 1% = 적중도 102.446
  5. 치명타 1% = 치명타 적중도 179.228
  6. 가속 1% = 가속도 128.05701
  7. 숙련 1 = 숙련도 30.0272
  8. 특화 1 = 특화도 179.28

 

회피와 무막의 경우 이전에는 합쳐서 완방이라는 완전방어의 개념이였지만 대격변에서는 이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회피만이 유일하게 100%의 대미지 감소가 적용이 되고 무막의 경우에는 무막 발동시의 대미지와 다음 타격의 대미지가 50%감소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회피의 경우 1회의 대미지감소 100%, 무막의 경우 2회의 대미지감소 50%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국 무막과 회피 모두 궁극적으로는 100%의 대미지를 감소시켜주게 되지만 적용되는 메커니즘이 다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격변 이전에는 힘으로 무막이 증가하는 탱커는 죽기가 유일했지만 이후에는 기사, 전사, 죽기 모두 힘으로 무막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민첩으로 인한 방어도 상승은 삭제되고 회피만이 올라갑니다.

 

80레벨 기준 힘과 민첩에 의한 무막과 회피 상승율은 다음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6859

 

85레벨 기준 민첩과 힘에 의한 회피와 무막율 증가는 차후에 확인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방어도에 따른 대미지 감소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 대미지 감소

 

혈기 형상

 

- 체력 8%증가, 방어도 30%증가, 받는 피해 8% 감소

 

칼날 보호막

 

- 혈기 룬이 모두 재활성화 중일때 10초동안 받는 피해 6%감소

 

혈기 형상+칼날보호막 = 1 - 0.92 * 0.94 = 13.52%감소.

 

혈기형상의 경우 기본적으로 가지는 보너스 이고 탱죽기가 칼날보호막을 찍지 않을 이유는 없으니.. ㅎㅎ

 

일단 4탱커중에 기본적으로 가지는 대미지 감소 보너스는 죽기가 가장 높습니다. 물론 칼날보호막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왠만해서는 이 버프가 꺼질일은 없으리라고 봅니다.

 

대미지 감소 보너스의 경우 죽기가 여타 다른 탱커에 비해서 높은 편인데 이는 4탱커중 가장 낮은 방어도와 방막이 없으며 또한 특화도의 발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2) 체력 보너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최대 체력의 9%증가, 숙련 6증가

 

혈기 형상

 

- 체력 8%증가, 방어도 30%증가, 받는 피해 8% 감소

 

판금 전문화

 

- 체력 5%증가

 

룬벼르기(돌가죽 가고일 or 네루비안x2)

 

- 체력 2%증가 방어도 증가

 

 

돌가죽 가고일룬 선택시

3차 대전쟁 9% + 혈형 8% + 판금 전문화 5% + 룬벼르기 2% = 1.09 * 1.08 * 1.05 * 1.02 = 26.078%

 

검분쇄자룬 선택시

3차 대전쟁 9% + 혈형 8% = 1.09 * 1.08 * 1.05 = 23.606%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의 경우 혈기 특성을 선택했을때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3.606%의 체력보너스를 가집니다. 또한 룬벼르기를 돌가죽으로 선택했을 경우 26.078%의 체력 보너스를 받습니다.

 

현재 방어도의 핫픽스로 인해서 죽기의 방어도가 타 탱커에 비해서 많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검분쇄자 룬보다는 돌가죽 가고일룬이 생존에 좀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자세한 수치와 효율에 대해서는 85레벨을 달성한 후에 실험등에 의해서 결론이 나겠지만 말이죠 ^^

 

피통의 경우 4탱커중 가장 높습니다. 낮은거보다는 낫겠죠? ^^

 

(3) 생존기

 

얼음같은 인내력

 

- 모든 대미지 50% 감소, 12초 지속, 3분 쿨

 

대마법 보호막

 

- 마법 대미지 75%감소, 5초 지속, 45초 쿨

 

뼈의 보호막

 

- 모든 대미지 20% 감소, 3차지, 5분 지속, 1분쿨, 부정룬 1개

 

흡혈

 

- 최대 피통 15% 증가, 받는 힐량 25%증가, 10초 지속, 1분쿨

 

춤추는 룬무기

 

- 무기막기 확률 20% 증가, 12초 지속, 1.5분 쿨, 룬마력 60

 

사자의 군대

 

- 시전 중 무막+회피를 합친 값만큼 대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단 넴드에 따라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_@a

 

 

생존기의 경우엔 대미지 감소나 피뻥 생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면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스킬만을 추려봤습니다.

 

룬 전환의 경우엔 자생기이고, 죽음의 요새의 결의의 경우에는 발동을 임의적으로 선택할수 없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생존기의 숫자는 4탱커중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죽기의 경우 생존기를 아끼기 보다는 짧은 쿨의 흡혈과 뼈보를 로테이션으로 쿨마다 돌려가면서 사용하는것이 좀더 효율적인 사용이라고 보여집니다.

 

또한 춤룬의 경우 생존기로서의 역할보다는 문양을 추가해서 어글기로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전투중에 생존기로 사용하는 경우는 적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대격변에서의 체감상 탱커가 높은 대미지의 연타로 급살이 나는 경우보다 힐러의 마나가 말라서 말라죽는 형태의 경우가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흡혈 문양을 박아서 생존기의 역할보다는 로테이션으로 돌리는 보조적인 역할이 더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3. 특성과 문양

 

(1) 특성

 

아래는 4.01 이후 바뀐 특성 툴입니다.

 

 

특성의 경우 소격변 이후 매우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대부분 적응 하셨겠지만 말이죠 ^^

 

위의 특성툴에서 찍혀있는 특성들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특성들입니다. 위에 찍혀있는 특성중에서 진홍빛 스컬지는 호불호가 갈리는 특성이기는 하지만 트라이시 필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하였고 또한 춤룬을 찍기위한 과정으로 찍어놨습니다.

 

특성 툴 자체가 바뀌었고 특성의 숫자가 확 줄었죠. 한가지의 특성을 선택시 그 특성에 31포인트를 투자해야 다른 특성에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3가지 특성으로 모두 탱킹이 가능했던 죽기가 이제는 혈기 특성으로만 탱킹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죽음의 기사만이 가졌던 장점이 사라진 것이긴 하지만 또다른 강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것은 나눠져있던 탱관련 특성이 한장소로 모인것입니다.  ^^

 

여기서는 탱킹 특성인 혈기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탱킹 특성으로 찍을수 있는 부정과 냉기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기 특성

 

먼저 혈기 특성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특화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강타 - 대상에게 100%의 무기대미지와 819의 추가대미지를 입히며 2명의 추가 대상에게 25%의 감소된 대미지를 각각입힙니다. 질병의 갯수에 따라 10%의 추가대미지를 입힙니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체력이 9%증가하고 숙련이 6 증가합니다.

 

피의 의례 - 죽음의 일격이나 절멸 사용시 냉기룬과 부정룬을 죽음의 룬으로 생성시킵니다.

 

복수심 - 받은 대미지의 5%를 전투력으로 변환합니다. 최대 생명력의 10%까지 중첩됩니다.

 

마스터리 : 피의 보호막 - 죽음의 일격으로 인한 회복량의 50%만큼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특화력 1당 6.25%만큼 생성량이 증가합니다.

 

다음은 혈기 특성 들입니다.

 

도살자 - 비추. 룬마력 생성의 경우 피의 향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칼날 보호막 - 필수. 칼보 유지시 6%의 추가 대미지 감소를 받습니다. 탱킹시 항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날갑옷 - 전투력을 상승시켜줍니다. 필수 특성은 아니지만 딱히 찍을것이 없습니다. 도살자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혈기전환 연마 - 필수. 룬전환의 사용에도 좋고 초반 어글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피의 향기 - 필수. 탱킹시 룬마력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포인트는 낭비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 2포인트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피향이 버프창에서 사라지는 것이 싫다고 생각하시면 3포인트를 주시면 됩니다.

 

핏빛 열병 - 필수. 탱킹시 대미지 감소에 대해서 필요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없을것으로 압니다. 전사와 기사, 드루에게도 이와 똑같은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공의 경우 한명을 정해서 유지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막공을 다니신다면 찍고 넴드 탱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멸의 손 - 비추. pvp특성입니다.  탱킹시에 질식시키기를 1분마다 사용할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정신얼리기가 있으니까요.

 

피 묻은 칼날 - 어그로용 특성입니다. 하지만 효용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룬격 패치로 이미 어그로는 충분합니다.

 

뼈의 보호막 - 필수. 부정특성에서 혈기로 넘어온 특성입니다. 이 생존기의 장점은 탱 시작시 미리 켜고 들어갈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사제의 보호막등에 의해서 대미지가 모두 흡수가 되면 스택이 줄지 않습니다!!!. 또한 도트 대미지 등에 의해서도 스택이 줄지 않구요. 물론 대미지는 감소해서 들어옵니다.

 

강인함 - 필수. 탱커에게 방어도란?? 말이 필요없죠.

 

누더기골렘의 힘 - 시너지 특성입니다. 본인에게는 힘 2%가 추가됩니다만 탱커에게 그 수치는 미미합니다. 어떤 분들은 힘 2%상승으로 무막이 오르지 않냐고 말씀하시는데 실제로 오르는 양은 극히 미약하다고 단언할수 있습니다. 영던에서는 쓸만하지만 레이드에서는 전투력 10% 시너지가 없는 경우는 없으므로 비추합니다.

 

핏빛 인내력 - 필수. 얼음같은 인내력의 대미지 감소의 추가와 룬마력 소모를 줄여줍니다.

 

흡혈 기생충 - 피구더기에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선택 특성입니다. 생각보다는 효율이 좋습니다. 단일 대상에게 힐을 하는게 아닌 일정 범위에 힐을 합니다. 더구나 생각보다 피통이 어마어마(?) 해서 잘죽지도 않더군요.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6380

 

혈기의 형상 연마 - 필수. 피해 치명타율을 6% 올려줍니다. 안찍으시면 탱킹은 불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룬 재생시간을 20% 감소시켜 줍니다.

 

룬 전환 - 필수. 30초짜리 생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특성을 위해서도 꼭 찍어야 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 필수. 사기특성이라고 불리었던 죽요결이 너프. 내부쿨이 45초가 된것이 타격이 큽니다. 하지만 그래도 없는것보다는 낫습니다. ^^a 효율은 대격변에서 다시 따져봐야 할것 같습니다.

 

흡혈 - 필수. 최저류 생존기입니다. 장점이라면 받는 힐량도 늘어납니다. 문양사용시 피뻥은 사라지지만 받는 힐량은 40%까지 늘어납니다.

 

죽음의 일격 연마 - 필수. 피통 기준으로 회복되는 힐량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지난 5초동안 받는 대미지의 20% 기준의 힐량에만 적용이 됩니다.

 

진홍빛 스컬지 - 피소의 대미지 증가와 피의 역병이 걸린상대에게 역격을 사용하면 공짜 피소를 1번 사용하게 해줍니다. 일반 인던에서는 사용 횟수가 극히 적고 넴드탱시 디법 유지용으로 사용됩니다.

 

춤추는 룬 무기 - 서브 생존기의 하나입니다. 무기막기확률을 20%올려줍니다. 하지만 실제 생존기용도보다는 문양을 이용해서 어글기 용도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부정 특성

 

유행성 병균 - 질병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발병력 - 주문 적중을 6%올려줍니다.

 

부정의 명령 - 영던 탱킹시 생각보다 사용 빈도가 높습니다. 메즈된 몹을 땡겨오는 경우 매우 쏠쏠하게 사용됩니다.

 

모독 - 역격과 스격 사용시 이속 감소 장판이 깔립니다. pvp특성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역격의 사용빈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되돌아오는 감염 - pvp특성. 질병이 해제되면 서리 열병의 경우 냉기룬, 피의 역병의 경우 부정룬을 되돌려줍니다. pvp 무한 질병을 걸수있습니다.(상대가 무한해제시..)

 

병독 - 광역 어글용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탱죽 기준으로) 죽부의 대미지와 죽고의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냉기 특성

 

룬마력 전문화 - 최대 룬마력을 올려줍니다. 그다지 필요하다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룬마력 수급은 피의 향기로도 충분하고 또한 룬격 패치가 되면 룬마력을 모아두는 것이 바보짓입니다.

 

얼음의 테두리 - 얼손의 어글이 삭제된 지금 의미없는 특성입니다.

 

차가운 강철신경 - 죽기 탱커의 경우 쌍수를 들면 어글은 나락으로 떨어지죠.

 

파멸 - 절멸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패스~

 

리치혼 - 공포. 현혹, 수면에 면역이 됩니다. 공포를 사용하는 넴드가 존재시 공포해제용과 죽고 자힐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창백한 말 - 탈것을 탔을 경우 이속증가..

 

영원한 겨울 - 차단기에 소모되는 룬마력을 줄여줍니다.

 

 

특성의 경우 냉기 특성에서 리치혼이 간간히 자힐용으로 요긴하게 사용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거기까지 가는 5포가 매우 아깝습니다.

 

혈기특성에 포인트를 충분히 투자하신 후 냉기와 부정특성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2) 문양

 

문양은 이번에 상급문양이 추가가 되어 상급문양, 주문양, 보조문양의 총 9개의 문양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① 상급문양

 

죽음과 부패 - 죽부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일격 - 죽음의 일격의 대미지를 룬마력에 따라 늘려줍니다.

 

심장 강타 - 심강의 대미지를 상승시킵니다.

 

룬의 일격 - 룬격의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킵니다.

 

② 주문양

 

피의 소용돌이 - 피소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뼈의 보호막 - 뼈의 보호막 유지시 이동속도를 늘려줍니다.

 

춤추는 룬무기 - 룬무기 사용시 획득 어글을 50%늘려줍니다. 필수 문양.

 

전염병 - 전염병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룬전환 - 룬전환시 추가로 파티원에게도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시켜줍니다.

 

흡혈 - 생명력 증가를 없애는 대신 받는 힐량을 늘려줍니다.

 

③ 보조문양

 

혈기전환 - 혈기전환 사용시 생명력 소모를 없애 줍니다.

 

겨울의 뿔피리 - 뿔피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손아귀 - 죽음의 손아귀에 면역인 대상에게 사용시 즉시 재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뼈보 문양의 탱킹시에는 쓸모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택이 3개밖에 되지 않아서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몹과 몹사이를 이동할 때 이용하는 것이 고작입니다.

 

필수 문양의 경우에는 심강, 춤룬이라고 보시면 되고 그외엔 선택사항입니다. 단 피소 문양의 경우 인던에서 메즈 몹과의 충분한 거리를 띄우지 않는다면 피소로 메즈된 몹이 깨어날 수도 있습니다.

 

 

4. 특화력과 복수심

 

① 특화력

 

죽음의 기사의 특화력은 죽음의 일격 사용시에 씌워지는 보호막입니다.

 

특화력 수치는 이 씌워지는 보호막 크기의 %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7142

 

또한 이 치유량은 죽격의 대미지와 연관이 없으며 죽기의 최대 생명력과 지난 5초동안 받은 대미지에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즉 현재 죽격의 툴팁은 해석 오류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7180

 

즉 피통이 커질수록, 또 아프게 맞을수록 피의보호막은 강해집니다.(물론 특화력이 높아야겠지만요.)

 

현재 특화도의 경우 적절한 완방 수치후에 특화도를 올리는 것이 좋겠지만 현재로서는 적절한 완방 수치를 계산하기 상당히 애매합니다.

 

이는 대격변 이후에 고려해야할 사항인거 같습니다.

 

특화도에 대한 자세한 실험은 대격변 이후 특화도가 붙은 템이 나와야 할듯합니다.

 

② 복수심

 

4.01이후 4탱커에게 모두 추가된 것이 바로 이 복수심입니다. 맞은 대미지에 비례하여 전투력이 상승되는 특성으로 이를 이용해서 어그로를 높일수 있는 수단중 하나입니다.

 

이 복수심은 받은 대미지의 5%가 전투력으로 치환되면 지속시간은 10초입니다. 중첩이 가능하지만 복수심으로 축적된 전투력은 10초후면 사라집니다.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전투시작 직후 대미지#1을 받아서 전투력이 증가하였고 또 1초후에 대미지#2를 받아서 또 전투력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후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받고 전투력이 증가하지만 대미지#1에 의한 복수심은 10초 후에는 사라지는 것입니다.

 

설명이 좀 애매해서 잘 이해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a

 

그리고 전사의 경우 경계를 이용하여 부탱시에도 높은 전투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부탱시에도 높은 dps와 어그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5. 스킬

 

탱킹시에는 사용되는 스킬들은 죽음의 기사 전체 스킬중에서 일부에 불과합니다. 물론 죽음의 기사의 스킬들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하겠지만 여기에서는 탱킹시에 사용되는 스킬들만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죽음과 부패 - 죽기의 대표적인 광역 어그로 스킬입니다. 죽기의 스킬중 룬격을 포함하여 추가 어그로가 붙은 유이(?)한 스킬입니다. 죽음의 기사의 모든 스킬중에서 어그로 획득량은 가장 높지만 단점으로는 필드형 스킬이기 때문에 어그로 획득이 좀 느립니다. 광역 어그로 획득에 좋고 단일 탱킹시에도 어그로 축적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심장강타 - 단일어글과 소규모 광어글에도 매우 효과적인 스킬입니다. 3-4마리의 몹을 탱킹시에는 타켓을 바꿔가면서 심강을 사용하는 것이 피소보다 어그로 획득에 유리합니다.

 

죽음의 일격 - 죽기의 가장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사용시 생명력을 회복하고 추가적으로 피의 보호막을 발생시킵니다.

 

피의 소용돌이 - 광역 어글용 스킬이자 대미지 감소 디법을 걸기위한 스킬입니다.

 

얼음 손길 - 공속 감소 디법을 걸기위한 스킬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추가 어그로 삭제로 비중이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법유지 외엔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역병의 일격 - 심장강타 대미지증가에 따른 어그로 상승과 특성에 따른 꽁피소를 사용하기위한 스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냥 얼손 리필할때 남는 부정룬을 소모하기 위한 용도....

 

겨울의 뿔피리 - 룬마력 모자를 때 써주면 됩니다.

 

전염병 - 그냥 스킬창에서 빼셔도 무방합니다. 전염병으로 옮긴 질병 대미지가 50%감소되고 질병의 어그로 또한 매우 낮습니다. 광역 탱킹시 전염병을 사용할 룬으로 그냥 피소나 심강을 사용하는 것이 어그로 획득에 도움이 됩니다.

 

혈기전환 - 죽음의 룬 1개를 생성시킵니다. 룬이 급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성에 따라서 쿨이 30초밖에 되지 않습니다.

 

질식시키기 - 원거리 침묵 스킬입니다. 마법형 몹이 2마리일때 1마리는 죽손으로 나머니 한마리는 도발-질식 스킬을 사용하면 알아서 다가옵니다. ^^

 

룬의 일격 - 죽부와 더불어 유이하기 추가 어글을 가지고 있으며 어글 획득이 높은 스킬입니다. 혈기형상시 룬마력만 존재하면 언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룬마력 30을 소모합니다.

 

죽음의 서약 - 구울을 희생해서 본인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번 패치로 회복되는 양이 줄었지만 급할때는 이것도 감지덕지 입니다.

 

어둠의 명령 - 기본적인 도발 기술입니다.

 

죽음의 손아귀 - 죽기의 상징적인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도발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들은 위와 같습니다. 특성란에서 소개한 스킬들은 제외하였습니다.

 

광역 어글 로테이션

 

이전과는 달리 광역 탱킹시 매우 아픕니다. 영던에서 쫄들의 피통이 50만이 넘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광탱으로 처리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릅니다. 따라서 메즈 후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메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따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일단 광역 어글 로테이션을 서술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죽부 - 피소 - 심강 - 죽격 - 혈기전환 - 심강(혹은 피소)

 

단일 어글 로테이션

 

죽부 - 죽격 - 2심강 - 혈기전환 - 심강 - 룬무기 - 2죽격 - 2심강

 

현재는 룬격의 패치가 이루어진 상황이므로 대부분 어그로 획득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반 룬무기를 꺼낼 때까지는 도적과 냥꾼의 눈속, 속거로 어그로가 튈일이 거의 없습니다. 룬무기 꺼낸 이후에는 폭발적으로 어그로가 증가하구요. ^^

 

 

6. 매크로

 

매크로의 경우 탱킹시 딱히 매크로를 사용할만한 상황이 그다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용 편의를 위한 최소한의 매크로만을 적어보겠습니다.

 

* 죽음의 서약

 

일명 구울 잡아먹기 매크로입니다. 룬마력이 충분할때 2번 연타하시면 됩니다.

 

#showtooltip

/castsequence  reset=60 시체 되살리기,  죽음의 서약

 

* 리치혼 자힐

 

이 매크로를 연타하시면 리치혼 사용후 자신에게 죽고를 시전합니다.

 

#showtooltip 리치혼

/cast 리치혼

/cast [@player] 죽음의 고리

 

* 마우스 오버 도발

 

마우스 오버 대상을 도발하는 매크로 입니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 어둠의 명령

 

 

7. 종족

 

와우에 존재하는 종족 선택 중에서 탱킹에 유리한 종족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는 탱킹에 유리한 종족 순서입니다.

 

※ 얼라이언스

 

  1. 나엘 : 탱킹시에 가장 유리한 종특이 존재합니다. 피적중 2% 완방이 타 종족보다 2%나 높습니다.
  2. 드워프 : 방어도 10%증가라는 ㅎㄷㄷ한 종특이 존재합니다. 또한 둔기 숙련이 증가합니다.
  3. 인간 : 둔기와 도검에 추가적인 숙련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쿨이 3분이기는 하지만 종특으로 급장이 존재합니다.

 

※ 호드

 

  1. 타우렌 : 피통이 증가합니다. 또한 시전시간이 존재하지만 광역 스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오크 : 도끼 숙련이 증가합니다.
  3. 언데드 : 공포, 현혹 등을 해제 할수 있는 종특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블엘 : 광역 침묵,차단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8. 전문기술

 

아래의 전문기술은 스탯 상승 효율에 따른 순서입니다. 기공의 경우 머리에 전용 톱니라는 보석을 이용할수 있는 것까지는 확인되었지만 정확한 수치값이 확인이 되지 않아서 가장 아래로 내려놨습니다.

 

 

* 보석세공 - 용의 눈으로 인한 스펙 상승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총 81의 추가 스탯을 얻게 해줍니다. 체력의 경우에는 더 높아지겠죠 ^^

 

* 대장기술 - 지금과 마찬가지로 장갑과 손목에 추가적으로 보석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원하는 스탯을 골라서 올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80의 추가 스탯을 얻을수 있습니다.

 

* 연금술 - 영약/비약사용시 추가적으로 스탯이 증가합니다.. 더구나 연금전용 탈것도 생겼죠 ^^ 추가적으로 얻는 스탯은 80입니다. 단점으로는 영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스탯 증가효과도 받지 못합니다.

 

* 마법부여 - 반지 마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마부 종류가 적어서 대장보다는 효율이 나쁩니다. 하지만 대격변에서는 추가적인 마부가 생겼다고 합니다.

 

* 주문각인 - 주각의 경우 어깨마부를 편하게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격변에서는 대장, 연금, 마부와 호각을 이룬다고 하더군요.

 

* 가죽세공 - 손목 마부를 사용할수 있고 바지 마부가 저렴합니다. 죽기 탱커에게는 다른 전문기술에 비해 효율이 나쁩니다. 그리고 유일하게 손목에 체력 마부를 할수가 있습니다.

 

* 채집 - 그냥 돈벌이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분쿨 20초 지속 가속 480 증가가 추가적으로 생겼습니다.. 쿨마다 사용시 80의 가속입니다.

 

* 무두 - 돈벌이용입니다. 크리를 올려줍니다. 비추!~

 

* 재봉 - 망토마부를 할수 있습니다만.. 선택하시는 분은 없겠죠 ^^a

 

* 채광 - 체력을 올려줍니다. 탱커에겐 나쁘지 않습니다만 스탯을 선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기공 - 다양한 장난감과 여러가지 효과를 가진 전용 마부를 할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마부는 추가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전용 머리 톱니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전용톱니의 정확한 능력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9. 메즈

 

노스 이전 불성과 오리 시절을 경험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준비한 부분입니다.

 

우선 각 클래스별 메즈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즈기는 지속이 가능하고 피해를 입히거나 하지 않았을 경우 추가적인 힐이나 자원이 필요하지 않는 스킬들이라고 기준을 잡았습니다.

 

성기사(징벌)

 

참회 - 인간, 용족, 언데드, 거인, 악마 대상 1분 지속 1분 쿨

 

드루이드

 

휘감는 뿌리 - 이동 불가형 메즈

 

겨울잠 - 야수 및 용족 대상 40초 지속

 

주술사

 

정령 속박 - 정령 대상 50초 지속

 

주술 - 야수, 인간형 대상 45초쿨 1분 지속

 

사제

 

언데드 속박 - 언데드 대상 50초 지속

 

정신 지배 - 인간형 30초 지속

 

마법사

 

변이

 

사냥꾼

 

빙결의 덪 - 30초 쿨 1분 지속

 

비룡쐐기(사격) - 1분 쿨 30초 지속

 

흑마법사

 

유혹(서큐버스) - 인간형 대상 30초 지속

 

추방 - 악마, 정령 대상 30초 지속

 

공포 - 문양사용시 제자리 공포

 

도적

 

혼절시키기 - 은신시 사용가능

 

 

죽음의 기사와 전사의 경우 메즈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끔 갈한이 메즈기가 아니냐고 물어보시는데 pvp의 경우와 pve의 경우에서 메즈기의 정의는 다릅니다. 갈한의 경우 지속시간도 10초로 매우 짧은 편이고 또한 질병을 걸게 되므로 다른 메즈를 깨울 경우 재메즈도 불가능하게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펫을 붙여놓으면 된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이때는 추가적인 힐링 자원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인던에서 메즈 진행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우선 선메즈 후 오는 몹을 땡겨서 탱킹을 하는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먼저 풀링후 메즈를 하게 될 경우에 메즈에 익숙하지 않은 딜러는 메즈존과 탱킹존을 구분하기 매우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메즈후 오는 몹들을 탱킹하는 것이 좀더 편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탱킹존과 메즈존의 거리를 광역기술이 닿지 않게 이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메즈의 순서는 도적의 혼절 후 냥꾼의 덪을 던지면 메즈를 캐스팅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혼절의 경우 은신시에만 사용이 가능하고 냥꾼의 덪 던지기는 덪을 던진후 대략 2초우에 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대격변에서 죽음의 기사 탱킹을 하기 위한 가이드를 적어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나름 현재 알려진 정보를 최대한 담아보려고 노력하였고, 대격변에서 탱킹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ps1. 제 컴퓨터에 워드 프로그램이 없어서 구글 문서편집기로 작성했더니 복사- 붙여넣기가 먹히지 않더군요. 어떻게 어떻게 글을 올리긴 했는데 편집이 제대로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ㅠ_ㅠ 중간 중간 편집이 뭔가 이상해도 양해부탁드립니다.

 

ps2. 잘못 기재된 내용이 있어서 수정하려다가 수정이 안되서 아예 새글로 올립니다. 댓글을 달아주셨던 마이오스님 댓글이 날아갔습니다. 죄송합니다. ㅠ_ㅠ

 

ps3. 글을 새로 올린후 오타를 발견해서 오타를 수정하려다가 글이 폭파됐었습니다. 글을 어떻게든 복구하긴 했는데... 제대로 복구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ㅠ_ㅠ 더구나 현재도 수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글이 길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제 컴퓨터쪽의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