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2687




Venruki 님이 트위치에서 게임 디자이너 홀린카와 어둠땅 PvP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글은 위 인터뷰에 대한 요약본입니다.



Q. PvP 특성 관련

A. PvP는 PvE와 완전히 다른 게임이며, PvP에서만의 중요한 다양한 디자인들이 존재합니다. 확장팩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시스템 변경점 때문에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집니다.
PvP 특성을 바꾸는 이유는 현 상황을 환기시키고, 새로운 메타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개발진은 거의 필수로 여겨지는 OP 특성들을 수정하고 싶으며, PvP 특성 자체에 전체적으로 손을 대고 싶어합니다.



Q. 치유량 감소에 대해

A. 이런 패치를 진행한 이유는 게임을 방어적인 메타에서 좀 더 공격적으로 만들기 위한 의도였습니다. 3대3 PvP의 목표는 전투의 진행을 보다 원활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플레이어들은 방어적으로 게임을 하다가 텐션이 늘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저희가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3대3의 게임 시간이 대략 3 - 5분 정도 되는 것입니다.

치유를 방어 능력의 일부로 갖고 있는 직업들의 밸런스를 맞추고자 합니다. 전문힐러가 죽었는데 보조 치유 전담이 폭힐을 넣을 수 있다면 분명 문제가 됩니다. 

언제든 '수액이의 무마찰 막' 또는 '갈고 닦은 본능' 같은 능력에 PvP 상황 내에서의 치유량 감소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Q. PvP 장비에 대해

A. 현재 PvP 상인 시스템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PvP 장비간의 불균형 문제는 9.1이 아닌 9.15 패치 정도에 다룰 예정입니다. 문제가 평점 간의 아이템 레벨 차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장비의 레벨 격차를 6에서 3정도로 줄이는 방법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이는 보통 시즌 중후반에서 두드러지는 문제일 겁니다. 그래도 이런 격차는 RPG의 이유이자 일부이기도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이점은 필요합니다.



Q. 부캐 따라잡기에 대해

A. 부캐가 본캐만큼 강력해지는 상황을 완전히 없애버리고 싶진 않습니다. 전장 주간동안 정복 점수 따라잡기 시스템을 추가한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며, 이런 것들도 9.15에 패치할 예정입니다. 정복 따라잡기를 좀 더 자연스레 추가할 방법을 찾되, 평점제 전장 주간에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평점제 전장 뿐인 상황은 피하고 싶습니다.



Q. 전장 버스에 대해

A. 현재 문제를 파악 중에 있습니다. 2대2 전투에 경우 1500점대에서 특히 많았으며, 이는 보상 때문으로 보입니다. 다음 시즌에는 유저들의 분포 곡선이 더 괜찮아질 수 있게끔 노력할 것 입니다. 



Q. 전장 큐에 대해

A. 이는 개발진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명의 도적이 대기열에 등록했을 때 한 도적은 메타에 맞는 파티에 들어가지만 또 다른 도적은 도적/도적/수호 드루이드와 매칭되는 상황을 피하고 싶습니다. 현재 고민 중에 있습니다. 딱히 정규 시스템을 추가할 필요 없이, 난투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 볼 순 있습니다. 다른 방안으로 파티찾기 툴에 대한 개선입니다. 이 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진영 간의 대기열 불균영에 대해

A. 사람들이 왜 이를 원하는지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얼라/호드가 같은 팀을 이루어 큐를 돌리게 해달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먼저 진영 간 밸런스를 해결해야 합니다. 얼라/호드, 친구들과 게임을 즐기는 것 사이의 균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PvP 시즌에 대해

A. PvP 인구 문제의 가장 큰 해결책은 한 시즌이 이렇게 오래 지속되지 않게끔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나의 레이드 티어 당 2번의 시즌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시즌의 경우 레이드보다 장비가 나쁘지만 두 번째 시즌의 경우 레이드보다 장비가 더 좋다는 것입니다. 



Q. 재사용 대기시간에 대해

A. 문제의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능력들의 숫자를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Q. 9.1 패치와 피드백에 대해

A. 플레이 테스트에서 얻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피드백은 트위터와 토론장을 계속 주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