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듀로탄 얼라이언스 드워프 죽기 "호주산청정죽기" 입니다.

오늘은 솔플의 공략이나 영상이 아닌, 더욱 기본적인 혈죽의 셋팅 및 탱킹능력에 관하여 글을 써보자고 합니다.

 

요즘 죽기 게시판을 보면,

1. 죽탱이 너무 물렁해요. 25인 하드에서 찢어져요.

2. 죽탱은 도대체 셋팅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3. 다른클들에 비해서 죽탱이 너무 약해요. 죽탱의 상향이 시급해요.

라는 글들이 심심찮게 올라옵니다. 과연, 죽탱이 약할까요? 다른 탱들에 비해서?

제가 느껴본 바로는... 절대 죽기는 약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만 셋팅을 어떻게 하느냐에따라, 운전자의 손가락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그냥 평범한 죽탱을 하기는 쉽지만, 잘하는 쩌는 죽탱이 되기는 힘든, 많은 포텐을 보유한 탱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죽탱에 관하여 갑론을박하는 의견들은 많이 올라오지만,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은 제시되어있지 않기에,

미흡하나마 "혈죽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고 많은 분들이 혈죽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편의상 본문에서는 평어를 사용하니, 이부분에 대하여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자 지금부터 혈죽학 개론, 시작하겠습니다. !!

 

 

 

           <목차>

[INTRO] 혈죽이란 무엇인가?

[PART1] 완방형 죽탱, 특화형 죽탱 그리고 가속형 죽탱

[PART2] 죽탱의 셋팅법

[PART3] 가속형 죽탱에 대한 고찰

[PART4] 레이드에서 탱1인분, 딜1인분, 합이 2인분~ 하는방법

[마치며...] 죽탱의 현재와 미래

 

 

 

[INTRO] 혈죽이란 무엇인가?

 

혈죽이라는 것은 다른 탱커들과는 다르게 방패를 들지 않은 판금 탱커이며,

죽격을 통한 피회복가 피의 보호막으로 물리데미지를, 대마보를 통한 마법데미지를 리듀스하는 탱커이며,

공대생존기는 하나도 없지만, 죽탱 본인의 생존기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개인생존형 탱커이다.

라고 정의를 하는 것은 너무 기본적인 내용일 것이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혈죽은 무엇인가?

필자가 정의하는 혈죽은,

"레이드시 탱으로의 1인분, 딜러로서의 1인분, 총 2인분을 할 수 있는 wow내의 유일한 탱커"이다.

지난주의 일이었다. 필자가 공심 25인 2하드 팟에서 1넴을 잡을 당시, 딜스왑이 되지 않기에 공장님께서

딜안나와도 그냥 내쉬기만 맞아주면서 있으라고 하셨기에, 알겠다고 대답하며 메인탱을 하면 딜 5위안에는 든다고

자신있게 말한적이 있었다.

 

(재연)

공장 : 죽탱님은 딜솹안되면 그냥 탱으로 내쉬기만 맞아주면서 계세요.

필자 : 네. 딜솹은 안되지만, 그래도 혈죽으로 탱하면 딜 5위안에는 드는데...

공장 : 우리팟 딜러들 너무 무시하시네요. 그럼 죽탱님이 탱해보세요.

필자 : 알겠습니다. 제가 탱할께요.

-----------10분 후-------------

필자 : 공장님 사과하셔야겠네요. 앞으로 혈죽 무시 ㄴㄴ해주세요.

공장 : 죄송합니다.

(재연끝)

 

결국 필자는 디피 10만6천을 찍은 흑마의 뒤를 이어 10만2천으로 2위를 마크했고, 많은 공대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이유는 딜템을 입고 탱을 했다는것.

하지만 여기서 간단하게 집고 넘어가야되는 사항은, 죽탱에게 있어 탱템이란, 지능+정신력, 치명타 스탯이 붙지않은

판금템 모두라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튼, 위의 상황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첫번째. "레이드시 탱1인분, 딜러1인분. 총 2인분 할수있는 유일한 탱커"가 죽기라는점.

두번째. 죽기에게 있어 탱템이란 "지능+정신력, 치명타 스탯이 붙지않은 모든 판금템"이라는 점.

두 가지 이다.

본문에서는 죽탱으로 어떻게 딜러1인분을 할 수있는지 그 방법과

지능+정신력, 치명타 스탯이 붙지않은 판금템을 탱템으로 입고 셋팅하는 법을 논해보자.

 

 

PART 1. 완방형 죽탱, 특화형 죽탱 그리고 가속형 죽탱.

 

혈죽은 셋팅에 따라 기본적으로 3가지의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첫번째가 완방(무막+회피)을 중요시하는 완방형 죽탱.

두번째는 특체(특화도+체력)를 중요시하는 특화형 죽탱.

그리고 마지막이 가속을 중요시하는 가속형 죽탱.

 

완방형 죽탱은 기본적으로 완방(무막+회피)을 올림으로써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를 리듀스하는 죽탱이다.

그리고 완방을 뚫고 들어오는 데미지는 죽음의 일격으로 피를 회복하는 형식의, 예전 대격변 초창기(4.0~4.2불의땅 초반)

때 많이 볼 수 있었던 스타일의 죽탱이다. 하지만, 완방이 한번 뚤리면 아무런 데미지 리듀스를 하지 못하고,

쌩으로 버텨야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였고, 심하게 출렁거리는 죽탱의 피 또한 힐러들에게

심한 스트레스가 되었다. 죽기의 체력이 출렁거리기때문에 끔살이 자주 나고, 오버힐 또한 심하다는게 그 이유였다.

또한 완방(무막+회피)을 올림에 있어서 점감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스탯을 완방으로 밀어주어도,

완방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는점 또한 단점으로 존재하였다. 다시말해 일정이상의 스펙이 되면,

더이상 템을 맞춰도 체감상/수치상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완방형 죽탱은 대격변 초창기 시절 기피대상 1위의 탱이었고, 레이드에서 자주 보이지 않았다.

 

특화형 죽탱은 점감이 없는 특화에 많은 스탯을 투자하여, 높은 특화도를 바탕으로 많은 양의 피의 보호막을

생성한 다음, 네임드의 물리데미지를 생성해놓은 피의 보호막으로 리듀스하는 죽탱이다.

이렇게 생성된 피의 보호막은 데미지 자체를 흡수하기때문에, 완방형 죽탱의 단점이던 출렁거리는 피관리에 의한

끔살 및 오버힐이라는 부분을 상당량 커버할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특화도 상승에는 점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템이 좋아지면 좋아질 수록, 특화형 죽탱의 위력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대격변 4.2 불의땅 레이드 중기부터 서서히 살아난 죽탱은 4.3 용의 영혼을 정점으로

그 강려크함을 전세계에 떨치게 된다.

 

가속형 죽탱은 기존의 완방형 죽탱이나 특화형 죽탱과는 완전히 궤도를 다르게하는 신개념 죽탱이라 할 수 있다.

가속형 죽탱은 기본적으로 "가속"이라는 스탯을 통하여 평타 비율을 높히고, 룬 재생쿨을 감소시킴으로써

룬 마력의 수급을 원활하게 하며, "피의 향기"중첩을 통해서 죽음의 일격 치유량을 높힐 수 있다.

또한 원활한 룬 마력 수급으로 인한 룬의 일격 사용량 증가로 룬부패가 자주 발동하면 추가적으로

룬 재생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죽음의 일격 사용횟수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게된다.

또한 가속형 죽탱은 평타의 비율이 상당히 중요하기때문에, 적중 7.5% 숙련 7.5%이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는 곧 죽탱의 디피상승 및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가속형 죽탱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으며,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덧붙이자면, 요즘은 완방형 죽탱과 특화형 죽탱을 섞어놓은 하이브리드형 성향이 강하게 드러난

완방 30% 이후 특화올인형 죽탱이 새로이 등장하면서 정설로 굳어지고있다.

하지만, 어떤 스타일의 죽탱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개인의 취향이므로, 어떠한 죽탱을 만나던지

서로 상호 존중해주자. 우리는 한 식구니까.

 

PART 2에서는 위 3가지 타입의 죽탱의 셋팅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PART 2. 죽탱의 셋팅법.

 

 ㄱ. 먼저 완방형 죽탱의 셋팅부터 알아보자. 완방형 죽탱은 말그대로 모든 보석 및 스탯을 재연마를

      완방에 투자하는 것이다. 붉은색/노란색 보석홈에는 주황색 보석인 옹골진 주홍 마노(무막160/회피160)를

      파란색 보석홈에는 녹색 보석인 제왕의 거친 비취(회피160/체력120)를 박는것을 추천한다.

      마부는 망토 - 체력 / 가슴 - 체력 / 손목 - 회피 / 장갑 - 힘or특화 / 신발 - 판다렌의 발걸음

      그리고 무기에는 검분룬(무막 4%)를 추천한다. 어깨/바지/허리는 공통이니 언급하지 않겠다.

 ㄴ. 특화형 죽탱은, 재연마를 통하여 모든 스탯을 특화에 올인하고, 보석또한 특화 중심으로 박는 것이다.

      붉은색 보석홈에는 서슬 푸른 주홍 마노(숙련160/특화160) 우수한 주홍 마노(무막160/특화160)를

      노란색 보석홈에는 부서진 태양의 광휘(특화320)를, 파란색 보석홈에는 권력의 거친 비취(특화160/체력120)를

      박는 것을 추천한다. 마부는 위의 완방형 죽탱의 마부와 동일하지만, 무기에는 검분룬 대신 돌가죽(체력 및 방어도

      증가) 마부를 한다.

 ㄷ. 이번에는 거의 정설로 굳어지다시피한 완방 30% 이후 특화 올인형 죽탱의 셋팅을 알아보자.

      완방 30%에는 검분룬(무막4%) 무기마부를 포함한 수치이기때문에 실제로는 26%의 완방을 맞추면 된다.

      26%의 완방을 맞추기 위하여 회피는 8.5%정도, 무막은 17.5%정도를 추천한다. 이정도의 완방을 셋팅하려면

      재연마로 충분하기때문에, 보석홈에는 특화형 죽탱처럼 셋팅을 해주면 되겠다. 만약 재연마로 완방이 조금

      부족하다면, 보석을 이용하여 완방 30%를 맞춰주면 되겠다. 이후 닥특화도를 올리면 되겠다.

 ㄹ. 대망의 가속형 죽탱 셋팅법. 필자가 가장 사랑하는 가속형 죽탱 셋팅법이다.

      붉은색 보석홈에는 이글거리는 주홍 마노(힘80/가속160)를, 노란색 보석홈에는 쾌속의 태양의 광휘(가속320)를

      파란색 보석홈에는 새김눈 황제의 자수정(힘80/적중160)을 박으면 되겠다. 마부의 대부분은 비슷하지만,

      개인취향에 따라 조금 달라진다. 망토 - 적중 / 가슴 - 모능 / 손목 - 힘 / 장갑 - 힘 / 신발 - 가속 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필자 또한 힘 모능 가속 위주의 마부셋팅을 하였다. 무기 마부는 타성룬이 진리다. 타성룬 두번 바르자.

      타성룬으로 인한 15%의 힘 증가는 대략 1%정도의 무막수치를 증가시켜준다. 거기다 깨알같은 체력3% 회복

      발동효과는 은근히 쏠쏠하다.

 

 

PART 3. 가속형 죽탱에 대한 고찰

 

PART 1,2는 일반적인 완방형 죽기 및 특화형 죽기에 대하여서도 다루었지만, PART 3에서는 필자가 정말 말하고자하는

가속형 죽탱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을 서술하고자 한다.

 

일단 가속형 죽탱의 특성 및 문양부터 알아보자.

가속형 죽탱의 특성 또한 별 다른 차이점이 없지만, 다른 스타일의 죽탱과 확연히 차이나는 부분이 하나 있다.

바로 2티어 특성 : [리치의 혼] 이다. 일명 "리혼"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스킬은, 판다리아가 나오면서

2티어의 [연옥] 특성으로 인하여 사장되다시피 한 특성이지만, 가속형 죽탱와 정말 잘어울리는 특성은

연옥이 아닌 리혼 특성이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가속형 죽탱은 다른 완방형이나 특화형보다 룬마력 수급이

원활하다. 다시말해 룬마력이 남아도는 경우가 많다는 소리다. 실제로 가속형 죽탱으로 탱킹하다보면,

룬마력이 남아돌기때문에 최대한 룬마력을 빠르게 소모시키기 위하여 열심히 룬격을 난사하며,

뿔피리 글쿨도 아까워서 뿔피리 불지도 않고 룬격을 날리는 나자신을 볼수있다.

리혼 특성은 사용시 나 자신을 언데드로 변환시키고, 죽음의 고리로 자힐을 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를 "리혼자힐"이라고 부르는데, 리혼자힐을 할 경우, 죽고 한번에 룬마력 40. 보통 2번의 리혼자힐이면

피의 60%이상이 회복이 된다. 만약 흡혈과 함께 쓸 경우, 리혼자힐 한방에 피가 50%이상 차는, 신축에 버금가는

자힐기를 보유하게 되는 셈이다. 다른 1,3,4,5,6 티어 특성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자.

문양은 딱히 차이점이 없는 관계로 문양에 대한 글은 생략하겠다.

 

그럼 가속은 어느정도까지 올려야할까?

이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필자가 연구해본 결과, 룬 재생 시간이 7.00초가 되도록 가속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으며, 이는 수치로 환산했을때 19.11%(8120)의 수치를 가지는 값이다.

지금부터 룬 재생 시간이 7.00초가 되도록 가속을 올리는 이유를 설명하겠다.

만약 독자가 가속 죽탱으로 탱킹중인데, 정말 정말 재수가 없어서 7초동안 룬부패, 꽁피소, 피의 향기가

한 번도 뜨지 않았다고 가정을 해보자. 이러한 상황에서 독자가 쓸 수 있는 스킬은

2번의 죽격, 2번의 심강(or 피소), 2번의 룬격이다. 죽기의 글쿨이 1초임을 가정해보면,

 

1번죽격 ----------- 1번냉룬/1번부룬 사용 : 0초

1번심강 ----------- 1번혈룬 사용 : 1초

2번죽격 ----------- 2번냉룬/2번부룬 사용 : 2초

2번심강 ----------- 2번혈룬 사용 : 3초

1번룬격 ----------- 룬마력30 사용 : 4초

2번룬격 ----------- 룬마력30 사용 : 5초

-----------------1초동안 손쉬고 : 6초

1번죽격 ----------- 1번냉룬/1번부룬 : 7초

 

의 사이클을 가지게 된다. 위의 예시는 룬 6개와 룬마력의 사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든것이니,

실제의 탱킹사이클이랑은 완전 다르다는것을 알아주었으면한다.

 

물론 실제로 탱킹하다보면, 룬부패가 떠서 룬 재생 시간이 더 짧아지거나,

꽁피소가 터져서 손노는 1초를 채워주거나, 피의 향기 특성으로 인하여 7초동안 3번의 평타로

룬마력 30이 생기는데, 이걸로 룬격을 한 번더 치거나 하는 변수들이 상당히 많다.

 

실제로 7초동안 룬부패가 한 번 터지면 실제 룬 재생 시간은 6초, 두 번 터지면 5초가 되는 계산 결과값을 알 수 있다.

   추가) 룬부패가 1번터질경우 룬재생속도 100%증가 버프가 약 2초동안 걸리는데(실제로는 2.11초)

           룬부패 2초동안은 룬 재생 속도가 2배 증가이기 때문에 실제로 룬부패 2초의 시간이 총 룬재생시간을 1초

           당겨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룬부패가 1번만 터지게 되어도, 절대 손이 놀지않는... 사이클이 완성이 되는 것이다.

만약 이 이상 가속을 올리게 되어 기본 룬 재생속도를 6초까지 맞추어 버리면, 룬마력과 룬이 남는

비효율적인 룬/룬마력 관리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꽁피소(꽁죽부)가 떠버려서 사용하게 될 경우, 글쿨1초를 잡아먹기때문에, 룬부패가 뜨지 않더라도,

꽁피소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 만약 룬부패 꽁피소 둘다 안떠버리면, 뿔피리 한번 불자.

또한 이렇게 약간의 텀이 있어야지만, 생존기인 죽서와 리혼자힐을 칼같이 필요한 타이밍에 쓸 수 있다.

죽탱이라면 누구나 한번 글쿨에 시체되살리기가 씹혀서 한타이밍 늦게 죽서를 쓰게 되거나,

글쿨에 리혼자힐의 죽고가 씹혀서 한타이밍 늦게 힐을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모두 고려하여 내린 결론이니, 필자를 믿고 모두 룬재생시간을 7초까지만 맞추자.

 

가속형 죽탱에 대한 고찰 파트의 마지막은 어떠한 템을 껴야할까?이다.

이부분이 사실상 가속형 죽탱에게 있어 가장 힘든 부분일 것이다. 주위의 시선과 오해를 한몸에 받아버릴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가속형 죽탱의 템은 냉양죽기의 템이랑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사실상 가속형 죽탱의 경우에도 베이스로 탱4셋을 맞추며, 거기에 적중+가속 템이나,

숙련+가속 템을 섞어 입는 것이다. 하지만 장신구의 경우, 일반 탱커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왜냐? 바로 가속형 죽탱은 "레이 션의 마지막 명령서"를 낀다는 것입니다. 가속을 1000이상이나 올려주고,

내부쿨(45초)이 짧은데다 발동(20초)하면 힘을 3천이상 올려주는 개완소 템이라 할 수있습니다.

다른 하나의 장신구는 선택인데, 필자의 경우 쉬엔의 성물(힘)과 비취 전쟁군주 조각상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고있다.

극심한 물리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가 제외하곤 전부 쉬엔의 성물(힘)을 사용하는데, 이또한 기본 힘 스탯에

발동하면 힘을 증가시켜준다는 점이 가속형 죽탱에겐 완소이다.

 

여기서 간단하게 집고 넘어갈 부분이 있다. 바로 가속형 죽탱의 완방인데,

필자의 경우 템렙이 500이 넘기 때문에 가속에 올인을 해도 기본 탱템에 붙어있는 회피 무막으로

노버프 회피 6.79% 무막 18.07% => 완방 24.86%를 기본적으로 달고있다.

이는 동템렙의 완방30%이후 닥특화형 죽탱과 비교했을때 필자의 죽탱의 완방이 5%가량 낮다는 것을 알수있다.

하지만, 이는 노버프 가만히 서있는 경우의 완방이고, 실제적으로 탱킹을 시작하게 되면

가속형 죽탱의 완방은 30%를 가뿐하게 넘기게 된다.

필자의 죽탱을 기준으로 하여, 타성룬이 발동될 경우 무막이 19.97% (완방 26.76%)

타성룬+레이션이 모두 터질경우 무막은 23.71%(완방 30.5%)

타성룬+레이션+힘쉬엔이 모두 터질경우 무막은 26.86%(완방 33.65%)까지 오르게 된다.

타성룬은 내부쿨이 없기때문에 거의 전투시간내내 버프를 달고있다고 볼수있으며,

레이션의 경우 45초 쿨에 20초 지속이기 때문에, 전투시간의 절반이 발동중이라 볼 수 있다.

거기다 힘영약(힘1000) 힘음식(힘300:판다의 경우 힘600)은 상당한 무막수치를 올려주며,

기공손의 사용 또한 무막을 상당량 증가시켜주기때문에 오히려 완방형 죽기와 비슷한 무막수치를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가속형 죽탱의 경우 레이 션의 마지막 명령서를 탱 장신구로 사용하는데,

장신구만 보고 "님 딜템끼고 탱하네요. 무개념 죽탱이네"이런 반응은 삼가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필자가 말한 가속에 도달하고나면 남는 스탯으로는 특화에 밀어주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가속의 소프트캡에 도달한 이후 특화를 밀어주어, 현재 특화가 98%에 이르렀다.

레이드시 힘축(특화3000)버프를 받게되면 특화는 125% 이상 올라가기 때문에,

충분하다고 생각이 되며, 추후 템이 더 좋아지게 되면 더 강력한 셋팅이 가능해질 것이라 생각이 되지만,

현재 필자의 템렙 502+에서는 여기까지가 한계인듯 하다.

하지만, 이러한 셋팅으로도 하드에서 충분한 탱킹이 가능하다고 필자는 확신할 수 있다.

어떻게? 해보니 안아프더라.

 

 

PART 4. 레이드에서 탱1인분 딜1인분, 합이 2인분이요~ 하는 방법.

 

필자가 서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레이드에서 탱1인분 딜1인분, 총 2인분을 하는 탱커는

WOW내에서 죽탱이 유일하다. 탱1인분이야, 쉽게 할 수 있지만, 탱으로써 딜1인분하는건 결코

쉽지많은 않다. 탱1인분(끔살x 힐부담최소)을 하면서 타 딜러와 같은 딜을 뽑는건 상당한 숙련도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습하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진 않다.

이번파트에서는 딜러1인분을 할 수있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겠다.

 

기본적으로 혈죽의 탱킹 스킬(중에서도 딜이 가능한 스킬)에 대해서 간단하게 집고 넘어가겠다.

혈죽은 탱킹을 할 경우 죽음의 일격 / 룬의 일격 / 심장 강타 / 피의 소용돌이 / 질병2개

이렇게 총 5개의 데미지 스킬을 쓰게 되는데, 질병2개야 사실상 초반에 돌발옘병으로 걸어두고 시작하면

피소로 계속하여 리필이 가능하니, 사실상 4개의 데미지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여기서 단일 몹 기준 데미지 순위를 보면 죽격>룬격>심강>피소 순이 되며, 실제로 2~3타겟의 경우에는

죽격>심강>룬격>피소 순으로 데미지를 뽑을 수 있지만, 넴드전에서 2~3타겟을 한꺼번에 딜을 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룬격의 데미지가 심강, 피소보다 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혈죽도 시작할때 오프닝을 하게되는데, 카운터에 들어가게되면 힘물약을 빨고 사군을 뽑는다.

그리고 뿔피리+기공손을 사용하면서 넴드에게 돌발옘병으로 2질병을 걸게되면, 최소 30이상의 룬마력이 남게된다.

여기서 죽격1방과 평타1방으로 룬마력을 60이상 만들고 바로 춤룬을 사용.

룬마력은 0가 되지만, 아직 혈룬2개와 냉룬부룬이 각1개씩 남아있는 상황. 빠르게 혈룬부터 하나 소모를 해주고,

죽격과 심강or피소로 혈룬을 전부 소모하게 되면, 룬마력은 대략 50~60사이.

빠르게 룬격 한방 넣어주고 룬강화를 통해 모든 룬을 활성화 시키자. 그리고는 죽격1방과 심강1방으로 빠르게

룬을 돌려주고, 나머지 룬마력은 100이 되지 않도록 룬격을 통해 빠르게 소모해주자.

여기까지가 혈죽의 오프닝 딜이다. 실제로 이렇게 오프닝하게되면, 디피 10만은 충분히 넘어가며,

만약 블러드를 받을경우 15만까지도 오르는 기염을 토할수 있다. 물론 딜러들에게 "초반어글 자제좀"이라는 것과는

거리가 상당히 먼, 미친 어글의 죽탱이 되어버릴 수 있음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이후 탱킹하면서 룬마력과 룬을 관리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룬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 이다.

룬마력이 100이되어버리면 아무리 룬을 사용하여도 100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즉 다시말해 룬격을 칠 수 있는

룬마력을 그냥 버리게 된다는 말이다. 항상 룬마력이 100이 되지않도록 조절해주면서 탱킹을 하자.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지금 냉룬1/부룬1/혈룬1이 각각 쿨임과 동시에 룬마력이 80이라 가정해보자.

그럼 스킬의 우선순위는 룬격이 1순위이다. 왜? 냉룬2/부룬2/혈룬2는 지금 사용 가능하지만,

지금 당장 사용을 한다하더라도, 냉룬1/부룬1/혈룬1의 쿨이 다 돌아오고서부터 7초의 재생 시간이 필요함으로

조급하게 사용해봤자, 지금 돌고있는 냉부혈룬1의 쿨이 다 끝나야 쿨다운이 시작되지만, 냉부혈2룬을 사용함으로써

룬마력이 100이상 차버려서 적게는10, 많게는 30의 룬마력이 낭비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것은 곧 죽탱의 디피 하락으로 이어진다.

이 부분은 말로서 설명이 상당히 힘든 부분이기에, 기본 개념만 남겨두고 열심히 몸에 익히길 바란다.

물론 죽탱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지금 필자가 무슨말을 짓걸이는지 이해가 안 갈수도 있지만,

추후 죽탱이 어느정도 익숙해지고나면 이해가 갈 것이니, 조급해하지 말기 바란다.

 

 

[마치며...] 죽탱의 현재와 미래.

글이 너무 길어져 마지막은 간단하게 마무리하겠다. 현재 죽탱은 일반적으로 전보보다 성능이 뒤떨어지는

탱커로 인식이 강한데, 이것은 양산형 죽탱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라 할 수 있겠다.

죽탱이라는 것 자체가 워낙 포텐이 크다보니, 기본을 하기에는 쉬워도, 잘하기는 정말 어려운, 세밀한 컨트롤이 요구되는

섬세한 케릭이라 볼 수 있다. 그만큼 재미도 있는건 사실이다.

 

앞으로 5.2 5.3이 나오게 되면서 전체적으로 템이 상향을 받게되면, 죽탱의 셋팅은 기본 가속 이후 특화 셋팅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생각이 되며(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필자가 앞으로 할 셋팅이기도 하다),

이는 가속 완방 특화 3가지를 모두 갖춘, 삼위일체. 진정한 리치왕의 탄생이 될 것이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시면, 바로바로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궁금하신 점 댓글 대환영. 쪽지 대환영. 게임내 문의 대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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