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에서 서식하고있는 죽탱! 반추입니다.

 

제목이 너무 거창했나요? 하지만....모든 죽탱의 바라는 점이 바로 단단한 탱커! 그것 아닐까요?

 

사실 무언가 제가 알고 있는것들을 글로 한번 적어서 옮겨 볼까? 하는 생각을 맨날 했지만.....글쎄요 생각보다

 

글을 쓴다는것은 쉬운일이 아니고 또 그 쉬운일이 아닌 글 쓰는 작업으로서 다른사람들의 공감을 얻는것은 더욱 어려운일이지요

 

저는 김미아님이나 spemao님 처럼 이론에 빠삭 하지도 않고 낙엽님 처럼 죽탱을 오래 해온 사람도 아닙니다.

 

그저 3월부터 시작한 늅늅찌끄레기 중의 한명일 뿐이지요....하지만 4탱커중에서 그 누구보다 죽탱을 사랑하고 죽탱이 4탱커중

 

최고라고 믿고 있고 또...운전하는 재미도 너무나 좋습니다. 그리고..스스로 잘한다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몇글자 올려봅니다.

(25인은...음 .....정말.....죽탱으로는 안되나...ㅠ.ㅠ  욕나오는 넴드가 있긴합니다.ㅠ.ㅠ)

 

요즘 많은 분들이 초보분들을 위해서 좋은 글들도 올려주시고 또 그 글들은 인증글이 되어 있으니 많이 참고하시면 좋겠슴당.

 

 

그리고 저도 나름 6하드를 끝냈고 이번주부터 라그 하드 트라이를 시작하는 죽탱으로서 몇가지 써보겠습니다.

 

 

1.★★★★★적중? 숙련? 그 끝없는 질문과 고민들!!!!★★★★★★

 

 

 

 

요즘에도 끊임없이 올라오는 질문입니다. 일단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정답에 가까운 답을 말씀드리자면........

 

 

 

☆☆☆☆☆   Choice is yours!   ☆☆☆☆☆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정말로 진지하게 적중 3~5프로와 숙련 15~20을 추천합니다.

누군가가 야 니가 어떻게 알고 저수치를 추천하는거냐? 저 수치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뭐냐? 라구 물으신다면......

네 죄송합니다. 과학적 근거내지는 자료에 의한 수치자료는 없습니다. 하지만!!!제 인장에 있는 아이디를

전정실에 쳐보시면아시겠지만....

세케릭 전부 합치면 잔달라 뺑뺑이가 200회가 넘어갑니다.

 

 

저라고 머 안지겹겠습니까? 200회 어케 도냐 라고 물으신다면...네 수치를 0.5프로 정도 숙련은 2~4포인트 편차를 두고

직접 한케릭으로 재연마를 해가면서 잔달라를 돌면서 제가 몸으로 직접 체감한 수치들입니다. 3프로 밑으로 갔을땐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줄아만을 돌아도 좀더 어글이 튀는 것을 몸으로 체감을 해가면서 나름 만든 수치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이고....확인해본 결과 하드 레이드를 하시는 죽탱분들중에서도 저적중과 저숙련으로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것으로 보아 레이드 같은경우에선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다라는 결과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어글 픽스가 된것도 큰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제가 드리는 결론은........

그냥 맘대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어글이 좀 튄다? 스킬들이 삑난다? 하시는 분은 적중과 숙련을 좀 마추시고

 

 

아니다 난 저적중 저숙련이어도 어글 안튀던데? ㅇㅅㅇ 스킬 잘만 꽂이던데? 네 그럼 그렇게 쭉~ 하시면 되는겁니다.

앞으로 이문제로 고민하시거나 절때 질문글 올리지 맙시다!

 

 

 

 

 

2.★★★★★체력,특화,완방? 머가 제일 좋을까?★★★★★★

 

 

이것도 끊임없이 올라오는 질문들이고 끊임없이 고민이 되는 것들입니다. 어쩔수 없지요 그렇다면 답은 뭘까요?그건

 

 

 

☆☆☆☆☆  님 실력에 따라서! ! ! ! ☆☆☆☆☆

 

 

 

 

실력? 과연 죽탱을 운전하는데 있어서 실력이 무엇인가? 라고 궁금하실껍니다.

불땅나오기전에도 아마 레이드 게시판에서 죽탱에 대한 글들이 엄청나게 올라오면서 이슈가 되었던 부분이죠.

 

 

운전실력....죽탱=수동.....보기=자동.......글쎄요...저는 죽탱이 보기보다 더 좋은탱이라고 생각하지만 죽탱이 보기보다

어렵다고는 말을 못하겠습니다. 보기...유틸기 많고 방패도 있고....자힐도 되고....머 단단하다...라고 말씀하신다면?

 

 

그럼 죽탱은요? 죽탱은 왜요? 죽탱은 생존기 많고 마뎀에 대한 직업특성에다가 방패가 없지만 우리에겐 죽격이 있는걸요?

자힐? 장난깜니까? 10인공대 힐량보면 죽기는 항상 4위입니다. 한가지 덧붙이고 싶은 말은 괜히 보기나 전탱한테 자격지심

갖지 말자 이겁니다.

솔직히 까놓고 저에게 있어서 보기는....그냥 천수라는 공대 생존기 하나 있는 방패탱에 지나지않습나다.

 

 

각설하고 캐릭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고 그것은 곧 스킬이해도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 생존기에대한

이해도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으며 각 상황에 맞는 생존기를 잘 쓸 수 있는 상태가 되어있다라고 말을 할 수 있는거죠!

 

전 사실 극완방세팅은 정말 비추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지금도 죽탱을 운전하는 많은 분들중에서는 완방보단 특화와

밸런스 세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꺼라고 생각합니다.

 

저역시 그렇습니다. 제가 봤을때 무엇이든지 극단적인 셋팅은 절때 좋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 지금까지

T11레이드를 다니면서도 항상 밸런스 세팅을 유지해왔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밸런스 세팅을 말씀드리죠.....

 

그것은 바로 보석을 통한 밸런스인데요~ 붉은색과 푸른색의 소켓에는 무조건 무막/체력을 박습니다. 그리고 노란색에는

회피/체력을 박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들은 아이템 재연마를 통해서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은 좀 채워주시고

지나치다 싶으신부분은 좀 깍아주시고 하면 밸런스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전 불땅 일반레이드까지도

저런식으로 셋팅을 했습니다.

 

그리고~~탬렙이 380가까이 되시면 제가 말씀드린데로 하시다 보면 어느새 완방이 35프로를 넘어가고 특화도 얼추 120%가

되는 세팅이 될껌니다. 자 그럼 그때부터 고민하시면서 여기서 더 체력으로 갈것인가...아니면 완방을좀더 올릴것인가를

고민하시면 되는겁니다. 푸른색 소켓에 채력을 때려 박으시면서 룬을 돌가죽으로 바꿔주시면 그것이 바로 체력셋팅으로

가는겁니다. 이해가 되시죵?^^

 

 

 

 

3.★★★★★단단한죽탱! 쩌는 죽탱....그것은 어떻게???????★★★★★★

 

 

 

 

자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을 할 순서이군요!

지금 부터 제가 하는말은 어떻게 보면 탱커에 관한 원론적인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아무리 생각해봐도

이렇게 밖에는 설명이 안될것 같습니다.

 

 

 

☆☆☆☆☆공부해라 공부해라 공부해라......그리고 경험하라!!!!!!!☆☆☆☆☆

 

 

 

 

너무 단순한가요?ㅎㅎㅎ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저것이 가장 중요하고 또 단단한 죽탱이 되기위한 지름길인걸요.....

와우 ? 쉬운게임 아닙니다. 각 직업의 특성과 밸런스 그리고 공대에서의 역활과 시너지 등등 너무나도 정교하고

어려운게임입니다. 스킬하나를 써도 각각에 상황에 맞게 써야 하고 언제 쓰느냐에 따라서 그 효과도 각양각색입니다.

 

그렇습니다. 죽탱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입니까? 방패탱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양손무기 하나를 들고 공대원들의 방패가 되는

직업이 바로 죽탱입니다! 그럼 방패가 없는대신에 어떤 메리트가 있는가? 그것은 바로 주옥같은 죽탱의 생존기와

죽격스킬로 인한 내가 받은 피해만큼 난 더욱 강해진다(?)라는 죽기 특유의 메커니즘 입니다.

 

얼음같은 인내력/흡혈/뼈의보호막/대마법보호막/리혼자힐/굴먹기/춤추는 룬 무기/룬강화/칼날보호막/죽요결/사자의군대

그리고 죽격을 통한 자힐...그리고 피의 보호막! 그리고 여러가지 장신구들......

아 저 아름다운스킬들ㅜㅜ....이름만 쭉 나열해도 좋네요 정말....

 

이렇게 많은 생존기들이 존재합니다. 그 생존기들이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언제 쓰면 좋은지.....어떻게 발동되는지...

또 쿨은 얼마인지...이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적재 적소에 사용을 할 수 있는겁니다.

 

그리고 가장 가장 가장 가장 가장 가장 가장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경험하라 입니다. 경험하라....!!!!

 

레이드 경험이 많으면 그 어떤 클래스라도 당연히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탱도 그렇습니다. 특히 죽탱은 더욱 그렇습니다.

 

제가 듀로탄에서 죽탱을 3케릭을 돌리는것은 알만한 분들은 아십니다. 인장에도 있구요.....

물론 죽탱이 좋아서 그렇게 하다보니 세케릭을 하게 된것도 있지만.....무엇보다 전 레이드 경험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같은 죽기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좀더 단단해지고 싶었습니다. 정말 쩔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한번의 경험으론

너무 부족했고....일주일은 너무 길었습니다.

 

그래서 한캐릭 만들다 보니 새케릭이 되더군요..ㅠ.ㅠ 가장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습니다.

템렙 380죽탱인데 알리스 하드경험이 2번이다......템렙 370죽탱인데 알리스 경험이 20번이다....

물론 좀 비교가 지나친 면이 없지 않지만....실제로 저같은경운 사녹하드는 세케릭 다 합치면 20번이니 가능하다고 쳐봅시다. ㅎ

 

누가 더 잘할까요? 누가 더 단단할까요? 그렇습니다. 여러분들도 당연히 아시겠지만 저 20번의 죽탱이 훨씬더 단단하고

안정적인 플레이를 보여줄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왜?? 왜???일까요?

 

간단합니다. 경험이 많은 탱은 스토리를 알고 있는겁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이 등장하고

어떤스킬을 쓰고 어떻게 움직일지를미리 알고 있는겁니다.

그렇기에 미리미리 생존기를 쓸 수 가 있는거죠...생존기는 사후적인 스킬이 아닙니다.

물론 얼인같은 경우에는 사후적으로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볼수 있지만

죽탱의 대부분의 생존기는 사후적으로 쓰기에는

그리 좋은 효율을 보여주진 못합니다.

 

만피 상태에서

미리미리 데미지가 들어올것을 예상하고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려주는것이 바로 죽탱의 가장큰 운전능력이라고

절때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것은 받은 피해의 일부를 회복시켜주고 피보로 돌려주는

죽탱 최고의 기술인 죽격과도 가장크게 연결되어 있는것입니다.

경험입니다. 경험! 결국 이 경험은 생존기를 매끄럽게 돌려주면서

피가 좀빠져도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는 가장큰 실력이라는 것입니다.

 

 

 

 

자 이제 대충 마무리를 해야 겠군요......결국 죽탱을 운전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것은 본인 직업의 스킬에 대한

완벽한 이해도와 네임드에 대한 사전 공부..그리고 많이 경험해보는것.....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있겠슴다.

그리고 어느정도 이것들이 계속 해서 이루어지고 피드백이 되어지면 새로운 레이드를 가서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점점 더 능수 능란하게 운용을 할 수 있는 실력이 쌓여지는것 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셋팅? 숙련? 적중?

 

그런것들은 지금 당장 중요한것은 아닙니다. 쓸데없지는...않지만...그리 중요하지 않은것들로

크게 고민하고 스트레스받지 맙시다. 가장중요한것이 무엇인지 포인트를 잡고 빨리 빨리 좀더 강해지기 위한 길로

바로바로 접근하고 노력합시다.

 

비록 아무것도 아닌 제글이 죽두부라는 소리를 만들어주는 양산형 죽탱분들과....아 이제 좀 템좀 마춰졌는데 셋팅은...어케?

라고 고민하는 분들과.....아 난 왜이렇게 피가 다른 탱들에 비해서 많이 빠질까.....버티지 못할까? 죽탱이 구린가?

라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께 손톱만큼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죽탱이 와우 최고의 탱커가 되는 그날까지......듀로탄에서 반추였음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