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1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ptr-915-development-notes/1082616



동맹 종족


- 나이트본, 빛벼림 드레나이 및 공허 엘프를 위한 신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선택지가 추가됩니다.
개발자의 노트 : 신규 캐릭터 커스타마이징 선택지를 추가하고자 노력하는 동안, PTR로 복사된 캐릭터의 외형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쿨 티란, 기계노움 및 검은무쇠 드워프를 해금하는 데 요구되는 던전 퀘스트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던전 퀘스트를 수락한 이후, NPC에게 다시 말을 걸어 그 퀘스트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아트


- 스톰윈드와 오그리마에 날씨 효과가 추가됩니다.

직업 1


- 공격대 전투 종료 또는 쐐기 던전 시작 시 2분이 넘는 모든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기존 3분 이상). 이는 주술사의 윤회나 흑마법사의 파멸의 의식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다음과 같은 광역 능력들의 최대 대상 상한선이 사라지며, 대신 5명 이상의 대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개발자의 노트: 어둠땅의 출시와 함께, 저희는 던전에서 많은 수의 적을 상대하는 게임플레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능력들의 최대 대상 상한선을 감소시켰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를 "광역 대상 상한선"이라고 부르는데요. 저희의 목표는 많은 수의 적들 (15 - 20명)을 상대할 때 이런 폭딜 광역 능력의 강력함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적은 수의 적들 (3 - 5명)을 상대로 그 효율을 늘리고자 했습니다. 툴팁을 통해 이런 장점을 확실히 설명하고자 했으며, 상한선이 없는 능력들의 경우 전체적으로 더 오랜 시간에 걸쳐 더 낮은 피해를 입히는 능력들이었습니다 ( 신성화 등). 다른 변경점들과 함께, 저희는 "최대한 많은 적을 데려온 후 쿨기로 싸그리 처치하기"가 다양한 콘텐츠에서 주 전략으로 사용되는 것에서 멀어지고자 했습니다. 저희는 사정 거리 내에 있는 적들에게 이런 능력이 피해를 입히지 못하는 것이 와우 전투에서 좋지 않은 느낌을 주며, 낭만 콘텐츠를 파밍하는 등 저레벨 적을 상대할 때도 문제가 발생한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상한선이 없다가 9.0 패치에서 갑자기 생겨버린 많은 능력들의 경우, 저희는 이를 "5명 이상의 대상에게 낮은 피해를 입힌다"고 변경하고자 합니다. 즉, 최대 5명이 대상에게는 일반적인 피해를 입히되 5명 이상부터는 감소된 피해를 입히게 되는 셈입니다. 이런 해결책은 이런 능력과 직업들이 4-6명의 적을 상대할 때 계속해서 강점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늘 그렇듯, 다음 몇 주간 진행될 PTR 테스팅과 여러분의 피드백에 따라 자세한 수치는 계속해서 변경될 것입니다.

죽음의 기사

* 공통
- 희생의 서약
흉물 사지 (강령군주 능력)
- 되살아난 비틀괴물 (룬조각 능력)

* 혈기
- 섭취 (특성)
- 뼈폭풍 (특성)

* 냉기
- 서리낫 (특성)

* 부정
 상처 폭발 (특성)

악마사냥꾼

* 파멸
- 칼춤
- 지옥 포화 (특성)

* 복수
- 영혼 베어내기
- 영혼 폭탄 (특성) : 이제 5명 이상의 대상에게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20명 이상)

드루이드

* 공통
- 휘둘러치기

* 야성
- 잔혹한 베기 (특성)

사냥꾼
 
* 공통
- 영혼 제련실의 불씨 (룬조각 능력)

* 야수
- 야수의 회전베기
- 일제 사격
- 탄막 (특성)

* 사격
- 일제 사격
- 탄막 (특성)
- 폭발 사격 (특성)

* 생존
- 저미기
- 도살 (특성)

마법사

* 비전
- 비전 메아리 (특성)

* 냉기
- 얼어붙은 구슬
- 빙하의 조각 (룬조각 능력)

수도사

* 양조
- 비취 돌풍 (특성)

* 풍운
- 분노의 주먹
- 비취 돌풍 (특성)

성기사

* 징벌
- 천상의 폭풍

도적

 * 암살
- 칼날 부채
- 혈폭풍 (특성)

주술사

* 정기
- 폭풍의 정령 (특성)의 폭풍의 눈

흑마법사

* 악마
- 지옥수호병의 지옥폭풍

 전사

* 공통
 소용돌이

* 무기
- 칼날폭풍
- 회전베기 (특성)
- 쇠날발톱 (특성)
- 일격무쌍 (특성)

* 분노
- 칼날폭풍

* 방어
- 쇠날발톱 (특성)

직업 2


죽음의 기사

- 부덕한 자의 굴레 (키리안 능력)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나, 이제 발동 시 100%의 확률로 다른 적에게 전이됩니다 (기존 50%)
- 메마른 대지 (나이트 페이 도관)의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난공불락의 어스름 (벤티르 도관)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쇠약의 질병 (도관)의 효과가 600%만큼 증가합니다. 

악마사냥꾼

- 죄악의 낙인 (벤티르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1분).
- 맹목적인 신념 (키리안 룬조각 능력) 발동 시 하급 영혼 파편이 소모되면, 이제 1%의 유연성을 획득합니다 (기존 1% 특화).
- 운명의 춤 (도관)의 공격력 효과가 650%만큼 증가합니다.

드루이드

- 네 종류의 신규  날쌘 동물 변신 외형이 추가됩니다.
- 갈고 닦은 본능 도관이 이제 모든 전문화용으로 분류됩니다 (기존 수호 전용).
- 적응의 무리 (강령군주 능력)의 이전 범위가 50미터로 증가하고 (기존 25미터), 아군 대상에게 이전되어 50미터 내에 적이 없는 상태로 능력이 만료된다면 이제 다른 아군에게로 이전됩니다.

사냥꾼

- 아퀼론, 시체파리 및 뿔동이를 야수로 길들일 수 있습니다.
- 약탈의 사격 (벤티르 능력) 시전 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15%의 확률로  마무리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 강화된 방출의 효과로 확률 증가)

마법사

- 리치의 선물 (강령군주 도관)의 효과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수도사

- 페이의 길 (나이트 페이 도관)의 효과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성기사

- 의로운 권능 (강령군주 도관)의 공격력 효과가 400%만큼 증가하고, 치유량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 사계의 축복 (나이트 페이 능력):  봄의 축복이 치유량을 15%만큼 증가시키고 (기존 0%) 받는 치유량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0%).  겨울의 축복이 중첩 당 적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5%만큼 감소시키고 (기존 3%),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사제

- 부패한 수혈 (강령군주 도관)의 공격력 및 치유량 효과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 천상의 별 (특성)의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천상의 별 (특성)의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 뉘우침 (특성)의 치유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어둠의 서약 (특성)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10%만큼, 지속 시간이 7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9초)
광기에 굴복하라의 지속 시간이 30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25초).
- 영혼의 연결 (특성)이  정신 분열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50%)

도적

- 패혈성 충격 (나이트 페이 도관)의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주술사

- 엘리시안 진혼곡 (키리안 도관)의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흑마법사

- 다가오는 대재앙 (벤티르 능력)의 혼돈의 령 구름 너비가 60%만큼 증가하고, 접촉 시 바로 첫 피해를 입히며 적들에게 주기적 피해를 좀 더 정확히 입힙니다.
- 학살의 화살 (강령군주 능력)의 시전 시간이 2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2.5초).
- 헌금 갈취 (키리안 능력)의 즉시 및 주기적 피해가 20%만큼 증가하고, 시전 시간이 1.5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2초).
- 쇠약의 영혼 부산물 (키리안 룬조각 능력)의 추가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45%로 증가하며 (기존 40%), 헌금 갈취 (키리안 능력)가 만료될 때 이동 속도가 33%만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5%만큼 증가합니다.

전사

- 참혹한 응징 (벤티르 도관)의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무자비한 해골분쇄자 (도관)의 효과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 난 및  도 (도관)의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죄악의 쇄도 (벤티르 룬조각 능력)가 이제  규탄 (벤티르 능력)이 시전될 때  투신의 지속 시간을 2.5초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최후의 저항의 지속 시간을 3초만큼 증가) 

성약의 단


- 높은 영예 상한선에 도달한 플레이어들은 재사용 대기시간이나 제한 없이 성약의 단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으며, 다른 성약의 단의 일원이라도 소속되지 않은 성약의 단의 외형 보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캐릭터로 그 상한선에 도달하고 나면 다른 캐릭터로도 성약의 단을 자유자재로 변경하거나 다른 성약의 단의 보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 도관 마력이 삭제되며, 아무 제한 없이 도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한 캐릭터로 어둠땅 또는 코르시아 성약의 단 대장정을 완료하면, 다른 캐릭터로 같은 성약의 단에 가입할 시 모든 따라잡기 출처를 통해 대장정과 관련된 영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 캐릭터로 어둠땅 대장정을 완료하면 다른 캐릭터로 같은 성약의 단에 가입할 시 즉시 세 번째 영혼결속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발견할 수 있는 신규 성약의 단 장난감이 추가됩니다.

나이트 페이

수집할 수 있는 신규 영혼형상이 추가됩니다.
신규 동물형상이 추가됩니다 - 그 크기 때문에, 휴식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무작위 영혼형상 및 동물형상으로 변신할 수 있는 선택지가 추가됩니다.

성소

* 모험
- 최대 모험가 레벨을 통해 해금되는 나락 임무가 좀 더 자주 등장하며, 요구 조건이 감소합니다.

* 령 전도기
- 강화 효과가 일일 초기화 이후에도 유지되며, 어둠땅의 모든 야외 지역에서 버프로 작동합니다.

* 나이트 페이 : 여왕의 궁정
- 모든 씨앗이 200개까지 중첩됩니다 (기존 20개)
- 고급 등급 씨앗을 주던 모든 위치들이 이제 고급 등급 씨앗을 제공합니다.

* 구원된 영혼
- 모든 플레이어가 이제 영예 등급에 관계 없이 20명의 구원된 영혼을 구출하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성소를 더욱 빠르게 강화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20명의 구원된 영혼을 추가로 구출하는 반복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던전 및 공격대


신규 : 군단 시간여행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 이 이벤트는 처음 진행될 때 2주 동안 진행되며, 그 이후에는 다시 1주일 동안만 진행됩니다.
- 시간여행 던전 : 검은 떼까마귀 요새, 아즈샤라의 눈, 어둠심장 숲, 감시관의 금고, 넬타리온의 둥지, 별의 궁정
- 시간여행 이벤트 때 방문할 수 있는 던전의 목록이 변경되었습니다.

시간에 바랜 쐐기돌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 군단 시간여행이 활성화된 동안, 플레이어들은 오리보스의 타흐서프와 대화하여 6개의 군단 던전을 최고 레벨 쐐기 등급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간에 바랜 쐐기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런 방식으로 방문하는 군단 쐐기 던전에는 각기 다른 접두사와 보상을 갖고 있으며, 이는 어둠땅 쐐기 던전과 동일한 아이템 레벨을 제공합니다. 또한, 군단 시간여행 쐐기 던전은 위대한 금고 조건에도 부합합니다.
- 군단 쐐기 던전을 통해 획득한 아이템은 정복 점수로 강화할 수 있으나, 위대한 금고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 격전의 아제로스 던전 및 공격대에 낭만 공격대 전리품 획득 방식이 적용됩니다. 이제 이 전투들은 파티 크기에 관계없이 직업과 관련 없이 고정된 수의 전리품을 제공합니다.
- 대기열에 등록한지 5분이 지나면 모든 확장팩의 시간여행 대장정 무작위 던전 대기열에 등록할 것인지에 대한 창이 등장합니다 (기존 15분)

군도 탐험 및 격전지


- 이제 혼자, 또는 최대 3명이 함께 일반, 영웅 또는 신화 군도 탐험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자알로의 선장 레즈오쿤 (호드) 또는 보랄러스의 플린 페어윈드 (얼라이언스)에게 말을 걸어 혼자 떠나는 여행을 시작하십시오!

- 일반 격전이 스트롬가드 또는 격전의 어둠해안 격전지 대기열에 요구되는 플레이어의 수가 5명으로 감소합니다 (기존 15명)

아이템 및 보상


- 이제 계정 당 한 캐릭터만  무덤 돌파 업적을 완료해도 부서진 해안에서 군단 직업 탈것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는 그래도 직업 전당 대장정은 완료하고, 퀘스트를 완료하며 마지막 직업 전당 용사를 영입해야 합니다.

- 의상실에서 링크를 공유하여 자신의 형상변환을 채팅이나 온라인에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려 이를 수집할 방법이나 이미 이 외형을 획득했는지, 그리고 보고 있는 캐릭터로 획득할 수 있는 외형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계승풍 등급이 추가되었으며, 이제 모든 계승품을 어둠땅과 운명의 실타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 모든 확장팩을 위해 부캐로 비행 경로를 해금할 수 있는 계승품 정찰 지도가 추가됩니다 (기존 칼림도어 및 동부 왕국 제한)

코르시아 및 나락


- 베나리의 은신처에서 연옥의 요새와 데스모테론 요새로 이동하는 기능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 기록관 로쉬르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성소를 방문하지 않고 코르시아에서 바로 령을 비축할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


- 더 낮은 아이템 레벨의 PvP 장비는 이제 PvP 상황에서 전보다 더 높은 아이템 레벨로 스케일링됩니다. 이는 신규 캐릭터들이 전장과 투기장에서 좀 더 동등하게 전투를 벌일 수 있게끔 장비 간의 차이를 줄여줄 것입니다. 이는 아이템 레벨이 높은 PvP 장비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등급을 올리는 플레이어들에게 좀 더 세분화된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추가 PvP 칭호 및 아이템 레벨 등급을 추가했습니다.

신규 평점칭호아이템 레벨
1등급 - 등급 없음220
10002등급 - 전투원 I223
12003등급 - 전투원 II226
14004등급 - 도전자 I229
16005등급 - 도전자 II233
18006등급 - 승부사 I236
19507등급 - 승부사 II239
21008등급 - 결투사242
24009등급 - 정예병246

퀘스트


한 캐릭터로 어둠땅 도입부를 완료한 플레이어는 다른 캐릭터로 대영주 다리온 모그레인에게 말을 걸어 도입부 나락 연계 퀘스트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도어둠땅 도입부를 완료한 60 레벨 캐릭터로 접속하여 하나되어 싸우리 라는 신규 업적을 획득해야만 합니다.

룬조각


- 룬조각사는 이제 현존하는 전설 아이템을 파괴하여 아이템 제작에 소모된 모든 영혼 재 또는 영혼 잿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향후 PTR 빌드에 추가 예정)
- 룬조각 능력 도안의 드랍 확률이 난이도에 관계없이 100%로 증가합니다.

운명의 실타래


- 탈이나라가 이제 경험치와 영혼 재를 보상으로 제공하는 일일 토르가스트 퀘스트를 제공합니다.
- 탈이나라가 이제 경험치와 장비를 보상으로 제공하는 일일 PvP 전장 퀘스트를 제공합니다.
- 운명의 실타래 추가 목표가 이제 훨씬 짧으며, 영예를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 운명의 실타래 지역 목표가 이제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와 령을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및 접근성


- 길잡이 시스템 참여 요구 조건이 수정되어, 이제 퀘스트 3,000개 완료 및 최고 레벨 달성 후 이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 터치패드와 자이로 지원 같이 게임패드 호환성이 개선됩니다.
- Shift-클릭을 통해 채팅에 쐐기 및 PvP 평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강화 UI가 재디자인 되었습니다.

파티 찾기 개선점


- 이제 수치 범위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시: 쐐기 5 - 9단을 위해 "5-9" 검색)
- 파티장의 쐐기돌에 따라 자동으로 파티 찾기 정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계속해서 직접 입력이 가능합니다.
- 파티 찾기에서 이제 최소 쐐기 및 PvP 평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파티 찾기에서 이제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신고자들은 이에 따라 어떤 행동이 이루어질 경우 보고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를 당한 플레이어들은 행동을 바꾸지 않을 경우 현재 그리고 향후에 받게 될 처벌에 대한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 음성합성 시스템 (TTS) 설정이 서버에 저장되며 이 설정을 계정 전체에 저장할 수 있는 선택지가 추가됩니다.
- 채팅에서 음성 출력 기능을 추가하고 폰트 색상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