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수자 단지 얼마 안된 죽탱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담겨있는 글이라 악의없는 태클은 환영이구요.
이글은 막 탱커를 접하시는 "혈기"죽음의 기사 여러분들께 바치는 글입니다.

1. 탱커에 대한 이해

1-1) 탱커란?

우선 탱커란 파티원들의 공격을 자신이 받아주는, 즉 파티의 방패가되는 직업이라 할 수 있음.
현재 대격변의 탱커 직업은 총 4클래스(전사, 죽음의기사, 드루이드-야성, 성기사)가 있습니다. 이 네가지 직업들중, 탱킹 특성(방어, 혈기, 야성등) 을 타면 기본적으로 딜러들보다 높은 "위협수치"를 생성하게 되어 몹들이 자신을 우선적으로 공격 하게 됨.
이러한 직업들은 우리들은 "탱커"라 부름.

1-2) 위협수치

앞에서 언급한 위협수치를 잠시 살펴보겠음. 위협수치란 "어그로", "어글"이라는 말과 동일어임. 위협수치는 말그대로 몹에 대한 자신의 위협수치를 말하는 것이고, 몹들은 자신에게 가장 위험한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타겟을 우선적으로 공격하게 됨.
쉽게말하면 몹들도 점사를 한다는 것임. 단적인 예를 들면, 스타에서 캐리어가 있으면 본체를 일점사 해야겠죠? 왜냐하면 캐리어의 인터셉터 보다 본체가 위협수치가 높기 때문.
이 위협수치(이하 어글)은 힐에 의해서 생성될 수도 있고, 기본적인 딜링에 의해서 생성이 되겠음. 만약 딜러들이 딜을 100씩 하고있다치고, 힐이 5000이 들어왔다고 생각을 해보겠음. 그럼 몹 입장에서는 뎀지는 별로 안아픈데 저 힐러때문에 유저들을 못잡겟다고 생각하겠죠? 그럼 힐러를 치는겁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1-3) 탱커의 어글

기본적으로 탱커들은 일반 딜러들에 비해서 "추가 위협수치"를 발생하는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음. 이중 죽음의 기사를 예로 들겠음.
"룬의일격"탭을 보면 추가적인 위협수치를 생성한다고 써있음. 또하나, "죽음과 부패"스킬을 보면 위협수치가 매우 증가한다고 써져있음. 즉 일반 스킬들에 비해서 인위적으로 몹들에게 더 많은 위협수치를 넣어줌으로 인해서 몹들이 날 보게 하는것임.
또한 탱커직업군들에게는 기본적인 특성에 어그로를 생성하는 기술들이 있음.
따라서 다른 직업, 특성들로 탱커를 못하는 이유중 하나가 이러한 추가위협수치를 생성할 수 없어서 제대로된 탱커의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

2. 탱커의 리딩

2-1) 인스턴스 던전(이하 인던)
인던에서 탱커는 주로 "리딩"을 담당하게 됨. 즉 파티원의 리더로써 파티원들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주로 맞게 됨. 사실 딱히 정해진건 없으나 예전부터 관습화 되어서 보통 사람들 인식이 그렇다고 보면됨.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탱커는 리딩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함.

리딩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클래스들의 특성을 대충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겠음.
다른클래스의 특성이라 함은 특히 "메즈"를 들 수 있겠음.

메즈란 어떠한 몹들을 일시적으로 전투불능상태로 만들어 인던 공략을 더욱 쉽게하기위한스킬들 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겠음.
모든걸 알 필요는 없음(왜냐, 인던, 영웅던전(이하 영던)을 돌면서 자연스럽게 숙지가 가능함).
하지만 기본적으로 메즈가 있는 클래스와 없는 클래스 정도는 구분을 할 수 있어야 함.
보통, 징기를 제외한 판금딜들은 메즈기술이 없다고 보면됨. 그외에 도적, 냥꾼, 마법사, 주술사, 사제, 드루이드(조화,회복) 은
메즈기를 보유 하고 있음.
기술이름을 다 모른다면, 리딩을 할 때 몹의 머리위에 징을 찍어주면서 예)동글은 도적님, 세모는 냥꾼님  이라고만 해도
다 알아서 메즈를 감아줌.

이게 기본적인 리딩의 틀이라고 보면되고, 중요한것 하나.
딜러가 공략을 모른다면 약간 힘들게 잡으나, 탱커가 공략을 모른다면 파티원 전체가 죽음.
만약 공략을 모르는 인던이라고 하면 "안녕하세요. 이던전 처음인데 잘부탁드립니다" 이 한마디면 모두가 친절히 알려줄것임.
괜히 탱부심 앞세워서 공략모르는데 대충피하면서 하자, 해서 잘하면 본전이지만 못하면 공대원들에게 피해가 가는 것임.

"리딩"이라는 것은 Lead, 즉 파티원을 이끄는 것임. 공략을 모르는 딜러, 힐러가 있다고 해도 뛰어난 리딩능력을 발휘해
그 던전공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야 말로 진짜 탱커의 첫걸음이라고 봄.

2-2) 레이드던전

레이드 던전에서는 주로 딜, 힐들은 정신이 엄청 없음. 필자는 주캐로 혈죽탱으로 레이드를 뛰고 있으나, 힐딜클래스도 있기때문에 그 심정을 잘 암.
힐은 출렁거리는 탱힐, 공대힐하랴 정신없고 딜러들은 딜딸을 쳐야하는데 이게 또 딜이안되면 못잡는 넴드가 있어서 무빙하는 시간도 아까운데 리딩까지 하며 딜을 할 틈이 없음.
이에반해 탱커는 무빙+어그로획득 만 해주면 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편. 따라서 레이드던전에서도 리딩이
어느정도는 필요함.
레이드던전은 우격다짐으로 잡을 수 있는 넴드가 없는곳이있고 정해진 택틱에 따라서 공략해야만 성공하는 곳이 있음.
따라서 확실한 공략숙지로 공략미달인 공대원들을 이끌 수 있어야 함.

3. 탱커의 스탯

3-1) 무기막기

무기막기라는 스킬은 상대의 공격을 무기로 막아버리는 스탯임. 혈죽탱은 방패가 없는 회피탱커의 종류(회피탱 - 죽기야드)
이므로 무기막기가 중요한 스탯이라고 말할 수 있겠음. 방패가 있는 탱은 무기막기 회피율 이외에도 방패막기라는 확률이 존재.

3-2) 회피율

회피율은 상대의 공격을 아예 피해버리는 스탯임. 혈죽탱에게 있어서 역시 중요한 스탯이라고 볼 수 있음.

3-3) 완방

완방은 말그대로 "완전 방어율"의 줄임말임. 즉 몹에게 공격을 받을시 완전 방어하여 피해가 없을 확률이라는 것임.
스타에서 언덕밑에서 언덕위에꺼 치면 뎀지가 안들어갈 때가 있는데 그런 확률을 올려준다고 보면 됨.
기본적으로 죽기탱에게 완방이라 함은 회피율+무기막기 확률을 합친값을 뜻함.
만렙, 영던파밍기준으로 적정수치는 28%~32%정도라고 보면 됨.

3-4) 숙련

몹도 기본적으로 회피율과 무기막기가 존재함. 즉 내가 때렸을 때 몹이 무기막기나 회피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함.
이게 탱커에게 중요하다는 점은 바로 몹이 완방이 떠버리면 내공격이 빗나가고 이것은 단순히 딜로스라기 보단,
어그로 획득을 못하게 된다는 약점이 생김. 어글을 못먹는 탱은 탱이 아님(자기 역할을 못하니).
but, 룬의 일격 이라는 100%적중스킬에 추가위협수준을 생성하는 완소스킬이 있으니 죽기에게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스탯.
허나 알아는 놓자! 만숙련(숙련치 만땅)은 26.

3-5) 적중

적중은 내공격이 성공할 확률이라고 보면 됨.
만적중은 근접8%, 마법 17%임.
적중이 풀로 되면 몹에게 공격이 빗나갈 확률이 없어지게 되고, 어그로 획득이 용이하게 됨.
특히 10인 인던의 경우 탱이 차단을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차단 한번실패로 공대원이 전멸하게 될 수 있으니
10인영던위주의 탱 경우는 만적중 8%를 꼭 맞추고, 25인 유저들은 적중도 역시 버려도 됨.
왜냐하면 룬의 일격이라는 완소스킬이 있기 때문.

3-6) 특화

특화는 죽기탱에게가장 중요한 "죽음의 일격"에 관련된 수치임. 죽음의 일격(이하 죽격)은 그냥 흡혈귀를생각하면 됨.
상대의 피를 빨아서 내피를채운다. 이게 바로 죽격임. 바로 이때 죽격으로 회복된 피와 더불어 "피의 보호막" 버프가
생기게 됨. 만약 죽격으로 1000피를 채웠다, 그러면 1000피가 되는 물리 보호막이 생기게 됨.
방패가 없는 죽기탱에게는 이 보호막이 방패라고 보면 됨.
보호막이 생긴다는 것에 조금더 코멘트를 달자면, 1000피를 채우고 1000짜리 보호막이 생겻다, 그러면 총 2000의 피가
회복되었다고 보면 됨.(실제 리카운트에서도 그렇게 뜸)
또한 여러번의 죽격으로 인한 피보호막 중첩(최대 자신의 피통까지)로 인하여 특화의 성능은 높을수록 좋다고
할 수 있겠음.

3-7) 체력

가장 중요한 죽기탱 스탯중 하나. 체력의 수치가 높아질 수록 자힐량이 많아짐. 죽기의 자힐은 대부분 전체피의 % 회복이기
때문. 높은체력은 어느 탱에게나 중요한 것이니 더이상의 설명은 않겠음.

2편에 계속..(졸려서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