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321288


중국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애드온 매니저 桃乐豆(Tao Le Dou)가 유료화 시스템을 도입한 후, 많은 중국 플레이어들은 현지화 되어있는, 대체할 만한 매니저가 없다는 점 때문에 애드온을 찾거나 다운로드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산재해 있는 많은 애드온들은 영어 의외의 언어를 제공하지 않으며, 게다가 이런 애드온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트위치 같은 플랫폼은 2018년에 중국 전체에서 금지된 만큼, 중국의 많은 플레이어들은 커스포지의 애드온을 번역하여 호스팅하는 중국어 애드온 매니저인 桃乐豆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어제부터, 桃乐豆는 세 등급의 프리미엄 기능을 웹사이트에 도입했는데요. 무료 사용자들은 계속해서 모든 애드온을 이용할 수 있지만, 최대 ~30 MB의 애드온 단 한 개만을 백업하거나 공유할 수 있고, 다운로드 역시 500 KBps라는 속도로 제한됩니다. 얼핏 보기에는 그렇게 큰 문제점이 아닐 수 있으나, 집이 아닌 PC방 등지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대부분인 중국에서는 UI 공유가 무척 중요해집니다. 결국 이는 좀 더 복잡한 UI를 다운로드하거나 (대체로 큰 "알려진" 애드온들은 이런 제한에서 제외된다고 하나, UI 내의 "좀 덜 알려진" 애드온에는 이가 적용됩니다) PvP 등을 위한 다양한 애드온 등을 이용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상위 등급 프리미엄을 구입해야만 하게 됩니다.




nga.cn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표출하고 있으며, 일부는 프리미엄 기능이 무척 싼 값이고 桃乐豆 애드온 매니저가 중국 와우 게이밍에 가지고 있는 위치를 감안하면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부 글들은 Wowup 같은 다른 애드온 매니저를 추천하고 있기도 하나, 桃乐豆의 접근성과 편리성은 쉽게 떨쳐낼 수 없는 부분입니다. 桃乐豆의 이런 위상 때문에, 일부 플레이어들은 이러다 나중에는 桃乐豆이 애드온을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 하는데에도 돈을 요구하게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