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WarcraftLogs 디스코드


WCL 디스코드에 관리자 Kihra의 말에 따르면, 클래식 로그에서

① 월드 버프를 확인할 수 있고
② 쿨타임 기술 제한 없음 / 있음 카테고리가 추가됐으며
③ 전사의 [무모한 희생]의 쿨타임을 기다릴 경우 해당 플레이어의 전체 로그가 블랙리스트(blacklisted) 될것

이라 밝혔습니다.


① 월드버프 확인 가능

이제 클래식 로그 사이트에서 요약 탭과 순위에서 월드 버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약 탭에서 월드버프 확인 가능




■ 순위에서도 월드 버프 확인 가능





② 쿨타임 기술 제한 있음 / 없음 카테고리 추가

완료된 레이드에 쿨타임 기술 제한 있음 / 없음 카테고리가 추가됐습니다.

쿨타임 기술 제한없음 카테고리가 기본(default)로 표시되며,

이 때 쿨타임을 기다렸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다렸을 경우 Waited에  Yes, 아닐 경우 No 로 표기됨)




■ 쿨타임을 기다렸을 경우 Yes, 아닐 경우 No로 표기됨





③ [무모한 희생] 쿨타임 기다릴 경우 당사자의 전체 로그가 블랙리스트 됨

[무모한 희생]을 기다릴 경우 여러분의 모든 로그가 블랙리스트 될것입니다. 개인 보스 순위를 포함한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무모한 희생]을 기다리기 위해 로그아웃하는 것을 체크하기 위해 완료된 레이드 만료 타이머를 15분으로 낮췄습니다. 더는 15분 이상의 휴식을 취한다면 완료된 레이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네파리안에서 전멸하면 강제로 15분 동안 휴식해야 하므로 이를 다시 되돌렸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모한 희생] 쿨타임을 기다려도 괜찮다는 말은 아닙니다. 블랙리스트 말고는 다른 방법으로 표시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현재 로그 사이트 메인에서는 완료된 레이드에 쿨타임 기술을 기다리는 것을 어떻게 표시해야할지 설문이 진행 중입니다.


Q. WCL 완료된 레이드에 쿨타임 기술을 기다리는 것이 어떻게 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1. 상관 없다.

2. 아무것도 제한하면 안 된다. 모든 공대가 무모한 희생을 포함한 쿨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무모한 희생만 제한해야 한다. 하지만 죽음의 소원이나 다이아몬드 물톨 같은 3~6분짜리 쿨기는 제한할 필요없다.

4. 현 상태를 원한다. 3~6분짜리 쿨기는 공대 전체 킬타임에 따라 일정 횟수를 넘으면 제한되어야 한다. (가령 킬타임이 빠른 공대는 죽소 사용 횟수가 최대 6번까지만, 느린 공대는 최대 8번까지도 기록될 수 있는 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