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죽게여러분 아즈샤라에서 죽기로 플레이중인 죽기를꿈꾸는자 라고 합니다.

 

죽기를 본캐로 1년 이상의 시간을 탱킹을 하면서 보냈습니다. 혈죽의 모든 것을 알았다고 하긴 어렵지만


새로이 혈죽을 꿈꾸는분이 있다면 제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짧지 않은 글을 써보려 합니다.

 


 

① 혈죽이란?

 

죽기의 방어전담 특성의 이름은 혈기 입니다. 흔히 혈죽을 비하하면서 부르는 별칭 중 하나인 '피똥'은 여기서 나온 말입니다. 혈기 죽기를 줄여 통상 혈죽이라 부르거나, 죽기 탱커를 줄여 죽탱이라고 부릅니다. 혈죽 혈기 죽탱은 모두 방어전담 특성인 죽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혈죽의 장점은 우선 높은 피통, 다양한 개인 생존기, 압도적인 수준의 자힐기, 자신의 피통만큼 감을 수 있는 보호막, 이를 바탕으로한 마뎀에 강력한 모습을 들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생존력만 놓고 본다면 5탱커중에 가장 강력한 탱커이며, 이를 바탕으로 구 인스 솔플에 특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단점도 존재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꼽는 약점은 약한 기본 리듀스, 너무나 느린 발, 제한적인 공대생존기와 공대지원 유틸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글을 쓰는 본인은 판다 뉴비이기 때문에, 용영4셋 시절의 죽기를 겪어본적이 없습니다. 다만 그 시절의 죽탱은 4셋 효과가 흡혈의 공대생존기화 였다고 들었는데, 이와같은 세트효과가 현재의 죽기에게 주어진다면, 단언컨데 죽기는 탱커 원탑자리를 차지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제한적인 공대생존기는 죽기의 입지에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②탱킹 일반
죽기의 탱킹 메커니즘의 시작과 끝은 '죽음의 일격'에 있습니다. 줄여서 통칭 죽격 이라 부르는 이 스킬은 최근 5초간 받았던 피해의 20%를 회복하며 앞서 받은 피해가 없다 하더라도 최대 피통의 7%를 기본 회복시켜줍니다. 패시브 스킬 2가지에 의해 강화되어 탱킹을 하는데 있어서 핵심과도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첫번째 패시브 스킬은 '피의 향기' 입니다. 줄여서 피향이라고도 부르는 이 패시브는 자동 공격, 회피, 무기 막기에 성공할때마다 20초 내에 시전하는 다음 죽격에 대하여 치유 효과를 20%증가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최대 5회 중첩이 되는데, 5중첩 피향이 쌓인 죽격을 칠때는 흡사 기사들로부터 신축을 받은듯한 느낌을 줄정도로 엄청난 체력이 회복됩니다.
두번째 스킬은 혈죽의 특화인 '피의 보호막' 입니다. 흔히 피보로 불리는 피의 보호막은 죽격으로 회복한 체력의 특화만큼의 비율로 피의 보호막을 쌓는 패시브입니다. 특화가 0일때 기본 특화 50%를 가지고 있으며 이후 템렙을 올리고 보석과 재연마 등의 세팅을 통해 특화를 올리는 것이 죽탱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이는 뒤에 세팅부분에서 조금 더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탱킹 전체를 전적으로 죽격의 자힐과 피의 보호막 두가지에 의존해서 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스킬이 하나 있는데, '뼈의 보호막' 이라는 스킬입니다. 통칭 뼈보는 1분쿨에 5분지속 6스택이 쌓이는 스킬로서 스택 하나를 소모하면서 받는 피해를 20퍼센트 감소시키는 스킬로, 죽탱의 밥줄입니다. 더군다나 티어 16에서 나온 장신구인 '실체화된 타락의 약병'의 효과로 쿨이 줄어듭니다. 여기에 티어 16 2셋효과를 더하면 전투내에서 약간만 신경을 쓴다면 전투 전체에 뼈보를 유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뼈보를 기본으로 유지해야 하는 스킬인 반면,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사용해야 하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를 통상 생존기라고 부르는데 죽기의 생존기는 흡혈, 얼음같은 인내력, 룬 전환, 대마법 보호막, 춤추는 룬무기, 사자의 군대 등이 있습니다. 쿨이 짧은 순으로 나열하면 룬 전환(30초), 대마법 보호막(45초), 흡혈(1분), 춤추는 룬무기(1분30초), 얼음같은 인내력(3분, 문양 사용시 1분30초) 사자의 군대(10분) 순입니다.
이중 사자의 군대는 생존기로 사용하기에는 캐스팅 시간이 있고, 그 캐스팅 시간에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레이드 중에는 사용하기 쉽지 않고, 보통 시작할 때 쓰기 때문에 생존기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자의 군대를 제외하고 봤을 때, 가장 강력한 생존기는 얼음같은 인내력 입니다. 통칭 얼인이라 불리는 이 스킬은 3분쿨 12초 지속이며 지속시간 중 받는 모든 데미지를  50% 감소시킵니다. 툴팁을 잘 읽지 않는 분들은 모를 가능성도 있어서 한번 짚자면 얼인은 기절효과에 면역임과 동시에 기절상태를 풀어버리기까지 합니다. 스턴 + 큰데미지가 들어오는 패턴이 있다면 얼인 하나로 모두 해결이 가능합니다.
얼인 다음으로 손이 많이 가는 스킬은 흡혈입니다. 흡혈은 1분쿨에 최대생명력 15%증가와 치유 효과 25%상승을 10초간 유지하는 스킬입니다. 문양을 통해 최대생명력 증가효과를 없애는 대신 치유 효과 증가를 15% 추가할 수 있습니다만, 문양을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흡혈의 치유효과 증가에 5중첩 피의향기가 쌓인 죽격을 사용하면 엄청난 체력회복량을 보여줍니다. 죽탱의 최대 장점인 자힐의 극대화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마뎀구간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킬은 역시 대마법 보호막입니다. 통칭 대마보라 불리는 이 스킬은 45초 쿨에 5초지속으로 시전시 자신 최대체력의 50%만큼의 보호막을 두르고 이 보호막은 받는 마뎀의 75%를 흡수합니다. 동시에 각종 마법 메즈효과를 무시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피해 흡수량에 비례하려 룬마력이 생성되어 생성된 룬마력을 활용해 룬격을 치고 혈기전환을 쌓아 룬을 돌려받아 죽격을 다시치는 메커니즘으로 죽기 생존에 큰 도움을 주는 스킬입니다. 대마보는 2개의 문양을 갖고 있습니다. '재생하는 마법' 과 '대마법 보호막' 이라는 문양입니다. 재생하는 마법은 대마법 보호막이 지속 시간을 채우고 사라지면, 대마보 잔량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대 절반까지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장신구 '실체화된 타락의 약병'의 효과가 대마보에도 적용되어 20여초에 한번 씩 대마보가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이번시즌 죽기가 마뎀에 그 어떤 탱보다 강한 이유입니다. 더불어 스킬명과 같은 '대마법 보호막'이라는 문양은 받는 마뎀을 100% 보호막으로 흡수해주는 스킬입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통칭 춤룬이라 불리는 춤추는 룬무기는 앞서 말씀드린 생존기와는 다소 그 방향을 달리합니다. 1분 30초 쿨에 12초 지속으로, 룬무기가 소환디면 지속시간동안 무기막기 확률이 20% 증가합니다. 생존기로 쓸 경우에는 전문기술중 기계공학에 있는 장갑땜질 '위상변화 손가락'과 묶어 쓰면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완방과 관련된 생존기인 만큼 최후의 순간에 믿을 생존기는 아니지만, 평타가 강화되는 형태의 보스(ex.블랙퓨즈 - 보호의 광기)에서는 확실히 힐부담을 줄여주는 생존기입니다. 더불어 춤추는 룬무기를 적절한 타이밍에 꺼내면 추가적인 딜과 어그로가 확보됩니다.
마지막으로 생존기라고 하기는 약간 부족하지만, 순간적인 피 회복에 있어서는 괜찮은 효율을 보이는 스킬인 룬 전환입니다. 룬전환은 다른 생존기와 달리 사용하는 자원이 있습니다. 혈기 룬 1개를 사용하여 최대체력의 10%를 회복하는 스킬로서 쿨이 30초에 불과하기때문에 실제 탱킹을 하시다보면 룬 전환을 난타하고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껍니다. 이 룬 전환은 패시브 스킬인 '죽음의 요새의 결의'에 의하여 강화됩니다. 최대 생명력의 30%이하로 떨어지면 룬 전환의 쿨타임이 사라지고 룬 소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동 후 8초간 받는 모든 피해를 25%감소시킵니다. 위기의 순간에 더욱 강해지는 죽탱의 컨셉과 잘 맞는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항상 발동하는건 아니고 45초의 내부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스킬이 아닌 특성 선택을 통한 생존기도 존재합니다. 이는 바로 이어 특성에 관한 설명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③특성

많은 초보분들의 질문입니다. 특성은 어떻게 찍는가? 어느 특성이 좋은가? 혈죽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⑴56렙 특성 : 끓는 피, 역병 착취, 부정의 파멸충

보통 끓는 피를 씁니다. 역병 착취는 질병유지를 통한 어그로와 딜량확보를 해야 하는 죽탱의 특성상 쓰기 어렵고, 부정의 파멸충을 쓸바엔 어차피 패시브 스킬인 '진홍빛 스컬지'로 인해 뜨는 꽁 피소를 사용해 끓는 피를 찍고 질병 전이 시키는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⑵57렙 특성 : 리치의 혼, 대마법 지대, 연옥

통상 연옥을 씁니다. 죽음에 이르렀을 때도 4초간 유예 시간을 주어 기사 신축 or 사제 공허의 전환 등을 사용하여 살아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혹은 60특성에 설명할 죽음의 서약을 통해서 살아나는 등, 죽기의 절대적인 생존기중 하나입니다.
대마법 지대는 보통 줄여서 대마지로 부릅니다. 죽탱에게 공장이 요구하는 경우는 대단히 제한적이지만, 생존에 자신이 있고, 파밍이 충분하여 죽지 않을만한 네임드에서는 쓰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7넴 위쪽 탱을 할땐 정말 뭔짓을해도 죽지 않을 스펙이라 부족한 공대생존기를 메꿀 겸 사용합니다. 정말 간혹 리치의 혼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비효율적입니다. 리혼 자힐에 사용되는 룬마력으로 룬격치시는게 낫습니다.

 

⑶58렙 특성 : 죽음의 진군, 동창, 어둠의 질식

이동과 관련된 특성입니다. 왠만하면 죽음의 진군을 찍습니다. 제한적인 경우에 동창이나 어둠의 질식을 찍습니다. 동창의 경우는 현재 티어에선 블랙퓨즈 하드에서 광역 지뢰 뎀감지원을 위해 사용하고 어둠의 질식은 나즈그림에서 쫄 스턴지원을 위해 사용합니다. 이감지원이나 스턴지원이 확실하면 그냥 진군 쓰세요. 죽기 최대의 약점인 이속을 약간이나마 커버해주는 스킬입니다.

 

⑷60렙 특성 : 죽음의 서약, 죽음 착취, 변환

우선 변환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래저래 사용해보려 했지만, 힐 집중되는 탱의 특성상 다 오버힐로 갑니다. 죽음 착취의 경우는 렙업구간에서 쓸만합니다. 또한 블랙퓨즈 하드에서 매우 쓸만합니다. 죽탱이 3중에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죽음의 서약은 죽탱의 절대생존기중 하나로서 자신이 소환한 구울을 먹어서 자신 최대생명력의 50%를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연옥이 터졌을때 사용하는게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입니다. 죽음에서 죽기를 구원해주는 스킬입니다.

 

⑸75렙 특성 : 혈기 전환, 룬 강화, 룬 부패

혈기 전환이 생존에 가장 유리합니다. 룬격을 칠때마자 스택이 2개 쌓이고, 5스택당 죽룬 1개를 받을 수 있으며 최대 12스택 쌓을 수 있습니다. 룬을 자신의 컨트롤 하에 둔다는 것은 죽격을 칠 상황을 자신의 임의대로 만들 수 있다는 뜻으로, 이는 즉 자힐 타이밍을 맘대로 조절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겠지만,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시는 편이 좋습니다.

 

⑹90렙 특성 : 고어핀드의 손아귀, 냉혹한 겨울, 더럽혀진 대지

고어핀드의 손아귀 고정입니다. 심지어 죽기의 존재이유라고까지 불리는 스킬입니다. 오공에서는 다른 두 특성을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고어핀드의 손아귀는 그만큼 강력한 스킬입니다. 전투 상황에서는 네임드를 제외하고도 수많은 쫄들이 나옵니다. 이를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모조리 끌어올 수 있다는 메리트는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공대 광딜이나 생존에 분명 도움이 되는 스킬로서 고어핀드의 손아귀만 잘 써도 절반은 먹고들어갑니다. 그만치 강력하고 티나는 스킬입니다.

 

 

 

④세팅

재연마는 어떻게 하나요? 보석은 뭐가 좋나요? 마부는 어떤걸 해야합니까?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하나 하나 말씀 드리겠습니다만, 재연마 보석은 취향차가 있습니다.

 

⑴재연마

적중 7.5%(2550) 숙련 7.5%(2550) 완방비 회피:무막 = 1:2 완방합 최소치 30~35% 이후 극특화가 현재의 대세입니다. 특화는 죽탱의 생존과 가장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반드시 몰아줘야합니다. 템렙이 많이 올라간 고스펙 세팅은 이와는 다소 상이한데 적중 7.5%(2550) 숙련 15%(5100) 완방비는 무시하고 완방합 50%이상 이후 특화입니다. 숙련 15%에 의문을 가지실분이 많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숙련 15%를 확보 할 시 심강이 빗나가지 않고, 피의 향기 중첩이 매우 잘 쌓입니다. 이를 통한 생존의 유리함이 분명 보장 됩니다. 특화는 노버프 180%정도면 충분합니다. 전 180%가 넘는 순간부터 특화 상승에 따른 생존성의 보장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향 중첩이 잘 쌓이는편이 오히려 유리한 느낌을 자주 받습니다.

 

⑵보석

저스펙때는 닥체력이 좋습니다. 피통의 확보가 흡혈과 대마보 룬전환 모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체력의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스펙이 오르게 되면 붉은색엔 힘+체 노란색엔 힘+특 파란색엔 특+체 혹은 체력 보석을 박아줘서 딜을 확보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확보한 힘과 소켓보너스는 이후 고하드 트라이 과정에 부족한 딜을 채워 줄 수 있습니다. 얼개는 전설얼개가 있다면 당연히 체력 전설얼개를 박으시고, 전설얼개 확보 전에는 간결한 원시 다이아몬드 (체력 + 아이템방어도2%증가) 끼시면 됩니다.

 

⑶마법부여

죽탱의 마법부여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어깨 마법부여 : 상급 소뿔 새김무늬(체력 +300, 회피 +100)
망토 마법부여 : 상급 보호(체력 +200)
가슴보호구 마법부여 : 최상급 체력(체력 +300)
손목보호구 마법부여 : 뛰어난 힘(힘+180)
장갑 마법부여 : 특급 힘(힘+180) or 최상급 특화(특화+180)
다리보호구 마법부여 : 무쇠비늘 다리방어구 강화가죽 (체력 +430 회피 +165)
장화 마법부여 : 판다렌의 발걸음(특화 +140, 이동속도 소량증가8%)
반지 마법부여(마부사전용) : 체력 +240
무기 마법부여 : 저스펙 - 돌가죽 가고일 룬, 고스펙 - 타락한 성전사의 룬

 

 

 

⑤아이템
아이템은 어떤것이 좋은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티어는 2셋이 좋은가? 4셋이 좋은가? 노티어는 나쁜가? 장신구는 어디것이 좋은가? 같은 질문들입니다. 제가 고민한 템 셋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티어는 2셋이 가장 좋습니다. 4셋의 효과는 전쟁벼림 상급템을 버리고 선택할 만큼의 가치가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2셋 + 전벼둘둘이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이고, 만약 뼈보 유지나 생존에 자신이 있다면 노티어로 가는것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장신구의 경우는 2넴 9넴이 가장 좋습니다. 가끔 토크 장신구 끼시는 분이 보이는데, 이 역시 나쁘지는 않으나, 2넴장신구 588 기준 체력 +4072의 위력과 광역뎀감 45%맛을 보신 분이라면 쉽게 벗지 못할 것 입니다. 9넴 장신구는 당연히 졸업이니 갖고 계셔야 합니다. 25 일반 2업이라 하더라도 다른 전벼상급 장신구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25인 일반 2업을 갖고 계시다면 무리해서 상위 템 안사셔도 됩니다. 쿨 1초정도 줄어듭니다(..)
무기의 경우는 가르톡(나즈그림 드랍)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요구되는 높은 숙련치와 특화를 모두 만족시키는 베스트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가르톡 대신 토크 가특장창 역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템들은 노티어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머리 : 노루센 드랍 무막 회피
어깨 : 갈라크라스 드랍 적중 특화
가슴 : 토크 드랍 무막 특화
장갑 : 퓨즈 드랍 무막 특화
다리 : 말코록 드랍 치타 특화
허리 : 전리품 드랍 특화 무막
손목 : 말코록 드랍 숙련 무막
신발 : 전리품 드랍 숙련 회피
망토 : 전설망토 숙련 무막 특화
목걸이 : 거대괴수 드랍 적중 특화
반지 : 토크드랍 숙련 특화, 갈라크라스 드랍 무막 회피
장신구 : 수호자 드랍 루크의 불행부적, 말코록 드랍 실체화된 타락의 약병
무기 : 말코록 드랍 숙련 특화
물론 저도 저 템들을 다 맞춘 상태는 아닙니다만... 일단 저 템들 위주로 세팅하려 하고 있습니다.
티어의 경우 2셋을 맞추신다면 머리 + 장갑 정도가 괜찮은 선택입니다. 퓨즈하드가 여전히 잘 안잡히는 하드라는 점을 생각해봐서는 더욱 더 그렇습니다. 4셋을 선택하신다면 현실적으로 다리나 어깨를 뺀 4셋이 현실적입니다. 하드 티어를 맞추기 어렵다는 점이나 대체 템을 봤을땐 다리 빼고 4셋을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⑥전문기술

 

전문기술에 관한 논의는 정말 많습니다. 모든 전문기술이 다 비슷한 스텟보너스를 갖고 있지만 개인적인 추천으론 죽기의 느린 발을 커버해줄 수 있는 기공 + @ 라고 생각합니다.
+@로는 대장기술, 보석세공, 마법부여 정도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어떤 전문기술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만약 골드에 여유가 없는 초보분들은 채광 + 기공을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두서없이 쓴 긴 길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올린 글들은 어디까지나 레이드 진입 전까지 준비하는 과정에 알아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이 내용들을 기반으로 준비 잘 하셔서 10/25인 취직 하셔서 레이드 즐겁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