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elitistjerks.com/f72/t110294-unholy_dps_cataclysm_say_youll_haunt_me/

필요한것만 뽑아서 요약햇어요

특성 트리
양손| 7/0/32 + 2
별로 말할게 없음.남는 두개의 특성은 자유롭게 찍도록 함. 어떤 특성을 찍든 간에 직접적인 딜량과는 관계가 없음. 마법 억제 1포는 대마보 사용시 추가 룬마력 수급을 위해 주었음. 딜링은 부정의 형상을 키고 하며, 딜량 분포는 1위 구울 2위 스격 3위 죽고 순이 될 것임
쌍수| 6/3/32
쌍수 부정 딜링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엔드스펙의 장비를 갖춘 죽기에게는 양손보다 좋을 수 있음.차가운 강철 신경을 찍기 위해 혈전 연마 특성을 뺀 것을 제외하면 거의 차이가 없음. 역시나 부정의 형상을 키고 딜링을 하며 딜량분포는 1위 구울 2위 평타 3위 죽고 임

양손 부죽을 택했을 때 남는 특성을 투자할 수 있는 특성은 다음과 같음
룬마력 전문화
룬마력 전문화는 룬마력을 쌓아놨다가 구울변신이 풀렸을 때 빠르게 바로 중첩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죽고를 연속으로 쓰게 됨으로서 버리는 룬 부패가 생기므로 좋지만은 않음. 하지만 대마보를 통한 룬 마력 수급 시 최대 룬 마력이 늘어난다는 장점은 있다

피의 향기
룬마력 수급은 딜링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잇지만 이건 맞아야 발동되는데 맞고싶음? 대부분의 광역뎀지는 피향을 발동시키지 않음

칼날 보호막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격변에서는 생존이 중요. 칼보를 통한 거의패시브의 뎀감은 나쁘지 않은 선택임

모독
모독 좋음. 특히나 얼결 너프로 인해 별로 차이도 나지 않는데 범위 이감기라는 것은 좋음 하지만 탱이 몹을 모으려고 할 때 이감으로 인해 잘 모아지지 않는다거나 하는 문제는 발생할 수가 있음. 왜냐면 이건 찍은 이상 발동을 안시킬수가 없음.

되돌아오는 감염
보스가 해제를 하지 않는 이상 쓸모 없음

마법 억제
사실 1포만으로도 뎀감과 룬마력 수급은 충분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대마보를 쓰면 1포만으로도 룬마력 만땅이 유지가 될것임. 하지만 생존력이 나아져서 나쁜 경우는 없음.

핏빛 열병
물리공격력10퍼 감소 디버프 자체는 매우 좋고, 다른 딜링 특성을 희생하지 않고도 찍을 수 있다는 것도 좋지만, 모든 탱킹 가능 클래스는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음

파멸의 손
질식시키기는 매우 강력한 침묵 중 하나인데, 이것의 쿨다운이 반으로 주는 것은 엄청난 이득임. 하지만 레이드 상황에서 차단보다 침묵이 필요한 경우가 별로 없음. 그래도 혹시 모름 도움이 될수 있을지도

문양
상급 문양
시체 되살리기-고정
스컬지의 일격, 죽음의 고리- 단일딜
죽음과 부패,얼음 손길-광역딜

주 문양
대마법 보호막
전염병
피의 소용돌이

보조 문양
맘대로 하삼

딜사이클
이제 딜사이클은 예전처럼 고정된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를 따져야함
단일딜
질병유지>어둠의 변신>죽부*/스격(모든 부정룬이 활성화 또는 모든 죽음의 룬이 활성화)>고격(모든 혈냉 룬이 활성화)>죽고(불시의 파멸이 떳을 때, 룬마력이 만땅일 때, 다른 스킬을 썼을때 룬마력이 넘칠 때, 룬부패가 활성화되어있지 않을 때)>죽부*/스격>고격>죽고>뿔피리

*죽부는 숨겨진 11번째 틱도 있고 해서 스격보다 더쌤 무빙딜이 아닐시 스격 대신 쓰기

딜링 포인트는 한마디로 노는 룬, 노는 룬마력, 그리고 노는 발동이 없게 해라 인듯

광딜
질병유지>어둠의 변신>죽부>스격(모든 부정룬이 활성화 또는 모든 죽음의 룬이 활성화)>피소+얼손(모든 혈냉 활성화)죽고(불시의 파멸이 떳을 때, 룬마력이 만땅일 때, 다른 스킬을 썼을때 룬마력이 넘칠 때, 룬부패가 활성화되어있지 않을 때)>스격>피소+얼손>죽고>뿔피리

3명이상 몹에서 고격보다 피소+얼손이 더 쌤

스탯
힘>적중(만적까지)>가속>치타>=숙련(만숙까지)>특화>민첩

1. 힘이 짱임 부정은 힘10퍼 증가까지 있음

2. 힘 다음으로 적중이 좋음 8퍼를 맞춰야 하는데(쌍수도 마찬가지), 2번ㅤㅉㅒㅤ로 좋은 스탯이기에 보석을 박는것보다는 재연마를 통해 맞추는 것이 좋음 8퍼를 맞추면 발병력특성때문에 주문만적까지 저절로 맞춰짐

3. 가속도 여전히 굉장히 좋은 스탯임 가속이 영향을 주는게 3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평타공속, 두번째 룬 재생 속도, 그리고 세번째 구울 기력 재생 속도임(이건 나도 몰랏음 새롭네) 질병이나 파멸충 틱에는 영향을 안줌...소프트캡이 있지만, 소프트캡을 넘어서서 고민하게 되는 일은 없을거임

4. 치타는 정말...애매함 구울은 본체 치타에 영향을 받지 않음. 버그인 것 같은데 고쳐지면 훨씬 좋은 스탯이 될 것임

5. 숙련은 필요가 없음. 가속 소프트캡을 맞춰서 못ㅤㄸㅒㅤ리면 못때린만큼 딜로스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면 진짜 별로 필요가 없음

6. 특화도가 좋을려면 질병이 쎄야 하는데 질병이 너무 약함 질병이 총데미지의 한 15퍼만 돼도 특화도는 좋은 스탯이 될거임..ㅠㅠ


스탯 가중치 표

[iLvl 359 - 일반 모드]
스탯 
양손 
쌍수

3.08 3.20
적중
0.76 1.64
가속 0.76 0.78
치타 0.62 0.62
숙련 0.66 0.58
특화
0.24 0.24
전투력 0.72 0.75


[iLvl 372 - 하드 모드]
Stat   2H   DW 

3.14 3.29
적중 1.00 1.78
가속 0.82 0.86
치타 0.68 0.70
숙련 0.67 0.66
특화 0.26 0.26
전투력
0.73 0.75


재연마

재연마는 되게 간단함 덜 중요한 스탯을 더 중요한 스탯으로(40%) 바꾸는 것임 하지만 이게 만적중을 정확히 또는 근접하게 맞추면서 다른 스탯을 최적화 하기는 굉장히 힘듬 (수학적으로) Kahorie가 이걸 간단히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중인가봄

셋효과

T11효과는 뭐 별로 생각하지 않아도 굉장히 좋음을 알수 잇음
2셋:죽고, 냉격 치타 5퍼 증가
4셋:죽룬을 얻을 때마다 공격력이 1퍼 증가(3중첩까지)

보석박기

빨:힘
노:힘/가
파:힘/적

소켓보너스가 힘 20, 가속 30, 적중 30 이나 그 이상일 경우는 색깔놀이하면 됨. 아니라면 닥힘

얼개보석 문제는 혼돈얼개 조건이 아마도 파랑이 빨강보다 많게 에서 원래대로 파랑 2개로 돌아올 것이라는 얘기가 잇으니 믿자

마부
머리:힘60/특화30 용아귀 매우우호
망토:치타65
어깨:힘50/치타25 테라제인 확고(주각이라면 힘130/치타25)
가슴:모능20
손목:가속65(가세라면 힘130)
장갑:힘50
다리:전투력190/치타55
발:가속50(적중이 부족하면 적중50도 괜찮지만 이속증가는 쓸데없음)

아 졸리다 자야지 도움이 ㅤㄷㅙㅅ길 바람 part1은 약간 부죽 딜링의 기본에 관한 내용이었음 part2에서는 물약 영약과 같은 소모품, 쿨기, 전투 메커니즘, 구울 메커니즘, 대마보와 어둠 복제 활용, 종특, 전문기술, 매크로, 애드온 등등에 관한거임 근데 언제올릴지는 모르니까 미리 읽고싶은 사람은 저기 앞의 주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