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서 보시다시피

저는 굴타탱이든 아니든 그건 개개인의 취향과 선택에 따른 문제일 뿐이지 다른분들께 '아 이게 더 낫다. 그러니 이걸 해라' 혹은 '이건 하면안되. 생각이 없는거야' 이런 방향으로 말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패치워크 실험을 해주신 분이나, 여타 다른분들께서도 누차 말씀해주셨지만 요지중 하나는

'굴타를 끼게 됨으로서 발생하는 다른 방어도스탯의 하락은 어떻게 할거냐' 라는 것이었죠.

 

굴타를 끼게 됨으로서 증가하는 체력과 전투중 나오는 촉수를 스탯으로 환산하기란 힘이 들어요.

하지만 분명한건 넴드를 공략하는데 있어 방어도스탯을 올린것과는 다른 방면으로 분명히 기여를 해요.

 

'탱이 굴타들고 촉수 뽑아서 딜올리는게 무슨 소용이냐. 탱커의 본질은 안정적인 탱킹이다.'

저희는 적중과 숙련에 투자를 합니다.(안하시는 분들도 물론 계시겠지요.)

하지만 오로지 돌발역병 삑나는게 두려워서 투자를 하는건 아니에요. 어글이라던지, 딜이라던지 분명 투자를 하는 이유는 분명 있지만 그 이유가 생존과 직결되어 있냐를 따져본다면 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굴타를 들고 탱하는것과 다른무기를 들고 탱하는것, 이 둘의 차이는 마부를 한것과 안한것의 차이가 아니에요.

굳이 따지자면 같은 장비칸에 다른 마부를 한 것 뿐이에요.(예를들면 머리에 체력/회피 or 체력/암저, 망토에 암저 or 방어도 처럼 말이죠)

단지 말씀드렸다시피 굴타를 들었을때 나오는 촉수를 우리가 원하는 스탯으로 환산하지 못할 뿐이에요.

그리고 나오는 촉수는 넴드를 공략하는 것에 분명 기여를 하구요.

 

물론 넴드마다 마법데미지를 많이 주는 녀석이 있고 물리데미지가 엄청 아픈아이들도 있죠.

그럴때는 그 넴드 공략에 맞게 스왑을 하면 되는 거에요.

저희는 항상 넴드에 맞게 장신구를, 나아가서는 마부부터 시작한 모든 세팅마자도 유동적으로 스왑하잖아요?

'장신구 진리는 이것과 저것이며 저건 쓰면 안되' 라고 특정 장신구를 신봉하며 다른 특정 장신구를 배제하진 않잔아요. (그게 설령 딜용 장신구라도 말이죠.)

그런데 왜 무기에 관해서는 왜 어느하나를 배제할려고 하세요?

 

자신이 이 무기도 써보고, 저 무기도 써보고해서 개개인의 선택과 취향에 맞게 탱킹을 하면 그걸로 된 거에요.

그 이후엔 죽탱이라는 클래스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스킬을 잘 운용하느냐의 문제에요.

 

굴타탱이냐 아니냐 어느 한쪽으로 결론을 내릴려고 하는거 자체가 의미없는 논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