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죽기로 플레이중인 죽기를꿈꾸는자 입니다.

지난번에 쓴 혈죽 가이드가 예상보다 많은 추천을 받아 기분이 좋네요. 댓글에 넴드별 탱킹요령에 대해서도 요청하신분이 있어서 간략하게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제가 영상이나 사진 첨부해서 글을 이쁘게 쓰는 재주가 없는지라, YouTube 영상 하나씩 링크를 붙여두겠습니다. 보신 후에 글을 읽으시면 이해해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가 워낙 나이먹은 노인인지라 제가 찍은 영상은 없고, 보기에 가장 편한 영상을 하나씩 링크하겠습니다. (모든 공략은 하드를 기준으로 합니다.)



① 잿빛너울

문양: 죽음과 부패, 춤추는 룬무기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g5PcL0XNo (PMG팀 10인 영상 - 야탱시점)

1넴 잿빛너울입니다. 25인에 비해 10인이 다소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 네임드입니다. 커버해야하는 범위도 넓은 주제에 나오는 쫄 숫자는 25인하고 같은데다 그나마도 10인 쫄은 띄엄띄엄 오는 경향까지 있어 쫄어글 잡는 탱커 머리 쥐어싸매게 하는 재주가 있는 네임드 입니다. 
보통은 네임드 탱으로 시작하여 첫 번째 중첩 브레스를 맞은 이후 본진으로 이동하여 쫄 어글을 잡습니다. 위 영상에서 보면 야탱이 쫄 어글을 잡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탱이 쫄 어글을 제대로 잡아주지 않으면 딜러가 광딜을 치는데 애를먹게 되고, 쫄이 빠르게 녹지 않으면 넴드 딜이 밀려 소용돌이를 한번 더 본다거나, 쫄을 한번 더 본다거나 하는 불상사가 생기니 어글을 꽉 잡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쫄 어글 잡는 방법은 본진으로 이동 후 넴드 탱하는 탱쪽에 죽부를 깔고 쫄 하나에 돌발열병 걸고 문양 박은 춤룬을 꺼낸 뒤 피소 난사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넴드 탱하는쪽에 죽부를 까는 이유는 넴드 탱의 힐 어글(ex. 보기 영불)로 인하여 많은 쫄이 넴드 탱에게 가는데, 이를 가만히 두면 넴드 탱에게 부담이 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죽부를 깝니다. 또한 필히 냥꾼 도적에게 눈속임, 속임수 거래를 요청하여 받으면서 하신다면 탱킹에 부담이 덜 합니다.
넴드 탱시에는 꾸준히 죽격을 눌러주시면서 브레스 사용시에 대마보 정도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넴드 탱시에 때에 따라 본진과 거리가 멀어져서 힐이 빌 수 있습니다. 이런 타이밍에 흡혈과 얼인을 사용해주시면 자힐량만 가지고도 어느정도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이후 분열페이즈에선 가운데서 넓어지는 바닥을 밟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운데 올라가셔서 5중까지는 그냥 서계시고 이후 대마보를 켜시면 추가적인 중첩을 3~4정도 씹을 수 있습니다. 가운데 서 있다고 해서 쫄 들어오는걸 마냥 지켜보지 마시고, 문양박은 죽부와 얼음결계를 이용해 이감지원을 해주시고, 흩어져 있는 쫄을 죽손과 고어핀드를 이용하여 한점으로 모으시면 이쁨받는 탱커가 될 수 있습니다.


② 쓰러진 수호자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pIjofRTS58 (흑색창기병대 - 전탱 시점, 허탱)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mOZts5gAo (데스윙 컴공유판님 - 보기 시점, 루크탱)

2넴 쓰러진 수호자들입니다. 죽탱 졸업장신구인 루크의 불행부적을 드랍하는 네임드입니다. 오공 초반에는 목조르기와 맹독바닥, 맥주통, 재앙의 엄청난 하모니로 애먹었던 네임드입니다. 기본적으로 딜이 밀리면 그만큼 힐이 밀리고 결국 공대가 말라죽는 형태의 전투양상을 보입니다. 
크게 루크를 탱하는 경우와 허를 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쪽만 하시지말고 양쪽 다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일반적인 탱킹 양상과 크게 다르지 않은 루크와 다르게 허에게는 탱커의 무빙을 시험하는 후려치기, 맹독 두가지 스킬이 있습니다. 우선 후려치기는 허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로서 후려치기가 시전되면 허는 1.5초의 캐스팅 시간을 가진 뒤, 탱커에게 후려치기를 사용합니다. 후려차기를 맞으면 탱커는 기절에 걸리며 그 시간동안 허는 무작위 공대원에게 뛰어가 피해를 입힙니다. 따라서 맞게 되면 공대원중 사망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절대 맞아선 안됩니다. 등을 보이면 되는데, 넴드에 바짝 붙어 탱킹하다 시전하는 걸 보고 넴드를 가로질러 피하거나, 시전바가 뜨는 순간 화면을 180도 돌려 등을 보이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어느쪽도 괜찮으니 편한 방법 쓰시면 됩니다. 이에 더해 순독과 맹독을 돌아가며 자신의 무기에 바르는데, 맹독이 발렸을 때, 넴드의 공격이 박힐 때 마다 맹독 바닥을 깝니다. 이를 피하고 동시에 근딜들이 바닥을 피하고 딜을 할 수 있게 무빙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루크 탱의 경우 크게 주의 할 것은 없습니다만, 복수의 공격이 제법 아프기 때문에, 맞기전에 최소한 뼈보라도 둘러 두시고, 뼈보 스택이 없는 경우는 흡혈정도 켜두시면 됩니다. 또한 충돌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충돌이 오기 전엔 가능한 루크를 본진에서 먼 방향을 빼두시면 충돌 - 타락의 발차기로 오는 공대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루크 궁책에 돌입시 고통, 슬픔, 우울 세 쫄이 나오는데, 이중 슬픔은 어그로가 없는 몹이므로 버려두시고 고통 혹은 우울을 탱킹하셔야 합니다. 허탱이 고통탱을 보는 경우도 있고, 허탱이 우울탱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대 상황 혹은 공대장의 의도에 따라 탱킹하는 몹이 바뀔 수 있으니 모든 경우에 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고통의 경우 넉백 시키는 바닥을 까는데, 허 탱커가 고통을 탱 할때 고통 바닥과 후려치기가 동시에 오는 매우 거시기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상시 dbm을 주시하시고 후려치기가 오기 직전에 미리 등을 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등을 보일 땐, 반드시 얼인을 켜거나, 없을시 외부생존기를 하나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우울 탱을 보실땐 보통 1번 차단을 보실 텐데, 필히 차단하셔야 합니다. 차단이 새면 공대에 피해가 들어가 트라이 팟인 공대의 경우 타락의 충격 + 지옥불 일격 세트로 맞고 공대가 지워집니다. 
쑨 궁책에 돌입하면 자신이 탱킹하는 넴드를 데리고 절망이나 서러움 근처에 가서 탱킹하시면 됩니다. 대마보를 사용하면 쑨 궁책중 들어오는 마뎀에 의하여 룬 마력을 100으로 유지 할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셔서 쑨 궁책을 빠르게 넘기는데 도움을 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과도한 피소는 자제 하심이 좋습니다. 과도한 피소는 작은 쫄이 탱쪽으로 오게 되는 요인이 되어 본진이 광치는데 있어서 방해가 됩니다.
2넴의 경우는 트라이 시, 딜이 부족하여 광폭을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 넴드 3마리를 한 자리에 잘 모아주시고 피소를 통한 질병 전이를 활용하여 공대 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하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피소 사용은 죽격 사용횟수의 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딜과 생존의 적절한 선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③노루센

문양: 전염병, 죽음의 손아귀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JDyLndOZI8 (외국공대 25인 - 죽탱 시점)

노루센은 크게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의 탱킹은 중첩 때 적절한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리는 것과, 등장하는 큰 쫄을 빠르게 어글 먹어 딜러들이 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 두 가지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내부에 진입 시, 적절한 무빙과 생존기 사용, 차단능력을 요구합니다. 
노루센은 10인에 비해 25인이 난이도가 다소 높습니다. 25인이 사람이 더 많고, 한번에 내부에 진입하는 사람의 숫자도 25인이 10인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쫄이 말 그대로 홍수처럼 쏟아져 나옵니다. 큰 쫄 어글잡는게 더 힘든건 당연하고, 작은 쫄이 워낙 많이 나와 이에 따른 넴드의 강화 때문에 탱이 정말 미친듯이 아픕니다. 
외부에서 탱킹 시, 쏟아져 나오는 쫄에 대해서 어글을 잡아야 하는데, 쫄이 동시에 여러마리가 나온다면 본진과 가장 거리가 멀어서 어글 튈 위험이 적은 쫄에겐 얼손 or 죽부를 까시고 본진 바로 주변에서 나온 쫄은 어글 튈 확률이 매우 높기에 죽손으로 바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또한 고어핀드가 먹히기 때문에 고어핀드 - 피소 질병전이를 적절한 거리에서 사용해주시면 어글 먹는게 매우 수월해집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대로 쫄에 의해 강화된 넴드의 중첩은 정말 아픕니다. 피통 100만이상을 한방에 날려버릴정도로 위협적입니다. 따라서 쫄이 많고 중첩이 2중 이상에서 분노 방출 맞을 상황이면 바로 얼인을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내부 진입했을땐 중간 사이즈 정도 되는 타락체 하나가 있는데 1분을 버티시던지, 그전에 죽여서 나가시던지 하시면 됩니다. 죽탱은 내부에서 죽으면 바보인증일 정도로 죽탱에겐 쉬운 처리 대상입니다. 전방에 바닥을 까는 초강력 일격은 시전하는걸 보고 바로 몹을 가로지르시면 됩니다. 타락 던지기는 차단하면 됩니다. 칼차단 해주시면 되고, 꿰뚫는 타락은 뼈보를 믿고 맞으시면 됩니다. 스킬 한두대정도는 맞아도 그만입니다. 어차피 죽탱 최대의 장점은 압도적 자힐이고 안에서 죽격만 누르고 있어도 죽어 나올일은 없습니다.
보통 하드에선 징찍어두고 공대가 한점에 뭉쳐서 이동합니다. 따라서 탱커는 반대쪽에서 근딜이 뒤를 잡을 수 있게 배려하시는 걸 잊지마시고, 쫄 탱을 하고 있을땐 본진 이동방향이 아닌 본진 이동 반대방향에서 탱킹 하셔야 딜러들이 실수로 구슬먹는걸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신경 써주는편이 좋습니다.


④교만의 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V5q8hxz-IU (외국공대 25인 - 죽탱시점)

교만의 샤는 이래저래 죽탱을 위한 네임드입니다. 고어핀드의 활용성이 극대화 된다는 측면이 그렇습니다. 
교만의 샤는 전투가 굉장히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변수가 적은 네임드입니다. 스킬이 오는 순서는 항상 자아성찰 - 추방 - 감옥 - 헌신 - 팽창하는 교만 순으로 고정되어 있기에 공대의 무빙과 대응 역시 균열 밟기 - 자아성찰 쫄 광딜 - 추방 조각상 파괴 - 감옥 이동 - 헌신처리 - 공대생존기 사용으로 택틱이 다 짜여 있는 네임드입니다. 
사실 교만의 샤는 탱이 그렇게 아픈 네임드가 아닙니다. 다만 탱의 교만수치 관리를 위하여 칼같은 디법 도발은 필수입니다. 항상 교만의 상처가 언제오는지 디비엠을 주시하셔야 합니다. 넴드 주변에 쌓이는 균열 바닥은 당연히 오프탱일때 밟으셔야 하는데, 아무때나 나가시면 안되고, 교만의 상처가 7초이하로 남거나 감옥이 10초이하로 남건나 자아성찰이 5초 이하로 남았을 땐, 밟으러 가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밟으러 나가거나 돌아올때 죽음의 진군을 쓰시는게 좋고, 이때 느린 발을 커버하기 위한 니트로가 꿀같이 활용됩니다. 더불어 밟을 때, 대마보를 활용하시면 균열 닫는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자아성찰때는 투영체가 나옵니다. 보통 넴드 주변에 공대원들이 산개 했다가 자아성찰 타이밍때 넴드에 뭉치기 때문에, 고어핀드 타겟은 넴드를 잡고 쓰시면 되고 고어핀드 쓰기 직전 넴드 밑에 죽부를 깔아두시면 그대로 어글을 드실 수 있습니다. 적극 활용 해야합니다. 추방 때, 오프탱이라면 추방 조각딜을 도와주시는편이 좋습니다. 이후 감옥이 올때 탱커는 감옥에 절대 걸리지 않기 때문에, 감옥 밟는 자리를 고정으로 들어가는데, 탱 밟는 자리는 딜러들이 잘 오지 않으므로 신경써서 감옥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이후 교만의 헌신 쫄이 나오는데 오프탱이라면 죽손을 활용하여 딜러들이 딜하는데 도움을 주시면 좋습니다.


1지구는 대체로 일반과 하드간의 택틱변화가 크지 않고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트라이 해 볼만한 네임드들입니다. 아직 업적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10인 파티를 꾸려 트라이 해보시는걸 적극 추천합니다

이에 더해 전체적으로 뼈보 유지에 항상 신경쓰시고 마뎀구간에서 대마보는 아끼지말고 쓰실 것, 과도한 딜욕심을 부려 죽격을 적게치는 실수를 하지 말것. 이 세가지를 추가로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2,3지구 공략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